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마련 7
1. 성취기준 마련 8
가. 의미와 활용 8
나. 성취기준 마련 9
2. 학기 단위 성취수준 마련 12
가. 의미와 활용 12
나. 마련 과정 14
Ⅱ. 교수ㆍ학습 및 평가 계획 수립 16
1. 교수ㆍ학습 계획 수립 17
2. 평가 계획 수립 18
Ⅲ. 교수ㆍ학습 실시 22
1. 교수ㆍ학습 설계 23
2. 교수ㆍ학습 지도안 작성 26
Ⅳ. 평가 도구 개발 29
1. 출제 계획 수립 30
가. 출제 계획 수립 과정 30
나. 이원목적분류표 작성 31
2. 평가 문항 개발 및 검토 33
가. 평가 문항 개발 절차 33
나. 평가 문항 개발의 기본 방향 33
다. 평가 문항 검토 고려사항 34
3. 평가 문항 개발 예시 38
Ⅴ. 평가 결과 분석 및 활용 48
1. 학생의 학업 성취도 분석 49
가. 평균과 표준편차 49
나. 성취수준별 학생 분포 비율 49
2. 평가 결과 해석 및 활용 51
가. 선다형 평가 문항의 검토 사항 51
나. 서술형 문항의 검토 사항 53
다. 수행평가의 채점기준표를 활용한 교수ㆍ학습 피드백 54
참고문헌 56
[부록 1] 사회과 성취기준 별 중요 개념ㆍ기능 추출 사례 58
[부록 2] '사회문화', '한국지리' 국가수준 학기 단위 성취수준 65
[부록 3] 사회과 '학기 단위 성취수준' 마련 절차 66
[부록 4] 성취수준 행동동사의 예 67
판권기 2
〈표 Ⅰ-1〉 사회과 성취기준 사례 8
〈표 Ⅰ-2〉 한국지리 학기 단위 성취수준 12
〈표 Ⅲ-1〉 성취평가제에서의 수업 설계 시 고려 사항 24
[그림 Ⅰ-1] 성취기준 마련 10
[그림 Ⅳ-1] 출제 계획 수립 과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