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38
I. 연구의 목적 40
II. 연구의 내용 및 방법 42
1. 연구 내용 42
1) 혁신역량 분석 42
2) 유사기관 사례연구 44
2. 연구의 방법 44
3. 연구결과의 활용 45
1) 학문적 기여 45
2) 사회발전에의 기여 45
III. 한국학술진흥재단의 현황 및 경영전략 46
1.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일반 현황 46
1) 연혁 및 주요 기능 46
2) 설립목적 46
3) 주요기능 47
4) 조직현황 및 예산 47
2. 학술진흥재단의 경영혁신 현황 48
1) 경영혁신 배경 및 혁신비전 48
2) 중점 추진방향 49
3) 주요 노력과 성과 49
3. 외부 컨설팅 전문기관의 경영진단 및 혁신방안 도출 50
4. 조직개편 및 인사혁신 시행 51
1) 2006 조직개편의 내용과 특징 51
2) 직위공모제 및 발탁인사의 시행 51
3) 인력 채용절차 혁신 52
4) 구성원 역량개발을 위한 교육훈련 및 학습의 과학화 달성 52
5) 교육·훈련 및 학습 분야 52
제2장 종합경영 혁신 진단과 과제 54
I. 들어가며 56
II. 비전과 리더십 부문 58
1. 비전과 리더십 부문 점검표 ('04, '05 학진 경영실적보고서 내용의 평가) 58
2. 대항목 별 학진 경영실적보고서의 내용 및 평가 59
1) 비전 및 비전 체계 설정 과정의 적절성 59
2) 비전 체계 (비전-경영목표-전략)의 합리성 60
3) 비전과 전략의 실행 노력 61
4) 조직원의 역량 결집을 위한 기관장의 리더십과 성과 63
5) 이해관계자의 관리를 위한 기관장의 리더십과 성과 64
3. 총평 및 향후 개선 방안 65
1) 비전과 리더십 총평 65
2) 비전과 리더십 개선 방안 66
III. 윤리경영 부문 77
1. 윤리경영 부문 점검표 ('04, '05 학진 경영실적보고서 내용의 평가) 77
2. 대항목 별 학진 경영실적보고서의 내용 및 평가 78
1) 윤리헌장 체계 78
2) 윤리헌장 체계 공유 및 구체화 79
3) 윤리경영 추진조직 79
4) 윤리교육 시스템 80
5) 윤리경영 활동 시스템 80
6) 통합적 윤리경영 체계 81
3. 총평 및 향후 개선 방안 82
1) 윤리경영 총평 82
2) 윤리경영 개선 방안 (가상적인 스케쥴 제시) 82
IV. 고객만족경영 부문 93
1. 고객만족경영 부문 점검표 ('04, '05 학진 경영실적보고서 내용의 평가) 93
2. 대항목 별 학진 경영실적보고서의 내용 및 평가 94
1) 고객만족 리더십 94
2) 고객만족 경영전략 94
3) 고객만족 경영조직 95
4) 전략적 고객정보시스템 96
5) 고객만족 인적자원 개발 97
6) 고객서비스 활동 전개 98
7) 고객만족 프로세스 관리 98
3. 총평 및 향후 개선 방안 99
1) 고객만족경영 총평 99
2) 고객만족경영 개선 방안 (가상적인 스케쥴 제시) 100
V. 혁신 인프라 부문 114
1. 혁신 인프라 부문 점검표 ('04, '05 학진 경영실적보고서 내용의 평가) 114
2. 대항목 별 학진 경영실적보고서의 내용 및 평가 115
1) 혁신 추진 리더십 115
2) 혁신 전략 및 공유 116
3) 혁신 추진 조직 117
4) 혁신 교육체계 118
5) 혁신 공유 체계 118
6) 혁신 정보 관리 119
7) 혁신 활동 관리 120
8) 저항 관리 121
9) 홍보 활동 121
3. 총평 및 향후 개선 방안 122
1) 혁신 인프라 총평 122
2) 혁신 인프라 개선 방안 122
VI. 기타 부문(1) : 이사회 운영 부문 151
1. 이사회 운영 부문 점검표 ('04, '05 학진 경영실적보고서 내용의 평가) 151
