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필요성 16
나. 연구 목적 18
2. ICILS 개관 19
3. 연구 내용 및 방법 23
가. 연구 내용 23
나. 연구 방법 23
Ⅱ. ICILS 2013 평가틀 및 평가도구 25
1.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가틀과 평가문항 26
가. CIL 평가틀 26
나. CIL 평가문항 구성 28
다. ICILS 2013 평가문항 특성 분석 결과 29
2. ICT 교육 맥락 변인 설문 31
Ⅲ.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가 결과 34
1. 전체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가 결과 35
2. 성취수준별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가 결과 38
3. 성별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가 결과 42
4. 문항별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가 결과 44
가. 일반과제 문항 44
나. 종합과제 문항 48
Ⅳ. ICT 관련 교육 맥락 조사 결과 53
1. 학생의 ICT 활용 현황 54
가. 가정 맥락 54
나. 학생 개인 맥락 60
다. 학생의 ICT 활용 맥락 67
2. 학교의 ICT 활용 현황 77
가. 학교의 ICT 자원 보유 77
나. 학교에서의 ICT 활용 85
다. 교사들의 ICT 활용 91
라. 교사들의 ICT에 대한 태도 104
Ⅴ. 교육 맥락 변인과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111
1.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관련 교육 맥락 변인 112
2. 교육 맥락 변인이 컴퓨터ㆍ정보 소양(CIL)에 미치는 영향 분석 114
가. 교육 맥락 변인이 CIL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114
나. 교육 맥락 변인이 CIL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층모형 분석 117
3.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발달을 강조하는 교사의 특성 분석 121
Ⅵ. 결론 및 제언 125
1. 결론 126
2. 정책 제언 131
가. 국제 기준에 맞춘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추진 131
나. ICT 활용 교수ㆍ학습 활성화를 위한 방안 및 지침 마련 135
다. 학생의 ICT 기기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학교 교육 환경 구축 140
참고문헌 144
ABSTRACT 147
[부록] 151
판권기 2
〈표 Ⅰ-1〉 ICILS 2013 연도별 연구 내용 20
〈표 Ⅰ-2〉 학생 검사를 위한 표집 수와 참여율 21
〈표 Ⅰ-3〉 교사 설문을 위한 표집 수와 참여율 22
〈표 Ⅱ-1〉 ICILS 2013 평가틀 하위요소별 요구 능력 27
〈표 Ⅱ-2〉 평가틀 하위요소별 점수 비율 28
〈표 Ⅱ-3〉 ICILS 검사 모듈과 종합과제 29
〈표 Ⅱ-4〉 ICILS 2013 평가 요소별 하위 문항 분석 결과 29
〈표 Ⅱ-5〉 ICILS 2013 모듈별 하위 문항 분석 결과 30
〈표 Ⅱ-6〉 ICILS 맥락 변인의 구성 31
〈표 Ⅱ-7〉 참여국의 학년별 ICT 관련 교육 내용 및 교과 32
〈표 Ⅱ-8〉 교육부 또는 교육 부서의 지원에 따른 ICT 학생 평가 33
〈표 Ⅲ-1〉 ICILS 2013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국제비교 결과 35
