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 박이락
목차
제1장 전자금융의 이해 12
제1절 전자금융의 의의 14
제2절 전자금융의 특징 17
제3절 전자금융의 발전 과정 19
제2장 은행의 전자금융서비스 22
제1절 인터넷뱅킹 24
1. 서비스 개요 24
2. 서비스 내용 26
3. 서비스 메커니즘 27
4. 서비스 이용현황 29
제2절 모바일뱅킹 31
1. 서비스 개요 31
2. 서비스 내용 31
3. 서비스 메커니즘 32
4. 서비스 이용현황 33
제3절 텔레뱅킹 35
1. 서비스 개요 35
2. 서비스 내용 35
3. 서비스 메커니즘 36
4. 서비스 이용현황 38
제4절 현금자동입출금기(CD/ATM) 40
1. 서비스 개요 40
2. CD공동망 서비스 내용 41
3. 점외CD공동망 서비스 47
제5절 전자방식 지로(Giro) 52
1. 서비스 개요 52
2. 대량지급 53
3. 자동이체 55
4. 납부자자동이체 57
5. 서비스 이용현황 59
제6절 자금관리서비스(CMS) 61
1. 서비스 개요 61
2. 서비스 내용 62
3. 서비스 메커니즘 63
4. 서비스 이용현황 66
제7절 정부·기업간(G2B) 전자결제 69
1. 서비스 개요 69
2. 서비스의 내용 70
3. 서비스 메커니즘 70
제8절 타행환송금서비스 73
1. 서비스 개요 73
2. 서비스 내용 73
3. 서비스 메커니즘 75
4. 서비스 이용현황 77
제9절 지급카드 79
1. 신용카드 80
2. 직불카드 86
3. 체크카드 90
4. 선불카드 95
제10절 전자어음 97
1. 서비스 개요 97
2. 서비스의 내용 98
3. 서비스 이용현황 101
제11절 전자화폐 102
1. 전자화폐의 개요 102
2. 서비스 내용 103
3. 서비스 메커니즘 105
4. 서비스 이용현황 106
제12절 기타 전자금융서비스 108
1. 전자고지 및 납부 108
2. 가상지점(Virtual-Branch) 서비스 111
제3장 금융투자회사의 전자금융서비스 114
제1절 인터넷트레이딩 116
1. 서비스 개요 116
2. 서비스 내용 117
3. 서비스 메커니즘 118
4. 서비스 이용현황 119
제2절 모바일트레이딩 122
1. 서비스 개요 122
2. 서비스의 내용 123
3. 서비스 메커니즘 124
4. 서비스 이용현황 126
제3절 폰트레이딩 128
1. 서비스 개요 128
2. 서비스 내용 128
3. 서비스 메커니즘 129
4. 서비스 이용현황 130
제4장 보험회사의 전자금융서비스 132
제1절 인터넷마케팅 134
1. 서비스 개요 134
2. 서비스 내용 134
3. 서비스 메커니즘 135
4. 서비스 이용현황 138
제2절 텔레마케팅 140
1. 서비스 개요 140
2. 서비스 이용현황 140
3. 서비스 메커니즘 141
4. 서비스 이용현황 142
제5장 비금융기업의 전자금융서비스 144
제1절 전자지급결제대행(PG) 146
1. 서비스 개요 146
2. 서비스 내용 146
3. 서비스 메커니즘 148
4. 서비스 이용현황 154
제2절 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 및 관리 156
1. 서비스 개요 156
2. 서비스 내용 157
3. 서비스 메커니즘 158
4. 서비스 이용현황 162
제3절 직불전자지급수단 발행 및 관리 165
