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6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7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9
가. 고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에 대한 기초 조사 및 국내ㆍ외 우수사례 19
나. 고등학교 학년 연계 교육과정 운영 모형 제시 19
다.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 모형 개발 20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 연구 20
나. 전문가 협의회 20
다. 실태파악을 위한 의견조사 20
Ⅱ. 일반계 고등학교 현황 및 개선의 요구 21
1. 일반고 현황 22
2. 일반고 교육과정 관련 교육부의 정책 24
3. 일반고 교육과정 관련 서울특별시 교육청의 정책 25
4.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의견 조사 28
(1)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향 28
(2)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시 고려할 요소 30
(3) 과정형 또는 과목 선택형 30
(4) 선택과목의 비율 32
(5) 교과(군)별 필수 과목 33
Ⅲ. 고등학교 과목 설계에 관한 외국 동향 36
1. 과정형과 과목 선택형의 동향 37
2. 개방형 과목 설계- 아일랜드의 사례 41
Ⅳ.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강화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모형 47
1.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개요 48
가. 교육과정 편성의 기초 48
나. 일반고 교육과정 편성 모형의 원칙 49
다. 일반고 교육과정 편성의 요소 50
라. 일반고등학교 편성 모형 길라잡이- 편성의 매뉴얼 53
2.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사례 55
2.1. A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사례(과정형) 55
가. 교과의 편성 55
나. 창의적 체험활동 61
다. 학교 교육과정 편제 62
라. 교사 운용 67
마. 교과 과목 간, 학기(학년)간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를 위한 노력 67
바. (가능한 경우) 인근학교와의 연계 가능성 68
사. A고등학교 일반화를 위한 유의사항 68
아. 운영의 결과 68
2.2. B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사례(과정형) 72
가. 교과의 편성 72
나. 창의적 체험활동 77
다. 학교 교육과정 편제 77
라. 교사 운용 80
마. (가능한 경우) 인근학교와의 연계 가능성 80
바. B고등학교 일반화를 위한 유의사항 80
2.3. C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사례(과목선택형) 81
가. 교과의 편성 81
나. 창의적 체험활동 86
다. 학교 교육과정 편제 87
라. 교사 운용 91
마. 교과 과목간, 학기(학년)간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를 위한 노력 91
바. (가능한 경우) 인근학교와의 연계 가능성 91
사. C고등학교 사례의 장점 92
아. C고등학교 일반화를 위한 유의사항 93
2.4. D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사례(과목선택형) 94
가. 교과의 편성 94
나. 창의적 체험활동 99
다. 학교 교육과정 편제 99
라. 교사 운용 102
마. 교과 과목간, 학기(학년)간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를 위한 노력 103
