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만든 사람들
머리말 / 차상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의 내용 23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3
가. 설문조사 23
나. 자료 분석 : 학교별 기초실태조사 및 학교교육계획 27
다. 현장방문을 통한 학교별협의회 28
4. 연구추진 경과 30
II. 전주 원도심학교의 현황 및 문제점 35
1. 원도심학교의의 개념 35
2. 지역별 현황 및 특성 39
가. 평화 1동 39
나. 동완산동 43
다. 노송동 46
라. 덕진동 49
마. 동산동 54
바. 인후2동 57
사. 서서학동 61
3. 원도심학교의 문제점 64
III. 원도심학교 활성화 관련 정책 동향 및 시사점 73
1. 전라북도교육청의 지원 정책 및 사업현황 73
2. 학교활성화 관련 유관정책 및 관련 사례 79
가. 제주형 자율학교 'i-좋은 학교'의 운영실태 및 성과 79
나. 인천광역시 원도심지역 학교활성화 80
다. 서울시 및 경기도의 혁신교육지구 운영 83
라. 전주의제21의 원도심교육공동체 사업 92
3. 원도심학교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 96
IV. 전주 원도심학교 실태조사 및 요구분석 101
1. 설문조사 101
가. 조사개요 101
나. 조사결과 105
다. 요약 및 시사점 141
2. 학교별 기초실태조사 및 학교별협의회 144
가. 조사 및 협의회 개요 144
나. 조사 및 협의회 결과 145
다. 요약 및 시사점 166
V. 전주 원도심학교 활성화 방안 171
1. 기본방향 171
2. 활성화 전략 173
3. 활성화 방안 174
가. 학교별 특성에 의한 학교유형화 174
나. 학교유형화에 따른 활성화 방안 184
다. 학교별 활성화 과제 187
VI. 결론 및 정책 제언 201
1. 결론 201
2. 정책 제언 202
가. 원도심학교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체제 구축 203
나. 원도심학교 혁신을 위한 추진 과제 207
참고문헌 211
부록 213
〈부록 1〉 전라북도 원도심지역 학교 활성화를 위한 설문지(교원용) 213
〈부록 2〉 전라북도 원도심지역 학교 활성화를 위한 설문지(학부모용) 222
〈표 I-1〉 설문지의 주요 내용 24
〈표 I-2〉 원도심학교별 설문대상(초 16교, 중 7교) 26
〈표 I-3〉 원도심학교 기초실태조사 및 의견수렴 서식 28
〈표 I-4〉 전주지역 원도심학교 방문 및 협의회 일정 30
〈표 II-1〉 전주, 군산, 익산의 원도심학교 지정 학교 수 36
〈표 II-2〉 전주시 원도심학교의 현황(초 16교 중 7교) 38
〈표 II-3〉 전주지역 원도심 초등학교 전·출입 비율(2014년 4월기준) 66
〈표 II-4〉 전주지역 원도심 중학교 전·출입 비율 66
〈표 II-5〉 원도심 중학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중학교)(2013년) 67
〈표 III-1〉 전북교육청 전주시 원도심 지역 및 영구임대 지역 초·중학교 지원현황(2014년) 77
〈표 III-2〉 전북교육청 사업부서별 구도심학교 지원계획(2014년) 78
〈표 III-3〉 인천광역시교육청 추진사업개요(2014) 82
〈표 III-4〉 혁신교육지구 운영 주체별 역할 86
〈표 III-5〉 경기도 혁신교육지구 예산액 88
〈표 III-6〉 경기도 교육협력시스템 각 주체별 역할 90
〈표 IV-1〉 교원 응답자의 배경 특성 103
〈표 IV-2〉 학부모 응답자의 배경 특성 104
〈표 IV-3〉 '원도심학교가 겪고 있는 교육문제'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107
〈표 IV-4〉 '원도심학교가 겪고 있는 교육문제'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 108
〈표 IV-5〉 '교육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초등 학부모의 인식 109
〈표 IV-6〉 '교육문제 심각성' 에 대한 중학교 학부모의 인식 110
〈표 IV-7〉 '학생 수 감소 또는 교육공동화를 초래하는 주요 원인' 우선순위에... 112
〈표 IV-8〉 '학생 수 감소 또는 교육공동화를 초래하는 주요 원인' 우선순위에... 113
〈표 IV-9〉 '원도심학교의 교육환경 시설의 실태'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115
〈표 IV-10〉 '원도심학교의 교육환경 시설의 실태'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 116
〈표 IV-11〉 '원도심학교의 학생 및 학부모 실태'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117
〈표 IV-12〉 '원도심학교의 학생 및 학부모 실태'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 118
〈표 IV-13〉 '학교 활성화를 위한 학교별 추진 상황 및 향후 확대'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120
〈표 IV-14〉 '학교 활성화를 위한 학교별 추진 상황 및 향후 확대'에 대한 중학교 교... 121
〈표 IV-15〉 '학교 활성화를 위한 교육활동에 대한 만족도 및 향후 확대'에 대한 초등 학부모의 인식 123
〈표 IV-16〉 '학교 활성화를 위한 교육활동에 대한 만족도 및 향후 확대'에 대한 중... 124
〈표 IV-17〉 '학교 활성화를 위해 추진해야 할 교육활동' 우선순위에 대한 교사의 인식 126
〈표 IV-18〉 '학교 활성화를 위해 추진해야 할 교육활동' 우선순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26
〈표 IV-19〉 '학교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의 중요성'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128
〈표 IV-20〉 '학교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의 중요성'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 129
〈표 IV-21〉 '학교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의 중요성'에 대한 초등학교 학부모의 인식 130
〈표 IV-22〉 '학교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의 중요성'에 대한 중학교 학부모의 인식 131
〈표 IV-23〉 '학교 활성화를 위한 우선적 제도적 과제'에 대한 초·중등 교사의 인식 132
〈표 IV-24〉 '학교 활성화를 위한 우선적 제도적 과제'에 대한 초·중등 학부모의 인식 133
〈표 IV-25〉 '학교 활성화를 위한 정책사업의 효과'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134
〈표 IV-26〉 '학교 활성화를 위한 정책사업의 효과'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 135
〈표 IV-27〉 '학교 활성화를 위한 교육특구 지정의 효과'에 대한 초·중등교사의 인식 135
〈표 V-1〉 전주 원도심 지역 학교유형화를 위한 기준 175
〈표 V-2〉 초등학교별 특성에 따른 학교 유형화를 위한 기준 177
〈표 V-3〉 중학교별 특성에 따른 학교유형화를 위한 기준 178
〈표 V-4〉 유형A 해당 학교 및 특성 180
〈표 V-5〉 유형B 해당 학교 및 특성 182
〈표 V-6〉 유형C 해당 학교 및 특성 183
〈표 VI-1〉 원도심교육특구 운영을 위한 권역별 초·중학교(예시) 205
〈표 VI-2〉 전주신일중학교 인근(2㎞ 이내) 학교의 2014학년도 학생 수 비교(예시) 209
〈그림 1〉 서울시 혁신교육지구사업 추진체계 85
〈그림 2〉 경기도 혁신교육지구사업 추진체계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