1. 서비스 개요 165
2. 서비스 내용 165
3. 서비스 메커니즘 166
4. 서비스 이용현황 167
제4절 결제대금예치(Escrow) 168
1. 서비스 개요 168
2. 서비스 내용 168
3. 서비스 메커니즘 169
4. 서비스 이용현황 170
제5절 전자고지결제 171
1. 서비스 개요 171
2. 서비스 내용 171
3. 서비스 메커니즘 171
4. 서비스 이용현황 172
제6절 통신과금서비스 174
1. 서비스 개요 174
2. 서비스 내용 174
3. 서비스 메커니즘 175
4. 서비스 이용현황 178
제7절 신용카드 VAN서비스 180
1. 서비스 개요 180
2. 서비스 내용 180
3. 서비스 메커니즘 181
4. 서비스 이용현황 182
제6장 비금융기업의 전자금융동향 186
제1절 국외 동향 188
1. 지급서비스 제공 현황 188
2. 금융기관과의 업무 제휴 및 인가 190
제2절 국내 동향 197
1. 지급서비스 제공 현황 197
2. 금융기관과의 업무 제휴 및 인가 198
제3절 비금융기업 지급서비스의 주요 특징 201
1. 핵심 사업모델 및 IT 신기술 활용 201
2. 금융기관과의 제휴 202
3. 온·오프라인 통합 203
4. 금융서비스로 영역 확대 204
제7장 전자금융관련 주요과제 206
제1절 금융보안사고 증가에 따른 전자금융 안전성 제고 208
1. 금융보안사고 현황 208
2. 금융감독당국의 조치사항 209
3. 향후과제 211
제2절 비금융권 전자금융서비스에 대한 감시·감독 강화 220
1. 개요 220
2. 비금융권 전자금융서비스 관련 최근 동향 221
3. 향후과제 223
제3절 금융과 IT 융합에 따른 전자금융의 혁신 228
1. 개요 228
2. 최근 금융IT 동향 228
3. 향후 과제와 전망 230
부록 232
〈부록〉 1. 전자금융 관련 주요 법제도 현황 234
〈부록〉 2. 전자금융서비스 연혁 238
판권기 244
〈표 2-1〉 주요 금융서비스 전달경로의 특성 비교 24
〈표 2-2〉 인터넷뱅킹 등록고객수 29
〈표 2-3〉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실적(일평균) 30
〈표 2-4〉 모바일뱅킹 서비스 이용현황(일평균 기준) 34
〈표 2-5〉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 34
〈표 2-6〉 텔레뱅킹 이용현황 39
〈표 2-7〉 금융서비스 전달채널별 업무처리비중(입출금 및 자금이체 거래기준) 41
〈표 2-8〉 CD/ATM 설치현황 46
〈표 2-9〉 CD공동망 이용실적 47
〈표 2-10〉 점외CD공동망 이용실적 49
〈표 2-11〉 지로관련 수수료 52
〈표 2-12〉 은행지로 이용실적 60
〈표 2-13〉 CMS 출금이체와 지로 자동이체의 비교 61
〈표 2-14〉 CMS공동망 이용실적 66
〈표 2-15〉 타행환서비스 이용실적 78
〈표 2-16〉 지급카드의 비교 79
〈표 2-17〉 신용카드의 종류(2014년 9월말 기준) 81
〈표 2-18〉 신용카드 이용 추이(일평균) 86
〈표 2-19〉 직불카드 공동망 참가기관별 주요 역할 88
〈표 2-20〉 직불카드의 발급장수, 가맹점수 및 이용실적 추이 90
〈표 2-21〉 체크카드 이용실적 추이(일평균) 91
〈표 2-22〉 선불카드 이용실적 추이(일평균) 96
