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1. 연구의 배경 14
1.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체계 15
2.1. 연구의 범위 15
2.2. 연구수행 흐름도 16
제2장 회전교차로의 개념 및 특성 17
제1절 회전교차로의 개념 18
1.1. 회전교차로의 정의 18
1.2. 회전교차로와 교통서클의 비교 19
제2절 회전교차로의 역사적 고찰 21
2.1. 초기 교통서클의 도입기 21
2.2. 교통서클의 회전교차로 전환기 22
2.3. 회전교차로의 확대기 22
2.4. 국내에서의 회전교차로 도입 24
제3절 회전교차로의 특성 및 장·단점 25
3.1. 회전교차로 특성분석 25
3.2. 회전교차로 장·단점 분석 28
제3장 2011년 회전교차로 시범사업 효과분석 39
제1절 효과분석 개요 40
제2절 회전교차로 설치효과분석 방법론 및 대상지 선정 40
2.1. 효과분석을 위한 방법론 설정 40
2.2. 효과분석을 위한 대상지 선정 48
제3절 조사대상지의 도로 및 교통현황 50
3.1. 강원도 영월군 연당오거리 50
3.2. 강원도 영월군 신일교차로 54
3.3. 경기도 이천시 서희동상로터리 58
3.4. 경기도 광주시 능평교차로 62
3.5. 전라북도 김제시 성암사거리 66
제4절 회전교차로 설치효과 분석 결과 70
4.1. 회전교차로 설치에 따른 교통공학측면의 효과분석 70
4.2. 회전교차로 설치에 따른 경제적효과 분석 112
제5절 회전교차로 설치에 따른 효과분석 종합 119
제4장 기존 로터리의 교통사고 요인조사 및 분석 126
제1절 로터리 교통사고요인 조사 및 분석 개요 127
제2절 로터리 교통사고요인 조사 129
2.1. 로터리 교통사고 DB 구축 현황 129
2.2. 조사 대상지 선정 및 현장조사 132
2.3. 현장조사 결과 134
제3절 로터리 교통사고요인 분석 146
3.1. 주행환경 요인별 교통사고 요인 분석 146
제5장 기존 로터리 개선방안 153
제1절 국내 로터리 개선방안 개요 154
제2절 기존 로터리 형태로 운영 효율화 방안 158
2.1. 무신호 로터리 운영을 위한 통행우선권 확립 158
2.2. 신호 로터리 운영 162
2.3. 로터리 교통사고 분석결과에 따른 로터리 개선사업 추진방안 164
제3절 기존 로터리의 회전교차로 전환 방안 170
3.1. 기존 로터리의 회전교차로 전환 필요성 170
3.2. 기존 로터리의 회전교차로 전환 방안 개요 174
3.3. 회전교차로 전환에 따른 효율적인 교차로 공간 활용방안 178
제6장 2011년 회전교차로 시범사업 사례집 182
제1절 2011년 회전교차로 시범사업 사례집 제작 개요 183
1.1. 시범사업 개요 183
1.2. 회전교차로 추진경과 184
1.3. 회전교차로 사례집 구성 185
제2절 2011년 회전교차로 시범사업 대상지 현황 요약 187
제7장 결론 194
제1절 종합 195
1.1. 2011년 회전교차로 시범사업 효과분석 195
1.2. 기존 로터리의 교통사고 요인조사·분석 196
1.3. 국내 로터리 개선방안 197
제2절 결론 199
참고문헌 201
부록 203
부록 1. 로터리 조사지점(45개소) 204
부록 2. 현장조사 시트 212
〈표 2-1-1〉 회전교차로와 교통서클의 차이 20
〈표 2-3-1〉 회전교차로의 장·단점 28
〈표 2-3-2〉 회전교차로와 신호교차로의 용량 비교 29
〈표 2-3-3〉 교통사고 감소 효과에 대한 실증 연구 사례 32
〈표 2-3-4〉 회전교차로와 일반교차로의 면적비교 35
〈표 3-2-1〉 기대효과분석을 위한 현장조사 대상지 및 조사항목 49
〈표 3-2-2〉 기대효과분석을 위한 사전 및 사후 조사 일정 49
〈표 3-3-1〉 연당오거리 회전교차로 전환 시 설계제원 52
〈표 3-3-2〉 신일교차로 회전교차로 전환 시 설계제원 56
〈표 3-3-3〉 서희동상로터리 회전교차로 전환 시 설계제원 60
