표제지
목차
머리말 6
연구요약 7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2
가. 교과서 완결 학습 체제의 개념 정립 및 방향 탐색 22
나. 교과서 완결 학습 구현을 위한 현행 교과서 활용 실태 및 요구 분석 22
다. 교과서 완결 학습 구현을 위한 교과서 개선 방안 모색 22
라. 교과서 완결 학습 구현을 위한 정책 제언 도출 23
3. 연구 방법 23
가. 문헌 조사 23
나. 델파이 조사 23
다. 설문 조사 23
라. 전문가협의회 24
마. 세미나 24
Ⅱ. 선행 연구 분석 25
1. 교과서 완결 학습 정책 연구 동향 26
2. 자기 주도적 학습 관련 교과서 연구 29
3. 디지털교과서 활용 관련 연구 33
Ⅲ. 교과서 완결 학습 체제의 개념 및 구현 방향 탐색 36
1. 델파이 조사 방법 및 절차 37
가. 델파이 조사 대상 37
나. 델파이 조사지 37
다. 델파이 조사 절차 38
2. 델파이 조사 결과 39
가. 교과서 완결 학습의 개념 및 지향점 39
나. 교과서 완결 학습을 지원하는 교과서 45
다. 디지털교과서 활용과 교수ㆍ학습 환경 51
Ⅳ. 교과서 활용 실태와 교과서에 대한 교사 인식 및 요구 57
1. 설문 조사 방법 및 절차 58
가. 설문 조사 대상 58
나. 설문 조사지 59
다. 자료 처리 및 분석 방법 63
2. 설문 조사 결과 64
가. 교과서 활용 실태 64
나.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 구성과 활용 82
다.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연계 방안 92
라. 교과서 완결 학습을 위한 수업 운영 및 지원 방향 105
Ⅴ. 교과서 완결 학습 체제 구현 방안 120
1. 교과서 완결 학습 체제 구현 방향 121
가. 교과서 완결 학습의 개념 121
나. 교과서의 역할 122
다. 구현 방향 123
2. 교과서 완결 학습 체제 실행 방안 124
가. 교과서 구성 방안 124
나. 서책과 디지털교과서의 연계 방안 134
다. 교사와 학생의 교과서 활용 방안 138
라. 교수ㆍ학습 방법 개선 및 환경 조성 방안 140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142
1. 요약 143
가. 교과서 완결 학습 관련 선행 연구 분석 143
나. 교과서 완결 학습 체제의 개념 및 구현 방향 탐색 144
다. 교과서 활용 실태 및 교과서에 대한 교사 인식 및 요구 146
라. 교과서 완결 학습 체제 구현 방안 148
2. 정책 제언 150
가. 교과서 개발 관련 152
나. 교과서 활용 관련 157
다. 교수ㆍ학습 환경 개선 관련 161
라. 교과서 제도 관련 166
참고문헌 168
ABSTRACT 172
[부록 1] 1차 델파이 조사지 176
[부록 2] 2차 델파이 조사지 184
[부록 3] 설문 조사지 195
판권기 3
〈표 Ⅲ-1〉 교과서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40
〈표 Ⅲ-2〉 교과서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40
〈표 Ⅲ-3〉 교과서 완결 학습의 개념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42
〈표 Ⅲ-4〉 교과서 완결 학습의 개념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42
〈표 Ⅲ-5〉 교과서 완결 학습의 지향점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43
〈표 Ⅲ-6〉 교과서 완결 학습의 지향점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43
〈표 Ⅲ-7〉 교과서 완결 학습의 구현 방안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44
