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전수평가 체제 개관 25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발전사 25
나. 평가 시행 설계 30
다. 평가 도구 34
라. 평가 결과 38
3. 연구 내용 42
가.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및 성취도 점수 현황 분석 42
나. 연도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분석 42
다. 학업성취 격차 및 변화 추이 분석 43
라.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도 분석 43
마.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도 분석 43
바. 학교 및 학생 특성과 학교 향상도 분석 44
4. 연구 방법 44
가. 문헌 연구 44
나. 통계 분석 44
다. 전문가 및 관계자 협의회 45
라. 정책포럼 및 세미나 개최 45
Ⅱ.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주요 결과와 연도별 변화 추이 46
1. 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 현황 및 분석 대상 47
2. 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50
가. 교과별 학업성취도 50
나. 성별 학업성취도 52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도 54
라. 시ㆍ도 교육청별 학업성취도 56
3. 연도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59
가. 교과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60
나. 성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61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62
4. 학업성취 격차와 변화 추이 64
가. 교과별 학업성취 격차 추이 64
나. 학교 성별유형별 학업성취 격차 추이 66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 격차 추이 71
라. 시ㆍ도 교육청별 학업성취 격차 추이 75
5. 요약 85
Ⅲ.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도 87
1. 학교 조직과 학업성취도 88
가. 학교 설립유형 88
나. 학교 성별유형 89
2. 학생 구성과 학업성취도 91
가. 학교 규모 91
나. 사회ㆍ문화적 소외계층 비율 92
3. 교원 특성과 학업성취도 95
가. 학교장 특성 95
나. 교사 특성 104
4. 학교의 학습활동과 학업성취도 112
가. 방과후학교 112
나. 학습부진학생 지도 프로그램 114
다. Wee 클래스 운영 122
라. 동아리 활동 운영 124
5. 학교풍토와 학업성취도 128
가. 학생풍토 128
나. 교사풍토 129
다. 학부모풍토 130
6. 교육정책과 학업성취도 134
가.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134
나.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135
7. 요약 137
Ⅳ.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도 139
1. 가정환경 및 일상생활과 학업성취도 140
가. 동거유형 140
나. 부모 및 가족과의 활동 142
다. 독서 144
라. 운동 시간 148
2. 학교생활과 학업성취도 149
가. 학교생활 행복도 149
나. 수업태도 153
3. 방과 후 학습활동과 학업성취도 159
가. 방과 후 학습활동 시간 159
나. 방과 후 학습활동 참여 프로그램 167
4. IT 활동과 학업성취도 171
가. 게임/음악ㆍ동영상 시청 시간 171
나. SNS/정보검색 시간 173
5. 학습에 대한 정의적 특성과 학업성취도 175
가. 학업적 효능감 176
나. 교과태도 177
6. 요약 181
Ⅴ. 학교 및 학생 특성과 학교 향상도 183
1. 학교 특성과 학교 향상도 185
가. 지역규모별 학교 향상도 185
나. 시ㆍ도 교육청별 학교 향상도 186
