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2
SUMMARY 16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1. 연구의 필요성 20
2. 연구의 목적 21
제2절 연구의 방법 22
1) 기술 기반 22
2) 시장/산업 23
3) 전문가 기반 23
제2장 차세대 방송기술 동향 24
제1절 차세대방송 산업 환경변화 및 산업 동향 분석 24
1. 방송 산업의 환경변화 24
2. 차세대 방송의 개념 및 특징 26
제2절 차세대 방송기술 서비스ㆍ기술ㆍ표준화ㆍ장비 동향 30
1. 차세대 방송 시장 및 서비스 동향 30
2.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R&D) 34
3. 국내외 표준화 동향(DVB, ATSC, ITU, IEEE, ETSI, FCC) 38
4. 차세대 방송장비 동향 67
제3장 방송기술 91
제1절 방송의 개요 91
1. 방송의 정의 91
2. 업무별 단계 91
3. 매체별 단계 92
제2절 제작 93
1. 카메라 촬영 93
2. TV 제작기술 개요 95
3. TV 영상기술 96
4. TV 음향기술 98
5. TV 조명기술 100
6. TV 중계제작 101
7. 라디오 기술 107
8. 후반작업 113
제3절 전송 125
1. TV 송출 125
2. 전송망 129
제4절 송신 132
1. 개요 132
2. TV, FM, DMB 136
3. AM 141
4. 원격제어 송출센터 145
제5절 수신 151
1. 매체별 수신방법 151
제4장 차세대 방송기술 인프라 도입 방안 157
제1절 전송방식별(ATSC3.0, DVB-T2) 기술 특징 157
1. ATSC 3.0 157
2. DVB-T2 158
제2절 SFN과 MFN 방식의 특징 161
1. SFN 162
2. MFN 163
제3절 방송기술 평가 방안 및 기준 164
1. 객관적 화질평가 165
2. 주관적 화질평가 171
3. 기타 평가기준 177
제4절 차세대 방송기술 도입방안 179
1. 인프라 구축 및 기술검증 로드맵 179
2. 기술검증을 위한 측정방안 180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82
참고문헌 185
판권기 189
〈표 2-1〉 HDTV와 UHDTV 주요 특징 비교 29
〈표 2-2〉 국내 UHDTV 시장 전망 33
〈표 2-3〉 4K 카메라 출시 현황 36
〈표 2-4〉 ATSC 3.0 분과별 표준화 43
〈표 2-5〉 시스템 요구사항 14분야 44
〈표 2-6〉 비디오 압축 기술 표준화 현황 55
〈표 2-7〉 ITU-R BT.1769에 정의된 신호규격 56
〈표 2-8〉 ETSI 대표표준 63
〈표 2-9〉 PG806 WG 66
〈표 2-10〉 OTT 서비스 형태 70
〈표 2-11〉 HEVC 라이센스 조건 71
〈표 3-1〉 ATSC 영상 포맷 97
〈표 4-1〉 DVB-T/DVB-T2 기술 비교 159
〈표 4-2〉 DVB-T/DVB-T2 기술 특징 160
〈표 4-3〉 비디오 화질 측정 방법 표준화 진행상황 166
〈표 4-4〉 객관적 비디오 품질 평가를 위한 표준화 참석 기관 166
〈표 4-5〉 OPTICOM 추출 열화요인 168
〈표 4-6〉 Psytechnics FR 모델 열화요인 169
〈표 4-7〉 NTT FR방법에서 이용하는 시공간 특징 169
〈표 4-8〉 IPTV QoS/QoE 측정을 위한 권고안 170
〈표 4-9〉 국외 기관/기업의 기술 및 제품상황 170
〈표 4-10〉 영상의 품질을 평가하는 5가지 범주는 아래와 같음 172
〈표 4-11〉 영상의 품질을 평가하는 5가지 범주는 아래와 같음 172
〈표 4-12〉 시청 조건 175
[그림 2-1] UHDTV 특성 28
[그림 2-2] 세계TV 및 UHDTV 시장 전망 32
[그림 2-3] 제 1,2,3차 실험방송 34
[그림 2-4] NHK의 8K UHDTV 전송실험 35