〈표 Ⅲ-2〉 백분위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균점수 36
〈표 Ⅲ-3〉 컴퓨터ㆍ정보 소양(CIL)과 ICT 교육 환경 지수 37
〈표 Ⅲ-4〉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성취수준 39
〈표 Ⅲ-5〉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성취수준별 수행 내용 40
〈표 Ⅲ-6〉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성취수준별 비율 41
〈표 Ⅲ-7〉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성별 평균점수 42
〈표 Ⅲ-8〉 종합과제 채점 규준 및 정답률 51
〈표 Ⅳ-1〉 부모(보호자)의 교육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과 CIL 평균점수 55
〈표 Ⅳ-2〉 부모(보호자)의 직업적 지위에 따른 학생 비율과 CIL 평균점수 56
〈표 Ⅳ-3〉 가정의 문해 자원에 따른 학생 비율과 CIL 평균점수 57
〈표 Ⅳ-4〉 가정의 컴퓨터 보유량에 따른 학생 비율과 CIL 평균점수 58
〈표 Ⅳ-5〉 가정에서의 인터넷 접속 가능성에 따른 학생 비율과 CIL 평균점수 59
〈표 Ⅳ-6〉 학생의 교육적 포부에 따른 응답 비율과 CIL 평균점수 60
〈표 Ⅳ-7〉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설문 내용 61
〈표 Ⅳ-8〉 학생들의 컴퓨터 사용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 62
〈표 Ⅳ-9〉 컴퓨터 관련 진술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비율 63
〈표 Ⅳ-10〉 학생들의 ICT 활용 능력에 대한 자아효능감 64
〈표 Ⅳ-11〉 기본 ICT 활용 능력에 대한 학생들의 자신감 응답 비율 65
〈표 Ⅳ-12〉 상위 ICT 활용 능력에 대한 학생들의 자신감 응답 비율 66
〈표 Ⅳ-13〉 학생의 컴퓨터 사용 기간 응답 비율 67
〈표 Ⅳ-14〉 장소에 따른 학생의 컴퓨터 사용 응답 비율 68
〈표 Ⅳ-15〉 학생들의 ICT 활용을 위한 컴퓨터 사용 69
〈표 Ⅳ-16〉 학교 밖에서 ICT 활용을 위한 학생들의 컴퓨터 사용 응답 비율 70
〈표 Ⅳ-17〉 목적에 따른 학생들의 ICT 활용 71
〈표 Ⅳ-18〉 학교 밖에서 사회적 의사소통을 위한 인터넷 활용 응답 비율 72
〈표 Ⅳ-19〉 학교 밖에서 정보 교환을 위한 인터넷 활용 응답 비율 73
〈표 Ⅳ-20〉 학생들의 여가 및 학습 목적 컴퓨터 사용 74
〈표 Ⅳ-21〉 학생들의 여가 목적 컴퓨터 사용 응답 비율 75
〈표 Ⅳ-22〉 학생들의 학습 목적 컴퓨터 사용 응답 비율 76
〈표 Ⅳ-23〉 학교의 지역적 위치에 따른 컴퓨터 1대당 학생 수 77
〈표 Ⅳ-24〉 학교 장소별 컴퓨터 보유 응답 비율 79
〈표 Ⅳ-25〉 교수ㆍ학습에 이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자원 응답 비율 80
〈표 Ⅳ-26〉 교수ㆍ학습에 이용 가능한 컴퓨터 자원 응답 비율 81
〈표 Ⅳ-27〉 교수ㆍ학습에 이용 가능한 인터넷 관련 자원 응답 비율 82
〈표 Ⅳ-28〉 학교의 ICT 관련 절차 응답 비율 84
〈표 Ⅳ-29〉 학교에서 ICT 과제 학습 경험 85
〈표 Ⅳ-30〉 학교에서 ICT 과제 학습 경험이 있는 학생 응답 비율 86
〈표 Ⅳ-31〉 교수ㆍ학습에 ICT 사용을 장려하는 방법의 중요도 응답 비율 89
〈표 Ⅳ-32〉 교수ㆍ학습에 ICT를 활용하는 것을 저해하는 문제 응답 비율 90
〈표 Ⅳ-33〉 ICT를 사용하기 위한 교사들 간의 협력 91
〈표 Ⅳ-34〉 교수ㆍ학습에서 교사의 ICT 활용 응답 비율 92
〈표 Ⅳ-35〉 학교의 ICT 자원에 대한 교사 인식 93