〈표 3-3-4〉 능평교차로 회전교차로 전환 시 설계제원 64
〈표 3-3-5〉 성암사거리 회전교차로 전환 시 설계제원 68
〈표 3-4-1〉 연당오거리 사전·사후 통행속도 비교 70
〈표 3-4-2〉 연당오거리 사전·사후 통행시간 비교 71
〈표 3-4-3〉 연당오거리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평창) 72
〈표 3-4-4〉 연당오거리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연당) 73
〈표 3-4-5〉 연당오거리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영월 진출) 74
〈표 3-4-6〉 연당오거리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영월 진입) 75
〈표 3-4-7〉 연당오거리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단양) 76
〈표 3-4-8〉 연당오거리 사전·사후 지점별 속도편차 비교 77
〈표 3-4-9〉 연당오거리 사전·사후 상충 건수 비교 77
〈표 3-4-10〉 연당오거리 사전·사후 지점별 속도 비교 78
〈표 3-4-11〉 신일교차로 사전·사후 통행속도 비교 79
〈표 3-4-12〉 신일교차로 사전·사후 통행시간 비교 80
〈표 3-4-13〉 신일교차로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제천) 81
〈표 3-4-14〉 신일교차로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영월) 82
〈표 3-4-15〉 신일교차로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주천) 83
〈표 3-4-16〉 신일교차로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신림) 84
〈표 3-4-17〉 신일교차로 사전·사후 지점별 속도편차 비교 85
〈표 3-4-18〉 신일교차로 사전·사후 상충 건수 비교 85
〈표 3-4-19〉 신일교차로 사전·사후 지점별 속도 비교 86
〈표 3-4-20〉 서희동상로터리 사전·사후 통행속도 비교 87
〈표 3-4-21〉 서희동상로터리 사전·사후 통행시간 비교 88
〈표 3-4-22〉 서희동상로터리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복지타운) 89
〈표 3-4-23〉 서희동상로터리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시청) 90
〈표 3-4-24〉 서희동상로터리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터미널) 91
〈표 3-4-25〉 서희동상로터리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이천초교) 92
〈표 3-4-26〉 서희동상로터리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중앙로터리) 93
〈표 3-4-27〉 서희동상로터리 사전·사후 지점별 속도편차 비교 94
〈표 3-4-28〉 서희동상로터리 사전·사후 상충 건수 비교 94
〈표 3-4-29〉 서희동상로터리 사전·사후 지점별 속도 비교 95
〈표 3-4-30〉 능평교차로 사전·사후 통행속도 비교 96
〈표 3-4-31〉 능평교차로 사전·사후 통행시간 비교 97
〈표 3-4-32〉 능평교차로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죽전) 98
〈표 3-4-33〉 능평교차로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모현) 99
〈표 3-4-34〉 능평교차로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광주) 100