2. 대항목 별 학진 경영실적보고서의 내용 및 평가 151
1) 이사회의 활성화 151
2) 비상임이사의 전문성 활용 152
3. 총평 및 향후 개선 방안 153
1) 이사회 운영 총평 153
2) 이사회 운영 개선 방안 153
VII. 기타 부문(2) : 경영공시 등 경영투명성 부문 155
1. 경영공시 등 경영투명성 부문 점검표 ('04, '05 학진 경영실적보고서 내용의 평가) 155
2. 대항목 별 학진 경영실적보고서의 내용 및 평가 155
1) 경영공시의 내실화 155
2) 기타 경영투명성 제고 노력 156
3. 총평 및 향후 개선 방안 157
1) 경영공시 등 경영투명성 총평 157
2) 경영공시 등 경영투명성 개선 방안 157
VIII. 기타 부문(3) : 사회적 공헌 활동 부문 158
1. 사회적 공헌 활동 부문 점검표 ('05 학진 경영실적보고서 내용의 평가) 158
2. 대항목 별 학진 경영실적보고서의 내용 및 평가 158
1) 사회적 공헌 활동의 체계성 158
2) 사회적 공헌 활동의 활성화 159
3. 총평 및 향후 개선 방안 159
1) 사회적 공헌 활동 총평 159
2) 사회적 공헌 활동 개선 방안 159
제3장 경영관리 혁신 진단과 과제 162
I. 들어가며 164
II. 효율책임경영 부문 166
1. 효율책임경영 부문 점검표 ('04, '05 학진 경영실적보고서 내용의 평가) 166
2. 대항목별 학진 경영실적보고서의 내용 및 평가 167
1) 효율적 회의 및 보고체계 167
2) 효율적 업무 프로세스 체계 168
3) 유연한 조직구조 및 운영 169
4) 전략적 예산운영 및 관리 170
5) 전략적 비용절감 및 자산운용 체계 171
6) 효율경영 통합 시스템 172
7) 정보기술 활용한 대고객 서비스 향상 173
3. 총평 및 향후 개선 방안 174
1) 효율책임경영 총평 174
2) 효율책임경영 개선 방안 175
III. 성과중심경영(인적자원관리) 부문 188
1. 성과중심경영(인적자원관리) 부문 점검표('04, '05 학진 경영실적보고서 내용의 평가) 188
2. 대항목별 학진 경영실적보고서의 내용 및 평가 189
1) 인사전략 189
2) 채용 및 인력배치 189
3) 평가제도 191
4) 임금제도 192
5) 교육훈련 192
6) 사회형평적 고용 194
7) 기관장 추천 및 공모 195
8) 복지제도 통합관리 195
9) 노사공동 노력과 성과 195
3. 총평 및 향후 개선 방안 197
1) 성과중심경영(인적자원관리) 총평 197
2) 성과중심경영(인적자원관리) 개선 방안 198
IV. 성과중심경영(성과관리시스템) 부문 211
1. 성과중심경영(성과관리시스템) 부문 점검표 ('04, '05 학진 경영실적보고서 내용의 평가) 211
2. 대항목별 학진 경영실적 보고서의 내용 및 평가 212
1) BSC 전략체계 212
2) 성과지표 생성 및 관리 212
3) 평가체계와 평가활동 213
4) 성과시스템 및 인센티브 운영 214
5) 외부평가와 성과계약 연계 215
3. 총평 및 향후 개선 방안 216
1) 성과중심경영(성과관리시스템) 총평 216
2) 성과중심경영(성과관리시스템) 개선 방안 216
제4장 사업부문 혁신 진단과 과제 228
I. 들어가며 230
II. 사업부문 경영평가와 성과지표 232
1. 사업부문 경영평가에 대한 이론적 논의 232
1) 성과관리체계의 구성 232
2) 성과점검의 골격 232
2. 미국 NSF의 프로그램 성과체계 233
III. 05년 사업관리 및 주요사업부문 혁신진단 235
1. 사업관리 혁신진단 235
1) 사업부문에 대한 고객만족도 분석 235
2) 사업관리 진단 239
2. 설립목적과 사업의 연계성 진단 240
1) 2004년 경영평가 지적사항 240
