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2
가. 연구 내용 22
나. 연구 방법 24
Ⅱ.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운영실태 분석 27
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개요 28
2.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운영 결과 32
3. 교육과학기술부 CUTIS와의 통합 34
가. 통합의 경위 34
나. CUTIS의 분석 결과 및 자료 통합 방안 36
4. 교육과정 정보 공유 실태에 관한 조사 43
가. 설문조사의 개요 43
나. 설문 조사 결과 분석 44
5. 현행 운영에서 나타난 NCIC의 문제점 및 개선 사항 56
Ⅲ. 국내외 주요 교육과정 정보 서비스 운영 현황 60
1. 우리나라의 타 기관 교육과정 정보 서비스 61
가.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정 정보 61
나.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정보 72
2.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 정보 서비스 91
가. 유럽연합 유리디스(Eurydice) 92
나. 영국 INCA(www.inca.org.uk) 95
다. 미국 교육과정 정보 웹사이트 98
라. 영국 교육과정 정보 웹사이트 106
마. 호주 교육과정 정보 제공 웹사이트 110
3. 국내외 교육과정 정보 서비스가 주는 시사점 115
가. 국내 교육과정 서비스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15
나. 외국의 교육과정 서비스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18
Ⅳ.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운영 방안 123
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운영의 필요성 123
가.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전망과 과제 124
2.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운영체제 127
가. 미래 모델 127
나. 시스템의 개요 128
3.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중장기 과제 130
가. 국가 교육과정 정보 DB의 전문화 131
나. 교육과정 정보 종합 관리 시스템 구축 133
다.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홈페이지의 서비스 확충 134
라. 교육과정 정보 서비스의 국제화 139
4.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예산 지원 방안 144
가. 타기관 사업의 예산 지원 사례: KEDI 교육통계센터의 발전사례 145
나.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예산 확보 방안 146
5.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운영 조직 개선 방안 153
가. 연구(기본) 과제 팀 단위 조직 153
나. 국가교육과정정보위원회 155
다. 교육과정정보연구실 159
라.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162
마.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운영을 위한 조직 비교 165
6.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활용 방안 167
가.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위상별 활용 방안 167
나.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사용자별 활용 방안 176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182
1. 요약 및 결론 183
2. NCIC 운영방안의 실효화를 위한 정책 제언 199
방안 1. 국가, 지역, 학교 교육과정 정보의 개선 체계 구축 201
방안 2.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운영 체계 강화 204
방안 3. 교육과정 DB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 206