다. 학교유형별 학교 향상도 189
라. 교육정책 수혜 여부와 학교 향상도 191
2. 학교생활과 학교 향상도 193
가. 학교풍토와 학교 향상도 193
나. 학교생활 행복도와 학교 향상도 196
3. 학습활동과 학교 향상도 199
가. 방과후학교 운영과 학교 향상도 200
나. 학습부진학생 지도 프로그램 운영과 학교 향상도 202
다. 동아리 활동 운영과 학교 향상도 208
4. 정의적 특성과 학교 향상도 209
가. 수업태도와 학교 향상도 210
나. 학업적 효능감과 학교 향상도 212
다. 교과태도와 학교 향상도 213
5. 요약 216
참고문헌 218
[부록 1]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및 학교 설문 223
[부록 2]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표 238
판권기 2
〈표 Ⅰ-2-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변천사 26
〈표 Ⅰ-2-2〉 2009년~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 시행 설계 31
〈표 Ⅰ-2-3〉 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 동등화 표집 설계 33
〈표 Ⅰ-2-4〉 2009년~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ㆍ고등학교 검사도구 34
〈표 Ⅰ-2-5〉 2009년~2013년 학생 설문지의 구성 요인 36
〈표 Ⅰ-2-6〉 2009년~2013년 학교 설문지의 구성 요인 37
〈표 Ⅰ-2-7〉 학업성취도 평가 성취수준의 일반적인 특성 38
〈표 Ⅰ-2-8〉 학업성취도 평가 척도점수의 목표 특성 39
〈표 Ⅱ-1-1〉 2010년~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 성별 분석 대상 중학생 수 47
〈표 Ⅱ-1-2〉 2010년~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 지역규모별 평가 대상 중학생 수 48
〈표 Ⅱ-1-3〉 2010년~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 시ㆍ도 교육청별 분석 대상 중학생 수 48
〈표 Ⅱ-2-1〉 교과별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수와 비율 50
〈표 Ⅱ-2-2〉 교과별 성취수준에 따른 성취도 점수 평균 및 표준편차 51
〈표 Ⅱ-2-3〉 성별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52
〈표 Ⅱ-2-4〉 성별에 따른 성취도 점수 평균 및 표준편차 54
〈표 Ⅱ-2-5〉 지역규모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55
〈표 Ⅱ-2-6〉 지역규모에 따른 성취도 점수 평균 및 표준편차 56
〈표 Ⅱ-2-7〉 시ㆍ도 교육청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57
〈표 Ⅱ-2-8〉 시ㆍ도 교육청에 따른 성취도 점수 평균 및 표준편차 59
〈표 Ⅱ-3-1〉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60
〈표 Ⅱ-3-2〉 성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61
〈표 Ⅱ-3-3〉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63
〈표 Ⅱ-4-1〉 교과별 상ㆍ하위 10% 학생의 성취도 점수 평균 및 불균등 지수 65
〈표 Ⅱ-4-2〉 교과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66
〈표 Ⅱ-4-3〉 학교 성별유형별 상ㆍ하위 10% 학생의 성취도 점수 평균 및 불균등 지수 67
〈표 Ⅱ-4-4〉 국어의 학교 성별유형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68
〈표 Ⅱ-4-5〉 수학의 학교 성별유형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69
〈표 Ⅱ-4-6〉 영어의 학교 성별유형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70
