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4
연구요약 5
Ⅰ. 서론 16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7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0
3. 연구 방법 22
Ⅱ. 초ㆍ중학교 교육과정의 쟁점과 개선 방향 25
1.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26
가. 유-초 교육과정 연계의 필요성 26
나. 유-초 교육과정 총론의 연계성 강화 30
다. 초등학교 학년군의 개선 42
라. 교육 내용에서의 유-초 연계 강화 44
2. 중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49
가.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중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향 49
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개선 방향 탐색 64
다. 교과 집중이수제의 개선 방향 탐색 72
Ⅲ.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쟁점과 개선 방향 78
1.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배경 79
2. 문ㆍ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설계(안) 80
가. 공통 과목의 설계 81
나. 선택 과목의 설계 85
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개선 87
3. 교과별 과목 설계(안) 89
가. 국어 89
나. 수학 94
다. 영어 99
라. 사회 103
마. 과학 112
4. 문ㆍ이과 통합 교육과정을 위한 후속 논의 115
Ⅳ. 핵심 역량의 쟁점과 반영 방안 118
1. 핵심 역량의 의미와 하위 요소 119
가. 핵심 역량의 다의성 및 다원성 119
나. 핵심 역량의 의미와 요소 121
2. 교육과정에서의 핵심 역량 반영 방안 126
가. 총론에서의 반영 방안 127
나.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반영 방안 134
3. 핵심 역량 반영을 위한 후속 논의 145
Ⅴ. 범교과학습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쟁점과 개선 방향 148
1. 범교과학습의 개선 149
가. 범교과학습의 도입 배경과 실태 149
나. 범교과학습의 새로운 구상 157
다. 범교과학습 주제 설정 및 제시 방식 164
2.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선 174
가. 영역별ㆍ학교급별 수업 시수 174
나. 초등학교의 특수성 및 저학년에서의 비중 176
다. 중학교 자유학기제에서의 창의적 체험활동 179
라. 범교과학습 관련 181
마. 평가 관련 쟁점 및 개선 방안 185
Ⅵ. 교육과정 총론 문서 체제의 쟁점과 개선 방향 189
1. '성격'과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의 개선 191
가. 성격 191
나. 추구하는 인간상 193
다. 교육과정 구성의 방침 196
2.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개선 199
가. 교육 목표 199
나.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202
라. 학교급별 공통 사항 210
3. '학교 교육과정 지원'의 개선 216
가.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원 216
나. 특수한 학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220
Ⅶ. 요약 및 제언 225
1. 요약 226
2. 제언 232
참고문헌 241
판권기 2
〈표 Ⅱ-1〉 유치원-초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실시 여부 27
〈표 Ⅱ-2〉 유치원-초등학교 교육과정 연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27
〈표 Ⅱ-3〉 2007 및 2009 개정기 유-초 교육과정 개발의 시차 29
〈표 Ⅱ-4〉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비교 30
