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고등교육 세계화 추진 현황 2
1. 외국 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유치 2
1) 외국 교육기관 유치 2
2) 외국대학 교육 프로그램 도입 8
2. 국내대학의 해외 진출을 통한 교육수출 13
1) 국내대학 해외 분교 설립 13
2) 교육과정 해외 수출 16
3. 외국인 유학생 유치 18
4. 환경 조성 및 여건 개선 26
1) 외국인 교수 채용 26
2) 영어 전용 강좌 실시 31
5. 세계화 비중 강화 32
II. 외국 사례 34
1. 외국 교육기관 유치 34
1) 싱가포르 34
2) 일본 36
3) 중국 36
4) 카타르 37
2. 외국 교육 프로그램 도입 : 싱가포르 38
3. 외국 분교 등에 대한 평가 기구 38
4. 호주의 외국 유학생 유치 관리 시스템 40
III. 고등교육 국제화의 의미 및 추진과정 41
1. 고등교육 국제화 의미와 추진 배경 41
2. 고등교육 국제화 정책 변천 과정 43
1) 문민정부 이전(1992년 이전) 43
2) 문민정부(1993년~1997년) 44
3) 국민의 정부(1998년~2002년) 45
4) 참여정부(2003년~현재) 46
IV. 고등교육 국제화의 문제점 51
1. 지식 이전 통한 경쟁력 제고 난관 51
2. 경쟁 격화에 따른 국내대학 기반 약화 53
3. 세계화 추진비용 상승, 유학·연수 수지 적자 개선 불가능 56
4. 교육수출, 재정난 타개와 부실화 59
5. 질 관리 방안 부재로 인한 피해 양산 60
6. 국내법의 무력화와 기준의 후퇴 61
V. 고등교육 세계화 방안 개선 방향 63
1. 교육재정 확충과 교육여건 개선 63
2. 양적 팽창 위주의 세계화 전략 수정 63
3. 세계화 비용 상승 학생 전가 부당 64
4. 세계화 관련 규제 완화 조치 재검토 65
5. 세계화 피해 방지 대책 마련 65
6. 정부의 관리·감독으로 교육수출 초기화과정 마련 66
7. 세계화 관련 법령의 정비 66
[부록 1] 한미 FTA 협정 교육분야 원문 및 해석본(2007년 국정감사 요청자료) 68
[부록 2] 국내·외 교육·연구기관 유치 원칙 77
[부록 3] 고등교육 국제화 관련 법령 조항 78
[부록 4] UNESCO/OECD 고등교육 질 보장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 요약(2005년 10월 최종본) 86
[부록 5] 국제화 관련 대학평가 지표 91
판권기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