〈표 Ⅱ-4-7〉 지역규모별 상ㆍ하위 10% 학생의 성취도 점수 평균 및 불균등 지수 72
〈표 Ⅱ-4-8〉 국어의 지역규모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73
〈표 Ⅱ-4-9〉 수학의 지역규모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74
〈표 Ⅱ-4-10〉 영어의 지역규모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75
〈표 Ⅱ-4-11〉 시ㆍ도 교육청별 상ㆍ하위 10% 학생의 성취도 점수 평균 76
〈표 Ⅱ-4-12〉 시ㆍ도 교육청별 학업성취 불균등 지수 77
〈표 Ⅱ-4-13〉 국어의 시ㆍ도 교육청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79
〈표 Ⅱ-4-14〉 수학의 시ㆍ도 교육청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81
〈표 Ⅱ-4-15〉 영어의 시ㆍ도 교육청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83
〈표 Ⅲ-1-1〉 학교 설립유형과 학업성취도 89
〈표 Ⅲ-1-2〉 학교 성별유형과 학업성취도 90
〈표 Ⅲ-2-1〉 학급 수와 학업성취도 91
〈표 Ⅲ-2-2〉 기초생활수급 대상 학생 비율과 학업성취도 93
〈표 Ⅲ-2-3〉 다문화가정 학생 비율과 학업성취도 94
〈표 Ⅲ-3-1〉 학교장 성별과 학업성취도 95
〈표 Ⅲ-3-2〉 학교장 연령과 학업성취도 97
〈표 Ⅲ-3-3〉 학교장의 현 학교 근무기간과 학업성취도 98
〈표 Ⅲ-3-4〉 학교장의 전문ㆍ행정직 경력과 학업성취도 99
〈표 Ⅲ-3-5〉 교장 공모제를 통한 부임 여부와 학업성취도 100
〈표 Ⅲ-3-6〉 학교장의 학교 운영 활동 수행 정도 102
〈표 Ⅲ-3-7〉 학교장의 학교 운영 활동 수행 정도와 학업성취도 102
〈표 Ⅲ-3-8〉 교육과정 관련 직무연수 이수 비율과 학업성취도 104
〈표 Ⅲ-3-9〉 교수학습 관련 직무연수 이수 비율과 학업성취도 105
〈표 Ⅲ-3-10〉 평가 관련 직무연수 이수 비율과 학업성취도 106
〈표 Ⅲ-3-11〉 상담 관련 직무연수 이수 비율과 학업성취도 108
〈표 Ⅲ-3-12〉 학습 지원 인력과 학업성취도 109
〈표 Ⅲ-3-13〉 상담 지원 인력과 학업성취도 111
〈표 Ⅲ-4-1〉 교과 관련 방과후학교 강좌 비율과 학업성취도 112
〈표 Ⅲ-4-2〉 비교과 관련 방과후학교 강좌 비율과 학업성취도 113
〈표 Ⅲ-4-3〉 방과 후 특별 보충수업 운영과 학업성취도 115
〈표 Ⅲ-4-4〉 방학 중 특별 보충수업 운영과 학업성취도 116
〈표 Ⅲ-4-5〉 담임교사(또는 교과별) 책임제와 학업성취도 117
〈표 Ⅲ-4-6〉 전담교사 배치와 학업성취도 118
〈표 Ⅲ-4-7〉 외부 인력 활용과 학업성취도 119
〈표 Ⅲ-4-8〉 학생별 학습 자료 개발 및 제공과 학업성취도 120
〈표 Ⅲ-4-9〉 정의적 특성 향상 지원 프로그램과 학업성취도 121
〈표 Ⅲ-4-10〉 Wee 클래스 운영 여부와 학업성취도 122
〈표 Ⅲ-4-11〉 Wee 클래스 운영 시기와 학업성취도 123
〈표 Ⅲ-4-12〉 동아리 활동 제공 유무와 학업성취도 124
〈표 Ⅲ-4-13〉 동아리 활동 제공 수와 학업성취도 127
〈표 Ⅲ-5-1〉 학생풍토와 학업성취도 128
〈표 Ⅲ-5-2〉 교사풍토와 학업성취도 129
〈표 Ⅲ-5-3〉 학부모풍토와 학업성취도 130
〈표 Ⅲ-5-4〉 학부모의 학교 행사 참여와 학업성취도 131
〈표 Ⅲ-6-1〉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와 학업성취도 135
〈표 Ⅲ-6-2〉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와 학업성취도 136
〈표 Ⅳ-1-1〉 동거유형과 학업성취도 141
〈표 Ⅳ-1-2〉 부모와의 대화 정도와 학업성취도 142
〈표 Ⅳ-1-3〉 가족들과의 취미생활 정도와 학업성취도 144
〈표 Ⅳ-1-4〉 도서 보유 정도와 학업성취도 145
〈표 Ⅳ-1-5〉 하루 평균 독서 시간과 학업성취도 147
〈표 Ⅳ-1-6〉 운동 시간과 학업성취도 148
〈표 Ⅳ-2-1〉 심리 적응도와 학업성취도 150
〈표 Ⅳ-2-2〉 교육환경 만족도와 학업성취도 151
〈표 Ⅳ-2-3〉 학교생활 행복도(심리 적응도+교육환경 만족도)와 학업성취도 152
〈표 Ⅳ-2-4〉 수업 준비도와 학업성취도 153
〈표 Ⅳ-2-5〉 수업 집중도와 학업성취도 155
