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 서론 3
가. 우리나라의 가계통신비, OECD 2위 4
나. 우리나라 선불폰 시장 7
1. 선불폰이란 ? 7
2. 선불폰 누가 사용하고 있나 ? 7
3. 방송통신위원회 "선불폰" 활성화 추진 현황 8
II. 본론 10
가. 세계적 추세인 선불폰 시장에 따라가지 못하는 우리나라. 12
나. 현재 우리나라 선불폰 시장 무엇이 문제인가? 15
1. 복잡한 가입 및 재충전 절차 15
2. 오히려 더 비싼 선불 요금 18
3. 제한된 부가 서비스 25
4. 번호이동의 제약 27
다. 선불폰, 후불폰 보다 좋은점은 무엇인가? 29
III. 결론 32
가. 죽어있는 선불폰 시장을 활성화 시킨 미국사례와 우리나라가 앞으로 개선시킬 방향 34
1. 미국의 사례 34
2. 개선방향 36
나. 선불폰 도입으로 인한 기대효과 어떤 것들이 있을까? 39
다. 맺음말 41
〈참고자료1〉 우리나라의 선불폰과 후불폰 구현방식 차이 44
〈참고자료2〉 선불요금제 활성화방안 과제별 추진일정 46
〈참고자료3〉 선불요금제 관련 설문조사 결과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