〈표 3-4-35〉 능평교차로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분당) 101
〈표 3-4-36〉 능평교차로 사전·사후 지점별 속도편차 비교 102
〈표 3-4-37〉 능평교차로 사전·사후 상층 건수 비교 102
〈표 3-4-38〉 능평교차로 사전·사후 지점별 속도 비교 103
〈표 3-4-39〉 성암사거리 사전·사후 통행속도 비교 104
〈표 3-4-40〉 성암사거리 사전·사후 통행시간 비교 105
〈표 3-4-41〉 성암사거리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전주) 106
〈표 3-4-42〉 성암사거리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원평) 107
〈표 3-4-43〉 성암사거리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금산사) 108
〈표 3-4-44〉 성암사거리 사전·사후 통행속도 분포(김제) 109
〈표 3-4-45〉 성암사거리 사전·사후 지점별 속도편차 비교 110
〈표 3-4-46〉 성암사거리 사전·사후 상충 건수 비교 110
〈표 3-4-47〉 성암사거리 사전·사후 지점별 속도 비교 111
〈표 3-4-48〉 차량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전국권 : 2007년 기준) 113
〈표 3-4-49〉 회전교차로 도입에 따른 평균통행속도 및 평균통행시간 변화 113
〈표 3-4-50〉 교통소통 측면의 연간 편익분석 결과 114
〈표 3-4-51〉 일반국도에 대한 고속도로의 연비 향상률 114
〈표 3-4-52〉 승용차의 속도별 유류 소비량 115
〈표 3-4-53〉 회전교차로 도입에 따른 에너지소비량 및 에너지 절감 효과 116
〈표 3-4-54〉 승용차 속도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 116
〈표 3-4-55〉 회전교차로 도입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117
〈표 3-4-56〉 회전교차로 도입에 따른 대기오염 절감효과 117
〈표 3-4-57〉 교통사고 절감편익(1개 교차로 기준) 118
〈표 3-4-58〉 신호교차로 설치비용 및 운영비용 119
〈표 3-5-1〉 교차로별 회전교차로 도입에 따른 평균통행속도 변화 119
〈표 3-5-2〉 교차로별 회전교차로 도입에 따른 통행시간 변화 120
〈표 3-5-3〉 교차로별 회전교차로 전환 후의 속도변화곡선 121
〈표 3-5-4〉 교차로별 속도의 표준편차 변화 122
〈표 3-5-5〉 교차로별 상충유형에 따른 상충건수 비교 123
〈표 3-5-6〉 회전교차로 도입에 따른 세부 상충유형의 변화 124
〈표 3-5-7〉 회전교차로 도입에 따른 경제적 효과분석 종합 125
〈표 4-2-1〉 교통사고 DB구축을 위한 지역별 로터리 현황 129
〈표 4-2-2〉 일반교차로와 로터리에서의 사고빈도 비교·분석 130
〈표 4-2-3〉 로터리 통제방식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130
〈표 4-2-4〉 일반교차로와 로터리에서의 사고심각도 비교·분석 131
〈표 4-2-5〉 로터리 유형별(접근로 수) 교통사고 심각도 유형분석 131
〈표 4-2-6〉 최종 선정된 지역별 로터리 현황 132
〈표 4-2-7〉 현장조사 항목 133
〈표 4-2-8〉 현장조사 일정 133
〈표 4-2-9〉 로터리 유형별 평균 주행속도 135
〈표 4-2-10〉 3지 로터리 유형별 평균 주행속도 135
〈표 4-2-11〉 4지 로터리 유형별 평균 주행속도 136
〈표 4-2-12〉 5지 로터리 유형별 평균 주행속도 137
〈표 4-2-13〉 로터리 내 주·정차 차량이 관측된 로터리 개소 및 비율 138
〈표 4-2-14〉 시거 불량 개소수 141