방안 4. 웹서비스의 성능 강화를 통한 사용자의 만족도 제고 209
방안 5.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홍보 확대 210
참고문헌 213
ABSTRACT 217
[부록] 교육과정 정보 공유의 현황 및 의견조사 222
판권기 2
[표 Ⅱ-1-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국문 사이트 DB 구축 현황 28
[표 Ⅱ-2-1] 2012년 1월 1일~2012년 10월 9일까지의 NCIC 방문수 요약 33
[표 Ⅱ-3-1] CUTIS와 NCIC의 통합 일정 35
[표 Ⅱ-3-2] CUTIS의 서비스 이슈 및 NCIC 해당 여부 분석 36
[표 Ⅱ-4-1] 설문 조사 응답자 배경변인 43
[표 Ⅱ-4-2]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접속 경로 순위 44
[표 Ⅱ-4-3] 교육과정 정보 제공 웹사이트 인식 및 활용 정도 45
[표 Ⅱ-4-4] 교육과정 정보 제공 웹사이트 이용 빈도 46
[표 Ⅱ-4-5] 외국 교육과정 이용 매체 순위 47
[표 Ⅱ-4-6] 외국 교육과정 정보 제공 웹사이트 인식 여부 47
[표 Ⅱ-4-7] 외국 교육과정 정보 입수 경로 48
[표 Ⅱ-4-8] 외국 교육과정 정보 제공 웹사이트 인식 정도 49
[표 Ⅱ-4-9] 교육과정 정보 습득 목적 49
[표 Ⅱ-4-10] 가장 필요한 교육과정 정보 -메뉴별 우선 순위(교육청) 50
[표 Ⅱ-4-11] 가장 필요한 교육과정 정보 -메뉴별 우선 순위(학교) 51
[표 Ⅱ-4-12] 교육과정 정보 웹사이트 중요도에서의 우선 순위 51
[표 Ⅱ-4-13] 교육과정 정보가 필요한 시기(교육청) 52
[표 Ⅱ-4-14] 교육과정 정보가 필요한 시기(학교) 52
[표 Ⅱ-4-15] NCIC와 교육청과의 협력 방안 53
[표 Ⅱ-4-16] NCIC와 학교와의 협력 방안 54
[표 Ⅱ-4-17] NCIC 발전 방안 : 현재 메뉴의 보강 및 확충 54
[표 Ⅱ-4-18] NCIC 발전 방안: 신규 메뉴 55
[표 Ⅱ-4-19] 기타 NCIC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 56
[표 Ⅲ-1-1] CUTIS의 서비스 개요 61
[표 Ⅲ-1-2] CUTIS 교육과정 세부항목 63
[표 Ⅲ-1-3] 교과서 세부항목 64
[표 Ⅲ-1-4] 주5일수업제 하위메뉴 65
[표 Ⅲ-1-5] CUTIS [교육과정] 메뉴 게시물 수량 66
[표 Ⅲ-1-6] 교육과정-공지사항의 게시물 유형과 예시 게시물 수량 66
[표 Ⅲ-1-7] 교육과정-자료실 게시물 유형과 예시 67
[표 Ⅲ-1-8] 교육과정-구교육과정 원문자료실 자료 유형 69
[표 Ⅲ-1-9] NCIC 교육과정 추가 탑재 대상 71
[표 Ⅲ-1-10] 100대교육과정-자료실 게시물 유형, 예시 71
[표 Ⅲ-1-11] 주5일수업제-자료실의 게시물 유형, 예시 71
[표 Ⅲ-1-12] 강원도 교육과정 제공 메뉴 72
[표 Ⅲ-1-13] 경기도 교육과정 제공 웹페이지의 좌측 메뉴 73
[표 Ⅲ-1-14] 교육과정 길라잡이의 세부 구성 74
[표 Ⅲ-1-15] 경상남도교육청 교육과정 제공 메뉴 75
[표 Ⅲ-1-16] 경북교육포털서비스 메인화면 76
[표 Ⅲ-1-17] ‘교육과정소개’ 메뉴구성 78
[표 Ⅲ-1-18] ‘학교교육과정’ 메뉴구성 78
[표 Ⅲ-1-19]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 제공 메뉴 80
[표 Ⅲ-1-20] 부산교육과정정보센터 메뉴 구성 81
[표 Ⅲ-1-21] 서울특별시 교육과정 웹페이지 메뉴 구성 83
[표 Ⅲ-1-22] 울산광역시 교육청 교육과정 제공 메뉴와 주요 내용 84
[표 Ⅲ-1-23] 교육과정 제공 메뉴 85
[표 Ⅲ-1-24] 교육과정기획과 세부사항 86
[표 Ⅲ-1-25] 전라남도교육청 교육과정 제공 메뉴 87
[표 Ⅲ-1-26] 전라북도교육청 교육과정 제공 메뉴 87
[표 Ⅲ-1-27] 교육과정 제공 메뉴와 주요 내용 89
[표 Ⅲ-1-28] 충청북도 교육청 교육과정 제공 메뉴와 주요 내용 91
[표 Ⅲ-2-1] Eurypedia의 메뉴구성 93
[표 Ⅲ-2-2] INCA의 홈페이지 구성 96
[표 Ⅲ-2-3] Country Archives 세부 구성 97
[표 Ⅲ-2-4] 미국 공통 교육과정 웹사이트 상단 메인메뉴 구성 99
[표 Ⅲ-2-5] 미국 캘리포니아 교육부 홈페이지 메뉴 구성 102
[표 Ⅲ-2-6] The school curriculum의 내용 구성 107
[표 Ⅲ-2-7] The school curriculum의 메뉴 구성 108
[표 Ⅲ-2-8] ACARA의 기본 메뉴 112
[표 Ⅲ-2-9] Curriculum의 세부내용 112
[표 Ⅲ-2-10] General capabilities의 세부내용 113
