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연구의 개요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의 내용 23
가. 대학생역량지수에 대한 이론적 고찰 23
나. 대학생역량지수 개념모형 및 측정모형 개발 24
다. 대학생역량지수 관련 데이터 수집 24
라. 대학생역량지수 산출 24
마. 대학생역량 진단조사 결과 분석 25
3. 연구의 방법 26
가. 문헌 분석 26
나. 통계데이터(지표ㆍ지수 포함) 분석 26
다. 전문가 협의회 26
라. 전문가 델파이 조사 27
마. AHP 분석 27
바. 진단조사 실시 27
사. 정책세미나 개최 29
아. 연구의 절차 29
4. 연구의 한계점 30
Ⅱ. 이론적 배경 31
1. 선행연구 분석 32
가. 대학생 역량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32
나. 대학생 역량 진단 조사 연구 50
다. 선행연구가 주는 시사점 61
2. 대학생역량의 개념 65
가. 대학과 대학생 65
나. 대학생 역량 70
3. 대학생역량지수의 개념 73
Ⅲ. 대학생역량지수 개념모형 및 측정모형 개발 74
1. 대학생역량지수 개발 방법 75
가. 대학생역량지수 개발 방법적 원칙 75
나. 대학생역량지수 개발 절차 76
다. 대학생역량지수 산출 방법론 77
2. 대학생역량지수 개념 모형 79
가. 대학생역량지수 개념 모형의 도출 방법 79
나. 대학생역량지수 개념 모형 도출 결과 84
3. 대학생역량지수 측정모형 88
4. 대학생역량지수 체계 89
Ⅳ. 대학생역량지수 데이터수집 91
1. 기존 데이터 수집 92
가. 데이터 수집 대상 및 선정기준 92
나. 검토 데이터 92
2. 진단조사 실시 94
가. 진단조사지 개발 94
나. 예비조사 실시 96
다. 본조사 실시 97
Ⅴ. 대학생역량지수 산출 결과 98
1. 대학생역량지수 산출 절차 99
가. 대학생역량지수 산출 절차 99
나. AHP 분석 및 가중치 부여 100
다. AHP 분석 결과 100
2. 전체 대학생역량지수 산출 결과 104
가. 대영역별 지수 104
나. 소영역별 지수 105
3. 대학생역량지수 변인별 산출 결과 106
가. 성별 대학생역량 107
나. 지역별 대학생역량 111
다. 학년별 대학생역량 115
라. 전공계열별 대학생역량 119
4. 대학생역량지수 산출 결과 해석 125
가. 영역별 산출 결과 125
나. 변인별 산출 결과 127
Ⅵ. 대학생역량 진단조사결과 분석 133
1. 대학생들의 학업역량 유형에 대한 프로파일 분석 134
가.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4
나. 연구방법 135
다. 요약 및 결론 145
2. 대학생 사회역량 발달의 영향 요인 분석 146
가.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6
나. 연구방법 148
다. 연구결과 149
라. 요약 및 결론 157
Ⅶ. 요약 및 결론 158
1. 연구의 요약 159
가. 대학생역량지수에 대한 이론적 고찰 159
나. 대학생역량지수 개념모형 및 측정모형 개발 160
다. 대학생역량지수 데이터 수집 161
라. 대학생역량지수 산출 162
마. 대학생역량 진단조사 결과 분석 163
2. 결론 및 정책제언 165
가. 결론 165
나. 정책적 시사점 169
참고문헌 176
ABSTRACT 183
[부록 1] 대학생역량지수 개발을 위한 제1차 델파이조사 질문지 186
[부록 2] 학생역량지수 개발을 위한 제2차 델파이조사 질문지 197
[부록 3] 대학생역량지수 AHP 설문지 205
[부록 4] 대학생역량지수 진단조사 설문지 216
