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4
요약문 14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의 배경 23
제2절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25
1. 연구문제 25
2. 연구방법 28
제2장 모바일 소셜미디어의 확산과 문화생산 및 유통과정의 변화 31
제1절 모바일 소셜미디어와 글로벌 문화산업 31
1. 글로벌 소셜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전략: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31
2.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소셜플랫폼 활용과 모바일 전략 37
제2절 모바일 소셜플랫폼과 국내 문화산업 46
1. 국내 대표적 모바일 소셜플랫폼: 카카오 46
2. 국내 미디어 기업의 소셜플랫폼 활용과 모바일 전략 52
제3장 미디어 이용과 콘텐츠 소비 패턴의 변화 60
제1절 주요 미디어 이용 양상 및 패턴의 변화 60
1. 국내 인터넷 및 모바일 이용 현황과 변화 양상 60
2. 모바일의 활성화가 PC기반 환경에 미치는 영향 67
제2절 문화콘텐츠 관련 정보 공유와 확산 73
제4장 소셜미디어의 문화적 활용 및 영향력: 설문조사 분석 85
제1절 조사의 개요 85
1. 조사의 설계 85
2. 표본의 특성 87
제2절 SNS에서의 타자 수용 88
1. 변수 설명 89
2. SNS에서 타자 수용성을 결정하는 요인 95
제3절 SNS 영향력 결정요인 분석 100
1. 주요 변수 101
2. 분석 결과 107
제5장 모바일 소셜미디어 확산에 따른 글로벌 음악 소비: 한-중 K-POP 소비 사례를 중심으로 139
제1절 모바일 소셜미디어의 확산과 음악 한류 141
1.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한류: K-POP 141
2. 소셜미디어 사용과 문화 소비 143
제2절 연구대상 및 심층 인터뷰 방법 146
1. 사례 선정 146
2. 연구방법 148
제3절 한ㆍ중 문화 소비자들의 소셜미디어 사용과 음악 소비 150
1. 한ㆍ중 문화 소비자들의 공통점 150
2. 한국인의 문화 소비: "소셜 웹 안에 갇히다" 154
3. 중국인의 문화 소비: 모바일 소셜 네트워킹에 기반한 콘텐츠 소비의 확산 166
제6장 결론 182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82
제2절 모바일 소셜미디어 시대의 문화산업 정책을 위한 제언 186
1.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우려 방지 186
2. 저작권 보호 188
3. 모바일 콘텐츠에 최적화된 이용환경의 구축 188
4. 콘텐츠ㆍ서비스 다양성 확보 및 창작 환경 개선 189
참고문헌 191
[부록] 설문지 199
판권기 234
〈표 2-1〉 미국 주요 미디어 기업들의 소셜미디어 제휴 현황 38
〈표 2-2〉 국내 주요 언론사의 뉴스 트위터 계정(2014년 10월 기준) 53
〈표 2-3〉 기기별 N-스크린 이용률 추이(2012~2013년) 57
〈표 3-1〉 매체이용에 대한 성별 비교 62
〈표 3-2〉 매체별 이용량 추이 65
〈표 3-3〉 매체이용의 주요 요소별 상관관계 분석 66
〈표 3-4〉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기존 매체이용의 상관계수 69
〈표 3-5〉 적소이론의 주요 개념 71
〈표 3-6〉 PC기반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의 향후 전망 72
〈표 4-1〉 조사대상과 방법 85
〈표 4-2〉 주요 조사 내용 86
〈표 4-3〉 표본의 특성 87
〈표 4-4〉 SNS별 이용자 현황 88
〈표 4-5〉 SNS 활동 빈도 요인분석 90
〈표 4-6〉 SNS의 부작용에 대한 요인분석 91
〈표 4-7〉 SNS의 사용목적에 따른 잠재집단분석 결과 92