2) 2005년 실적보고서 진단: 보완할 점을 중심으로 240
3. 주요사업부문 혁신진단 241
1) 기초학문 지원사업 241
2) 우수연구자지원사업 244
3) 공동연구과제 지원사업 246
4) 우수학술단체 지원사업 248
5) 국제협력사업 250
IV. 06년 주요사업부문 혁신진단 252
1. 06년 주요사업부문 평가대상의 변경 252
2. 06년 주요사업부문 혁신진단 256
1) 설립목적과 사업의 연계성 256
2) 학술연구역량강화사업의 효과적 달성 256
V. 학진의 사업부문 혁신과제 269
1. 주요 사업에 대한 성과관리체계의 정립 269
2. 기관의 비전과 연계된 주요사업의 체계적 분류 269
3. 수시연구지원모델(Rolling System)의 개발과 적용 270
4. 중장기 과제와 단년 과제의 조화 270
5. 학제간 연구 활성화를 위한 심사제도 개선 270
6. 사업별 차별화된 고객만족도 제고 전략 마련 271
7. 주요사업간 상호연계 및 시너지 창출 노력 제고 271
8. 우수한 연구성과 선정 및 활용효과를 판단하는 제도적 장치 마련 271
9. 연구의 유연성과 책임성 간의 조화에 대한 고민과 토론 272
참고문헌 273
별첨 자료 278
〈부록 1〉 '맛있는 혁신 풀코스' 공공기관 혁신 체크리스트 280
〈부록 2〉 정부산하기관 경영평가 평가지표 및 체크리스트 286
〈표 I-1〉 학술진흥재단의 연혁 및 주요기능 46
〈표 I-2〉 학술진흥재단 예산 현황 48
〈표 I-3〉 학술진흥재단의 경영혁신 전략 및 과제 49
〈표 I-4〉 학술진흥재단의 혁신과제 50
〈표 II-1〉 비전과 리더십 부문 점검표 (평점은 5점 만점으로 부여함) 58
〈표 II-2〉 윤리경영 부문 점검표 (평점은 5점 만점으로 부여함) 77
〈표 II-3〉 고객만족경영 부문 점검표 (평점은 5점 만점으로 부여함) 93
〈표 II-4〉 혁신 인프라 부문 점검표 (평점은 5점 만점으로 부여함) 114
〈표 II-5〉 이사회 운영 부문 점검표 (평점은 5점 만점으로 부여함) 151
〈표 II-6〉 경영공시 등 경영투명성 부문 점검표 (평점은 5점 만점으로 부여함) 155
〈표 II-7〉 사회적 공헌 활동 부문 점검표 (평점은 5점 만점으로 부여함) 158
〈표 III-1〉 경영관리 부문 평가항목 비교 164
〈표 III-2〉 효율책임경영 부문 점검표 (평점은 5점 만점으로 부여함) 166
〈표 III-3〉 성과중심경영(인적자원관리) 점검표 (평점은 5점 만점으로 부여함) 188
〈표 III-4〉 성과중심경영(성과관리시스템) 점검표 (평점은 5점 만점으로 부여함) 211
〈표 IV-1〉 NSF의 전략목표별 성과목표와 성과지표 234
〈표 IV-2〉 PCSI 평가모형의 구성체계 236
〈표 IV-3〉 사업부문 관련 고객만족도 측정항목 238
〈표 IV-4〉 기초학문 지원사업 개요 242
〈표 IV-5〉 우수연구자 지원사업 개요 245
〈표 IV-6〉 공동연구과제 지원사업 개요 247
〈표 IV-7〉 우수학술단체 지원사업 개요 249
〈표 IV-8〉 국제협력사업 개요 250
〈표 IV-9〉 사업구조의 개편(05년과 06년과의 비교) 253
〈표 IV-10〉 주요사업부문 평가대상의 변경(2005년과 2006년의 비교) 255
〈표 IV-11〉 학술연구 역량강화사업의 개요 256
〈표 IV-12〉 학술연구역량강화사업 평가내용 257
〈표 IV-13〉 2005년·2006년 주요 공통사항 대비표 259
〈표 IV-14〉 학문후속세대 양성사업 사업의 개요 262
〈표 IV-15〉 학문후속세대 양성 사업 평가내용 262
〈표 IV-16〉 연구디지털화 및 지식확산사업 평가내용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