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및 방법 21
Ⅱ.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개요 23
1. 국가교육과정 적용 지원 사업 개요 24
2.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NCIC 서비스 현황 28
가. NCIC 국문 사이트 28
나. NCIC 영문 사이트 32
3.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운영 현황 34
Ⅲ.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에 대한 효과성 평가 36
1. 효과성 평가 개요 37
가. 비용-편익 분석(Cost-Benefit Analysis) 37
나. 평가 지표 설정과 도구 개발에 따른 효과성 평가 39
2. NCIC 웹사이트 자체 평가 47
가. NCIC 서비스의 흐름 47
나. 콘텐츠 분석 51
다. 육안 분석 53
3. 조사를 통한 요구 분석 64
가. 요구조사의 개요 64
나. 요구분석의 결과 66
4. NCIC 개선을 위한 시사점 78
Ⅳ.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개선 방안 82
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미래 모델 83
가. NCIC의 구축 방향 83
나. 비전과 미션 85
2.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개선 방안 87
가.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체계 수립 87
나. 교육과정 관련 자료의 데이터베이스화 90
다.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개발 93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98
1. 요약 및 결론 99
가.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개요 99
나.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에 대한 효과성 평가 102
다.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개선 방안 107
2. 정책제언- NCIC의 단기ㆍ중장기적 발전 방안 108
가. 단기 개선사항(2014년) 108
나. 중장기적인 발전 계획 114
참고문헌 116
[부록]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 조사 120
판권기 3
〈표 Ⅰ-2-1〉 본 과제의 연구내용 21
〈표 Ⅰ-2-2〉 본 과제의 연구방법 21
〈표 Ⅱ-1-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연도별 발전 추이 24
〈표 Ⅱ-1-2〉 국가 교육과정 정보 공유 시스템의 필요성 24
〈표 Ⅱ-1-3〉 NCIC 우리나라 교육과정-조선시대 표준 인벤토리에 따른 교육과정의 예 25
〈표 Ⅱ-1-4〉 2008~2013년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의 연구ㆍ개발 내용 및 예산 소요 27
〈표 Ⅱ-2-가-1〉 NCIC 국문 사이트 DB 구축 현황 28
〈표 Ⅱ-2-나-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영문 사이트 DB 구축 현황 33
〈표 Ⅱ-3-1〉 2013년 1월 1일 ~ 2013년 12월 1일까지의 NCIC 방문수 요약 35
〈표 Ⅲ-1-1〉 정보화 사업의 비용과 편익 변수 38
〈표 Ⅲ-1-2〉 2009년 정보화 사업의 평가 지표 40
〈표 Ⅲ-1-3〉 본 연구에서의 NCIC 효과성 평가를 위한 항목과 지표 41
〈표 Ⅲ-1-4〉 NCIC 효과성 평가를 위한 평가 도구 43
〈표 Ⅲ-1-5〉 웹사이트의 정성적 평가 결과 사례 45
〈표 Ⅲ-2-나-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콘텐츠 개요 52
〈표 Ⅲ-2-나-2〉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콘텐츠 분류 53
〈표 Ⅲ-2-다-1〉 물리적 이동성 분석항목의 체크리스트 54
〈표 Ⅲ-2-다-2〉 링크의 질 평가 55
〈표 Ⅲ-2-다-3〉 피드백 메커니즘 평가 57
