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 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4
가. 담화 수준의 영어 쓰기 지도를 위한 학습자 능력 파악 필요 14
나. 의미ㆍ기능 중심 접근법을 통한 학생 쓰기 분석 필요 14
2. 연구의 목적 15
가. 담화 중심 학습자 작문 분석 15
나. 의미ㆍ기능 중심 영어 쓰기 지도 방향 모색 15
3. 연구 내용과 방법 16
(1) 선행연구 및 NEAT 쓰기 문항유형 분석 16
(2) 쓰기 분석을 위한 기본틀 개발 16
(3) 답안 표본 추출 16
(4) 학습자 쓰기 분석 17
(5) 영어 쓰기 교수·학습 방향 제시 17
Ⅱ. 선행 연구 18
1. 영어 쓰기 교수ㆍ학습 19
2. 담화중심 영어 쓰기 지도 20
Ⅲ. 연구 결과 23
1. 분석 방법 24
가. NEAT 쓰기 문항유형 분석 24
나. 분석틀 개발 29
2. 분석 결과 43
가. 일상생활에 관한 글쓰기 43
나. 자기 의견 쓰기 52
다. 편지 쓰기 67
라. 그림 묘사 및 추론하여 글쓰기 80
Ⅳ. 요약 및 제언 90
1. 결과 요약 91
가. 연구의 목적 91
나.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91
다. 연구 결과 92
2. 제언 95
가. 고등학교 영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 개선 95
나. 효과적인 쓰기 수업을 위한 교육 여건 조성 97
참고문헌 100
ABSTRACT 102
판권기 2
[표 Ⅲ-1] NEAT 쓰기 문항유형 24
[표 Ⅲ-2] 의미ㆍ기능의 형성과 언어 자료 30
[표 Ⅲ-3] ‘일상생활에 관한 글쓰기’의 분석틀 35
[표 Ⅲ-4] ‘자기 의견 쓰기’의 분석틀 37
[표 Ⅲ-5] ‘편지 쓰기’의 분석틀 39
[표 Ⅲ-6] ‘그림 묘사 및 추론하여 글쓰기’의 분석틀 41
[표 Ⅲ-7] 권유하기에 사용된 표현들 75
[표 Ⅲ-8] 권유하기에 사용된 다른 표현들 75
[그림 Ⅲ-1] 지속적 주제 (constant theme) 33
[그림 Ⅲ-2] 주제의 진전 (thematic progress)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