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4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사업의 내용과 추진체계 19
1. 연구사업의 내용 19
2. 연구사업의 추진체계 20
제2장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순기능과 역기능 23
제1절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기능 23
1. ICT 트렌드와 소셜미디어 23
2. 소셜미디어의 성장과 변화 24
제2절 소셜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 27
1. 소셜미디어의 순기능 27
2. 소셜미디어의 역기능 31
3. 소결 36
제3절 소셜미디어 이용 행태와 사회적 기능 36
제4절 매체 다양성 효과 46
1. 특정 이슈에 대한 인터넷 미디어간 의미연결망 분석 46
2. 분석 결과에 따른 매체간 담론 차이 47
제5절 소결 50
제3장 소셜플랫폼과 문화산업 53
제1절 플랫폼의 정의와 특성 53
제2절 플랫폼으로서의 소셜미디어와 문화산업 59
제3절 모바일 미디어의 확산과 소셜플랫폼의 진화 63
제4장 글로벌 시대 소셜미디어와 디지털 문화정책의 미래 70
제1절 소셜플랫폼과 정보의 확산 70
1. 네트워크의 특성과 정보 확산 70
2. 소셜플랫폼상 정보 확산 형태 71
제2절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소셜플랫폼 대응전략 74
1. 글로벌 소셜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전략: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74
2.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소셜플랫폼 활용과 모바일 전략 78
제3절 국내 문화산업의 모바일-소셜 전략 81
1. 미디어 기업과 유튜브의 제휴 81
2. 국내 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전략: N스크린 82
제4절 문화콘텐츠 관련 정보 공유와 확산 82
1. 검색으로 본 콘텐츠 정보 유통 83
2. 소셜미디어로 본 콘텐츠 정보 유통 84
제5장 소셜미디어와 참여자 보상 86
제1절 소셜미디어와 자유노동 89
1. 자유노동: 자발적 제공, 자율적 조직 89
2. 자유노동: 무료 제공, 사적 전유 96
제2절 자유노동과 보상 100
1. 콘텐츠 산업의 보상: 디지털 저작권 관리 100
2. 시장주의적 보상: 마이크로페이먼트 104
3. 소결 110
제6장 건전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문화를 위한 형사정책 111
제1절 소셜플랫폼과 형사정책 112
1. SNS 범죄에 대한 형사실체법적 접근 112
2. SNS상의 명예훼손과 모욕행위 113
3. 사이버불링 혹은 사이버 따돌림 114
4. 사이버스토킹 120
5. 사이버사칭과 사이버사기 121
제2절 SNS 법제도 정책동향과 대응방안 모색 123
1. 성범죄 관련 주요 동향 123
2. SNS와 빅데이터, 그리고 개인정보 보호 124
3. 사이버 공간에서 (형)법적 대응의 한계 129
제7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31
제1절 소셜플랫폼의 사회문화적 영향 131
1. 선호에 기초한 네트워크와 승자독식 131
2. 소셜미디어와 감시사회 134
3. 소셜미디어와 사회자본 134
4. 프라이버시 없는 사회 135
제2절 정책적 시사점 136
1. 사회문화적 측면 136
2. 저작권 측면 136
3. 프라이버시 측면 137
4. 콘텐츠ㆍ서비스 다양성 및 창작 환경 측면 139
5. 형사정책적 측면 140
참고문헌 141
[부록] 소셜플랫폼 전문가 조사 152
1. 전문가 의견조사 개요 152
2. 소셜플랫폼의 등장과 발전 153
3. 성공한 소셜플랫폼 서비스의 특징 156
4. 폐쇄형 SNS의 등장과 전망 157
5. 소셜플랫폼의 영향력 159
6. 소셜플랫폼의 미래 165
7. 소셜플랫폼 정책 166
8. 요약 168
판권기 185
〈표 1-1〉 연구수행기관의 역할 21
〈표 2-1〉 소셜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 35
〈표 2-2〉 사회 활동 확장 효과 39
〈표 2-3〉 유유상종 요인 비교 41
〈표 2-4〉 주요 소통 관계 41
〈표 2-5〉 프라이버시 염려 정도 비 44
〈표 2-6〉 이용자 집단에 대한 조건부 로짓: 프라이버시 염려 44
〈표 2-7〉 자기 효능감과 프라이버시 염려 45
〈표 3-1〉 플랫폼 시대의 특징 55
〈표 4-1〉 방사형 vs. 연결형 확산 트윗 평균 비교 74
〈표 4-2〉 미국 주요 미디어 기업들의 소셜미디어 제휴 현황 79
〈표 5-1〉 유튜브와 주요 저작권 소유자 간 콘텐츠 협상(2006~2008년) 102
〈표 6-1〉 SNS상에서의 사이버불링의 대표적인 행위유형들 116
[그림 1-1] 소셜네트워크 세계지도(2014년) 13
[그림 1-2] 소셜네트워크 세계지도(2009년) 14
[그림 1-3] 전체 연구사업의 추진 내용 19
[그림 1-4] 3차년도 협동연구과제 추진체계 21
[그림 2-1] 소셜미디어 활동 행위 비교 38
[그림 2-2] 블로그 의미연결망 그래프 48
[그림 2-3] 커뮤니티 의미연결망 그래프 48
[그림 2-4] 트위터 의미연결망 그래프 49
[그림 3-1] 기술, 비즈니스, 문화의 아키텍처 56
[그림 3-2] SNS의 수익모델 60
[그림 3-3] 미국 SNS 사용자의 PC와 모바일 기기 사용 시간 비교 66
[그림 3-4]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 현황 67
[그림 3-5] 미국 수용자들의 모바일과 PC를 통한 디지털 콘텐츠 사용시간 비교 68
[그림 4-1] 2단계 영향 흐름 모형 71
[그림 4-2] 블로그상 최대 확산 단계 및 확산량 73
[그림 4-3] 트위터상 방사형 및 연결형 정보 확산 형태 73
[그림 4-4] 전자상거래 및 미디어/출판 웹사이트의 소셜 로그인 선호도 75
[그림 4-5] 음원: 디바이스별 검색 비교 83
[그림 4-6] 영화: 디바이스별 검색 비교 83
〈표 1〉 소셜플랫폼 전문가 인터뷰 대상자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