판권기 232
〈표 Ⅰ-1〉 우리나라의 대학진학률 추이 20
〈표 Ⅰ-2〉 주요국 고등교육 이수율(2011년 기준) 21
〈표 Ⅱ-1〉 SCANS가 제시한 8가지의 직업기초역량 33
〈표 Ⅱ-2〉 O*Net Online에 담겨 있는 역량 34
〈표 Ⅱ-3〉 대학생의 직업기초 능력 36
〈표 Ⅱ-4〉 DeSeCo 프로젝트에서 추출한 생애핵심역량 38
〈표 Ⅱ-5〉 대학생 역량 정리 38
〈표 Ⅱ-6〉 고등교육단계의 핵심역량 39
〈표 Ⅱ-7〉 생애능력의 범주 및 구성요소(2003) 40
〈표 Ⅱ-8〉 생애능력의 범주 및 구성요소(2004) 41
〈표 Ⅱ-9〉 고등교육에서 강조해야 할 핵심 역량 (계속) 41
〈표 Ⅱ-10〉 학부생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 43
〈표 Ⅱ-11〉 Bowen의 고등교육 성과 모델 44
〈표 Ⅱ-12〉 Astin의 고등교육 성과 분류 45
〈표 Ⅱ-13〉 선행연구에서 확인된 대학생 역량 종합 정리 47
〈표 Ⅱ-14〉 선행연구에서 언급된 주요 역량 정리 49
〈표 Ⅱ-15〉 CLA의 평가영역 51
〈표 Ⅱ-16〉 CAAP 평가영역 51
〈표 Ⅱ-17〉 MAPP 평가 영역 52
〈표 Ⅱ-18〉 GSA 평가영역 및 평가내용 52
〈표 Ⅱ-19〉 K-CESA 평가영역 53
〈표 Ⅱ-20〉 도구별 핵심역량 요소 정리 53
〈표 Ⅱ-21〉 CHEERS 평가영역 54
〈표 Ⅱ-22〉 NSSE 평가영역 및 내용구성 55
〈표 Ⅱ-23〉 CIRP 평가영역(또는 평가내용) 55
〈표 Ⅱ-24〉 CIRP 평가 문항 56
〈표 Ⅱ-25〉 CEQ 평가영역 및 문항구성 56
〈표 Ⅱ-26〉 NSS 평가영역 및 문항구성 57
〈표 Ⅱ-27〉 NACA 역량 구분 및 요소 57
〈표 Ⅱ-28〉 한국교육종단조사 역량 관련 영역 58
〈표 Ⅱ-29〉 한국교육고용패널 역량 관련 문항 59
〈표 Ⅱ-30〉 간접평가 도구별 핵심역량 요소 정리 59
〈표 Ⅱ-31〉 대학의 변화 과정 66
〈표 Ⅲ-1〉 대학에서 강조하는 역량 80
〈표 Ⅲ-2〉 글로벌 아젠다로 논의되는 대학생 핵심 역량 81
〈표 Ⅲ-3〉 대학생 관련 언론기사 82
〈표 Ⅲ-4〉 학술지 키워드 분석(교육관련 주요 학술지) 82
〈표 Ⅲ-5〉 직업기초역량으로서의 대학생 역량 83
〈표 Ⅲ-6〉 대학생역량 프레임 85
〈표 Ⅲ-7〉 대학생역량지수(대영역) 개념 및 도출 근거 86
〈표 Ⅲ-8〉 대학생역량지수(소영역) 개념 및 도출 근거 86
〈표 Ⅲ-9〉 대학생역량 측정모형 88
〈표 Ⅲ-10〉 대학생역량지수 체계 89
〈표 Ⅳ-1〉 검토 데이터 93
〈표 Ⅳ-2〉 진단조사 문항 구성 95
〈표 Ⅳ-3〉 대학생역량 진단조사 표본 97
〈표 Ⅴ-1〉 대영역간 상대적 우선순위 100
〈표 Ⅴ-2〉 자기관리 역량 소영역간 상대적 우선순위 101
〈표 Ⅴ-3〉 학업 역량 소영역간 상대적 우선순위 101
〈표 Ⅴ-4〉 진로ㆍ직업 역량 소영역간 상대적 우선순위 101
〈표 Ⅴ-5〉 대인관계 역량 소영역간 상대적 우선순위 102
〈표 Ⅴ-6〉 시민 역량 소영역간 상대적 우선순위 102
〈표 Ⅴ-7〉 대학생역량지수 대영역 및 소영역별 최종 가중치 102
〈표 Ⅴ-8〉 전체ㆍ대영역 지수 105
〈표 Ⅴ-9〉 소영역 지수 105
〈표 Ⅴ-10〉 대학생 성별 대영역별 지수 비교 107
〈표 Ⅴ-11〉 대학생 성별 소영역별 지수 110
〈표 Ⅴ-12〉 대학생 지역별 대영역별 지수 비교 111
〈표 Ⅴ-13〉 대학생 지역별 소영역별 지수 114
〈표 Ⅴ-14〉 대학생 학년별 대영역별 지수 비교 115
〈표 Ⅴ-15〉 대학생 학년별 소영역별 지수 118
〈표 Ⅴ-16〉 대학생 계열별 대영역별 지수 비교 119
