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태제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7
1) CUTIS와 NCIC 통합 방안 연구 및 통합시스템 구축 27
2) 국내외 교육과정 정보 동향 분석 27
3) 세계 16개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학제와 교육과정 정보 DB 개발 27
3. 연구 방법 28
1) 문헌 연구 28
2) 관계 전문가 협의회 및 수요자 요구 분석 28
3) 워크샵 28
4) CUTIS와 NCIC 통합시스템 구축 및 세계의 교육과정 국제 비교 콘텐츠 구성 및 연구 결과 DB화 28
II. 교육과정정보서비스(CUTIS) 개선 29
1. CUTIS 분석 31
가) 페이지 구성 35
나) CUTIS 자료 분석 39
2. 통합사이트 NCIC의 신규 메뉴 48
III. 교육과정의 국제 비교 55
1.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 총론 정보 57
1) 네덜란드 76
2) 뉴질랜드 81
3) 대만 97
4) 대한민국 107
5) 독일(베를린) 115
6) 미국(켈리포니아) 124
7) 스웨덴 137
8) 싱가폴 141
9) 영국 153
10) 인도 165
11) 일본 170
12) 중국 187
13) 캐나다 194
14) 프랑스 202
15) 핀란드 210
16) 호주 224
17) 홍콩 236
2. 교육과정의 국제 비교 : 주요 인벤토리 중심으로 249
1) NCIC의 인벤토리 구조 및 교육과정 국제 비교 기능 249
2) 표준 인벤토리에 따른 교육과정 국제 비교 사례 258
IV. 결론 및 정책 제언 265
1. 요약 및 결론 267
교육과정정보서비스(CUTIS) 개선 267
교육과정의 국제 비교 268
2. 정책 제언 279
참고문헌 283
〈표 II-1-1〉 CUTIS의 서비스 개요 33
〈표 II-1-2〉 교육과정 세부항목 35
〈표 II-1-3〉 교과서 세부항목 36
〈표 II-1-4〉 주5일수업제 하위메뉴 39
〈표 II-1-5〉 CUTIS[교육과정] 메뉴 게시물 수량 39
〈표 II-1-6〉 교육과정-공지사항의 게시물 유형과 예시 게시물 수량 40
〈표 II-1-7〉 교육과정-자료실 게시물 유형과 예시 41
〈표 II-1-8〉 교육과정-구교육과정 원문자료실 자료 유형 45
〈표 II-1-9〉 NCIC 교육과정 추가 탑재 대상 46
〈표 II-1-10〉 100대교육과정-자료실 게시물 유형, 예시 47
〈표 II-1-11〉 주5일수업제-자료실의 게시물 유형, 예시 48
〈표 II-2-1〉 NCIC의 신규 게시판과 구 CUTIS 메뉴와의 관련 49
〈표 II-2-2〉 업로드 자료 목록표의 일부 49
〈표 III-1-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세계 교육과정 총론 보완 방향 58
〈표 III-1-2〉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세계 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 구축 현황 59
〈표 III-1-3〉 네덜란드 교육과정 소개 웹 화면의 메뉴 구성 78
〈표 III-1-7〉 뉴질랜드의 교육과정 홈페이지 구성 83
〈표 III-1-8〉 뉴질랜드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 및 문서 체계 92
〈표 III-1-9〉 뉴질랜드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영역 및 문서 체계 93
〈표 III-1-10〉 뉴질랜드 중학교 교육과정의 영역 및 문서 체계 95
〈표 III-1-11〉 뉴질랜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영역 및 문서 체계 96
〈표 III-1-12〉 대만 교육부 홈페이지 메뉴(하위메뉴 및 내용) 97
〈표 III-1-13〉 대만 유치원 교육과정 총론의 문서 체계 101
〈표 III-1-14〉 국가 수준 초중학교 총론 문서체계 103
〈표 III-1-15〉 초중학교 편제표 103
〈표 III-1-16〉 대만 고등학교 교육과정 '보통고등학교 교육과정 강요 총강 104
〈표 III-1-17〉 대만 고등학교(일반계) 편제표 105