〈표 Ⅲ-8〉 교과서 완결 학습의 구현 방안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44
〈표 Ⅲ-9〉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 교과서 구성 체제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45
〈표 Ⅲ-10〉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 교과서 구성 체제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46
〈표 Ⅲ-11〉 자기 주도적 학습 유도 교과서 구성 체제와 이유 48
〈표 Ⅲ-12〉 학습량 경감을 위한 교과서 구성 방안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49
〈표 Ⅲ-13〉 학습량 경감을 위한 교과서 구성 방안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49
〈표 Ⅲ-14〉 학습량 경감을 위한 교과서 구성 방안의 특징과 이유 50
〈표 Ⅲ-15〉 디지털교과서의 역할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52
〈표 Ⅲ-16〉 교과서 완결 학습을 구현하기 위한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범위 52
〈표 Ⅲ-17〉 교사의 교과서 활용 방안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53
〈표 Ⅲ-18〉 학생의 교과서 활용 방안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54
〈표 Ⅲ-19〉 교과서 완결 학습 구현을 위한 교수ㆍ학습 환경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56
〈표 Ⅳ-1〉 교과서 완결 학습 설문 응답자 배경 변인 58
〈표 Ⅳ-2〉 설문지 문항 구성 60
〈표 Ⅳ-3〉 교과서 만족도 64
〈표 Ⅳ-4〉 교과서 만족도(초등학교) 65
〈표 Ⅳ-5〉 교과서 만족도(중학교) 65
〈표 Ⅳ-6〉 수업 중 교과서 사용 정도 66
〈표 Ⅳ-7〉 수업 중 교과서 사용 정도(초등학교) 67
〈표 Ⅳ-8〉 수업 중 교과서 사용 정도(중학교) 68
〈표 Ⅳ-9〉 교과서 활용 목적 69
〈표 Ⅳ-10〉 교과서 활용 목적(초등학교) 70
〈표 Ⅳ-11〉 교과서 활용 목적(중학교) 71
〈표 Ⅳ-12〉 교과서 사용 단계 72
〈표 Ⅳ-13〉 교과서 사용 단계(초등학교) 72
〈표 Ⅳ-14〉 교과서 사용 단계(중학교) 73
〈표 Ⅳ-15〉 교과서 외 자료 사용 여부 74
〈표 Ⅳ-16〉 교과서 외 자료 사용 여부(교과별) 75
〈표 Ⅳ-17〉 교과서 외 자료 종류(초등학교) 76
〈표 Ⅳ-18〉 교과서 외 자료 종류(중학교) 77
〈표 Ⅳ-19〉 교과서 외 자료 사용 이유(초등학교) 78
〈표 Ⅳ-20〉 교과서 외 자료 사용 이유(중학교) 79
〈표 Ⅳ-21〉 교과서 부족 기능 79
〈표 Ⅳ-22〉 교과서 부족 기능(초등학교) 80
〈표 Ⅳ-23〉 교과서 부족 기능(중학교) 81
〈표 Ⅳ-24〉 자기 주도적 학습 유도 교과서 포함 내용(복수 응답) 82
〈표 Ⅳ-25〉 자기 주도적 학습 유도 교과서 포함 내용(초등학교) 83
〈표 Ⅳ-26〉 자기 주도적 학습 유도 교과서 포함 내용(중학교) 85
〈표 Ⅳ-27〉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 교과서 사용의 어려움(복수 응답) 86
〈표 Ⅳ-28〉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 교과서 사용의 어려움(초등학교) 87
〈표 Ⅳ-29〉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 교과서 사용의 어려움(중학교) 88
〈표 Ⅳ-30〉 핵심 성취기준을 교과서에 반영하는 방안 89