〈표 Ⅳ-2-6〉 수업 내용 관련 질문 정도와 학업성취도 156
〈표 Ⅳ-2-7〉 실험/실습/토론/모둠 활동 참여 정도와 학업성취도 158
〈표 Ⅳ-3-1〉 방과후학교 참여와 학업성취도 159
〈표 Ⅳ-3-2〉 EBS 교육방송ㆍ교육청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도 161
〈표 Ⅳ-3-3〉 방문 학습지ㆍ사설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도 163
〈표 Ⅳ-3-4〉 학원 강의ㆍ과외 수업과 학업성취도 165
〈표 Ⅳ-3-5〉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과 학업성취도 167
〈표 Ⅳ-3-6〉 방과후학교 참여 프로그램과 학업성취도 168
〈표 Ⅳ-3-7〉 EBS 교육 프로그램 참여와 학업성취도 170
〈표 Ⅳ-4-1〉 게임 시간과 학업성취도 171
〈표 Ⅳ-4-2〉 음악ㆍ동영상 시청 시간과 학업성취도 172
〈표 Ⅳ-4-3〉 채팅ㆍ소셜 네트워크 시간과 학업성취도 173
〈표 Ⅳ-4-4〉 관심주제 검색 시간과 학업성취도 174
〈표 Ⅳ-5-1〉 학업적 효능감과 학업성취도 176
〈표 Ⅳ-5-2〉 교과흥미와 학업성취도 178
〈표 Ⅳ-5-3〉 교과가치와 학업성취도 179
〈표 Ⅳ-5-4〉 교과태도와 학업성취도 180
〈표 Ⅴ-1-1〉 2013년 중학교 향상도 분포 184
〈표 Ⅴ-1-2〉 학교 향상도 연계 및 분석 자료 184
〈표 Ⅴ-1-3〉 지역규모별 학교 향상도 185
〈표 Ⅴ-1-4〉 학교의 향상 여부에 따른 시ㆍ도 교육청별 분포 187
〈표 Ⅴ-1-5〉 시ㆍ도 교육청별 학교 향상도 188
〈표 Ⅴ-1-6〉 학교 설립유형별 학교 향상도 189
〈표 Ⅴ-1-7〉 학교 성별유형별 학교 향상도 190
〈표 Ⅴ-1-8〉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운영 여부와 학교 향상도 191
〈표 Ⅴ-1-9〉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운영 여부와 학교 향상도 192
〈표 Ⅴ-2-1〉 학생풍토와 학교 향상도 194
〈표 Ⅴ-2-2〉 교사풍토와 학교 향상도 195
〈표 Ⅴ-2-3〉 학부모풍토와 학교 향상도 196
〈표 Ⅴ-2-4〉 심리 적응도와 학교 향상도 197
〈표 Ⅴ-2-5〉 교육환경 만족도와 학교 향상도 198
〈표 Ⅴ-2-6〉 학교생활 행복도와 학교 향상도 199
〈표 Ⅴ-3-1〉 교과 관련 방과후학교 참여율과 학교 향상도 200
〈표 Ⅴ-3-2〉 비교과 관련 방과후학교 참여율과 학교 향상도 201
〈표 Ⅴ-3-3〉 방과 후 특별 보충수업 프로그램 운영과 학교 향상도 202
〈표 Ⅴ-3-4〉 방학 중 특별 보충수업 프로그램 운영과 학교 향상도 203
〈표 Ⅴ-3-5〉 담임교사(또는 교과별) 책임제 운영과 학교 향상도 204
〈표 Ⅴ-3-6〉 전담교사 배치와 학교 향상도 205
〈표 Ⅴ-3-7〉 외부인력 활용과 학교 향상도 206
〈표 Ⅴ-3-8〉 학습자료 개발 및 제공과 학교 향상도 206
〈표 Ⅴ-3-9〉 정의적 특성 향상 프로그램과 학교 향상도 207
〈표 Ⅴ-3-10〉 동아리 활동 개설 수와 학교 향상도 209
〈표 Ⅴ-4-1〉 수업 준비 및 집중도와 학교 향상도 210
〈표 Ⅴ-4-2〉 수업 참여도와 학교 향상도 211
〈표 Ⅴ-4-3〉 학업적 효능감과 학교 향상도 212
〈표 Ⅴ-4-4〉 교과태도와 학교 향상도 214
[그림 Ⅱ-1-1] 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 시ㆍ도 교육청별 분석 대상 중학생 수 49
[그림 Ⅱ-2-1] 교과별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51
[그림 Ⅱ-2-2] 교과별 성취수준에 따른 성취도 점수 분포 52
[그림 Ⅱ-2-3] 성별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53
[그림 Ⅱ-2-4] 성별에 따른 성취도 점수 분포 54
[그림 Ⅱ-2-5] 지역규모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55
[그림 Ⅱ-2-6] 지역규모에 따른 성취도 점수 분포 56
[그림 Ⅱ-2-7] 시ㆍ도 교육청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58
[그림 Ⅱ-3-1]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60
