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가. 연구의 필요성 17
나. 연구의 목적 24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4
가. 소규모학교의 현황과 교육 정책의 변화 24
나. 소규모학교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사례 탐색 및 우수 사례 제시 25
다. 소규모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모델 도출 25
라. 소규모학교 운영 모델의 원활한 작동을 위한 제도적 기반 탐색 25
3. 연구 방법 26
가. 문헌연구 및 조사연구 26
나. 학교 방문 및 면담, 원고 발주, 설문조사, 소세미나 운영 26
다. 개발연구 27
4. 연구 추진 일정 29
5.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30
가. 교육부 30
나. 교육청 30
다. 학교 30
라. 학부모 31
Ⅱ. 선행 연구 개관 32
1. 소규모학교의 현황과 선행 연구 33
가. 소규모학교 현황 및 통폐합 과정 34
나. 소규모학교 운영 사례에 대한 선행 연구 36
2. 최근 정부의 소규모학교 정책 41
가. 연중돌봄학교 41
나. 전원학교 42
다. 기숙형 공립고 44
라. 통합운영학교 47
3. 소규모학교 관련 선행 연구 및 교육 정책에서 얻는 시사점 51
Ⅲ. 소규모학교 운영 우수사례 연구 53
1. 학교 선정의 준거 54
2. 소규모 초등학교 우수 교육 프로그램 사례 59
가. 우수 학교 개관 59
나. 분야별 우수 교육 프로그램 63
다. 우수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98
라. 소규모학교의 발전 전망 122
마. 소결 130
3. 소규모 중학교 우수 교육 프로그램 사례 137
가. 우수 학교 개관 137
나. 분야별 우수 교육 프로그램 143
다. 우수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165
라. 소규모학교의 발전 전망 182
마. 소결 191
Ⅳ. 소규모학교 운영 모델 개발 198
1. 소규모학교 교육과정 운영 모델의 개발 199
가. 초등학교 운영 모델 209
나. 중학교 운영 모델 213
2. 운영 모델의 원활한 작동을 위한 제도적 기반 216
가. 소규모학교 활성화 등에 관한 법률 및 제도의 개선 216
나. 교육 기본 제도 간 불일치 해소 218
다. 학생 통학 거리에 대한 고찰 220
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적정 학생 수에 대한 탐색 221
마. 교육과정 분석 및 교원 배치 226
Ⅴ. 요약 및 결론 231
1. 요약 232
2. 결론 244
참고문헌 248
Abstract 253
[부록 1] 초중고 통합 운영 학교 현황 262
[부록 2] 소규모학교의 매력적인 교육 프로그램 조사지 266
[부록 3] 소규모 초등학교의 운영 사례 268
1) 경기 포천 노곡초등학교 268
2) 경기 가평 연하초등학교 271
3) 경기 양주 양덕분교 275
4) 강원 속초 대포초등학교 281
5) 강원 춘천 조양초등학교 284
6) 충북 음성 청룡초등학교 288
7) 충북 청주 남이초등학교 292
8) 충남 공주 의당초등학교 296
9) 충남 서산 강당초등학교 299
10) 충남 서산 차동초등학교 303
11) 전북 임실 대리초등학교 308
12) 전북 전주 원동초등학교 312
13) 전북 진안 장승초등학교 315
14) 전남 담양 수북초등학교 318
15) 전남 순천 황전초등학교 324
16) 전남 송지초-서정분교 329
17) 경북 문경 영순초등학교 334
18) 경북 영주 옥대초등학교 338
19) 경북 영주 이산초등학교 344
20) 경북 칠곡 지천초등학교 348
21) 경남 거제 외포초등학교 351
22) 경남 창원 우암초등학교 355
23) 경남 함양 서상초등학교 358
24) 제주 송당초등학교 363
25) 제주 창천초등학교 366
[부록 4] 소규모 중학교의 운영 사례 372
1) 경기 포천 경북중학교 372
2) 경기 양평 지평중학교 376
3) 강원 삼척 장호중 380
4) 강원 춘천 신포중 386
5) 충북 청주 현도중학교 390
6) 충북 괴산 청안중학교 394
7) 충남 금산 진산중학교 399
8) 충남 서천 한산중학교 404
9) 전북 군산 회현중학교 409
10) 전북 임실 관촌중학교 415
11) 전북 정읍 칠보중학교 421
12) 전남 나주 세지중학교 428
13) 전남 장성 남중학교 433
14) 경북 상주 내서중학교 438
15) 경북 영덕 축산중학교 445
16) 경북 영양 입암중학교 448
17) 경북 포항 대보중학교 455
18) 경남 고성 동해중학교 461
19) 경남 양산 원동중학교 465
20) 경남 창원 진전중학교 469
21) 제주 신산중학교 473
22) 제주 우도중학교 476
판권기 480
〈표 1〉 출생아수 및 합계출산율 18
〈표 2〉 우리나라 총인구 추계 18
〈표 3〉 학생수별 학교수 현황(2013년 기준) 19
〈표 4〉 시ㆍ도별 소규모학교(6학급 또는 학생수 120명 이하) 현황 20
〈표 5〉 연구 추진 일정표 29
〈표 6〉 소규모학교 통폐합 추진 과정 36
〈표 7〉 기숙형 공립학교 성공을 위한 검토 사항 45
〈표 8〉 지역별ㆍ형태별 통합운영학교 현황(2012. 5. 1. 기준) 48
〈표 9〉 소규모학교 우수학교 선정 과정 55
〈표 10〉 소규모학교 중 우수학교의 특징 56
〈표 11〉 본 연구의 사례 연구로 선정된 학교 명단 57
〈표 12〉 소규모학교 운영 관련 조사지 내용 58
〈표 13〉 초등학교-학생 수 변화 추이 및 이유 60
〈표 14〉 초등학교-학생들의 전출입 이유 62
〈표 15〉 초등학교-현재 운영되는 강점 프로그램 64
〈표 16〉 초등학교-특색있는 "교과" 관련 프로그램 72
