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6차산업과정 교육시간표
목차
01. 6차산업 추진방향 / 이금옥 7
1. 2014년 주요성과 9
가. (6차 산업화) R&D기술과 지역자원 연계 6차산업화 모델 지원 9
나. (지역농업 특성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지역 특화품목 육성 10
다. (소득향상·일자리 창출) 창업보육, 농외소득 확보 및 부가가치 증진 11
라. (농촌체험 활성화) 다양한 컨텐츠 개발 및 품질인증제 시범 운영 12
2. 2015년 주요 추진계획 13
가. 여건 전망 13
나. 중점 추진방향 15
다. 주요과제별 추진계획 16
02. 농식품 가공 방향 및 연구동향 / 송진 23
1. 식품산업 현황 25
2. 식품산업 정책현황 34
3. 주요 농식품 R&D 성과 41
4. 농촌진흥청 농식품연구 동향 51
03. 식품제조·가공업 시설기준 특례적용방안 / 최정미 59
1. 현황 및 추진 결과 61
2. 표준조례·규칙(안) 주요내용 63
04. 농가맛집 차별화를 통한 활성화 방안 / 김은경 93
1. 농가맛집 사업의 이해 95
2. 농가맛집 사업의 차별화 방안 97
3. 농가맛집 사업의 활성화 사례 106
05. 농산물 가공창업 활성화 방안 / 김윤식 115
1. 소규모 식품가공산업 추진 현황 117
가. 소규모 식품가공산업의 정의 및 필요성 117
나. 주요 산업의 실태 분석 120
2. 소규모 식품가공산업 추진 시 제약 요인 141
가. 법·제도적 제약 요인 141
나. 경영·마케팅 제약 요인 157
부록 : 토지이용계획확인원 예시 163
06. 현대 관광 트랜드 변화와 농촌관광 발전(체류형 농촌관광) / 류인평 167
1. 현대 관광 트랜드 변화 169
가. 다문화(Multi-Culture) 관광소비 확산 169
나. 뉴시니어(New Senior)계층의 부상 169
다. 헬스투어리즘(Health Tourism)의 부상 170
라. 창조관광(Creative Tourism)의 시대 170
마. 트라이투어슈머(Trytoursumer)의 부상 171
바.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가 주도하는 관광시대 172
사. 그리너 비즈니스(Greener Business)로의 관광 172
아. 네어 럭셔리(Neo Luxury) 관광소비 확산 173
차. 져 레재핑(Leisure Zapping)의 시대 173
카. 공정관광(Fair Travel)의 시대 174
2. 한국 관광 현황 174
가. 국내 해외여행객 현황 174
나. 국내 방한 외래 방문객 175
다. 나라별 국내 방한 외래 방문객 175
라. 관광수입 및 지출 175
3. 농촌관광 현황 176
가. 시·도별 농촌교육농장 현황 176
나. 농촌교육농장 이용 고객 현황 177
다. 연도별 농촌교육농장 육성현황 177
라. 교육농장 등 프로그램 177
마. 농촌민박 프로그램 177
4. 외국의 농촌관광 현황 178
가. 일본 178
나. 프랑스의 지트 농촌관광 181
다. 독일 쯔바이텔러 농촌관광 182
5. 미래형 농촌관광 변화 183
가. 농촌관광 개념 183
나. 네트워크 농촌관광의 개념 184
다. 네트워크 농촌관광의 핵심 Key Words 185
라. 네트워크 농촌관광 육성의 성공전략 186
07. 체류형 농촌관광 사례 / 손진동 191
I. 농촌관광과 체류형 193
I.1. 현행법령과 농촌관광 영역 193
II. 농촌교육 농장 현황 196
II.1. 농촌교육 농장 고객 현황 196
II.2. 권역별 년도별 초등학생 대비 교육농장 수 196
II.3. 전북 학생대비 교육농장 현황 197
II.4. 교육농장 방문교사 의향 197
III. 미륵산 자연학교 운영사례 198
III.1. 미륵산 자연학교 현황 198
III.2. 교육 참가자 현황(2013) 198
III.3. 운영프로그램 현황 199
III.4. 체류형 일정표 199
III.5. 체류형 사례 201
IV. 활성화 방안 204
IV.1. 체류형 프로그램 도입 205
IV.2. 품질관리 205
IV.3. 새로운 유형의 프로그램 개발 206
IV.4. 네트워크를 통한 역량강화 206
08. 산업재해예방 / 최흥구 207
1. 재해의 발생원인 및 대책 209
2. 유해물질관리 211
3. 개인보호장구 착용의 중요성 225
09. 도시와 농촌을 잇는 지속가능한 협동경제모델, 로컬푸드 - 완주군 사례를 중심으로 - / 나영삼 239
1. 들어가며 : 세계화 격랑 속, 한국 농업과 밥상위기 241
2. 완주군의 로컬푸드 활성화 사례 243
가. 세계화 시대, '지역의 자기 결정력'에 주목하다 243
나. 다섯 가지 차별화한 지역 활성화 전략을 세우다 244
다. 위기의 지역농업, 다수 소농을 살리는 '로컬푸드'를 주목하다 245
3. 로걸푸드 직매장 활성화 필요충분조건(7가지) 258
가. 소농의 조직화를 통한 다품목 소량생산 기반구축이 먼저다 258
나. 기획 단계부터 '농민가공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259
다. 신선, 안전, 안심의 3대 원칙으로 소비자를 감동시켜야 한다 260
라. 과학적 방법에 의한 합리적 가격결정구조가 '신뢰'와 핵심이다 261
마. 운영조직(매개조직)의 '공공성'이 생명이다 262
바. 생산자와 소비자의 접근성을 고려한 위치 선정이 필요하다 262
사. 직판장을 거점으로 도농간 사회연대경제로 발전해야 한다 263
4. 나가며 : 세계화에 맞선 지역의 응전, 지역순환형 로컬푸드가 출발점 264
참고문헌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