〈표 2-23〉 실물어음과 전자어음의 주요 차이 98
〈표 2-24〉 전자어음관련 대고객 수수료 101
〈표 2-25〉 전자어음 이용자 등록 및 이용현황 101
〈표 2-26〉 IC카드형 전자화폐 현황(2013년말 현재) 102
〈표 2-27〉 전자화폐 발급현황 107
〈표 2-28〉 전자화폐 이용현황 107
〈표 2-29〉 전자수납가능 요금 109
〈표 2-30〉 가상지점 제공 서비스 내용 112
〈표 3-1〉 전용프로그램을 이용한 홈트레이딩 이용현황 120
〈표 3-2〉 범용브라우저를 이용한 웹트레이딩 이용현황 120
〈표 3-3〉 모바일트레이딩 이용매체 비교 123
〈표 3-4〉 모바일트레이딩 서비스 내용 124
〈표 3-5〉 증권회사 모바일트레이딩 이용현황 127
〈표 3-6〉 증권거래의 매체별 비중 변화 추이 127
〈표 3-7〉 폰트레이딩 시스템 제공 서비스 128
〈표 3-8〉 폰트레이딩 시스템 이용현황 130
〈표 4-1〉 인터넷마케팅 서비스 내용 135
〈표 4-2〉 인터넷마케팅 유형별 보험체결 절차 137
〈표 4-3〉 보험회사 인터넷마케팅 이용현황 139
〈표 4-4〉 보험회사 텔레마케팅 이용현황 142
〈표 5-1〉 영업형태별 PG업자 분류 146
〈표 5-2〉 지급수단별 전자지급결제대행 업무의 종류 147
〈표 5-3〉 전자지급결제대행 이용실적 155
〈표 5-4〉 한국표준산업분류 156
〈표 5-5〉 2013년 선불전자지급수단 발급 및 이용실적 162
〈표 5-6〉 통신과금서비스 이용실적 179
〈표 5-7〉 신용카드 이용건수 추이 182
〈표 6-1〉 페이팔의 지급서비스 확대 현황 189
〈표 6-2〉 해외 비금융기업의 주요 지급서비스 제공현황 189
〈표 6-3〉 페이팔, 구글, 아마존 지급서비스 비교 190
〈표 6-4〉 비금융기업과 금융기관과의 지급서비스 업무 제휴 191
〈표 6-5〉 해외 비금융기업의 지급서비스업 인가 현황 192
〈표 6-6〉 국내 IT기업의 지급서비스 제공 현황 197
〈표 6-7〉 국내 이동통신사 및 금융기관의 전자지갑 서비스 198
〈표 6-8〉 국내 전자금융업자 업체수 및 거래규모 현황 199
〈표 7-1〉 국내 주요 인터넷 침해사고 발생 추이(2009-2012) 208
〈그림 1-1〉 인터넷뱅킹, 전자지급서비스 이용규모 추이(2000-2013) 15
〈그림 1-2〉 전자금융의 발전 과정 21
〈그림 2-1〉 인터넷뱅킹 시스템 26
〈그림 2-2〉 인터넷뱅킹의 타행이체 업무처리절차 28
〈그림 2-3〉 인터넷뱅킹 전달채널별 업무처리비중(입출금 및 자금이체 거래기준) 30
〈그림 2-4〉 모바일뱅킹의 타행이체 업무처리절차 33
〈그림 2-5〉 텔레뱅킹 체계도 37
〈그림 2-6〉 텔레뱅킹의 타행이체 업무처리절차 38
〈그림 2-7〉 CD공동망의 현금인출 업무처리절차 44
〈그림 2-8〉 CD/ATM 비중변화 추이 46
〈그림 2-9〉 점외CD공동망 구성도 49
〈그림 2-10〉 지로제도의 종류 52
〈그림 2-11〉 대량지급 업무처리절차 54
〈그림 2-12〉 자동이체 업무처리절차 57
〈그림 2-13〉 납부자자동이체 업무처리절차 59
〈그림 2-14〉 자금관리서비스(CMS) 출금이체 이용절차 65
〈그림 2-15〉 자금관리서비스(CMS) 입금이체 이용절차 65
〈그림 2-16〉 전자조달처리시스템 구성도 69
〈그림 2-17〉 입찰 수수료·보증금 납부 서비스 절차 71