[그림 2-5] UHDTV 관련 표준화 단체별 추진현황 38
[그림 2-6] Rotated Constellation 기법 40
[그림 2-7] 공간-시간 부호 블록도 40
[그림 2-8] DVB-T2 전송프레임 구조 41
[그림 2-9] ATSC 3.0 계층구조 및 관련 전문가 그룹 43
[그림 2-10] ATSC 3.0 전체 표준화 로드맵 48
[그림 2-11] FOBTV 창립 회원사 49
[그림 2-12] FOBTV 참여 회원사 50
[그림 2-13] FOBTV 조직도 50
[그림 2-14] FOBTV 활동 계획 51
[그림 2-15] 오디오 신호 규격 관련 표준화 54
[그림 2-16] 비디오 압축 표준 성능 비교 55
[그림 2-17] IEEE 표준기구 조직도 57
[그림 2-18] ETSI 조직도 (출처 : ETSI 홈페이지, www.etsi.org) 61
[그림 2-19] 8K 프리미엄 극장 및 8K 카메라 68
[그림 2-20] NHK 원거리 지상파 수퍼 하이비전 전송 기술 69
[그림 2-21] 뉴욕-라스베가스 IP기반 4K 실시간 방송 72
[그림 2-22] Sony의 α7S와 F65 카메라 73
[그림 2-23] AJA Video Systems의 시네마 카메라 CION 74
[그림 2-24] NHK의 8K 컴팩트 큐브 카메라 74
[그림 2-25] NHK의 실시간 HEVC 인코더 (8K) 75
[그림 2-26] Rohde & Schwarz의 실시간 4K HEVC 인코더 솔루션 75
[그림 2-27] Harmonic과 Ericsson의 Virtualized Encoding 기술 76
[그림 2-28] NTT Advanced Technology Corporation의 실시간 4K HEVC 인코더 76
[그림 2-29] Dolby 비전이 적용된 영상과 일반 영상의 화질 비교 77
[그림 2-30] Cinergy의 Cinergy Player 77
[그림 2-31] Crawford Media Services의 Crawford Engage 78
[그림 2-32] Vitec의 MGW Sprint 78
[그림 2-33] Apantac의 Micro-4K 컨버터 79
[그림 2-34] Ross 증강현실 방송 제작 솔루션 구성도 79
[그림 2-35] NHK의 하이브리드캐스트 서비스 81
[그림 2-36] 4EVER Project 부스의 DASH 기술 시연 82
[그림 2-37] Digia의 Qt 83
[그림 2-38] Imagine Communications의 콘텐츠 관리, 배포 도구 83
[그림 2-39] Playbox Technology의 Airbox 화면 예 84
[그림 2-40] Yospace 동적광고 스트리밍 솔루션 구성도 84
[그림 2-41] UNIVtec 헤드엔드 솔루션 85
[그림 2-42] ETRI의 하이브리드 방송망 기반 동적 방송 서비스 개념도 86
[그림 2-43] ETRI의 하이브리드 방송망 기반 비디오 콘텐츠 연동 시스템 구성 86
[그림 2-44] ETRI의 증강방송 서비스 시스템 구성 87
[그림 2-45] ETRI의 스마트 광고 서비스 시스템 구성 87
[그림 2-46] CISCO의 IP Live Production 시스템 구성 88
[그림 2-47] NHK의 원거리 지상파 UHD 전송 기술 88
[그림 2-48] ETRI의 클라우드 전송 기술 시연 구성 89
[그림 2-49] 진명통신의 DTV Transmitter 90
[그림 3-1] 방송의 각 단계 91
[그림 3-2] 제작과 송신의 4단계 92
[그림 3-3] 매체별 방송 제작 단계 92
[그림 3-4] 방송 음향 제작 과정 98
[그림 3-5] 비월주사(Interaced Scan)의 개념 99
[그림 3-6] 조명의 방향성에 의한 분류 101
[그림 3-7] 뉴미디어 시대 라디오 방송 모델 108
[그림 3-8] 라디오 스튜디오 : 마이크, 오디오파일 시스템, 콘솔 109
[그림 3-9] 보이는 라디오 시스템 개념도 112
[그림 3-10] 제작 워크플로우 114
[그림 3-11] 영상 편집 114