〈표 Ⅴ-17〉 대학생 계열별 소영역별 지수 123
〈표 Ⅴ-18〉 대학생 계열별 소영역별 평균과 차이 131
〈표 Ⅵ-1〉 분석대상 응답자의 구성 135
〈표 Ⅵ-2〉 학생들의 학업역량 하위요소 변수들의 구성 및 신뢰도 136
〈표 Ⅵ-3〉 PAMS 분석 결과 추정된 피험자 모수에 대한 기술통계량 139
〈표 Ⅵ-4〉 PAMS 피험자 모수간 상관계수 140
〈표 Ⅵ-5〉 PAMS 피험자 모수와 실제 관찰된 학업역량 프로파일 : 예시 140
〈표 Ⅵ-6〉 PAMS 피험자 모수와 다른 핵심역량 간 상관계수 142
〈표 Ⅵ-7〉 대표적 학업역량 프로파일에 대한 유사성 정도에 기초한 대학생 유형 구분 143
〈표 Ⅵ-8〉 학업역량 유형에 따른 정신건강, 진로역량, 사회적 역량의 차이 분석 144
〈표 Ⅵ-9〉 사회역량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8
〈표 Ⅵ-10〉 사회역량의 집단차이 149
〈표 Ⅵ-11〉 사회역량과 주요 개인변인 간의 상관관계 150
〈표 Ⅵ-12〉 대학생 사회역량의 다층분석 결과 : 기본모형 151
〈표 Ⅵ-13〉 대학생 사회역량 다층분석 결과 : 학생 개인 영향요인 153
〈표 Ⅵ-14〉 대학생의 사회역량 다층분석 결과 : 학교와 학생 영향요인 154
〈표 Ⅵ-15〉 사회역량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요인과 학년의 상호작용 효과 156
[그림 1] 대학생 역량지수 종합결과 3
[그림 2] 성별 대학생 역량지수 4
[그림 3] 지역별 대학생 역량지수 4
[그림 4] 학년별 대학생 역량지수 5
[그림 5] 계열별 대학생 역량지수 5
[그림 6] 전체 연구 흐름도 8
[그림 Ⅰ-1] 고등교육 단계 입학률 19
[그림 Ⅰ-2] 대학교 교육 이수율(25-64세) 20
[그림 Ⅰ-3] 대학생역량지수 산출 과정 25
[그림 Ⅰ-4] 대학생역량지수 개발 연구 추진 절차 29
[그림 Ⅱ-1] 고등교육 학습성과의 유형 45
[그림 Ⅱ-2] 대학생역량에 대한 선행 연구 관점 62
[그림 Ⅱ-3] 대학생 역량의 연계적 이해 64
[그림 Ⅱ-4] 연계적 관점에서 본 대학생 역량 72
[그림 Ⅲ-1] 대학생역량지수 개발 절차 76
[그림 Ⅲ-2] 대학생 역량 개념 모형 도출 방법 79
[그림 Ⅲ-3] 대학생역량 개념모형 85
[그림 Ⅴ-1] 대학생역량지수 산출 절차 99
[그림 Ⅴ-2] 대학생역량지수 대영역 및 소영역 100
[그림 Ⅴ-3] 전체 소영역 지수 106
[그림 Ⅴ-4] 대학생 성별 학생역량지수 비교 107
[그림 Ⅴ-5] 성별 대학생 역량 비교(가중치 부여 전) 108
[그림 Ⅴ-6] 성별 대학생 역량 비교(가중치 부여 후) 109
[그림 Ⅴ-7] 대학생 지역별 학생역량지수 비교 111
[그림 Ⅴ-8] 지역별 대학생 역량 비교(가중치 부여 전) 112
[그림 Ⅴ-9] 지역별 대학생 역량 비교(가중치 부여 후) 113
[그림 Ⅴ-10] 대학생 학년별 학생역량지수 비교 115
[그림 Ⅴ-11] 학년별 대학생 역량 비교(가중치 부여 전) 116
[그림 Ⅴ-12] 학년별 대학생 역량 비교(가중치 부여 후) 117
[그림 Ⅴ-13] 대학생 계열별 학생역량지수 비교 119
[그림 Ⅴ-14] 계열별 대학생 역량 비교(가중치 부여 전) 121
[그림 Ⅴ-15] 계열별 대학생 역량 비교(가중치 부여 후) 122
[그림 Ⅵ-1] 대표적 프로파일 1과 2 138
[그림 Ⅵ-2] 역상 프로파일 1과 2 138
[그림 Ⅵ-3] 대학생들의 관찰된 학업역량 프로파일과 PAMS 피험자 모수: 사례 141
[그림 Ⅵ-4] 학년과 학교의 취업준비 간의 상호작용 효과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