〈표 17〉 초등학교-특색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82
〈표 18〉 초등학교-특색있는 부가 프로그램 90
〈표 19〉 초등학교-학교 발전을 위한 희망 프로그램 95
〈표 20〉 초등학교-적은 교사 수의 약점 극복 방안 98
〈표 21〉 초등학교-학교 발전을 위한 교직원의 의지 정도 103
〈표 22〉 초등학교-학교 발전을 위한 학부모, 지역 사회의 지원 정도 107
〈표 23〉 초등학교-인근 학교와의 협조 정도 113
〈표 24〉 초등학교-학교 발전을 위한 교육청 및 지자체의 지원 정도 118
〈표 25〉 초등학교-소규모학교의 강점과 약점 122
〈표 26〉 초등학교-소규모학교의 교육력 제고 방안 126
〈표 27〉 중학교-학생 수 변화 추이 및 이유 138
〈표 28〉 중학교-학생들의 전출입 이유 141
〈표 29〉 중학교-현재 운영되는 강점 프로그램 143
〈표 30〉 중학교-특색있는 "교과" 관련 프로그램 148
〈표 31〉 중학교-특색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152
〈표 32〉 중학교-특색있는 부가 프로그램 157
〈표 33〉 중학교-학교 발전을 위한 희망 프로그램 163
〈표 34〉 중학교-적은 교사 수의 약점 극복 방안 165
〈표 35〉 중학교-학교 발전을 위한 교직원의 의지 정도 169
〈표 36〉 중학교-학교 발전을 위한 학부모, 지역 사회의 지원 정도 172
〈표 37〉 중학교-인근 학교와의 협조 정도 177
〈표 38〉 중학교-학교 발전을 위한 교육청 및 지자체의 지원 정도 179
〈표 39〉 중학교-소규모학교의 강점과 약점 183
〈표 40〉 중학교-소규모학교의 교육력 제고 방안 188
〈표 41〉 학교ㆍ교원ㆍ교육과정 제도와 의무교육의 불일치 218
〈표 42〉 학교급의 구분과 교육요소들의 일치와 불일치 219
〈표 43〉 학교 교육에서 학생수에 따른 교과별로 적절한 교육 활동 222
〈표 44〉 일본 신주쿠 지역의 초등 및 중학교의 적정 배치 조건 224
〈표 45〉 유-초-중학교의 교육과정 구성 내용에서 공통점과 상이점 226
〈표 46〉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통합운영에서 상호협력 가능한 수업시수 산출 227
[그림 1] '중'수준 국가교육과정기준 개발의 개념도 27
[그림 2] 연구 절차 및 연구 방법 28
[그림 3] 농산어촌 전원학교 사업 지원예산 규모 43
[그림 4] 소규모학교 교육과정 운영 모델 201
[그림 5] 소규모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모델 212
[그림 6] 소규모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모델 215
[그림 7] 학년군 특성과 학교급간 연계와 협력을 위한 다양한 교사자격증 도입 220
[그림 8] 학생의 연령과 (버스이용) 통학 거리의 관계에 대한 개념도 221
[그림 9]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적정규모의 의미 224
[그림 10] 유-초-중학교간 협력에 따른 학교간 통합운영의 난이도 228
[그림 11] 유-초-중학교의 학교간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통합 운영의 난이도 229
[그림 12] 유-초-중학교간 상호협력에 따른 교육과정 통합 운영의 개념도 230
〈표 1〉 학생수 현황 266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266
〈표 1〉 학생수 현황 268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268
〈표 1〉 학생수 현황 271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271
〈표 1〉 학생수 현황 275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275
〈표 1〉 학생수 현황 281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281
〈표 1〉 학생수 현황 284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284
〈표 1〉 학생수 현황 288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288
7) 충북 청주 남이초등학교 293
〈표 1〉 학생수 현황 293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293
〈표 1〉 학생수 현황 296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296
〈표 1〉 학생수 현황 299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299
〈표 1〉 학생수 현황 308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08
〈표 3〉 교육 구성 요소 실태 및 시사점 308
〈표 1〉 학생수 현황 312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각 학년도 3월 3일 기준) 312
〈표 1〉 학생수 현황 315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15
〈표 1〉 학생수 현황 318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18
〈표 1〉 학생수 현황 324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25
16) 전남 송지초-서정분교 330
〈표 1〉 학생수 현황 330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30
〈표 1〉 학생수 현황 334
