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2
1.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 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4
가. 고등학교 도덕과 과목별 핵심 성취기준 개발 방향 설정 15
나. 고등학교 도덕과 과목별 교육과정 분석 15
다. 고등학교 도덕과 과목별 핵심 성취기준 개발 15
라. 현장 활용도 제고를 위한 방안 개발ㆍ적용 및 현장 적합성 검토 15
3. 연구 방법 15
가. 문헌 분석 15
나. 전문가 협의회 16
다. 워크숍 및 세미나 16
4. 선행 연구 분석 16
가.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 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 16
나.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평가 기준, 예시평가도구 개발 17
다. 교육과정에서의 성취기준 연구 17
라. 초등학교 및 중고등학교 도덕과 성취 기준 및 평가 기준 개발 연구 18
마. 2007 개정에 따른 도덕과 성취기준과 평가 기준 개발 연구 18
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도덕과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연구 18
사.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ㆍ중학교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 개발 연구 19
Ⅱ. 핵심 성취기준의 의미와 개발(선정) 원리 20
1. '핵심 성취기준'의 의미 21
2. 핵심 성취기준의 개발(선정) 원리 23
가.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의 목적 23
나.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의 고려 사항 및 기준 24
다. 타당성 검토 방안 26
라.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과 활용 방안 구안의 절차 28
Ⅲ. 고등학교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의 의미와 개발(선정) 원리 29
1. 고등학교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에서의 고려사항 30
2. 고등학교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의 원리 31
3. 고등학교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과 활용 방안 구안의 절차 33
Ⅳ. 고등학교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의 실제 34
1. 일반선택과목 '생활과 윤리'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의 실제 35
가. 교육과정 개관 35
나. 기 개발 성취기준 분석 37
다. '생활과 윤리' 핵심 성취기준의 개발 현황 38
라. 핵심 성취기준 개발 및 선정 근거 39
2. 일반선택과목 '윤리와 사상'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의 실제 48
가. 교육과정 개관 48
나. 기 개발 성취기준 분석 50
다. '윤리와 사상' 핵심 성취기준 개발 현황 51
라. 핵심 성취기준 개발 및 선정 근거 52
Ⅴ. 고등학교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64
1. 일반선택과목 '생활과 윤리' 핵심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Ⅱ단원 예시) 65
가. 핵심 성취기준 중심의 일반수준 생활과 윤리 교수ㆍ학습 방안 예시 65
2. 일반선택과목 '생활과 윤리' 핵심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Ⅳ단원 예시) 80
3. 일반선택과목 '윤리와 사상' 핵심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Ⅱ단원 예시) 105
가. 교수ㆍ학습 방안 예시(윤리와 사상-1) 105
4. 일반선택과목 '윤리와 사상' 핵심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Ⅲ단원 예시) 115
가. 교수ㆍ학습 방안 예시(윤리와 사상 Ⅲ단원) 115
Ⅵ. 요약 및 제언 137
1. 요약 138
2. 제언 139
(1) 핵심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과 관련된 제언 139
(2) 핵심 성취기준을 활용한 평가 방안과 관련된 제언 140
(3) 핵심 성취기준 활용상의 주의점과 관련된 제언 140
참고문헌 142
판권기 2
표차례
〈표 Ⅱ-1〉 핵심 성취기준을 통한 교과 교육 개선의 주안점과 기대 효과 23
〈표 Ⅱ-2〉 핵심 성취기준의 타당성 검토 양식 27
그림차례
[그림 Ⅱ-1] 성취기준의 의미 21
[그림 Ⅱ-2] 교과(목)별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과 활용 방안 구안의 절차 28
[그림 Ⅲ-1] 고등학교 도덕과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과 활용 방안 구안의 절차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