[그림 3-12] Apple Final Cut Pro 편집 115
[그림 3-13] 멀티캠 편집 화면 115
[그림 3-14] 멀티캠 편집 화면 116
[그림 3-15] 종합편집 116
[그림 3-16] 음향편집 118
[그림 3-17] 합성 (Compositing) 122
[그림 3-18] 크로마키(Chrominance key) 122
[그림 3-19] Difference matting 123
[그림 3-20] 마야(MAYA)의 모델링 124
[그림 3-21] TV주조정실 Baseband 다이어그램 125
[그림 3-22] TV주조정실 비디오 송출계통 다이어그림 126
[그림 3-23] TV주조정실 오디오 송출계통 다이어그림 127
[그림 3-24] 1TV주조정실 Caption 시스템 구성도 127
[그림 3-25] DTV ATSC Encoder 시스템 구성도 128
[그림 3-26] APC 시스템 구성도 128
[그림 3-27] 전송 과정 129
[그림 3-28] 전화의 원리 129
[그림 3-29] 전파의 회절 130
[그림 3-30]/[그림 3-29] 송신소 131
[그림 3-31]/[그림 3-30] 국내방송의 분류 132
[그림 3-32]/[그림 3-31] 방송사, 프로그램 전송 장비, 송신소 (방송신호 전파 송신) 133
[그림 3-33]/[그림 3-32] 지상파 방송사 프로그램 전달과정 133
[그림 3-34]/[그림 3-33] 지상파 방송사 프로그램 전송 134
[그림 3-35]/[그림 3-34] 지상파 방송사 프로그램 수신 135
[그림 3-36]/[그림 3-35] 송신소와 중계소 136
[그림 3-37]/[그림 3-36] 송신시설 137
[그림 3-38]/[그림 3-37] AM 방송의 기본 구성도(좌) 및 방송구역도 예시(우) 143
[그림 3-39]/[그림 3-38] 지표파(좌), 전리층반사파(중), 직접파(우) 144
[그림 3-40]/[그림 3-29] 전리층 분포도 144
[그림 3-41]/[그림 3-40] 원격시스템 구성도 146
[그림 3-42]/[그림 3-41] 송출센터 기본 제어 단말장치 구성(MTE) 147
[그림 3-43]/[그림 3-42] 송ㆍ중계소 기본 제어 단말장치 구성(RTE) 149
[그림 3-44]/[그림 3-43] 지상파방송의 제작 및 전송에서 수신하는 흐름도 151
[그림 3-45]/[그림 3-44] 안테나 종류 구분 152
[그림 3-46]/[그림 3-45] 실내안테나 설치 152
[그림 3-47]/[그림 3-46] 공시청 설비를 이용한 시청 153
[그림 3-48]/[그림 3-47] 모바일 단말을 이용한 시청 153
[그림 3-49]/[그림 3-48] TV 안테나 입력단자 154
[그림 3-50]/[그림 3-49] DTV 안테나 154
[그림 3-51]/[그림 3-50] TV 리모콘 자동채널 설정 155
[그림 3-52]/[그림 3-51] TV 리모콘 자동채널 설정화면 155
[그림 3-53]/[그림 3-52] 라디오 채널 등록 156
[그림 3-54]/[그림 3-53] DMB 채널 등록 156
[그림 4-1] 다중주파수망(MFN) 방식 도식화 161
[그림 4-2] MFN/SFN 구성 162
[그림 4-3] HD 품질평가 순서도 (J.341) 167
[그림 4-4] J.342 흐름도 168
[그림 4-5] Stimulus presentation in the ACR method 171
[그림 4-6] Stimulus presentation in the DCR method 173
[그림 4-7] Stimulus presentation in the PC method 174
[그림 4-8] CNR에 따른 신호 변화 177
[그림 4-9] 성좌도 비교(양호와 불량) 178
[그림 4-10] BER 비교(양호와 불량) 178
[그림 4-11]/[그림 4-12] 인프라 구축 및 기술검증 로드맵 180
[그림 4-12]/[그림 4-13] 제주시권 총51개 측정지점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