[그림 Ⅱ-3-2] 성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62
[그림 Ⅱ-3-3]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63
[그림 Ⅱ-4-1] 교과별 학업성취 불균등 지수 65
[그림 Ⅱ-4-2] 교과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66
[그림 Ⅱ-4-3] 학교 성별유형별 학업성취 불균등 지수 68
[그림 Ⅱ-4-4] 국어의 학교 성별유형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69
[그림 Ⅱ-4-5] 수학의 학교 성별유형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70
[그림 Ⅱ-4-6] 영어의 학교 성별유형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71
[그림 Ⅱ-4-7] 지역규모별 학업성취 불균등 지수 72
[그림 Ⅱ-4-8] 국어의 지역규모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73
[그림 Ⅱ-4-9] 수학의 지역규모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74
[그림 Ⅱ-4-10] 영어의 지역규모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75
[그림 Ⅱ-4-11] 시ㆍ도 교육청별 학업성취도 불균등 지수 78
[그림 Ⅱ-4-12] 국어의 시ㆍ도 교육청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80
[그림 Ⅱ-4-13] 수학의 시ㆍ도 교육청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82
[그림 Ⅱ-4-14] 영어의 시ㆍ도 교육청별 백분위에 따른 성취도 점수 84
[그림 Ⅲ-1-1] 학교 설립유형과 학업성취도 89
[그림 Ⅲ-1-2] 학교 성별유형과 학업성취도 90
[그림 Ⅲ-2-1] 학급 수와 학업성취도 92
[그림 Ⅲ-2-2] 기초생활수급 대상 학생 비율과 학업성취도 93
[그림 Ⅲ-2-3] 다문화가정 학생 비율과 학업성취도 94
[그림 Ⅲ-3-1] 학교장 성별과 학업성취도 96
[그림 Ⅲ-3-2] 학교장 연령과 학업성취도 97
[그림 Ⅲ-3-3] 학교장의 현 학교 근무기간과 학업성취도 98
[그림 Ⅲ-3-4] 학교장의 전문ㆍ행정직 경력과 학업성취도 99
[그림 Ⅲ-3-5] 교장 공모제를 통한 부임 여부와 학업성취도 100
[그림 Ⅲ-3-6] 학교장의 학교 운영 활동 수행 정도와 학업성취도 103
[그림 Ⅲ-3-7] 교육과정 관련 직무연수 이수 비율과 학업성취도 105
[그림 Ⅲ-3-8] 교수학습 관련 직무연수 이수 비율과 학업성취도 106
[그림 Ⅲ-3-9] 평가 관련 직무연수 이수 비율과 학업성취도 107
[그림 Ⅲ-3-10] 상담 관련 직무연수 이수 비율과 학업성취도 108
[그림 Ⅲ-3-11] 학습 지원 인력과 학업성취도 110
[그림 Ⅲ-3-12] 상담 지원 인력과 학업성취도 111
[그림 Ⅲ-4-1] 교과 관련 방과후학교 강좌 비율과 학업성취도 113
[그림 Ⅲ-4-2] 방과후학교 비교과 관련 강좌 비율과 학업성취도 114
[그림 Ⅲ-4-3] 방과 후 특별 보충수업 운영과 학업성취도 115
[그림 Ⅲ-4-4] 방학 중 특별 보충수업 운영과 학업성취도 116
[그림 Ⅲ-4-5] 담임교사(또는 교과별) 책임제와 학업성취도 117
[그림 Ⅲ-4-6] 전담교사 배치와 학업성취도 118
[그림 Ⅲ-4-7] 외부 인력 활용과 학업성취도 119
[그림 Ⅲ-4-8] 학생별 학습 자료의 개발 및 제공과 학업성취도 120
[그림 Ⅲ-4-9] 정의적 특성 향상 지원 프로그램과 학업성취도 121
[그림 Ⅲ-4-10] Wee 클래스 운영 여부와 학업성취도 122
[그림 Ⅲ-4-11] Wee 클래스 운영 시기와 학업성취도 123
[그림 Ⅲ-4-12] 동아리 활동 제공 유무와 학업성취도 126
[그림 Ⅲ-4-13] 동아리 활동 제공 수와 학업성취도 127
[그림 Ⅲ-5-1] 학생풍토와 학업성취도 129
[그림 Ⅲ-5-2] 교사풍토와 학업성취도 130
[그림 Ⅲ-5-3] 학부모풍토와 학업성취도 131
[그림 Ⅲ-5-4] 학부모의 학교 행사 참여와 학업성취도 133
[그림 Ⅲ-6-1]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와 학업성취도 135
