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6
1. 연구 배경 16
2. 연구 목적 16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7
1. 연구 범위 17
2. 연구 방법 18
제2장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이해 19
제1절 학업중단의 개념 및 발생 원인 20
1. "학업중단"의 개념 20
2. 학업중단의 발생 원인 23
제2절 학업중단 청소년 현황 26
1. 전국 및 대구시 발생규모 26
2. 학업중단 청소년 실태 31
제3장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 근거 및 체계 40
제1절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에 대한 법적 근거 41
1. 교육부 소관 법령 41
2. 여성가족부 소관 법령 44
3. 지자체별 지원 조례 51
제2절 교육부 지원체계 58
1. 기본방향 58
2. 지원체계 62
제3절 여성가족부 지원체계 81
1. 위기청소년에 대한 지역사회 안전망 강화 81
2. 학업중단 청소년의 자립 및 학습지원 83
제4절 소결 86
제4장 대구시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 현황 88
제1절 대구시교육청 관련 사업 89
1. 학교 내 대안교실 89
2. 시교육청 직영 교육기관 91
3. 시교육청 위탁 교육기관 96
4. 대구방송통신중학교 98
5. 민간 미인가 대안학교 103
제2절 대구청소년지원재단의 역할과 주요 사업 105
1. 설립배경 및 역할 105
2. 주요 사업 106
제3절 주요기관 면담조사 결과와 시사점 109
1. 대구방송통신중학교 109
2. 대구 Wee School(마음이 자라는 학교) 111
3. 대구가톨릭대안교육센터('꿈못자리') 114
4. 대구 가온학교 118
5. 대구청소년지원재단 121
제5장 지자체별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 우수사례 123
제1절 서울시 3개 기관 124
1. 서울시교육청 대안교육지원센터 124
2.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127
3. 하자센터 135
제2절 부산시교육청 대안교육지원센터 140
1. 설립배경 및 역할 140
2. 주요 사업 141
제3절 광주시 3개 기관 144
1. 광주시교육청 대안교육지원센터 144
2.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144
3. 광주 하자센터 148
제4절 주요기관 면담조사 결과와 시사점 151
1. 대안교육지원센터(서울, 부산) 151
2.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서울, 광주) 164
3. 서울시 하자센터 179
제6장 대구시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 방안 181
제1절 기본 방향 182
제2절 대구시교육청 과제 183
1. 학교 안 대안교실 활성화 183
2. "대안교육지원센터" 설립 183
3. 다양한 특성화학교 확대 184
4. 대구방송통신중학교 확대 185
제3절 대구시 과제 186
1. "대구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설립 186
2. 다양한 대안교육공간 확충 186
3. 대구형 "하자센터" 설립 187
제7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88
제1절 결론 189
제2절 정책 제언 190
참고문헌 192
판권기 194
〈표 2-1〉 학업중단의 과정 25
〈표 2-2〉 전국 및 대구시 학업중단자 추이 (2010년~2014년) 26
〈표 2-3〉 전국 초ㆍ중ㆍ고별 부적응 학업중단자 규모 (2014년) 27
〈표 2-4〉 초등학교 학업중단 사유 (2014년) 28
〈표 2-5〉 중학교 학업중단 사유 (2014년) 28
〈표 2-6〉 고등학교 학업중단 사유 (2014년) 29
〈표 2-7〉 고등학교 학업중단 현황 (2014년) 30
〈표 2-8〉 「학업중단현황 심층분석 및 맞춤형 대책 연구」 조사대상 32
〈표 2-9〉 「학업중단현황 심층분석 및 맞춤형 대책 연구」 학업중단 유형화 기준 32
〈표 2-10〉 유형별 응답자 분포 33
〈표 2-11〉 유형 간 교차분석 결과 34
〈표 2-12〉 (학습형) 배우는 공부의 종류 35
〈표 2-13〉 학교를 그만둔 가장 중요한 이유 36
〈표 2-14〉 학업중단 이후 활동 변천사 37
〈표 2-15〉 학업중단에 대한 자기 평가 38
〈표 2-16〉 학업중단 후 겪었던 가장 큰 어려움 38
〈표 2-17〉 가장 필요한 지원 39
〈표 2-18〉 앞으로 하고 싶은 일 39
〈표 3-1〉 「초ㆍ중등교육법」 의무교육 및 각종학교 관련 조항 42
〈표 3-2〉 「평생교육법」 전체 구성 43
〈표 3-3〉 「청소년 보호법」의 목적 및 대상 44
〈표 3-4〉 「청소년복지 지원법」 주요 내용 45
〈표 3-5〉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주요 내용 47
〈표 3-6〉 지자체별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 조례 제정 동향 51
〈표 3-7〉 지자체별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 조례의 주요 공통내용 52
〈표 3-8〉 「경기도교육청 학교 밖 청소년 학업지원 조례」 53
〈표 3-9〉 「대구광역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조례」 주요 내용 55
〈표 3-10〉 학업중단 청소년 관련 주요 정책 연혁 58
