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연구 개요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10
2. 연구 결과 및 기대 효과 11
Ⅱ. 매뉴얼 개발 과정 및 절차 13
Ⅲ. 이론적 배경 및 관련 선행연구 15
1. 자기주도 학습 16
2. 외국어 학습과 학습 전략 17
3. 시사점 20
Ⅳ. 영어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개발 원칙 29
① 영어 공부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한다 30
② 학습전략중심의 교수요목으로 구성한다 30
③ 영어 학습전략과 교육과정 내용과 연계한다 31
④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도한다 31
⑤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양과 수준을 적정화한다 31
⑥ 학년간 연계 및 위계성 고려해 내용과 난이도를 설정한다 39
⑦ 자기주도 학습전략 가이드북과 연계한다 40
Ⅴ. 영어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내용 구성 59
1. 전체 내용 구성 60
2. 장(대단원) 내용 구성 60
3. 단원 내용 구성 61
4. 섹션 내용 구성 62
Ⅵ. 현장 적합성 검토 63
1. 검토 참여 교사 및 학생, 검토 절차 64
2.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분석 67
가. 참여 학생들의 의견 67
나. 참여 교사들의 의견 68
3.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반영 71
참고문헌 72
[부록 1] 영어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목차 74
영어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목차 : 초등 5-6 74
영어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목차 : 중2 75
[부록 2] 영어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예시 76
영어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예시 : 초등 5-6. 1장 : 1~4단원 76
영어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예시 : 중1. 2장 : 6~10단원 80
판권기 2
〈표 Ⅲ-1〉 Oxford(1990)의 언어 학습전략(Language Learning Strategies) 분류 18
〈표 Ⅲ-2〉 Rubin(1981)과 Naiman et al(1978)의 제2언어 학습전략 분류 19
〈표 Ⅲ-3〉 매뉴얼에 반영된 7가지 원리 21
〈표 Ⅲ-4〉 영어 학습에 유용한 학습전략 23
〈표 Ⅳ-1〉 영어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내용 구성표 : 초등 5-6학년 40
〈표 Ⅳ-2〉 영어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내용 구성표 : 중 1 44
〈표 Ⅳ-3〉 영어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내용 구성표 : 중 2 48
〈표 Ⅳ-4〉 영어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내용 구성표 : 중 3 54
〈표 Ⅴ-1〉 매뉴얼 전체 내용 구성 60
〈표 Ⅵ-1〉 학년별 현장 적합성 검토 참여 학교 소재지, 교사 및 학생 64
〈표 Ⅵ-2〉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서 양식-학생용 65
〈표 Ⅵ-3〉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서 양식-교사용 66
〈표 Ⅵ-4〉 항목별 초5ㆍ6 학생들의 의견 67
〈표 Ⅵ-5〉 항목별 중 1 학생들의 의견 68
〈표 Ⅵ-6〉 항목별 중 2 학생들의 의견 68
〈표 Ⅵ-7〉 항목별 중 3 학생들의 의견 68
〈표 Ⅵ-8〉 자기주도 학습 매뉴얼의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요약 71
[그림 Ⅰ-1] 자기주도 학습전략 활용을 위한 전국 핵심교육 워크숍 연수 자료집 12
[그림 Ⅱ-1] 연구 추진 과정 14
[그림 Ⅳ-1] 매뉴얼 개발의 7대 원칙 30
[그림 Ⅳ-2] 매뉴얼의 특징 32
[그림 Ⅳ-3] 일러두기 : 중1 33
[그림 Ⅳ-4] 일러두기 : 중1 34
[그림 Ⅳ-5] 일러두기 : 중1 35
[그림 Ⅳ-6] 일러두기 : 중1 36
[그림 Ⅳ-7] 일러두기 : 중1 37
[그림 Ⅳ-8] 일러두기 : 중1 38
[그림 Ⅳ-9] 영어과 매뉴얼의 내용 및 난이도 위계도 39
[그림 Ⅴ-1] 매뉴얼 장(대단원) 내용 구성 61
[그림 Ⅴ-2] 본 단원 구성 및 내용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