〈표 III-1-18〉 대한민국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 및 문서 체계 109
〈표 III-1-19〉 대한민국 초등학교 편제표 111
〈표 III-1-20〉 대한민국 초등학교 문서체제 112
〈표 III-1-21〉 대한민국 중학교 연간 수업시수 113
〈표 III-1-22〉 대한민국 고등학교 연간 수업시수 114
〈표 III-1-23〉 대한민국 중·고등학교 문서체제 114
〈표 III-1-24〉 독일 베를린 교육과정 홈페이지 메인메뉴 항목 116
〈표 III-1-25〉 상단 메뉴 중 'Bildung : 교육'의 하위메뉴 117
〈표 III-1-26〉 독일 베를린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제표 122
〈표 III-1-27〉 독일 베를린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간시간표 123
〈표 III-1-28〉 독일 베를린 종합중학교 교육과정의 편제표 123
〈표 III-1-29〉 미국공통 교육과정 웹사이트 상단 메인메뉴 125
〈표 III-1-30〉 미국 캘리포니아 교육부 홈페이지 메뉴 구성 128
〈표 III-1-31〉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 구성 134
〈표 III-1-32〉 캘리포니아 초등학교 필수 교과목 및 내용 135
〈표 III-1-33〉 캘리포니아 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내용 136
〈표 III-1-34〉 고등학교 졸업 필수 요건 137
〈표 III-1-35〉 스웨덴 교육과정 총론 138
〈표 III-1-36〉 싱가포르의 교육과정 홈페이지 구성 143
〈표 III-1-37〉 싱가포르 유치원 교육과정 146
〈표 III-1-38〉 싱가포르 초등학교 1학년-4학년 교과별 수업 시수 147
〈표 III-1-39〉 싱가포르 초등학교 5학년-6학년 교과별 주당 시수 148
〈표 III-1-40〉 싱가포르 초등학교 수준의 문서체계 149
〈표 III-1-41〉 싱가포르 중등학교 교육과정 시수... 150
〈표 III-1-42〉 싱가포르 중학교 1학년과 2학년 '일반 실업계' 151
〈표 III-1-43〉 싱가포르 중학교 3학년과 4학년 '특별&속성' 151
〈표 III-1-44〉 싱가포르 중학교 3학년~5학년 '일반 인문계' 152
〈표 III-1-45〉 싱가포르 중학교 3학년과 4학년 '일반 실업계' 152
〈표 III-1-46〉 싱가포르 대학예비/고등학교 교육과정 필수과목 152
〈표 III-1-47〉 싱가포르 교육과정 문서체제 153
〈표 III-1-48〉 The school curriculum의 내용 구성 155
〈표 III-1-49〉 The school curriculum의 메뉴 구성 155
〈표 III-1-50〉 영국 취학전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영역, 문서 체계 159
〈표 III-1-51〉 영국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서 체계 162
〈표 III-1-52〉 영국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서 체계 164
〈표 III-1-53〉 인도의 교육과정 홈페이지 구성 166
〈표 III-1-54〉 인도 중학교 편제표 168
〈표 III-1-55〉 인도 중학교 교과시간 169
〈표 III-1-56〉 인도 후기중등학교 편제표 169
〈표 III-1-57〉 MEXT의 홈페이지 메뉴 구성 171
〈표 III-1-58〉 MEXT의 교육 메뉴의 하위 메뉴 172
〈표 III-1-59〉 일본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 및 문서 체계 175
〈표 III-1-60〉 일본 유치원 교육과정의 문서 체계 177
〈표 III-1-61〉 일본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제표 178
〈표 III-1-62〉 일본의 초등학교 교육과정 문서체제 179
〈표 III-1-63〉 일본 중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181
〈표 III-1-64〉 일본 중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181
