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Session Ⅰ. 학교 내 대안교실 추진계획 및 컨설팅 사업 소개 4
2015년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 추진계획 / 이용욱 4
학교 내 대안교실이란? 6
사업 주요 내용 6
학교 내 대안교실 기본 방향 6
학교 내 대안교실 지원 내용 10
대안교실 운영 교사 협의회 10
대안교실 학습동아리 11
요청 사항 12
대안교실 운영 관련 FAQ 12
학교 내 대안교실 컨설팅의 의미와 중점사항 / 유현주 16
Ⅰ. 『학교 내 대안교실』 컨설팅 사업 개요 17
1. 목적 17
2. 사업 대상 18
3. 사업 내용 18
Ⅱ. 『학교 내 대안교실』 컨설팅 내용 20
Ⅲ. 『학교 내 대안교실』 컨설팅 위원 구성 및 역할 24
1. 컨설팅 위원 구성 24
2. 컨설팅 위원 역할 25
3. 향후 추진 일정 안내 27
Session Ⅱ. 학교 내 대안교실 우수사례 발표 28
우수사례 1 : 고등학교 전일제 / 최인섭 28
선(善)순환 대안교실이란? 29
악순환(惡循環, Vicious Cycle)이란? 30
학교현황 30
학업중단 현황 31
대안교실 현황 31
목천고 대안교실 운영 동영상 32
목천고등학교의 운영비젼 32
대안교실의 의미와 기능 33
대안교실의 지향 33
교육 생태학의 인식관점 34
대안교실의 패러다임 34
대안교실과 〈논어〉 知好樂 코드 35
〈논어〉 知好樂과 역량구조 35
21세기는 지식기반/ 꿈의 혁명 시대 36
운영프로그램 36
연프로그램 일정표 37
선(善)순환의 요소및 상호관계 38
학업중단예방을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 39
결론 40
제언 41
우수사례 2 : 중학교 반일제 / 조광희 42
01. 만남 44
02. 소통 46
03. 성장 50
우수사례 3 : 농어촌 반일제 / 송정현 52
운영배경 54
프로그램 운영 절차 55
대안교실 운영 계획 55
대안교실 운영 56
프로그램 사후평가 및 반성 56
대안교실 프로그램 소개 57
대안교실 프로그램 효과 59
더 나은 대안교실을 위하여 59
현장에서는 이런 도움이 필요합니다 60
Session Ⅲ. 학교 내 대안교실 컨설팅 향후 추진일정 62
컨설팅의 실무 안내 / 유현주 62
[붙임 1]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 현황 작성 양식 63
[붙임 2] 『학교 내 대안교실 컨설팅』 방문 확인서 양식 67
[붙임 3] 『학교 내 대안교실 컨설팅』 결과보고서 양식 68
[부록 1] 업무 담당자 연락처 72
[부록 2] 대안교실 참여 학생용 설문 73
판권기 75
〈표 1〉 2015년 지역별 『학교 내 대안교실』컨설팅 대상 학교 현황 18
〈표 2〉 시ㆍ도별 학교 내 대안교실 컨설팅 위원 현황 24
〈표 3〉 컨설팅 팀 업무 분담표(〈붙임 2〉 참조)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