〈표 2〉 지역사회 출생아수 현황 334
〈표 3〉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34
〈표 4〉 교과 관련 프로그램 운영 335
〈표 1〉 학생수 현황 338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39
〈표 1〉 학생수 현황 344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44
20) 경북 칠곡 지천초등학교 349
〈표 1〉 학생수 현황 349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49
〈표 1〉 학생수 현황 351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51
〈표 1〉 학생수 현황 355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55
24) 제주 송당초등학교 364
〈표 1〉 학생수 현황 364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64
〈표 1〉 학생수 현황 366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67
〈표 1〉 학생수 현황 372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72
〈표 3〉 학교의 교원수 현황 372
〈표 1〉 학생수 현황 (지평초) 376
〈표 2〉 학생수 현황 (지평중) 376
〈표 3〉 교사수 현황 (지평중) 376
〈표 4〉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77
〈표 1〉 학생수 현황(장호초) 380
〈표 2〉 학생수 현황(장호중) 380
〈표 3〉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80
〈표 4〉 교직원 수 380
4) 강원 춘천 신포중 387
〈표 1〉 농촌유학, 원거리 학생 비율 387
〈표 2〉 인근 지촌초등학교 학생수 현황(대부분 신포중 진학) 387
〈표 3〉 학생수 현황(신포중) 387
〈표 4〉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88
〈표 1〉 학생수 현황 390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90
〈표 1〉 학생수 현황(청안초) 394
〈표 2〉 학생수 현황(청안중) 394
〈표 3〉 교원수 현황 394
〈표 4〉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94
〈표 1〉 학생수 현황 399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399
〈표 1〉 학생수 현황 404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404
9) 전북 군산 회현중학교 410
〈표 1〉 학생수 현황 410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410
〈표 1〉 학생수 현황 415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415
〈표 3〉 교직원 현황 415
〈표 4〉 결손 가정 현황(2014) 415
〈표 5〉 학부모 직업 실태(2012) 416
〈표 1〉 학생수 현황(초등학교) 421
〈표 2〉 학생수 현황(중학교) 421
〈표 3〉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422
〈표 1〉 학생수 현황(초등학교) 428
〈표 2〉 학생수 현황(중학교) 428
〈표 3〉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428
13) 전남 장성 남중학교 434
〈표 1〉 학생수 현황(초등학교) 434
〈표 2〉 학생수 현황(중학교) 434
〈표 3〉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434
〈표 1〉 학생수 현황(인근 낙서초등학교) 438
〈표 2〉 학생수 현황(중학교) 439
〈표 3〉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439
〈표 1〉 학생수 현황 445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445
〈표 1〉 학생수 현황(2014.8.18. 기준) 448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3.1. 입학 기준) 448
〈표 3〉 교직원 현황 448
〈표 1〉 학생수 현황 455
〈표 2〉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455
〈표 1〉 학생수 현황(초등학교) 461
〈표 2〉 학생수 현황(중학교) 461
〈표 3〉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461
〈표 1〉 학생수 현황(초등학교) 465
〈표 2〉 학생수 현황(중학교) 466
〈표 3〉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466
〈표 1〉 학생수 현황(초등학교) 469
〈표 2〉 학생수 현황(중학교) 469
〈표 3〉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469
〈표 1〉 학생수 현황(초등학교) 473
〈표 2〉 학생수 현황(중학교) 473
〈표 3〉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473
〈표 1〉 학생수 현황(통합학교) 476
〈표 2〉 교직원 현황 477
〈표 3〉 지난 10년간 학교의 총학생수 변화 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