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2014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 주요 변경내용 4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체계 주요 변경내용 4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 주요 변경내용(장애아전문 어린이집) 16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 주요 변경내용(우수 및 부적절사례) 42
I. 서론 48
1.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의 도입 48
1) 어린이집 평가인증의 추진배경 48
2)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의 목적 50
2. 보육의 질과 평가인증제도 50
1) 보육의 질 50
2) 보육의 질적 수준과 아동발달 51
3.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의 추진경과 52
4. 제1차 어린이집 평가인증(2005~2009) 54
1) 평가인증 참여 및 인증 현황 54
2) 평가인증 효과 연구결과 55
5. 제2차 어린이집 평가인증(2010~) 57
1) 제2차 어린이집 평가인증 추진방안 연구 57
2) 제2차 어린이집 평가인증 시행(2010~) 60
II. 2014년도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 66
1. 2014년도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방향 66
2.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체계 68
1) 신청 단계 : 상시 자체점검, 신청 69
2) 1단계 : 참여확정 74
3) 2단계 : 현장관찰 83
4) 3단계 : 심의 89
5) 재참여 관리 96
6) 참여변동사항 확인 98
7) 평가인증 어린이집 사후관리 101
3.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 109
1)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의 기본방향 109
2)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의 구성 109
3)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 112
III.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와 평가기준 118
영역 1. 보육환경 118
장 1-1. 활동영역의 배치 121
장 1-2. 보육실 내 장애 영유아의 휴식 공간 123
장 1-3. 옥외놀이터와 놀이기구 126
장 1-4. 적합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물리적 환경 129
장 1-5. 신체활동 자료 131
장 1-6. 언어활동 자료 133
장 1-7. 자연탐구활동 자료 136
장 1-8. 예술활동 자료 139
장 1-9. 역할놀이 및 쌓기놀이 자료 141
장 1-10. 장애 차별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관련서비스 제공을 위한 활동 자료 143
장 1-11. 교육진단과 발달평가 자료 145
장 1-12. 비품과 활동자료의 보관 147
장 1-13. 교사를 위한 공간 149
장 1-14. 교사용 참고자료 151
영역 2. 운영관리 154
장 2-1. 어린이집의 운영방침 및 정보 안내 156
장 2-2. 원아에 대한 관리 158
장 2-3. 보육실의 교사 대 장애 영유아 비율 161
장 2-4.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활동에 대한 사례회의 및 협력 163
장 2-5. 보육교직원의 근로계약 166
장 2-6. 원장과 교사의 업무수행 168
장 2-7. 보육교직원의 교육 171
장 2-8. 신입 원아 부모를 위한 오리엔테이션 174
장 2-9. 어린이집과 가정 간의 의사소통 176
장 2-10. 어린이집에서의 부모참여 180
장 2-11. 어린이집 운영위원회의 구성과 활동 183
장 2-12. 지역사회와의 협력 186
장 2-13. 장애 영유아와 가족의 문제에 대한 이해와 지원 188
영역 3. 보육과정 191
장 3-1. 보육계획안의 수립 194
장 3-2. 보육활동 계획의 균형과 진행 197
장 3-3. 자유선택활동 시간과 운영 200
장 3-4. 실외활동 시간과 운영 202
장 3-5. 일과의 통합적 운영 204
장 3-6. 사회적응 프로그램 207
장 3-7. 보육과정 평가 및 장애 영유아 활동 관찰 209
장 3-8. 신체활동 212
장 3-9. 언어활동 215
장 3-10. 기본생활 관련 활동 218
장 3-11. 사회성 증진 활동 221
장 3-12. 자연탐구활동 223
장 3-13. 예술활동 225
장 3-14. 역할놀이 및 쌓기놀이 228
장 3-15. 교육진단과 관련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활동 230
영역 4. 상호작용과 교수법 233
장 4-1. 즐거운 식사(수유)와 간식 235
장 4-2. 편안한 분위기의 낮잠 238
장 4-3. 자연스러운 배변 경험 241
장 4-4. 장애 영유아를 존중하고 평등하게 대하기 243
장 4-5. 장애 영유아의 요구와 질문에 대한 민감한 반응 246
장 4-6. 긍정적인 방법의 행동지도 249
장 4-7. 또래 간 긍정적 상호작용의 격려 251
장 4-8. 자유놀이에 교사 참여 254
장 4-9. 장애 영유아 간의 다툼이나 문제 상황 개입 256
장 4-10. 교수법의 효과적인 사용 259
영역 5. 건강과 영양 262
장 5-1. 실내 공간의 청결 264
장 5-2. 보육실의 환기, 채광, 조명, 온도관리 266
장 5-3. 놀잇감의 청결 269
장 5-4. 화장실과 세면장의 청결 271
장 5-5. 조리실 공간과 설비의 위생적 관리 276
장 5-6. 식자재, 조리 및 배식 과정의 위생적 관리 279
장 5-7. 장애 영유아와 교사의 청결유지 283
장 5-8. 개별 침구의 사용과 관리 287
장 5-9. 아프거나 다친 장애 영유아의 보호 289
장 5-10. 장애 영유아의 투약관리 292
장 5-11. 장애 영유아와 보육교직원의 건강관리 294
장 5-12. 장애 영유아를 위한 급식 298
장 5-13. 장애 영유아를 위한 간식 301
영역 6. 안전 304
장 6-1. 보육실의 안전관리 306
장 6-2. 실내시설의 안전관리 309
장 6-3. 실외시설의 안전관리 312
장 6-4. 실내외 놀잇감의 안전관리 315
장 6-5. 실내외 위험한 물건의 보관 317
장 6-6. 장애 영유아에 대한 성인의 보호 320
장 6-7. 장애 영유아의 안전한 인계 과정 325
장 6-8. 어린이집의 안전한 차량 운행 328
장 6-9. 비상사태를 대비한 시설 및 설비와 대처방안 332
장 6-10. 안전교육과 정기적인 소방훈련 336
우수 및 부적절사례 340
IV. 부록 348
부록 1. 「자체점검보고서」 안내 및 보고서 작성 요령 348
부록 2. 「자체점검보고서」 예시(장애아전문 어린이집) 370
부록 3. 문서 자료집 398
I. 평가인증 문서 자료집의 이해와 활용 399
II. 평가인증 문서 및 서식(안)의 실제 401
판권기 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