〈표 4-2-15〉 분리교통섬 142
〈표 4-2-16〉 로터리 주변 지형 142
〈표 4-3-1〉 접근부에서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147
〈표 4-3-2〉 회전부에서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148
〈표 4-3-3〉 진출부에서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148
〈표 4-3-4〉 사고예측모형 개발 결과 150
〈표 5-1-1〉 회전교차로와 로터리의 특성 비교 155
〈표 5-2-1〉 버스정류장 개선방안 165
〈표 5-2-2〉 보행자 안전지대 설치 방안 166
〈표 5-2-3〉 회전부 3차로 이상의 로터리 규모 축소 및 개선방안 167
〈표 5-2-4〉 택시 승강장 개선 방안 168
〈표 5-2-5〉 주·정차시설 개선 방안 169
〈표 5-3-1〉 도시부 로터리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171
〈표 5-3-2〉 로터리의 단계별 회전교차로 전환사업 추진방안 174
〈표 6-1-1〉 2010~2012년 회전교차로 사업물량 및 예산 183
〈표 6-1-1〉 2011년 회전교차로 시범사업 설치 현황 183
〈표 6-1-2〉 2011년 회전교차로 시범사업 설치 현황 184
〈표 6-1-3〉 2011년 시·도별 회전교차로 추진 현황 184
〈표 6-1-4〉 회전교차로 사례집의 구성 185
〈표 6-2-1〉 2011년 회전교차로 시범사업 대상지 현황 요약 187
〈표 7-1-1〉 교차로 운영효율화 종합 195
〈그림 2-1-1〉 회전교차로와 교통서클의 차이 20
〈그림 2-2-1〉 국내·외의 회전교차로 보급 경위 23
〈그림 2-3-1〉 회전교차로 통행속도 특성 25
〈그림 2-3-2〉 진입속도 감속을 위한 진입부 설계 26
〈그림 2-3-3〉 분리교통섬을 통한 보행자 횡단 대피공간 확보 26
〈그림 2-3-4〉 회전교차로 중앙교통섬의 활용 27
〈그림 2-3-5〉 다지교차로를 효율적으로 운영가능한 회전교차로 28
〈그림 2-3-6〉 일반 4지 교차로와 회전교차로의 차량 상충점 비교 30
〈그림 2-3-7〉 일반교차로와 회전교차로의 차량·보행자 상충횟수 비교 30
〈그림 2-3-8〉 진입차량 속도저감을 위한 설계 31
〈그림 2-3-9〉 국외 회전교차로 상해 사고감소율 33
〈그림 2-3-10〉 회전교차로와 다른 교차로에서의 사고 비용 비교 33
〈그림 2-3-11〉 아랍에미레이트의 네트워크 차원의 회전교차로 34
〈그림 2-3-12〉 아랍에미레이트의 도시미관을 위한 회전교차로 35
〈그림 2-3-13〉 회전교차로와 일반교차로의 설계제원 36
〈그림 2-3-14〉 1차로형 회전교차로와 신호교차로의 면적비교 36
〈그림 2-3-15〉 2차로형 회전교차로와 신호교차로의 면적비교 37
〈그림 2-3-16〉 회전교차로내 보행자, 자전거 통행과 발생 가능한 상충 38
〈그림 3-2-1〉 평균통행속도 및 교통량 조사 방법론 44
〈그림 3-2-2〉 속도와 사고율(상충)과의 관계 45
〈그림 3-2-3〉 직각충돌상충의 차량위치와 시공도 46
〈그림 3-2-4〉 측면충돌상충의 차량위치와 시공도 46
〈그림 3-2-5〉 후미추돌상충의 차량위치와 시공도 47
〈그림 3-2-6〉 지점속도 조사 방법론 48
〈그림 3-3-1〉 강원도 영월군 연당오거리 현황도 50
〈그림 3-3-2〉 강원도 영월군 연당오거리 교통현황 50
〈그림 3-3-3〉 강원도 영월군 연당오거리 개선도 51
〈그림 3-3-4〉 강원도 연당오거리 현황사진 53
〈그림 3-3-5〉 강원도 영월군 신일교차로 현황도 54
〈그림 3-3-6〉 강원도 영월군 신일교차로 교통현황 54
〈그림 3-3-7〉 강원도 영월군 신일교차로 개선도 55
〈그림 3-3-8〉 강원도 신일 교차로 현황사진 57
〈그림 3-3-9〉 경기도 이천시 서희동상로터리 현황도 58