〈표 Ⅳ-31〉 핵심 성취기준을 교과서에 반영하는 방안(초등학교) 89
〈표 Ⅳ-32〉 핵심 성취기준을 교과서에 반영하는 방안(중학교) 90
〈표 Ⅳ-33〉 디지털교과서의 역할 93
〈표 Ⅳ-34〉 디지털교과서의 역할(초등학교) 93
〈표 Ⅳ-35〉 디지털교과서의 역할(중학교) 94
〈표 Ⅳ-36〉 디지털교과서의 구성 및 개발 필요성 95
〈표 Ⅳ-37〉 디지털교과서의 구성(초등학교) 96
〈표 Ⅳ-38〉 디지털교과서의 구성(중학교) 98
〈표 Ⅳ-39〉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필요성(초등학교/중학교) 99
〈표 Ⅳ-40〉 디지털교과서의 활용 100
〈표 Ⅳ-41〉 디지털교과서의 서책형 교과서와의 연계 활용 방식(초등학교) 101
〈표 Ⅳ-42〉 디지털교과서의 서책형 교과서와의 연계 활용 방식(중학교) 102
〈표 Ⅳ-43〉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필수 요건(초등학교) 103
〈표 Ⅳ-44〉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필수 요건(중학교) 104
〈표 Ⅳ-45〉 교사의 교과서 활용 106
〈표 Ⅳ-46〉 교사의 교과서 활용 방식(초등학교) 107
〈표 Ⅳ-47〉 교사의 교과서 활용 방식(중학교) 108
〈표 Ⅳ-48〉 교사의 교과서 활용 시 방해요인(초등학교) 109
〈표 Ⅳ-49〉 교사의 교과서 활용 시 방해요인(중학교) 110
〈표 Ⅳ-50〉 교사의 역할(초등학교) 111
〈표 Ⅳ-51〉 교사의 역할(중학교) 112
〈표 Ⅳ-52〉 교수ㆍ학습의 변화 113
〈표 Ⅳ-53〉 교수ㆍ학습의 변화(초등학교) 113
〈표 Ⅳ-54〉 교수ㆍ학습의 변화(중학교) 115
〈표 Ⅳ-55〉 정책적 지원 116
〈표 Ⅳ-56〉 정책적 지원(초등학교) 117
〈표 Ⅳ-57〉 정책적 지원(중학교) 118
〈표 Ⅵ-1〉 교과용도서 편찬 방향 수정안 152
〈표 Ⅵ-2〉 교과용도서 공통 편찬상의 유의점 수정안 154
〈표 Ⅵ-3〉 교과용도서 검ㆍ인정 심사기준 수정안(중학교 영어 예시) 155
〈표 Ⅵ-4〉 교과용도서 개발 기본 계획 개선안 156
〈표 Ⅵ-5〉 학급당 학생 수 비교(2005~2011년) (교육부, 2014.3) 162
〈표 Ⅵ-6〉 학습 유형별 교실 환경 구성 요소(계보경 외, 2013 일부 인용 및 수정) 163
[그림 Ⅲ-1] 교과서 완결 학습 체제 개념 정립을 위한 델파이 조사 절차 38
[그림 Ⅴ-1] 교과서의 역할 122
[그림 Ⅴ-2] 교과서 완결 학습 체제 모형 124
[그림 Ⅴ-3] 연구 방법별 시사점과 교과서 완결 학습을 위한 교과서 구성 방안 도출 127
[그림 Ⅴ-4] 교과서 완결 학습을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 요소 130
[그림 Ⅴ-5] 교육과정과 수업에 기반한 교과서 완결 학습을 위한 교과서 구성 요소 133
[그림 Ⅴ-6] 교과서 완결 학습 지원 교과서 구성 체제 모형 133
[그림 Ⅴ-7] 교과서 완결 학습을 위한 교과서 구성 절차 예시 134
[그림 Ⅴ-8] 디지털교과서의 역할, 구성 방안 및 연계 활용 방안 136
[그림 Ⅴ-9] 교사와 학생의 교과서 활용 방안 139
[그림 Ⅴ-10] 교수ㆍ학습 방법 개선 및 환경 조성 방안 141
[그림 Ⅵ-1] 연구 결과 기반 교과서 완결 학습 정책 제언 151
[그림 Ⅵ-2] 집필자 대상 교과용도서 개발 연수 내용 예시 157
[그림 Ⅵ-3] 핵심 성취기준의 이해와 활용 연수 체제 159
[그림 Ⅵ-4] 교과 연구회와 지역 교육청의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역할 160
[그림 Ⅵ-5] 교과서 활용 매뉴얼 개발 체제 161
[그림 Ⅵ-6] 국가와 시ㆍ도 교육청 단위의 무선 인프라 운영 조직 및 주요 활동 예시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