〈표 Ⅱ-5〉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 목적 및 목표 비교 31
〈표 Ⅱ-6〉 싱가포르 핵심 역량의 요소-핵심 가치, 핵심 역량, 교육목표의 비교 32
〈표 Ⅱ-7〉 싱가포르의 학교급별 교육 목표(Key Stage OE) 33
〈표 Ⅱ-8〉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목표의 연계성 강화 방안 34
〈표 Ⅱ-9〉 유-초 연계 및 초등학교 적응을 위한 내용 35
〈표 Ⅱ-10〉 국가별 유-초 학교급간 연계를 위한 조치 36
〈표 Ⅱ-11〉 유-초 연계(transition)를 위한 미 연방정부 및 캘리포니아 주의 조치 36
〈표 Ⅱ-12〉 캘리포니아주의 교과별ㆍ학년(군)별 교육 내용 제시 방식 37
〈표 Ⅱ-13〉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 연간, 주당, 일일 수업시수의 국제 비교 39
〈표 Ⅱ-14〉 초등학교 1학년 교과별 시수에 대한 국제 비교 40
〈표 Ⅱ-15〉 초등학교 저학년의 시수 조정 방안 41
〈표 Ⅱ-16〉 수학, 과학, 기술 교과의 학교급간 연계의 국제 비교 42
〈표 Ⅱ-17〉 영국의 영어과 4개 하위 영역의 구성 방식 44
〈표 Ⅱ-18〉 현행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교과 및 영역의 연계 방식 45
〈표 Ⅱ-19〉 대만, 싱가포르, 아일랜드, 한국의 수학, 과학교과 유-초 연계 방식 45
〈표 Ⅱ-20〉 영국, 미국, 핀란드, 캐나다의 수학, 과학교과 유-초 연계 46
〈표 Ⅱ-21〉 2009 개정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내용 진술의 비교 47
〈표 Ⅱ-22〉 유치원-초등학교 학교급간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 방안 48
〈표 Ⅱ-23〉 부가적 접근에 기초한 1학년 2학기 편성 시수 및 주별 시간표 예시 53
〈표 Ⅱ-24〉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에서의 운영 모형 및 교육과정 편성 실태 56
〈표 Ⅱ-25〉 J중 교과목별 시수 증감을 통한 특색 교과 편성 58
〈표 Ⅱ-26〉 체육ㆍ예술 및 선택 과목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 기재 사례 59
〈표 Ⅱ-27〉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실태 67
〈표 Ⅱ-28〉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이 인성ㆍ도덕성 발달에 유용한가에 대한 인식 68
〈표 Ⅱ-29〉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내실있는 운영 정도에 대한 인식 69
〈표 Ⅱ-30〉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향후 운영 방향 69
〈표 Ⅱ-31〉 초ㆍ중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함양해야 할 핵심 역량 71
〈표 Ⅱ-32〉 집중이수로 인한 학습 부담 경감 73
〈표 Ⅱ-33〉 집중이수가 학습의 질 제고에 기여했는가에 대한 교사 인식 73
〈표 Ⅱ-34〉 중학교 집중이수 적용 실태 74
〈표 Ⅱ-35〉 집중이수의 효과가 컸던 교과에 대한 학생 인식 75
〈표 Ⅲ-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필수 이수 단위 82
〈표 Ⅲ-2〉 개선안에서의 고등학교 교과(군)별 필수 이수 단위(안) 83
〈표 Ⅲ-3〉 2009 개정 교육과정과 개선안의 교과(군)별 최소 필수 이수 단위 비교 83
〈표 Ⅲ-4〉 일반 고등학교(자율 고등학교 포함) 단위 배당 기준표 개선(안) 84
〈표 Ⅲ-5〉 선택 과목의 계열별 예상 이수 단위 범위(안) 85
〈표 Ⅲ-6〉 진로별 수능시험 범위 및 이수 단위(안) 예시 88
〈표 Ⅲ-7〉 보통 교과 과목 편제표 개선(안) 89
〈표 Ⅲ-8〉 국어과 고등학교 과목 설계안 93
〈표 Ⅲ-9〉 수학과 고등학교 과목 설계안 98
〈표 Ⅲ-10〉 영어과 과목 간 위계도 102
〈표 Ⅲ-11〉 영어과 고등학교 과목 설계안 102
〈표 Ⅲ-12〉 사회과 고등학교 과목 설계안 107
〈표 Ⅲ-13〉 과학과 고등학교 과목 설계안 114
〈표 Ⅳ-1〉 핵심 역량에 대한 다양한 정의 예시 119
〈표 Ⅳ-2〉 해외 사례 및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핵심 역량 요소 123
〈표 Ⅳ-3〉 핵심 역량 요소 및 의미(안) 124