〈표 3-11〉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방안」('13.11) 주요 내용 60
〈표 3-12〉 2014년도 교육부 : "학업중단 예방 및 학업복귀 지원" 사업 내역 61
〈표 3-13〉 2014년도 교육부 : "대안교육 활성화 지원" 61
〈표 3-14〉 Wee Class - Center - School 기능 63
〈표 3-15〉 전국 Wee School 현황 66
〈표 3-16〉 5일 특별교육이수기관 예시 : 부산광역시교육청 (2013년) 67
〈표 3-17〉 2013년 부산시 특별교육이수 학생 규모 68
〈표 3-18〉 '학교 안 대안교실' 확대 계획 (2014.2) 69
〈표 3-19〉 '학교 안 대안교실' 운영 사례: 경상남도교육청 70
〈표 3-20〉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상 대안교육 특성화 중ㆍ고교의 법적 지위 71
〈표 3-21〉 대안교육 특성화중학교 (12교) 71
〈표 3-22〉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 (24교) 72
〈표 3-23〉 대안학교(각종학교) (24교) 73
〈표 3-24〉 전국의 미인가 대안학교 수 74
〈표 3-25〉 교육 목적별 미인가 대안학교 현황 (2014년) 75
〈표 3-26〉 학습자 규모별 미인가 대안학교 시설 수 (2014년) 75
〈표 3-27〉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운영 형태 (2014년) 75
〈표 3-28〉 미인가 대안학교 연간 학생부담금 현황 (2014년) 76
〈표 3-29〉 미인가 대안학교 유형별 연간 학생부담금 분포 (2014년) 76
〈표 3-30〉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자가/임대 여부 (2014년) 77
〈표 3-31〉 「대안학교의 설립ㆍ운영에 관한 규정」의 주요 내용 78
〈표 3-32〉 미인가 대안학교에 대한 교육부 입장 80
〈표 3-33〉 CYS-Net 서비스 종류 82
〈표 3-34〉 두드림ㆍ해밀 세부 프로그램 85
〈표 4-1〉 대구시교육청 2014년도 "교내 대안교실" 사업계획 90
〈표 4-2〉 대구시교육청 2014년도 '친한친구교실' 사업계획 90
〈표 4-3〉 대구시교육청 2014년도 '어깨동무학교' 사업계획 91
〈표 4-4〉 전국 Wee School 현황 91
〈표 4-5〉 대구 Wee school("마음이 자라는 학교") 운영 현황 92
〈표 4-6〉 대구 Wee school "치유와 성장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 93
〈표 4-7〉 대구시교육청 예ㆍ체능 진로집중과정 운영 현황 (2014년) 95
〈표 4-8〉 대구시교육청 특별교육이수기관 현황 (2013년) 97
〈표 4-9〉 대구시교육청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현황 (2013년) 97
〈표 4-10〉 대구방송통신중학교 운영 현황 99
〈표 4-11〉 대구방송통신중학교 구성 (청소년반 vs. 성인반) 100
〈표 4-12〉 대구방송통신중학교 청소년반 교육과정 102
〈표 4-13〉 대구시 소재 미인가 대안학교 (2013년) 104
〈표 4-14〉 대구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두드림ㆍ해밀 사업실적 (2013년) 107
〈표 4-15〉 대구시 청소년쉼터 현황 (2014.4월) 108
〈표 4-16〉 대구시 청소년쉼터 사업실적 (2013년) 108
〈표 5-1〉 서울시교육청 대안학교 지원 현황 (2011~2014년) 125
〈표 5-2〉 서울시교육청 위탁 대안교육기관 지정 현황 (2014.7월 기준) 126
〈표 5-3〉 서울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대안교육기관 지원 예산 (2014년) 131
〈표 5-4〉 서울시 미인가 대안교육기관 현황 (2014년) 133
〈표 5-5〉 부산시교육청 대안교육지원센터 시설 현황 141
〈표 5-6〉 부산시교육청 대안교육지원센터 인력 현황 141
〈표 5-7〉 부산시교육청 '대안교실' 교육 사유별 현황 142
[그림 2-1] 학업중단 관련 요인 23
[그림 2-2] 학업중단의 경로 모델 24
[그림 3-1] "Wee" 용어 설명도 62
[그림 3-2] Wee Project 3단계 체계 63
[그림 3-3] 구성도 81
[그림 3-4] 두드림ㆍ해밀 사업의 4가지 성과목표 84
[그림 3-5] 두드림ㆍ해밀 과정별 서비스 지원 내용 84
[그림 4-1]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 주요 추진과제 94
[그림 4-2] 대구청소년지원재단 조직도 105
[그림 4-3] 대구청소년지원재단 주요 사업 106
[그림 5-1] 서울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의 '미션 선언문' 128
[그림 5-2] 서울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조직도 128
[그림 5-3] 서울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연혁 129
[그림 5-4] 서울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주요 사업 130
[그림 5-5] 서울시 및 서울시교육청 대안교육기관 분포도 132
[그림 5-6] 서울시 하자센터 전경 135
[그림 5-7] 광주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연혁 145
[그림 5-8] 광주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와 관련기관들과의 협력체계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