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ABSTRACT 7
제1장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7
2. 선행 연구 검토 18
2.1. 한식에 관한 정책적 연구 18
2.2. 한식 관련 인식 조사ㆍ분석 21
2.3.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 23
3. 주요 연구 내용 24
4. 연구 범위와 방법 25
4.1. 연구 범위 25
4.2. 연구 방법 26
제2장 한식에 관한 개념 정립 27
1. 한식의 개념과 범위 27
1.1. 사전적ㆍ일반적 개념 27
1.2. 법률적ㆍ정책적 개념 34
2. 한식의 개념에 대한 인식과 평가 37
3. 이 연구에서의 개념 설정 : 정책적 접근 43
제3장 한식정책 추진 체계와 현황 45
1. 한식정책 추진체계 45
1.1. 관련 법령 45
1.2. 조직 및 구성 48
2. 한식정책 추진실태 52
2.1. 도입 및 추진 경과 52
2.2. 예산 현황 54
2.3. 정책 추진 현황 59
3. 시사점 86
제4장 한식에 대한 인식과 이용 실태 88
1. 한식에 대한 인식 88
1.1. 한식에 대한 일반 인식 88
1.2. 한식의 세계화에 대한 인식 92
2. 한식 이용 실태 95
2.1. 국내 소비자 이용 실태 95
2.2. 외국인 이용 실태 97
3. 한식 정보ㆍ홍보ㆍ교육 실태 100
3.1. 국내 소비자 정보 이용 현황 100
3.2. 한식 관련 홍보 교육 실태 102
4. 시사점 105
제5장 주요국의 자국음식 관련 정책 실태 107
1. 일본 사례 107
1.1. 자국음식 정책 관련 조직 107
1.2. 농림수산성 자국음식 관련 정책 110
1.3. 기타 기관 주요 추진 사례 124
2. 프랑스 사례 : 국가식품프로그램 중심 131
2.1. 국가식품프로그램 131
2.2. 주요 추진 사례 134
3. 시사점 136
제6장 한식정책 개선 과제 139
1. 한식정책의 비전과 목표 139
1.1. 한식정책 비전 139
1.2. 한식정책 목표 140
1.3. 한식정책 추진 틀 141
2. 추진 방향 143
2.1. 통합적 관점에서의 정책 운영 143
2.2. 정책 균형성 확보 143
2.3. 한식 글로벌 확산을 위한 장기적 접근 144
3. 한식정책 개선과제 144
3.1. 우선순위 고려한 정책 추진 144
3.2. 정책 추진 기반 정비 148
3.3. 한식정책 활성화 기반 수립 153
제7장 요약 및 결론 159
[부록 1] 전통식품 관련 주요 법률과 관련 조항 165
[부록 2] 한식 진흥에 관한 법률(안)의 주요 내용 166
[부록 3] '한식정책 발전방안'추진 과제 167
[부록 4] 국내 소비자 설문조사 대상 현황 170
[부록 5] 한식 및 한식정책에 대한 국내 소비자 설문조사 171
[부록 6] 한식에 대한 외국인 설문조사 187
[부록 7] 한식 및 한식정책에 전문가 설문조사 195
[부록 8] 일식ㆍ식문화 매력전파 프로젝트 주요 추진사업 세부 내용 209
[부록 9] 일본 JRO 해외 일식레스토랑 추천 가이드라인 211
참고문헌 213
판권기 216
표 1-1. 주요 연구 대상 기관 25
표 2-1. 한식에 관한 사전적 정의 28
표 2-2. 한식에 대한 기존문헌 정의 29
표 2-3. 전통음식에 대한 기존문헌 정의 30
표 2-4. 향토음식에 대한 기존문헌 정의 32
표 2-5. 한식 관련 개념의 특징 분석 33
표 2-6. 한식에 관한 법률적ㆍ정책적 정의 35
표 2-7. 통계청 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외식산업분류 36
표 2-8. 한식 식재료 조리방법의 이용 범위에 대한 인식 38
표 2-9. 기존 한식의 정의에 대한 인식 39
표 2-10. 한식 진흥에 관한 법률(안) 상 한식 정의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40
표 2-11. 법률(안) 상 한식 정의가 적절하지 않다고 인식하는 이유 41
표 2-12. 특정 음식의 한식 범위 포함 여부 평가 42
표 2-13. 전통음식의범주를벗어나는 음식의 한식정책대상포함에 대한 적절성평가 42
표 3-1. 한식 진흥에 관한 법률(안)의 구성 46
표 3-2. 식품산업진흥법과 한식 진흥에 관한 법률(안) 주요 조항 비교 47
표 3-3. 농림축산식품부 한식정책 관련 주요 부서 48
표 3-4.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부서별 한식관련 주요 업무 49
표 3-5. 한식정책 추진 개요 53
표 3-6.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정책 관련 예산 55
표 3-7. 주요 정책추진기관별 한식세계화지원 예산 규모 56
표 3-8. 한식세계화정책 추진체계 구축 관련 주요 추진 현황 60
표 3-9. 해외한식당협의체 현황(2014년 2월 기준) 60
표 3-10. 한식원형복원사업 개요 61
표 3-11. 한식원형복원사업 주요 내용 62
표 3-12. 한식 R&D 관련 주요 추진 현황 63
표 3-13. 국내 전문인력 양성 관련 주요 추진 현황 64