〈표 III-1-65〉 일본의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183
〈표 III-1-66〉 일본의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184
〈표 III-1-67〉 중국 교육부 홈페이지 메뉴 구성 188
〈표 III-1-68〉 중국 유치원 교육과정 문서 체제 192
〈표 III-1-69〉 중국의 초·중학교 교육과정 9개 학년 교과 편제표 193
〈표 III-1-70〉 중국 보통고등학교 편제표 194
〈표 III-1-71〉 캐나다 교육과정 소개 웹 화면의 메뉴 구성 196
〈표 III-1-72〉 유치원 교육과정의 문서체계 199
〈표 III-1-73〉 유치원의 교육목표 200
〈표 III-1-74〉 캐나다 온타리오주 초등학교 편제표 200
〈표 III-1-75〉 캐나다 고등학교 필수 교과목 201
〈표 III-1-76〉 프랑스 교육부 홈페이지 웹 화면의 메뉴 구성 204
〈표 III-1-14-2〉 프랑스 유치원 교육과정의 체계 208
〈표 III-1-14-3〉 프랑스 초등학교 편제표- 1,2(CP, CE1) 학년 209
〈표 III-1-14-4〉 프랑스 초등학교 편제표- 3,4,5(CE2, CM1, CM2) 학년 209
〈표 III-1-14-5〉 프랑스 중학교 편제표- 1학년 210
〈표 III-1-80〉 핀란드 국가교육청 홈페이지 메뉴 구성 211
〈표 III-1-81〉 핀란드 교육과정 소개항목 'EDUCATION'의 하위메뉴 구성 212
〈표 III-1-82〉 핀란드 유치원 핵심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영역, 문서 체계 215
〈표 III-1-83〉 핀란드 종합학교 편제표... 217
〈표 III-1-84〉 핀란드 기초교육 교육과정의 문서 체계 218
〈표 III-1-85〉 핀란드 청소년교육을 위한 일반계 고등학교 편제표 221
〈표 III-1-86〉 성인교육을 위한 일반계 고등학교 편제표 221
〈표 III-1-87〉 핀란드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서 체계 222
〈표 III-1-88〉 ACARA의 기본 메뉴 224
〈표 III-1-89〉 Curriculum의 세부내용 226
〈표 III-1-90〉 General capabilities의 세부내용 227
〈표 III-1-91〉 호주 학년별 과목 시수율 232
〈표 III-1-92〉 호주 교육과정 문서체제 234
〈표 III-1-93〉 호주 국가 영어과 국가 교육과정 문서체계 235
〈표 III-1-94〉 홍콩 교육부 홈페이지 메뉴 237
〈표 III-1-95〉 유치원 교육과정 '취학전 교육과정 지침' 243
〈표 III-1-96〉 홍콩 초중학교 편제표 245
〈표 III-1-97〉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총론 247
〈표 III-1-98〉 홍콩 고등학교 편제표 248
〈표 III-2-1〉 원문, 표준 인벤토리에 의한 교육과정 정보 구조(IA)의 비교 249
〈표 III-2-2〉 NCIC의 표준인벤토리 중 총론 항목 250
〈표 III-2-3〉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세계 교육과정 17개 국가의 총론 문서의 존재 254
〈표 III-2-4〉 세계 각국 교육과정 총론 문서 및 총론 부분의 명칭 254
〈표 III-2-5〉 세계17개국 학제 : 학교급별 학년 범위 비교 258
〈표 III-2-6〉 세계17개국의 학사력 260
〈표 III-2-7〉 세계17개국 의무교육기간과 해당 학교급 261
〈표 III-2-8〉 NCIC에 제시된 세계17개국의 교육시간(수업일수, 연간 수업시수) 262
[그림 II-1-1] CUTIS 분석 및 NCIC 자료 통합 과정 32
[그림 II-1-2] 교육과학기술부 구 CUTIS 웹사이트 메인화면 32
[그림 II-1-3] 웹사이트 서비스 흐름 34
[그림 II-1-4] 교육과정-자료실 36
[그림 II-1-5] 교과서-공지사항 37
[그림 II-1-6] 100대교육과정-자료실 38
[그림 II-1-7] 주5일수업제-자료실, 주5일수업제 39
[그림 II-1-8] 교육과정-자료실... 43
[그림 II-1-9] 교육과정-자료실 '교육과정 개정' 관련 게시물 예시 44
[그림 II-1-10] 교육과정-자료실 '첨부파일명' 예시 44
[그림 II-1-11] 교육과정-자료실 '총론' 검색 결과 44
