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1.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여구내용3. 연구방법4. 연구의 흐름5. 연구의 범위: 영유아의 보육 교육 서비스6. 연구의 제한점2. 연구의 배경1. 선행연구 분석2. 보육 교육 서비스 이용 형평성과 사회통합의 관계3. 보육 교육 서비스 공급 이용 현황 및 정책 분석1. 보육 교육 서비스 공급 및 이용 지역별 분석2. 보육 교육 서비스 관련 법률 및 정책3. 소결4. 영유아 가구의 보육 교육 서비스 이용 실태1. 조사 개요 및 응답자 특성2. 취학전 영유아의 유치원 어린이집 이용 실태3. 영유아 가구의 유치원 어린이집 미이용 실태4. 거주지역 보육 교육 서비스 충분성 인식5. 소결5. 영유아의 보육 교육 서비스에 대한 인식1. 영유아의 보육교육 서비스 이용 필요성 인식2. 영유아의 보육 교육 서비스 이용 형평성에 대한 인식3. 영유아의 보육 교육 서비스 질 차이에 대한 인식4. 영유아의 보육 교육 서비스 이용 지원 정책에 대한 인식5. 소결6. 정책제언1. 정책의 기본 방향: '아동 권리' 측면에서의 접근2. 교육 보육 서비스 이용 형평성 제고 방안참고문헌Abstract부록 부록1. 시도 및 시군구별 영유아 보육 교육 서비스 공급 및 이용부록2. 「사회통합 관점의 보육 교육 서비스 이용 형평성 제고 방안」전문가 의견 조사부록3. 「사회통합 관점의 보육 교육 서비스 이용 형평성 제고 방안」학부모 질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