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내용3. 연구방법4. 연구의 제한점5. 연구동향Ⅱ. 육아물가지수 산출의 기초1. 육아물가조사 설계2. 하위지수 산출을 위한 육아대표품목의 검토 및 가중치 작업Ⅲ. 육아물가지수 산출을 통한 육아물가 동향1. 소비자물가지수의 육아품목을 활용한 육아물가지수(Ⅰ)2. KICCE 육아품목을 활용한 CPI방식의 육아물가지수(Ⅱ)3. 다양한 물가수준을 고려한 육아물가지수(Ⅲ-1)4.베스트상품 육아물가지수(Ⅲ-2)5. 온라인 육아물가지수(Ⅳ) 6. 발달시기별 육아물가지수(Ⅴ)7. 육아물가지수 비교 및 육아물가동향 파악Ⅳ. 육아물가체감지수 산출을 통한 영유아부모 체감물가 동향1. 영유아가구의 육아물가체감지수2. 영유아가구의 소비심리지수Ⅴ. 육아물가 관점에서 본 육아지원정책 효과1. 육아물가지수 산출을 통해서 본 육아물가변동 및 수준에 대한 논의2. 영유아부모가 체감하는 육아물가 및 지출전망3. 시사점 및 정책 제언참고문헌Abstract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