[그림 II-1-12] 'NCIC-우리나라 교육과정' 인벤토리 목록... 47
[그림 II-2-1] 통합에 따라 교육과정 자료실에 새로이 개설된 하위메뉴 :... 50
[그림 II-2-2] 통합에 따라 교육과정 자료실에 새로이 개설된 하위메뉴 :... 50
[그림 II-2-3] 통합에 따라 교육과정 자료실에 새로이 개설된 하위메뉴 :... 51
[그림 II-2-4] 통합에 따라 교육과정 자료실에 새로이 개설된 하위메뉴 :... 51
[그림 II-2-5] 통합에 따라 교육과정 자료실에 새로이 개설된 하위메뉴 :... 52
[그림 II-2-6] 통합에 따라 교육과정 자료실에 새로이 개설된 하위메뉴 : 성취기준 52
[그림 II-2-7] 통합에 따라 교육과정 자료실에 새로이 개설된 하위메뉴 : 기타자료 53
[그림 III-1-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세계 교육과정] 화면 57
[그림 III-1-2] NCIC[교육과정 자료실] 세계 교육과정 원문 화면 58
[그림 III-1-3] 네덜란드 교육부 홈페이지 메인 화면 76
[그림 III-1-4] 네덜란드 교육과정 소개 웹 화면 77
[그림 III-1-5] 네덜란드 교육과정 소개 웹 화면에 있는 SNS 연계 메뉴 79
[그림 III-1-6] 네덜란드 교육과정 관련 문서 검색 기능 79
[그림 III-1-7] 네덜란드의 학제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 81
[그림 III-1-8] 뉴질랜드 교육과정 홈페이지 메인 화면 82
[그림 III-1-9] 뉴질랜드 교육과정 화면 89
[그림 III-1-10] key competencies.tki.org.nz의 홈페이지 첫화면 89
[그림 III-1-11] 뉴질랜드 교육과정 홈페이지 검색 기능 90
[그림 III-1-12] 뉴질랜드의 학제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 91
[그림 III-1-13] 대만 교육부 홈페이지 메인 화면 97
[그림 III-1-14] 대만 교육과정 홈페이지 교과, 범교과 활동 98
[그림 III-1-15] 대만 교육과정 홈페이지 특이사항은 검색기능 99
[그림 III-1-16] 대만 교육과정 홈페이지 교육 단위 키워드 검색 99
[그림 III-1-17] 대만의 학제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 100
[그림 III-1-18] 대한민국의 학제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 108
[그림 III-1-19] 독일 교육과정 제공 홈페이지 메인 화면 115
[그림 III-1-20] 검색기능을 활용하여 교육과정 116
[그림 III-1-21] 독일_베를린의 교육과정 관련 자료 제공 웹페이지 캡쳐 117
[그림 III-1-22] 독일_베를린의 하위메뉴 'Bildungswege(교육과정) 118
[그림 III-1-23] 하위메뉴 교육과정 캡쳐 118
[그림 III-1-24] Gymnasium : 고등학교 캡쳐화면 119
[그림 III-1-25] 독일 교육과정 정보 웹사이트의 특이사항 120
[그림 III-1-26] 독일의 학제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 121
[그림 III-1-27] 미국 공통 교육과정 교육 사이트 캡쳐 125
[그림 III-1-28] 표준교육과정자료를 PDF파일 126
[그림 III-1-29] 'Common Standards' 상세 내용 126
[그림 III-1-30] 현재 미국의 공통 교육과정을 채용한 주를 알려줌 127
[그림 III-1-31] 미국 교육과정 사이트 특이사항 127
[그림 III-1-32] 캘리포니아 교육부의 교육과정제공 홈페이지 첫 화면 128
[그림 III-1-33] 메뉴 : Curriculum Resources 캡쳐 129
[그림 III-1-34] Curriculum Frameworks & Instructional Materials 캡쳐화면 130
[그림 III-1-35] 교육과정 홈페이지 검색기능 130
[그림 III-1-36] 교육과정 홈페이지 상세 검색 기능 131
[그림 III-1-37] 교육과정 홈페이지 텍스트 검색 기능 131
[그림 III-1-38] 교육과정 홈페이지 대표 메뉴 트리형식 132
[그림 III-1-39] 미국(캘리포니아) 학제와 교육과정 133