〈그림 2-18〉 납품대금 지급 서비스 절차 72
〈그림 2-19〉 타행환 업무처리절차 76
〈그림 2-20〉 BC카드의 물품구매서비스 처리절차 84
〈그림 2-21〉 전업카드사의 물품구매서비스 처리절차 85
〈그림 2-22〉 직불카드공동망 업무처리절차 89
〈그림 2-23〉 체크카드의 업무처리절차 91
〈그림 2-24〉 전자어음의 업무흐름도 100
〈그림 2-25〉 K-Cash의 업무처리절차 106
〈그림 2-26〉 전자고지 및 납부(EBPP) 체계 109
〈그림 2-27〉 전자고지 및 납부(EBPP) 업무처리 흐름도 111
〈그림 2-28〉 가상지점서비스 구성도 113
〈그림 3-1〉 온라인을 통한 증권거래 흐름도 119
〈그림 3-2〉 모바일트레이딩 시스템 구성도 126
〈그림 3-3〉 폰트레이딩 시스템 구성도 130
〈그림 4-1〉 인터넷마케팅 업무흐름도 사례(인터넷에서 접수만 하는 경우) 138
〈그림 4-2〉 인터넷마케팅 업무흐름도 사례(인터넷에서 청약까지 가능한 경우) 138
〈그림 4-3〉 텔레마케팅을 이용한 보험거래 141
〈그림 5-1〉 신용카드 PG 이용시 업무처리절차 149
〈그림 5-2〉 계좌이체 PG 업무처리절차 150
〈그림 5-3〉 금융결제원의 계좌이체 PG 업무처리절차 151
〈그림 5-4〉 가상계좌 PG 업무처리절차 152
〈그림 5-5〉 상품권 결제대행시 업무처리절차 154
〈그림 5-6〉 IC카드형 선불전자지급수단의 업무처리절차 159
〈그림 5-7〉 대중교통 이용시 업무처리절차(IC카드형 선불전자지급수단 사용시) 160
〈그림 5-8〉 네트워크형 선불전자지급수단의 업무처리절차 161
〈그림 5-9〉 직불전자지급수단의 업무처리절차(오프라인 이용시) 167
〈그림 5-10〉 결제대금예치서비스 업무처리절차 170
〈그림 5-11〉 전자고지결제 업무처리절차 172
〈그림 5-12〉 무선전화결제방식 통신과금서비스의 업무처리절차 176
〈그림 5-13〉 ARS 결제방식 통신과금서비스의 업무처리절차 177
〈그림 5-14〉 폰빌 결제방식 통신과금서비스의 업무처리절차 178
〈그림 5-15〉 신용카드VAN 업무 영역 181
〈그림 6-1〉 해외 비금융기업의 금융서비스 진출 현황 205
〈그림 7-1〉 악성코드와 해킹 발생 추이(2009-2012) 208
〈참고 2-1〉 국가간 ATM 업무 50
〈참고 2-2〉 금융결제원 CMS의 이체과정 67
〈참고 2-3〉 카드 유형의 변화 92
〈참고 3-1〉 CHECK Expert 서비스 121
〈참고 4-1〉 모바일 전자청약서비스 143
〈참고 5-1〉 전자화폐와 선불카드의 차이점 163
〈참고 5-2〉 전자금융업자 등록 현황(2013년 12월말) 173
〈참고 5-3〉 전자(모바일)지갑서비스 183
〈참고 6-1〉 최근 핀테크(Fintech) 기업 현황 193
〈참고 6-2〉 주요 글로벌 비금융기업 현황 195
〈참고 6-3〉 주요 국내 비금융기업 현황 200
〈참고 7-1〉 DDoS 공격 개요 212
〈참고 7-2〉 APT 공격 개요 214
〈참고 7-3〉 스미싱, 파밍 등 금융사기 관련 유의사항 216
〈참고 7-4〉 Paypal 결제서비스 225
〈참고 7-5〉 뱅크월렛카카오 결제서비스 226
〈참고 7-6〉 국내·외 쇼핑몰 결제과정 비교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