〈표 Ⅳ-36〉 ICT를 사용한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응답 비율 94
〈표 Ⅳ-37〉 목적에 따른 교사들의 ICT 활용 95
〈표 Ⅳ-38〉 ICT와 관련된 전문성 개발 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참여 응답 비율 96
〈표 Ⅳ-39〉 학생들의 ICT 능력을 강조하는 교사 응답 비율 98
〈표 Ⅳ-40〉 대부분의 수업에서 ICT 도구를 활용하는 교사 응답 비율 99
〈표 Ⅳ-41〉 교실에서 교수 활동을 위한 교사들의 ICT 활용 응답 비율 100
〈표 Ⅳ-42〉 학교에서 교과별 컴퓨터 활용에 대한 학생 응답 비율 102
〈표 Ⅳ-43〉 교과별 교수ㆍ학습에 ICT 활용 빈도에 대한 교사 응답 비율 103
〈표 Ⅳ-44〉 교사들의 수업 목적 컴퓨터 사용 응답 비율 104
〈표 Ⅳ-45〉 교사들의 ICT 활용에 대한 자아효능감 105
〈표 Ⅳ-46〉 컴퓨터 관련 작업을 하는 것에 대한 교사들의 자신감 응답 비율 106
〈표 Ⅳ-47〉 교사들의 ICT 활용에 대한 관점 108
〈표 Ⅳ-48〉 교수ㆍ학습에 ICT를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관한 교사들의 응답 비율 109
〈표 Ⅳ-49〉 교수ㆍ학습에 ICT를 부정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관한 교사들의 응답 비율 110
〈표 Ⅴ-1〉 컴퓨터ㆍ정보 소양과 관련된 교육 맥락 변인 113
〈표 Ⅴ-2〉 교육 맥락 변인이 CIL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16
〈표 Ⅴ-3〉 다층모형에 투입된 변인 117
〈표 Ⅴ-4〉 교육 맥락 변인이 CIL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층모형 분석 결과 119
〈표 Ⅴ-5〉 CIL 발달을 강조하는 교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21
〈표 Ⅴ-6〉 교과목별 CIL 발달을 강조하는 교사들의 척도 평균 비교 123
[그림 Ⅰ-1] 컴퓨터ㆍ정보 소양 학습 관련 맥락 19
[그림 Ⅰ-2] ICILS 2013 자료의 범위 22
[그림 Ⅱ-1] ICILS 2013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틀 26
[그림 Ⅲ-1]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균점수 상위수준(3수준 이상) 학생 비율 42
[그림 Ⅲ-2] 컴퓨터ㆍ정보 소양 성별 평균 척도 점수 차이(여-남) 43
[그림 Ⅲ-3] '방과 후 운동' 모듈의 첫 번째 일반과제 45
[그림 Ⅲ-4] '방과 후 운동' 모듈의 두 번째 일반과제 45
[그림 Ⅲ-5] '방과 후 운동' 모듈의 여섯 번째 일반과제 46
[그림 Ⅲ-6] '방과 후 운동' 모듈의 일곱 번째 일반과제 47
[그림 Ⅲ-7] '방과 후 운동' 모듈의 열 번째 일반과제 47
[그림 Ⅲ-8] '방과 후 운동' 모듈 종합과제 산출물 예시 49
[그림 Ⅲ-9] '방과 후 운동' 모듈의 종합과제 지시사항 49
[그림 Ⅲ-10] '방과 후 운동' 모듈의 종합과제 세부 내용 50
[그림 Ⅳ-1] 컴퓨터 1대당 학생 수의 지역 규모별 차이(대도시-기타지역) 78
[그림 Ⅵ-1] ICILS 2013 수업에서 ICT 활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139
[그림 Ⅵ-2] ICILS 2013 학생용 컴퓨터 1대당 학생 수 141
〈표 1〉 다층모형 분석 결과: 학생 수준 ICT 관련 맥락 변인의 효과 152
〈표 2〉 다층모형 분석 결과: 학교 수준 ICT 관련 맥락 변인의 효과 153
〈표 3〉 다층모형 분석 결과: 학생 및 학교 수준 사회ㆍ경제적 배경 변인의 효과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