[그림 III-1-40] 스웨덴의 교육과정 제공 홈페이지 첫화면 137
[그림 III-1-41] 스웨덴 교육과정 웹사이트 특이사항 141
[그림 III-1-42] 싱가포르의 교육과정 홈페이지 첫화면 142
[그림 III-1-44] 싱가포르의 학제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 145
[그림 III-1-45] 영국의 교육부 홈페이지 첫화면 154
[그림 III-1-46] 영국 교육과정 홈페이지 첫 화면 154
[그림 III-1-47] 영국 교육과정 웹사이트 특이사항 :... 156
[그림 III-1-48] 영국 교육과정 웹사이트 특이사항 :... 156
[그림 III-1-49] 영국 교육과정 웹사이트 특이사항 : 검색 기능 157
[그림 III-1-50] 영국의 학제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 158
[그림 III-1-51] 인도의 교육과정 홈페이지 첫 화면 165
[그림 III-1-52] 인도의 학제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 168
[그림 III-1-53] MEXT 홈페이지 첫화면 170
[그림 III-1-54] 검색기능 예시 173
[그림 III-1-55] 일본의 학제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 174
[그림 III-1-56] 중국 교육부 홈페이지 첫화면 187
[그림 III-1-57] 중국 대학의 영어강의 목록 190
[그림 III-1-58] 검색기능 이용 예시 190
[그림 III-1-59] 중국의 학제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 191
[그림 III-1-60] 캐나다 교육부 메인화면 195
[그림 III-1-61] 캐나다 교육과정 소개 웹 화면 195
[그림 III-1-62] 검색 기능 활용 그림 196
[그림 III-1-63] 자주 조회된 키워드 모음 화면 197
[그림 III-1-64] 캐나다(온타리오주) 학제와 교육과정 198
[그림 III-1-65] 프랑스 교육부 사이트 홈화면 203
[그림 III-1-66] 프랑스 교육부 웹사이트의 SNS연계 205
[그림 III-1-67] 프랑스 교육부 웹사이트의 검색창 206
[그림 III-1-67-1] 프랑스의 학제와 교육과정 207
[그림 III-1-68] 핀란드 국가교육청 홈페이지 메인 화면 210
[그림 III-1-69] 교육과정 제공 항목 'EDUCATION' 211
[그림 III-1-70] 핀란드의 학제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 214
[그림 III-1-71] 퀸즐랜드 224
[그림 III-1-72] ACARA(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 225
[그림 III-1-73] 홈페이지의 메뉴 구성 특이사항 : 안내 동영상 상영 228
[그림 III-1-74] 범교과 활동 메뉴 228
[그림 III-1-75] 영역별 트리 구조 제시 자료 검색 229
[그림 III-1-76] 홈페이지의 메인 검색바 229
[그림 III-1-77] 호주 교육부 홈페이지 특이사항 : 검색 기능 230
[그림 III-1-78] 호주의 학제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 231
[그림 III-1-79] 홍콩 교육부 홈페이지 메인화면 236
[그림 III-1-80] 유치부, 초등, 중등 교육의 학교급별 교육과정 제공 페이지 238
[그림 III-1-81] '교육과정, 참고자료, 세미나/워크숍 자료, 가장 최근 뉴스' 제공페이지 238
[그림 III-1-82] '기본 교육과정, 주요 영역 교육과정, 초등 교육 과정의 연구자료'... 239
[그림 III-1-83] 'Basic Education Curriculum Guide, Key Learning Areas/Curriculum... 239
[그림 III-1-84] 상세 검색 페이지 240
[그림 III-1-85] 상세 검색 페이지 240
[그림 III-1-86] 홍콩의 학제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 242
[그림 III-2-1] [세계 교육과정] 국제 비교 검색 결과 화면...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