표 3-14. 한식조리 전문인력 양성 현황(단기 교육) 65
표 3-15. 해외 한식당 종사자 교육 현황 66
표 3-16. 한식 홍보 주요 추진 사례 70
표 3-17. 개편 전후 한식정책 추진 방향 비교 71
표 3-18. 정책대상별 유형 분석 74
표 3-19. 한식정책 추진과제의 한식 범위 76
표 3-20. 한식정책 세부과제 추진기관 80
표 3-21. 문화체육관광부 음식관련 정책ㆍ사업 주요 추진 사례(2008. 2.~2013. 2.) 82
표 3-22. 농림축산식품부ㆍ문화체육관광부 협력 사업 추진 실적(2013~2014년) 83
표 3-23. 외교부 해외 한식홍보 지원 사례 85
표 3-24. 산업통상자원부 외식기업 해외진출 지원 사례 85
표 4-1. 외국인의 한식 특성에 관한 인식(언어권별) 90
표 4-2. 한식당 만족도 평가 91
표 4-3. 외국인의 한식당 만족도 평가(언어권별) 91
표 4-4. 한식의 세계적 위상과 세계화 가능성에 대한 평가 92
표 4-5. 외국인의 한식의 세계적 위상에 대한 평가(언어권별) 92
표 4-6. 국내 소비자 한식 선호 정도 95
표 4-7. 국내 소비자 한식 이용 비중 95
표 4-8. 국내 소비자의 가정 식사 시 한식 비중이 적은 주요 이유 96
표 4-9. 국내 소비자의 외식 시 한식 비중이 적은 주요 이유 96
표 4-10. 외국인의 한식당 방문 경험 97
표 4-11. 외국인의 다른 국가에서의 한식당 접근성에 대한 평가 98
표 4-12. 외국인의 한식 섭취 경험과 의향 98
표 4-13. 최초로 상기되는 한식 99
표 4-14. 가장 선호하는 한식 99
표 4-15. 국내 소비자의 한식 관련 지식수준 100
표 4-16. 전문가의 한식포털 구축 운영 인지 현황 101
표 4-17. 외국인의 한식 관련 홍보 캠페인을 접한 경험 103
표 4-18. 국내 소비자 한식 관련 교육 체험 프로그램 참여 여부 103
표 4-19. 한식 관련 교육 체험 프로그램 외국인 참여 의향 104
표 4-20. 한식 관련 교육 체험 프로그램 평가 104
표 5-1. 농림수산성 자국음식 관련정책 담당 부서 108
표 5-2. 식문화 정책ㆍ사업 주요 내용(2014년) 111
표 5-3. 미래비전 식문화 프로젝트 세부내용(프로젝트 2) 112
표 5-4. 식생활교육 정책ㆍ사업 주요 내용(2014년) 114
표 5-5. 식품수출정책ㆍ사업 주요 내용(2014년) 116
표 5-6. 미래비전 식품수출 촉진 프로젝트 세부내용(프로젝트 3) 117
표 5-7. 일본 식ㆍ식문화 매력전파 프로젝트 주요 추진사업(2014년) 119
표 5-8. 일본 식문화의 무형문화유산 등록을 위한 유네스코 제안 개요 123
표 5-9. 2013년도 음식 관련 쿨재팬 추진전략사업 주요 추진 사례 125
표 5-10. 2014년도 음식 관련 주요 쿨재팬 추진전략사업 126
표 5-11. JRO의 주요 활동 내용 127
표 5-12. JETRO의 주요 활동 내용 130
표 5-13. 국가식품프로그램의 프랑스 음식ㆍ식문화 관련 주요 내용 133
그림 1-1. 주요 연구 대상 정책 범위 26
그림 2-1. 한식의 개념 34
그림 2-2. 한식 식재료와 조리방법에 대한 정의의 필요성 37
그림 2-3. 한식의 정책적 개념 정의에서 고려 요소 43
그림 3-1. 농림축산식품부 한식정책 추진 체계 50
그림 3-2. 한식세계화지원사업 예산 변화 56
그림 3-3. 한식세계화지원사업 주요 부문별 예산 비중 58
그림 3-4. 한식정책 비전 및 추진과제('한식정책 발전방안') 73
그림 3-5. 한식정책 세부사업 분석(정책대상별) 77
그림 3-6. 한식정책 세부사업 분석(국내외 정책대상별) 77
그림 3-7. 한식정책 세부사업 분류(세부 정책내용별) 79
그림 3-8. 농림축산식품부ㆍ문화체육관광부 협력 사업 추진 계획 83
그림 4-1. 한식 특성에 관한 국내외 소비자 인식 89
그림 4-2. 국내 소비자의 타 국가 음식 대비 한식의 세계적 위상에 대한 평가 93
그림 4-3. 외국인의 타 국가 음식 대비 한식의 세계적 위상에 대한 평가 94
그림 4-4. 전문가의 타 국가 음식 대비 한식의 세계적 위상에 대한 평가 94
그림 4-5. 국내 소비자의 외식 시 주요 선택 메뉴 97
그림 4-6. 국내 소비자의 평소 한식정보 관심 분야와 주요 정보 획득 경로 101
그림 4-7. 한식 관련 정보 만족도 102
그림 5-1. 일본 식ㆍ식문화 매력전파 프로젝트 주요 내용 118
그림 5-2. 일본 수출 확대 등 글로벌 시장 점유 정책의 주요 내용 122
그림 5-3. 쿨재팬 전략 개념도('식' 분야) 124
그림 5-4. 프랑스 국가식품프로그램 구성과 주요 내용 132
그림 6-1. 신 한식정책 비전과 전략(안) 142
그림 6-2. 향후 한식정책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145
그림 6-3. 한식정책 영역별 정책적 중요성ㆍ시급성 평가 결과 146
그림 6-4. 한식정책 16개 추진과제 정책적 중요성ㆍ시급성 평가 결과 146
그림 6-5. 한식정책 추진 시 주요 정책 대상 147
그림 6-6. 사업연계모형 고려 요소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