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문 9
Ⅰ.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내용 및 방법 13
Ⅱ. 적정기술 현황 분석 14
1. 적정기술의 정의 14
2. 해외현황 16
2.1. 필리핀의 A liter of light 16
2.2. 케냐의 머니메이커(킥스타트) 17
2.3. 아프리카의 라이프스트로 18
2.4. 아프리카의 플레이펌프 20
2.5. 탐스 슈즈(TOMS Shoes) 22
2.6. 전기를 생산하는 축구공 'sOccket Ball 23
2.7. 국외 적정기술 주요기관 26
3. 국내현황 27
3.1. 몽골의 G-Saver 27
3.2. 캄보디아의 태양광발전기 29
3.3. 아프리카 차드의 사탕수수 숯과 건망고 제조 30
3.4. 네팔의 Food for New village 31
3.5. 캄보디아의 가정용 정수기 보급사업 32
3.6. 국내 적정기술 주요기관 32
Ⅲ. 적정기술과 사회적 경제 34
1. 한국형 적정기술 34
1.1. 한국 적정기술의 발전과정 34
1.2. 적정기술의 재인식 36
1.3. 한국형 적정기술의 발전방향 40
2. 사회적경제 42
2.1. 사회적경제 정의 42
2.2. 사회적경제 조직 42
2.3. 강원도 사회적경제 조직의 현황 50
3. 적정기술과 사회적경제의 연계 54
3.1. 사회적경제 조직의 문제점 54
3.2. 연계방향 56
Ⅳ. 정책 제언 59
1. 기본방향 59
2. 정책과제 62
2.1. '사회ㆍ기술문제 조사ㆍ분석연구사업' 추진 62
2.2. 적정기술 R&D를 위한 중간조직 설립 지원 63
2.3. 시제품 제작 지원센터 운영 65
2.4. 대기업과 연계로 시장기반 확대 67
2.5. 국제협력 사업을 활용한 글로벌 시장 진출 69
2.6. 적정기술 활성화를 위한 인재양성 71
참고문헌 74
Abstract 75
판권기 78
〈표 Ⅱ-1〉 해외 적정기술 교육기관 26
〈표 Ⅱ-2〉 국내 적정기술 관련 기관 33
〈표 Ⅲ-1〉 전통적 사회적경제 조직과 새로운 사회적경제 조직 43
〈표 Ⅲ-2〉 중앙부처의 사회적경제 관련 정책사업 44
〈표 Ⅲ-3〉 일반 협동조합과 사회적 협동조합 비교 48
〈표 Ⅲ-4〉 마을기업 지원내용 49
〈표 Ⅲ-5〉 최근 강원도의 사회적경제 정책 추진 현황 50
〈표 Ⅲ-6〉 강원도 사회적경제 조직 현황(2014년 6월 기준) 50
〈표 Ⅲ-7〉 사회적기업 고용자 수 및 매출액 분포(2012년 기준) 53
〈표 Ⅲ-8〉 마을기업 고용자 수 및 매출액 분포(2012년 기준) 53
〈표 Ⅲ-9〉 사회적기업의 주요 경영지표 추이(평균) 54
〈표 Ⅳ-1〉 적정기술을 활용한 사회서비스 개선 예 63
〈표 Ⅳ-2〉 시민사회 협력프로그램 사업실적 및 계획 70
〈표 Ⅳ-3〉 적정기술 관련 주요 민간기관 71
〈그림 Ⅰ-1〉 연구의 흐름도 13
〈그림 Ⅱ-1〉 적정기술의 조건 15
〈그림 Ⅱ-2〉 필리핀에서의 적정기술 'a liter of light' 활용 사례 17
〈그림 Ⅱ-3〉 머니메이커(Money Makerㆍ페달형 소형펌프)이전과 이후 18
〈그림 Ⅱ-4〉 아프리카의 라이프스트로(LifeStraw) 19
〈그림 Ⅱ-5〉 플레이펌프의 작동원리 20
〈그림 Ⅱ-6〉 플레이펌프의 시작과 끝 21
〈그림 Ⅱ-7〉 탐스 슈즈 22
〈그림 Ⅱ-8〉 sOccket Ball의 원리 25
〈그림 Ⅱ-9〉 sOccket Ball의 활용 25
〈그림 Ⅱ-10〉 몽골에서의 적정기술 활용사례 27
〈그림 Ⅱ-11〉 'G-Saver'의 몽골에서의 활용 28
〈그림 Ⅱ-12〉 캄보디아의 태양광발전기를 이용한 적정기술 29
〈그림 Ⅱ-13〉 아프리카 차드의 숫탄제조기 31
〈그림 Ⅱ-14〉 네팔의 Food for New village 31
〈그림 Ⅱ-15〉 캄보디아의 가정용 정수기 32
〈그림 Ⅲ-1〉 글로벌 빌리지 오두막 37
〈그림 Ⅲ-2〉 킨카주 마이크로필름 프로젝터와 인터넷 마을 모토맨 38
〈그림 Ⅲ-3〉 사회적기업 육성법상 사회적기업의 유형 45
〈그림 Ⅲ-4〉 연도별 사회적기업과 종사자 수 46
〈그림 Ⅲ-5〉 사회적기업 유형별 분포(2013년) 47
〈그림 Ⅲ-6〉 사업분야별 사회적기업 현황 51
〈그림 Ⅲ-7〉 사업분야별 협동조합 현황 52
〈그림 Ⅲ-8〉 사업분야별 마을기업 현황 52
〈그림 Ⅲ-9〉 사회적기업의 기술능력 55
〈그림 Ⅲ-10〉 적정기술의 특성 56
〈그림 Ⅲ-11〉 기술기반 사회적기업의 혁신 포지셔닝 58
〈그림 Ⅳ-1〉 정책과제 체계도 61
〈그림 Ⅳ-2〉 2014 충남 적정기술 에너지 한마당 65
〈그림 Ⅳ-3〉 중소기업청의 시제품제작소 67
〈그림 Ⅳ-4〉 이지무브의 제품 68
〈그림 Ⅳ-5〉 네이버의 사회공헌 활동 69
〈그림 Ⅳ-6〉 사탕수수 숯과 디.라이트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