〈표 Ⅳ-4〉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방안(개요) 126
〈표 Ⅳ-5〉 뉴질랜드 교육과정 구조 127
〈표 Ⅳ-6〉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학교급별 목표에 나타난 핵심 역량 129
〈표 Ⅳ-7〉 핵심 역량을 반영 방식에 따른 장점, 쟁점 및 과제 130
〈표 Ⅳ-8〉 핵심 역량을 반영한 교육과정 총론의 구조와 내용 예시 133
〈표 Ⅳ-9〉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구조 135
〈표 Ⅳ-10〉 캐나다 퀘벡 주의 영어과 교육과정 137
〈표 Ⅳ-11〉 교과의 특성을 존중하는 방안 138
〈표 Ⅳ-12〉 각 교과에서 중점적으로 계발해야 할 핵심 역량 요소(예시) 139
〈표 Ⅳ-13〉 대만의 사회과 교육과정 목표에 반영된 핵심 역량 141
〈표 Ⅳ-14〉 호주 사회과('역사') 교육과정 문서의 구성 및 핵심 역량 반영 방식 142
〈표 Ⅳ-15〉 퀘벡 주의 사회과 교육과정 구조 144
〈표 Ⅴ-1〉 국가ㆍ사회적 요구 사항 변화 151
〈표 Ⅴ-2〉 범교과학습 주제의 편성ㆍ운영상의 문제점 153
〈표 Ⅴ-3〉 2009 개정 교육과정 범교과학습 주제의 중요도 미흡 및 교과 유사 중복 삭제 필요성 154
〈표 Ⅴ-4〉 미래 사회 전망에 따른 메가트랜드 166
〈표 Ⅴ-5〉 미래 사회 메가트랜드에 따른 범교과학습 주제 추출 169
〈표 Ⅴ-6〉 2009 개정 교육과정 범교과학습 주제의 조정(안) 170
〈표 Ⅴ-7〉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 체계 174
〈표 Ⅴ-8〉 영역별ㆍ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간 수업 시수 175
〈표 Ⅴ-9〉 우리나라와 일본의 초등학교 비교과 교육과정 수업 시수 비교 177
〈표 Ⅴ-10〉 우리나라와 일본의 초등학교 저학년 수업 시수 비교 178
〈표 Ⅴ-11〉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권장 및 필수 범교과학습 주제 182
〈표 Ⅴ-12〉 범교과학습 주제의 수업 시수 확보 방안 183
〈표 Ⅴ-13〉 범교과학습 주제의 학년별 수업 시수 배당 184
〈표 Ⅴ-14〉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수업 시수 및 특기 사항 내용 186
〈표 Ⅴ-15〉 학교생활기록부의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수업 시수 및 특기사항 개선 방안 예시 187
〈표 Ⅴ-16〉 학교생활기록부의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특기 사항 내용의 조정 방안(예시) 188
〈표 Ⅵ-1〉 영국의 학교교육을 통해 함양해야 할 바람직한 자질들 195
〈표 Ⅵ-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교급별 교육 목표 199
〈표 Ⅵ-3〉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중점'에 제시된 지침별 주제 비교 205
〈표 Ⅵ-4〉 교육과정 총론 문서 검토 결과와 개선 방안 223
[그림 Ⅱ-1] 자유학기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모형 50
[그림 Ⅱ-2] 자유학기 운영을 위한 중점모형 예시 51
[그림 Ⅱ-3] 자율과정 편성ㆍ운영의 중점모형 적용 예시 52
[그림 Ⅲ-1] 사회과 공통 과목 기본 단위수 및 선택 과목 이수 단위ㆍ과목수 (지리, 일반사회, 역사, 윤리 영역 포함.) 108
[그림 Ⅲ-2] 사회과 공통 과목 적정 대단원수 108
[그림 Ⅲ-3] 사회과 공통 과목 영역 간 내용 통합 정도 109
[그림 Ⅲ-4] 사회과 공통 과목-선택 과목-수능 비중 간의 관계 111
[그림 Ⅴ-1] 영국의 Whole Curriculum 개념도 158
[그림 Ⅴ-2] 범교과학습의 개념도 161
[그림 Ⅴ-3] '환경ㆍ에너지 교육' 주제에 따른 범교과학습 구성 163
[그림 Ⅴ-4] 범교과학습 주제 선정 과정 166
[그림 Ⅴ-5] 중학교 자유학기제에서의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의 개선안 (예시 1) 180
[그림 Ⅴ-6] 중학교 자유학기제에서의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의 개선안 (예시 2) 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