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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권기
만든사람들
머리말 / 차상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의 내용 19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9
가. 문헌 및 각종 현황자료 분석 19
나. 설문조사 20
다. 심층면담 24
라. 세미나 26
마. 기타 정책동아리협의회, 전문가혐의회 및 자문 26
바. 연구의 틀 27
II. 이론적 배경 31
1. 위기 학생의 이해 31
가. 위기학생 개념의 유래와 변천 31
나. 우리나라 위기학생의 정의와 현황 33
2. 위기학생에 대한 지원체제 및 대응방안 45
가. 국내의 위기학생 지원체제 45
나. 외국의 위기학생 지원 사례 57
다. 전라북도교육청 위기학생 지원체제 62
라. 위기학생 대응 방안 및 전략 70
III. 위기학생 지원체제 실태조사 분석 83
1. 설문조사 83
가. 설문조사 개요 83
나. 설문조사 결과 86
다. 요약 및 시사점 135
2. 심층면담 139
가. 심층면담 개요 139
나. 심층면담 결과 141
IV. 위기학생 지원체제 개선방안 173
1. 기본방향 173
2. 개선방안 177
가. 단위학교에서의 위기학생 지원체제 강화 177
나. 지역단위의 Wee프로젝트의 기능 강화 및 운영체제의 내실화 183
다. 위기학생 지원기관 간 연계 협력체제 강화 185
V. 결론 및 제언 189
1. 결론 189
2. 정책 제언 191
가. 위기학생의 1차 안전망으로서 학교 내 예방적 지원체제의 구축 191
나. 지역교육청의 위기학생 지원 기능 강화 191
다. 도교육청의 제도적 지원체제 강화 192
참고문헌 194
부록 203
위기학생 지원체제 개선방안을 위한 질문지(단위학교용) 203
위기학생 지원체제 개선방안을 위한 질문지(Wee센터용) 210
위기학생 지원체제 개선방안을 위한 질문지(외부기관용) 217
〈표 I-1〉 설문지의 주요 내용 21
〈표 I-2〉 기관별 설문 조사 대상 23
〈표 I-3〉 면담을 위한 질문내용(단위학교용) 25
〈표 I-4〉 위기학생 지원체제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세미나 주제 26
〈표 II-1〉 연도별 학업중단율 변화 추이 35
〈표 II-2〉 학업중단 사유-일반계고- 36
〈표 II-3〉 청소년의 위기수준 5단계 38
〈표 II-4〉 일반학생과 위기취약 학생의 위기환경 수준에 따른 문제행동... 39
〈표 II-5〉 위기학생에 대한 국가수준의 지원사업 46
〈표 II-6〉 청소년 학업위기에 대한 교육부·여성가족부의 지원 방안 49
〈표 II-7〉 독일 '학교거부-제2의 기회'프로젝트 중도탈락 학생 진단... 50
〈표 II-8〉 전라북도 학업 중단 현황(2012~2014) 62
〈표 II-9〉 위기 학교 특별 지원 프로그램 65
〈표 II-10〉 대안교육 위탁기관 지원 현황 66
〈표 II-11〉 학업중단 학생 복귀 지원 프로그램 67
〈표 II-12〉 연수 진행 과정 75
〈표 II-13〉 위기 대책반의 업무 분장 76
〈표 II-14〉 학교폭력 보고 절차 흐름도 76
〈표 II-15〉 학교폭력 발생시 처리 절차 77
〈표 III-1〉 응답자의 배경 특성(1) 85
〈표 III-2〉 응답자의 배경 특성(2) 86
〈표 III-3〉 학교소재지별, 학교급별 위기학생 상담 및 지원 담당 87
〈표 III-4〉 학교학생수별 상담 및 지원 담당여부 89
〈표 III-5〉 Wee센터 소재지별 인력의 현직위에 의한 담당 비율 90
〈표 III-6〉 기관소재지별 주된 설립목적의 빈도(비율) 91
〈표 III-7〉 기관의 소재지, 학생수, 설립목적에 따른 인력배치의 현황 92
〈표 III-8〉 참여하고 있는 학생의 학교 급 93
〈표 III-9〉 학교소재지에 따른 학생들의 상담 및 교육지원 신청 경로 94
〈표 III-10〉 학교 소재지별 활용도 및 만족도의 차이 96
〈표 III-11〉 학교급별 활용도와 만족도의 차이 98
〈표 III-12〉 Wee클래스 설치여부별 활용도와 만족도의 차이 101
〈표 III-13〉 전문상담(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여부별 활용도 및 만족도의 차이 103
〈표 III-14〉 학교소재지 및 학교급별 충실한 운영여부의 차이 105
〈표 III-15〉 Wee클래스 설치여부별, 전문상담교사 배치 여부별 충실한 운영여부의 차이 106
〈표 III-16〉 상담을 의뢰하는 학생의 학교급 107
〈표 III-17〉 상담을 의뢰하는 경로 108
〈표 III-18〉 센터소재지에 따른 활용도의 차이 109
〈표 III-19〉 센터소재지에 따른 충실한 운영여부의 차이 110
〈표 III-20〉 기관소재지, 기관 학생수, 설립목적별에 따른 참여 경로 112
〈표 III-21〉 기관소재지, 기관 학생수, 설립목적에 의한 학생들의 변화 차이 113
〈표 III-22〉 기관소재지에 따른 활용도의 차이 114
〈표 III-23〉 외부기관에 따른 전라북도도교육청 위기체계... 116
〈표 III-24〉 가장 상담 및 교육적 지원을 받고 싶어하는 내용 117
〈표 III-25〉 Wee센터 등 외부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지원이 필요한 내용 119
〈표 III-26〉 위기학생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데 가장 어려운 점 120
〈표 III-27〉 향후 중점적 수행 또는 확대되어야 하는 프로그램/사업 121
〈표 III-28〉 위기학생의 효과적 지원을 위한 제도적 보완/개선 사항 123
〈표 III-29〉 우선적으로 상담 및 교육적 지원을 받고 싶어하는 내용 124
〈표 III-30〉 연계사업의 활성화나 충분한 연계지원을 어렵게 하는 요인 125
〈표 III-31〉 위기학생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데 가장 어려운 점 126
〈표 III-32〉 향후 중점적 수행 또는 확대되어야 하는 것 127
〈표 III-33〉 제도적으로 보완/개선해야 할 것 128
〈표 III-34〉 가장 상담 및 교육적 지원을 받고 싶어 하는 내용 129
〈표 III-35〉 연계사업의 활성화나 충분한 연계지원을 어렵게 하는 요인 131
〈표 III-36〉 위기학생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데 가장 어려운 점 132
〈표 III-37〉 향후 중점적 수행 또는 확대되어야 하는 것 133
〈표 III-38〉 제도적으로 보완/개선해야 할 것 134
〈표 III-39〉 심층면담 기관, 면담 일정 및 면담대상자 140
〈그림 II-1〉 위기학생의 학교생활 특성 44
〈그림 II-2〉 청소년의 주요 사망 원인 52
〈그림 II-3〉 청소년의 주요 스트레스 원인 53
〈그림 II-4〉 청소년 자살예방 및 위기 대응 방안(충남교육청 Wee센터) 54
〈그림 II-5〉 학생자살 위기관리 프로토콜 55
〈그림 II-6〉 위기 예방 관리 시스템 56
〈그림 II-7〉 ASELA의 세 가지 사회적, 감성적 역량 58
〈그림 II-8〉 PA의 6개 핵심단원과 구성요소 60
〈그림 II-9〉 전라북도교육청의 종합적 위기학생 예방 및 지원체제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