바. (가능한 경우) 인근학교와의 연계 가능성 103
사. D고등학교 일반화를 위한 유의사항 103
Ⅴ. 요약 및 제언 104
1. 요약 105
2. 정책 제언 113
가. 교육 담당자의 인식 개선 113
나. 과목 선택권 확대의 실현 방안 113
다.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 실현 방안 116
참고문헌 120
판권기 2
〈표 Ⅰ-1-1〉 2013년 일반고 제도 개선정책의 주요 내용 17
〈표 Ⅱ-1-1〉 전국의 고교 유형별 현황 22
〈표 Ⅱ-1-2〉 서울시 고교 유형별 현황 22
〈표 Ⅱ-1-3〉 '14학년도 일반고 진로집중과정 참여 학생수 현황 23
〈표 Ⅱ-1-4〉 서울지역 학교유형별 최상위권(중학교 내신석차 10% 이내) 학생 분포 비율 23
〈표 Ⅱ-1-5〉 서울지역 일반고 학생성적 분포비율 23
〈표 Ⅱ-2-1〉 일반고ㆍ자공고 교육과정 필수이수단위 확정안 24
〈표 Ⅱ-4-1〉 실태조사지 문항 구성 28
〈표 Ⅱ-4-2〉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향 29
〈표 Ⅱ-4-3〉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향에 대한 서술 의견 29
〈표 Ⅱ-4-4〉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시 고려할 요소 30
〈표 Ⅱ-4-5〉 설문 응답자의 재직 학교 유형 및 선호 유형 30
〈표 Ⅱ-4-6〉 재직학교 유형과 선호하는 유형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예비 설명 31
〈표 Ⅱ-4-7〉 재직학교 유형과 선호하는 유형의 관계 31
〈표 Ⅱ-4-8〉 과정형 또는 과목선택형을 선택하신 이유에 대한 서술 의견 31
〈표 Ⅱ-4-9〉 학년별 적당한 선택과목 수 32
〈표 Ⅱ-4-10〉 학년별 적당한 선택과목 수에 대한 서술의견 33
〈표 Ⅱ-4-11〉 교과(군)별 필수 과목 33
〈표 Ⅱ-4-12〉 교과(군)별 필수 과목의 갯수 34
〈표 Ⅱ-4-13〉 교과(군)별 필수 과목에 대한 서술 의견 35
〈표 Ⅲ-1-1〉 한국과 외국의 국가 수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필수와 선택 규정 비교 38
〈표 Ⅲ-1-2〉 스웨덴의 국가 수준 17개 고등학교 과정 39
〈표 Ⅲ-2-1〉 아일랜드 고등학교 교육과정(Senior Cycle)을 주도하는 LC 시험 교과 43
〈표 Ⅲ-2-2〉 아일랜드 고등학교 졸업 시험(LC) 대상 교과 및 비시험 교과 43
〈표 Ⅲ-2-3〉 아일랜드의 '연계 과목(Transition Units, TU)'의 공통 문서 체계 45
〈표 Ⅲ-2-4〉 연계 과목(TU) 「중국 문화와 언어 연구」의 주요 기능의 습득에 대한 사례 46
〈표 Ⅳ-1-1〉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방향 48
〈표 Ⅳ-1-2〉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방향 49
〈표 Ⅳ-1-3〉 일반고 질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의 요소 51
〈표 Ⅳ-1-4〉 일반 고등학교의 편성요소 및 편성 결과 53
〈표 Ⅳ-1-5〉 교육과정 질 기준의 예 54
〈표 Ⅳ-2-1〉 A고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개요(2014학년도 입학생) 55
〈표 Ⅳ-2-2〉 2014학년도 입학생의 선택범위별 교과목 개설 현황 57
〈표 Ⅳ-2-3〉 인문ㆍ사회과정 선택과목 개설 현황(2014학년도 입학생) 57
〈표 Ⅳ-2-4〉 이학ㆍ공학과정 선택과목 개설 현황(2014학년도 입학생) 58
〈표 Ⅳ-2-5〉 체육과정 선택과목 개설 현황(2014학년도 입학생) 59
〈표 Ⅳ-2-6〉 A고등학교 교육과정 단위배당표(인문사회) 63
〈표 Ⅳ-2-7〉 A고등학교 교육과정 단위배당표(이학공학) 64
〈표 Ⅳ-2-8〉 A고등학교 교육과정 단위배당표(체육) 65