〈표 4-8〉 SNS 타자 수용성에 대한 회귀분석 1: 인구사회학적 변수의 영향 95
〈표 4-9〉 SNS 타자 수용성에 대한 회귀분석 2: SNS 이용목적의 영향 97
〈표 4-10〉 SNS 타자 수용성에 대한 회귀분석 3: SNS의 부정적 효과 인식의 영향 99
〈표 4-11〉 SNS 인식 관련 변수들의 하위 질문들과 척도 103
〈표 4-12〉 SNS 영향력 지수에 대한 다중 회귀분석 결과 108
〈표 4-13〉 SNS 긍정성 지수에 대한 다중 회귀분석 결과 111
〈표 4-14〉 SNS 부정성 지수에 대한 다중 회귀분석 115
〈표 5-1〉 모바일 소셜미디어 이용자 심층 인터뷰 참여자 147
[그림 2-1] '아메리칸 아이돌'의 애플리케이션 41
[그림 2-2] SNS/메신저 월간 이용자 현황 47
[그림 2-3] 카카오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 48
[그림 2-4] 플랫폼앱 이용자 중 게임 이용자 비중 49
[그림 2-5] KBS의 페이스북 페이지 52
[그림 2-6] 1theK 유튜브 공식 채널 55
[그림 2-7] N-스크린 서비스 개념도 56
[그림 3-1] 인터넷과 스마트폰 이용 인구 변화 추이 60
[그림 3-2] 매체별 1인당 평균 이용시간 61
[그림 3-3] 스마트폰 가입자 수 및 비중 63
[그림 3-4] 모바일 평균 이용 시간 변화 63
[그림 3-5] 시기별 매체별 이용량의 변화 비교 64
[그림 3-6] 가정에서 저녁부터 취침 전까지 주로 이용하는 기기 68
[그림 3-7] 한국과 미국의 PC 이용정도 69
[그림 3-8] 국내 및 해외 모바일 인터넷과 유선 인터넷의 주 이용목적 비교 70
[그림 3-9] 모바일과 PC의 적소 설정 및 경쟁우위 요소 72
[그림 3-10] 음원: 디바이스별 검색비교 74
[그림 3-11] 영화: 디바이스별 검색비교 74
[그림 3-12] 모바일에서의 주요 영화 검색 추이 75
[그림 3-13] PC에서의 주요 영화 검색 추이 76
[그림 3-14] 모바일에서의 주요 음원 검색 추이 77
[그림 3-15] PC에서의 주요 음원 검색 추이 77
[그림 3-16] 세월호 키워드와 주요 음원/영화별 검색추이 비교 79
[그림 3-17] 영화 '명량'의 버즈워드와 검색 추이 80
[그림 3-18] 음원 '눈, 코, 입'의 버즈워드와 검색 추이 82
[그림 4-1] SNS 이용목적별 잠재집단의 특성 93
[그림 4-2] SNS 이용목적별 잠재집단에 따른 SNS에서의 타자 수용성 94
[그림 4-3] 경로분석 가설 모형 118
[그림 4-4] 경로분석: 전체 118
[그림 4-5] 경로분석: 남성 120
[그림 4-6] 경로분석: 여성 121
[그림 4-7] 경로분석: 서울 122
[그림 4-8] 경로분석: 광역시 123
[그림 4-9] 경로분석: 기타 도 124
[그림 4-10] 경로분석: 고졸 이하 125
[그림 4-11] 경로분석: 대재 이상 126
[그림 4-12] 경로분석: 전문/관리/사무직이 아닌 경우 127
[그림 4-13] 경로분석: 전문/관리/사무직 127
[그림 4-14] 경로분석: 미혼 128
[그림 4-15] 경로분석: 기혼 129
[그림 4-16] 나이에 따른 일평균 인터넷 사용 시간 130
[그림 4-17] 나이에 따른 스마트폰 앱 사용 빈도 131
[그림 4-18] 나이에 따른 SNS 선호도 132
[그림 4-19] 나이에 따른 SNS 대화 빈도 133
[그림 4-20] 나이에 따른 SNS 사회자본 134
[그림 4-21] 나이에 따른 SNS 긍정성 지수 135
[그림 4-22] 나이에 따른 SNS 부정성 지수 135
[그림 4-23] 나이에 따른 SNS 영향력 지수 136
[그림 5-1] 중국 소셜미디어 서비스 사용 현황 168
[그림 5-2] 웨이보의 음악앨범 다운로드 링크 171
[그림 5-3] 웨이보의 드라마 파일 다운로드 링크 171
[그림 5-4] 웨이보에 게시된 뮤지컬 관람기 174
[그림 5-5] 2013년 웨이신 이용자 증가 추이 178
[그림 5-6] 소셜미디어 기능을 탑재한 중국의 모바일 메신저 웨이신 179
[그림 5-7] 웨이신을 이용한 보이스톡 기능 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