〈표 Ⅲ-2-다-4〉 웹접근성 평가 59
〈표 Ⅲ-2-다-5〉 디자인 평가 60
〈표 Ⅲ-2-다-6〉 내비게이션 평가 62
〈표 Ⅲ-3-1〉 온라인 설문조사 응답자 배경변인 64
〈표 Ⅲ-3-2〉 설문 문항의 구성 65
〈표 Ⅲ-3-3〉 NCIC 사용에 대한 만족도 67
〈표 Ⅲ-3-4〉 NCIC 불만족에 대한 의견 69
〈표 Ⅲ-3-5〉 NCIC의 메뉴별 필요한 정도 71
〈표 Ⅲ-3-6〉 교육과정 정보 습득 방식 72
〈표 Ⅲ-3-7〉 교육과정 정보 습득 방식 순위 72
〈표 Ⅲ-3-8〉 NCIC 사용으로 인해 받은 도움 74
〈표 Ⅲ-3-9〉 향후 NCIC의 개선 방향 75
〈표 Ⅲ-3-10〉 향후 NCIC의 개선방향 순위 75
〈표 Ⅲ-3-11〉 향후 NCIC의 개선방향의 이유 76
〈표 Ⅲ-3-12〉 NCIC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의견 78
〈표 Ⅲ-4-1〉 NCIC의 자체 평가 결과 및 NCIC 선행 연구에서의 공통 요구 사항 79
〈표 Ⅲ-4-2〉 NCIC 메뉴별 만족도 및 개선에 대한 우선 순위 79
〈표 Ⅴ-2-1〉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국가표준 기술 가이드라인 111
〈표 Ⅴ-2-2〉 장애유형별 웹접근성 고려 요소 112
〈표 Ⅴ-2-3〉 NCIC의 단기ㆍ중장기 발전계획 115
[그림 Ⅰ-1-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의 메인 화면 19
[그림 Ⅱ-1-1] NCIC를 소개한 언론 사례 26
[그림 Ⅱ-2-가-1] NCIC 메인화면의 구성요소 29
[그림 Ⅱ-2-가-2] 우리나라 교육과정 DB구조 30
[그림 Ⅱ-2-가-3] NCIC에서 제공되는 지역ㆍ학교 교육과정 30
[그림 Ⅱ-2-가-4] NCIC에서 제공되는 교육과정 자료실 31
[그림 Ⅱ-2-가-5] NCIC에서 제공되는 NCIC소개 31
[그림 Ⅱ-2-나-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영문 사이트 메인화면 32
[그림 Ⅱ-2-나-2] 영문 사이트 'National Curriculum of Korea' DB 탑재 화면 33
[그림 Ⅱ-3-1] 2013년 1월 1일 ~ 2013년 12월 1일까지의 NCIC 방문수 34
[그림 Ⅱ-3-2] 2012년 1월 1일 ~ 2012년 12월 31일까지의 NCIC 방문수 34
[그림 Ⅲ-1-1] 할인율 변화에 따른 NCIC 구축의 현재가치와 편익-비용 비율의 변화 39
[그림 Ⅲ-2-가-1] 웹사이트 서비스 흐름 47
[그림 Ⅲ-2-가-2] 우리나라 교육과정 서비스 제공 흐름도 48
[그림 Ⅲ-2-가-3] 세계 교육과정 서비스 제공 흐름도 49
[그림 Ⅲ-2-가-4] 지역ㆍ학교 교육과정 서비스 제공 흐름도 50
[그림 Ⅲ-2-가-5] 교육과정 자료실 서비스 제공 흐름도 50
[그림 Ⅲ-2-가-6] NCIC 소개 서비스 제공 흐름도 51
[그림 Ⅲ-2-다-1] 죽은 링크 위치 56
[그림 Ⅲ-2-다-2] 피드백 메커니즘 육안 분석 57
[그림 Ⅲ-2-다-3] 디자인 육안 분석 60
[그림 Ⅲ-3-1] NCIC 메뉴별 만족도 평균점수 67
[그림 Ⅲ-3-2] NCIC 메뉴별 필요한 정도 평균점수 71
[그림 Ⅲ-3-3] 교육과정 정보 습득방식 순위 73
[그림 Ⅲ-3-4] NCIC 사용으로 인해 받은 도움의 평균점수 74
[그림 Ⅲ-3-5] 향후 NCIC의 개선방향 순위 76
[그림 Ⅲ-4-1] CUTIS의 자료가 이관된 NCIC의 교육과정자료실 사이트 81
[그림 Ⅳ-1-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NCIC의 미래 모델 83
[그림 Ⅳ-1-2] 정부 3.0의 개념도 및 NCIC의 과제 84
[그림 Ⅳ-1-3] NCIC 비전 85
[그림 Ⅳ-2-1] 메인 화면에서의 접근 패턴 분석 예시 89
[그림 Ⅳ-2-2] 유용한 사이트 현행화 Process 90
[그림 Ⅳ-2-3] NCIC의 지역ㆍ학교 교육과정 서비스 화면 91
[그림 Ⅳ-2-4] 교육과정과 출판사의 교과서 연계 예시 화면 94
[그림 Ⅳ-2-5] 시도 교육청 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비교 예시 화면 95
[그림 Ⅳ-2-6] 교육과정 원본-성취기준- 평가문항과의 연계 예시 96
[그림 Ⅴ-2-1] 장애인을 고려한 웹페이지 구성 사이트 예시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