〈표 Ⅳ-2-9〉 A고등학교 1학년 주간 시간표 66
〈표 Ⅳ-2-10〉 A고등학교 2학년 주간 시간표 66
〈표 Ⅳ-2-11〉 A고등학교 3학년 주간 시간표 66
〈표 Ⅳ-2-12〉 A고등학교 2012학년도 입학생 운영현황 69
〈표 Ⅳ-2-13〉 A고등학교 2012학년도 입학생의 기초ㆍ심화과정 현황 69
〈표 Ⅳ-2-14〉 A고등학교 2014학년도 여름ㆍ겨울방학 자기주도학습 및 진로상담 운영계획 70
〈표 Ⅳ-2-15〉 A고등학교 동아리 연계학습 운영내용 70
〈표 Ⅳ-2-16〉 A고등학교 수학 기초과정 등급 변화 71
〈표 Ⅳ-2-17〉 A고등학교 영어 기초과정 등급 변화 71
〈표 Ⅳ-2-18〉 B고등학교의 교과 교육과정 편성 개요 72
〈표 Ⅳ-2-19〉 B고 2014학년도 입학생 학년별 선택과목 비중 분류표 74
〈표 Ⅳ-2-20〉 B고 2014학년도 입학생 교과(군)별 필수 과목 단위표 75
〈표 Ⅳ-2-21〉 B고 2014학년도 대안교실 주간 운영 모델 76
〈표 Ⅳ-2-22〉 B고 2014학년도 대안교실 운영 만족도 조사 결과표 1 77
〈표 Ⅳ-2-23〉 B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78
〈표 Ⅳ-2-24〉 B고등학교 1학년 시간표 79
〈표 Ⅳ-2-25〉 B고등학교 2학년 시간표 79
〈표 Ⅳ-2-26〉 B고등학교 3학년 시간표 79
〈표 Ⅳ-2-27〉 C고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개요(2014학년도 입학생) 81
〈표 Ⅳ-2-28〉 C고등학교 학년별 선택과목 개설 현황 83
〈표 Ⅳ-2-29〉 C고등학교 선택과목 개설 현황(2014년도 입학생) 83
〈표 Ⅳ-2-30〉 C고등학교 동아리 운영 현황 86
〈표 Ⅳ-2-31〉 C고등학교 행복 진로 프로그램 세부 추진 내용 87
〈표 Ⅳ-2-32〉 C고등학교 교육과정 단위 배당표(2014입학생) 87
〈표 Ⅳ-2-33〉 C고등학교 1학년 시간표 90
〈표 Ⅳ-2-34〉 C고등학교 2학년 시간표 90
〈표 Ⅳ-2-35〉 C고등학교 3학년 시간표 90
〈표 Ⅳ-2-36〉 C고등학교 수학Ⅱ 교사 시간표 91
〈표 Ⅳ-2-37〉 C고등학교 2013학년도 2학년 사회과 선택과목 개설현황 92
〈표 Ⅳ-2-38〉 C고등학교 2013학년도 3학년 선택과목 개설현황 92
〈표 Ⅳ-2-39〉 C고등학교 2014학년도 2학년 선택과목 개설현황 92
〈표 Ⅳ-2-40〉 C고등학교 2014학년도 3학년 선택과목 개설현황 93
〈표 Ⅳ-2-41〉 D고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개요(2014학년도 입학생) 94
〈표 Ⅳ-2-42〉 D고등학교 2014학년도 입학생의 선택범위별 교과목 개설 현황 95
〈표 Ⅳ-2-43〉 D고등학교 인문ㆍ사회과정 선택과목 개설 현황(2014학년도 입학생) 96
〈표 Ⅳ-2-44〉 D고등학교 선택과목 개설 현황 97
〈표 Ⅳ-2-45〉 D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100
〈표 Ⅳ-2-46〉 D고등학교 2학년 시간표1 102
〈표 Ⅳ-2-47〉 D고등학교 2학년 시간표2 102
〈표 Ⅴ-2-1〉 학교별 특화된 개방형 교육과정 예시 115
[그림 Ⅱ-2-1] 서울시교육청 진로집중교육과정 개설 모형(예시) 25
[그림 Ⅱ-3-1] 서울시의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일반고 전성시대'의 로드맵 26
[그림 Ⅱ-3-2] 서울시의 일반고 교육정상화를 위한 정책 개요 27
[그림 Ⅲ-2-1]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세 가지 관점 41
[그림 Ⅲ-2-2] TU의 안내 홈페이지(http://www.ncca.biz/TU/TU.html) 45
[그림 Ⅳ-2-1] 수학 탐구반(멘토링반) 실제 운영 사례 70
[그림 Ⅳ-2-2] B고 교육과정 모형도 74
[그림 Ⅳ-2-3] B고등학교 인근학교와의 연계 예상 모형도 80
[그림 Ⅴ-2-1] 단계적 개방형 교육과정 모형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