[그림 Ⅲ-6-2]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와 학업성취도 136
[그림 Ⅳ-1-1] 동거유형과 학업성취도 141
[그림 Ⅳ-1-2] 부모와의 대화 정도와 학업성취도 143
[그림 Ⅳ-1-3] 가족들과의 취미생활 정도와 학업성취도 144
[그림 Ⅳ-1-4] 도서 보유 정도와 학업성취도 146
[그림 Ⅳ-1-5] 하루 평균 독서 시간과 학업성취도 147
[그림 Ⅳ-1-6] 운동 시간과 학업성취도 149
[그림 Ⅳ-2-1] 심리 적응도와 학업성취도 150
[그림 Ⅳ-2-2] 교육환경 만족도와 학업성취도 151
[그림 Ⅳ-2-3] 학교생활 행복도(심리 적응도+교육환경 만족도)와 학업성취도 152
[그림 Ⅳ-2-4] 수업 준비도와 학업성취도 154
[그림 Ⅳ-2-5] 수업 집중도와 학업성취도 155
[그림 Ⅳ-2-6] 수업 내용 관련 질문 정도와 학업성취도 157
[그림 Ⅳ-2-7] 실험/실습/토론/모둠 활동 참여 정도와 학업성취도 158
[그림 Ⅳ-3-1] 방과후학교 참여와 학업성취도 160
[그림 Ⅳ-3-2] EBS 교육방송ㆍ교육청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도 162
[그림 Ⅳ-3-3] 방문 학습지ㆍ사설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도 164
[그림 Ⅳ-3-4] 학원 강의ㆍ과외 수업과 학업성취도 166
[그림 Ⅳ-3-5]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과 학업성취도 167
[그림 Ⅳ-3-6] 방과후학교 참여 프로그램과 학업성취도 169
[그림 Ⅳ-3-7] EBS 교육 프로그램 참여와 학업성취도 170
[그림 Ⅳ-4-1] 게임 시간과 학업성취도 172
[그림 Ⅳ-4-2] 음악ㆍ동영상 시청 시간과 학업성취도 173
[그림 Ⅳ-4-3] 채팅ㆍ소셜 네트워크 시간과 학업성취도 174
[그림 Ⅳ-4-4] 관심주제 검색 시간과 학업성취도 175
[그림 Ⅳ-5-1] 학업적 효능감과 학업성취도 177
[그림 Ⅳ-5-2] 교과흥미와 학업성취도 178
[그림 Ⅳ-5-3] 교과가치와 학업성취도 179
[그림 Ⅳ-5-4] 교과태도와 학업성취도 180
[그림 Ⅴ-1-1] 지역규모별 학교 향상도 185
[그림 Ⅴ-1-2] 학교의 향상 여부에 따른 시ㆍ도 교육청별 분포 187
[그림 Ⅴ-1-3] 시ㆍ도 교육청별 학교 향상도 189
[그림 Ⅴ-1-4] 학교 설립유형별 학교 향상도 190
[그림 Ⅴ-1-5] 학교 성별유형별 학교 향상도 191
[그림 Ⅴ-1-6]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운영 여부와 학교 향상도 192
[그림 Ⅴ-1-7]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운영 여부와 학교 향상도 193
[그림 Ⅴ-2-1] 학생풍토와 학교 향상도 194
[그림 Ⅴ-2-2] 교사풍토와 학교 향상도 195
[그림 Ⅴ-2-3] 학부모풍토와 학교 향상도 196
[그림 Ⅴ-2-4] 심리 적응도와 학교 향상도 197
[그림 Ⅴ-2-5] 교육환경 만족도와 학교 향상도 198
[그림 Ⅴ-2-6] 학교생활 행복도와 학교 향상도 199
[그림 Ⅴ-3-1] 교과 관련 방과후학교 참여율과 학교 향상도 200
[그림 Ⅴ-3-2] 비교과 관련 방과후학교 참여율과 학교 향상도 201
[그림 Ⅴ-3-3] 방과 후 특별 보충수업 프로그램 운영과 학교 향상도 202
[그림 Ⅴ-3-4] 방학 중 특별 보충수업 프로그램 운영과 학교 향상도 203
[그림 Ⅴ-3-5] 담임교사(또는 교과별) 책임제 운영과 학교 향상도 204
[그림 Ⅴ-3-6] 전담교사 배치와 학교 향상도 205
[그림 Ⅴ-3-7] 외부인력 활용과 학교 향상도 206
[그림 Ⅴ-3-8] 학습자료 개발 및 제공과 학교 향상도 207
[그림 Ⅴ-3-9] 정의적 특성 향상 프로그램과 학교 향상도 208
[그림 Ⅴ-3-10] 동아리 활동 개설 수와 학교 향상도 209
[그림 Ⅴ-4-1] 수업 준비 및 집중도와 학교 향상도 211
[그림 Ⅴ-4-2] 수업 참여도와 학교 향상도 212
[그림 Ⅴ-4-3] 학업적 효능감과 학교 향상도 213
[그림 Ⅴ-4-4] 교과흥미와 학교 향상도 214
[그림 Ⅴ-4-5] 교과가치와 학교 향상도 214
[그림 Ⅴ-4-6] 교과태도와 학교 향상도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