〈그림 3-3-10〉 경기도 이천시 서희동상로터리 교통현황 58
〈그림 3-3-11〉 경기도 이천시 서희동상로터리 개선도 59
〈그림 3-3-12〉 경기도 이천시 서희동상로터리 현황사진 61
〈그림 3-3-13〉 경기도 광주시 능평교차로 현황도 62
〈그림 3-3-14〉 경기도 광주시 능평교차로 교통현황 62
〈그림 3-3-15〉 경기도 광주시 능평교차로 개선도 63
〈그림 3-3-16〉 경기도 광주시 능평교차로 현황사진 65
〈그림 3-3-17〉 전라북도 김제시 성암사거리 현황도 66
〈그림 3-3-18〉 전라북도 김제시 성암사거리 교통현황 66
〈그림 3-3-19〉 전라북도 김제시 성암사거리 개선도 67
〈그림 3-3-20〉 전라북도 김제시 성암사거리 현황사진 69
〈그림 3-4-1〉 연당오거리 사전·사후 속도변화곡선 비교 78
〈그림 3-4-2〉 신일교차로 사전·사후 속도변화곡선 비교 86
〈그림 3-4-3〉 서희동상로터리 사전·사후 속도변화곡선 비교 95
〈그림 3-4-4〉 능평교차로 사전·사후 속도변화곡선 비교 103
〈그림 3-4-5〉 성암사거리 사전·사후 속도변화곡선 비교 111
〈그림 3-5-1〉 회전교차로에서의 이상적인 속도변화곡선 120
〈그림 3-5-2〉 교차로별 상충유형에 따른 상충건수 비교 123
〈그림 4-1-1〉 로터리 교통사고요인 조사 및 분석 개요 127
〈그림 4-1-2〉 로터리 교통사고요인 조사 및 분석 개요 128
〈그림 4-2-1〉 로터리 유형 및 회전부 차로수 134
〈그림 4-2-2〉 3지 로터리 주행속도 136
〈그림 4-2-3〉 4지 로터리 주행속도 137
〈그림 4-2-4〉 5지 로터리 주행속도 138
〈그림 4-2-5〉 내접원 지름 139
〈그림 4-2-6〉 중앙교통섬 직경 140
〈그림 4-2-7〉 시거 141
〈그림 4-2-8〉 분리교통섬 설치사례 142
〈그림 4-2-9〉 버스승강장 및 택시승강장 점유율 143
〈그림 4-2-10〉 승용차 시간당 교통량 144
〈그림 4-2-11〉 중차량 시간당 교통량 144
〈그림 4-2-12〉 자전거 시간당 교통량 145
〈그림 4-2-13〉 보행자 시간당 교통량 145
〈그림 5-1-1〉 전형적인 로터리와 회전교차로형 로터리 155
〈그림 5-1-2〉 로터리에서의 통행우선권 156
〈그림 5-2-1〉 프랑스 파리의 로터리에서 설치된 회전차로 양보선/정지선 159
〈그림 5-2-2〉 국내 공업탑로터리에 설치된 회전차로 양보선/정지선 159
〈그림 5-2-3〉 양보표지 설치 예 160
〈그림 5-2-4〉 접근로 기하구조 설계를 위한 차량 통행방향 비교 161
〈그림 5-2-5〉 지나치게 높은 진입속도에 의해 발생가능 한 교통사고 예 161
〈그림 5-2-6〉 로터리 시거확보 영역 162
〈그림 5-2-7〉 회전차로 주행 일부방향 차량만을 위한 신호로터리 운영 예 163
〈그림 5-3-1〉 로터리/회전교차로에서의 차량통행방법 170
〈그림 5-3-2〉 도시부 로터리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172
〈그림 5-3-3〉 지방부 로터리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172
〈그림 5-3-4〉 도시부 로터리 이용 평가 172
〈그림 5-3-5〉 지방부 로터리 이용 평가 173
〈그림 5-3-6〉 도시부 로터리 불편사항 173
〈그림 5-3-7〉 지방부 로터리 불편사항 173
〈그림 5-3-8〉 최소전환사업의 예(아산시 신창역) 삼거리) 175
〈그림 5-3-9〉 부분전환사업의 예 176
〈그림 5-3-10〉 전면전환사업의 예 177
〈그림 5-3-11〉 주차공간 활용방안 예시도 A 179
〈그림 5-3-12〉 주차공간 활용방안 예시도 B 179
〈그림 5-3-13〉 택시 승강장 활용방안 예시도 180
〈그림 5-3-14〉 버스정류장 활용방안 사례 181
〈그림 6-1-1〉 설계예시도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