[표 Ⅲ-3-1]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웹사이트 분석 115
[표 Ⅲ-3-2] 세계 교육과정 정보 제공 웹사이트 분석 118
[표 Ⅲ-3-3] 세계 교육과정 정보제공 웹사이트 120
[표 Ⅳ-1-1] 국가 교육과정 정보 공유 시스템의 필요성 124
[표 Ⅳ-1-2]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연도별 발전 추이 125
[표 Ⅳ-3-1] NCIC의 중장기과제-우리나라 및 지역.학교 교육과정 DB 구축대상 131
[표 Ⅳ-3-2] NCIC의 중장기과제-세계 교육과정 DB 구축대상 133
[표 Ⅳ-3-3] 교육과정 국제화를 위한 지표: NCIC의 표준 인벤토리 사례 141
[표 Ⅳ-3-4] 일반 교육지표 중 교육과정 관련 내용의 예: KEDI의 핵심교육지표 142
[표 Ⅳ-3-5] 교육과정 비교 자료의 예: 세계17개국 학제-학교급별 학년 범위 비교 143
[표 Ⅳ-4-1] 주요 기관의 지식 관련 정보 서비스 운영 개요 144
[표 Ⅳ-4-2] KEDI 교육통계사업의 예산 변화과정(1997~2004년) 145
[표 Ⅳ-4-3] KEDI 교육통계사업의 예산 변화과정(2005~2012년) 145
[표 Ⅳ-4-4] NCIC의 향후 예산 지원 방안 151
[표 Ⅳ-5-1] 2012년 KICE 원내 위원회 현황 156
[표 Ⅳ-5-2]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운영을 위한 조직 비교 165
[표 Ⅳ-6-1] 원문, 표준 인벤토리에 의한 교육과정 정보 구조(IA)의 비교 169
[표 Ⅴ-2-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의 교육과정 원문 정보 취득 경로의 체계화 2011~2012 202
[그림 Ⅱ-1-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NCIC 메인화면 29
[그림 Ⅱ-1-2] 우리나라 교육과정 DB구조 30
[그림 Ⅱ-1-3] NCIC에서 제공되는 지역.학교 교육과정 30
[그림 Ⅱ-1-4] NCIC에서 제공되는 교육과정 자료실 31
[그림 Ⅱ-1-5] NCIC에서 제공되는 NCIC소개 31
[그림 Ⅱ-2-1] 2012년 1월 1일~2012년 10월 9일까지의 NCIC 방문수 32
[그림 Ⅱ-2-2] 2011년 1월 1일~2011년 12월 31일까지의 NCIC 방문수 32
[그림 Ⅱ-3-1] NCIC 기초연구에서 전망한 유관 기관 정보 서비스 통합 방안 34
[그림 Ⅱ-3-2] CUTIS 분석 및 NCIC 자료 통합 과정 38
[그림 Ⅱ-3-3] 통합에 따라 교육과정 자료실에 새로이 개설된 하위메뉴: 관련 법령 39
[그림 Ⅱ-3-4] 통합에 따라 교육과정 자료실에 새로이 개설된 하위메뉴 : 교육과정 정책자료 40
[그림 Ⅱ-3-5] 통합에 따라 교육과정 자료실에 새로이 개설된 하위메뉴 : 주5일 수업제 41
[그림 Ⅱ-3-6] 통합에 따라 교육과정 자료실에 새로이 개설된 하위메뉴 : 우수학교 우수사례 41
[그림 Ⅱ-3-7] 통합에 따라 교육과정 자료실에 새로이 개설된 하위메뉴 : 연수·워크숍 42
[그림 Ⅱ-3-8] 통합에 따라 교육과정 자료실에 새로이 개설된 하위메뉴 : 성취기준 42
[그림 Ⅱ-3-9] 통합에 따라 교육과정 자료실에 새로이 개설된 하위메뉴 : 기타자료 43
[그림 Ⅱ-5-1] 인벤토리가 다수 펼쳐졌을 때 창 크기 58
[그림 Ⅱ-5-2] 인벤토리 창 크기 확장한 화면 58
[그림 Ⅱ-5-3] 세계 교육과정의 인벤토리 탐색 중 수정 요청 사항 59
[그림 Ⅲ-1-1] CUTIS 웹사이트 서비스 흐름 63
[그림 Ⅲ-2-1] Eurydice 홈페이지 화면 92
[그림 Ⅲ-2-2] Eurypedia 지도형식 국가별 교육과정 선택 항목 93
[그림 Ⅲ-2-3] Eurypedia의 Category Cloud 94
[그림 Ⅲ-2-4] Eurypedia 검색: ‘Topics’ 항목을 이용 94
[그림 Ⅲ-2-5] Eurypedia 검색: ‘Countries’ 항목을 이용한 검색 95
[그림 Ⅲ-2-6] 2008년 유리디스 검색 화면 95
[그림 Ⅲ-2-7] INCA 웹사이트 화면 96
[그림 Ⅲ-2-8] INCA 사이트 검색 기능 98
[그림 Ⅲ-2-9] 미국 공통 교육과정 웹사이트 화면 99
[그림 Ⅲ-2-10] 미국 공통 교육과정 웹사이트 ‘Common Standards’ 상세 내용 100
[그림 Ⅲ-2-11] 미국 공통 교육과정 웹사이트 표준교육과정자료 PDF파일 제공 100
[그림 Ⅲ-2-12] 현재 미국의 공통 교육과정을 채용한 주를 알려줌 102
[그림 Ⅲ-2-13] 미국 공통 교육과정 웹사이트 특이사항 101
[그림 Ⅲ-2-14] 캘리포니아 교육부의 교육과정제공 홈페이지 첫 화면 102
[그림 Ⅲ-2-15] Curriculum Frameworks & Instructional Materials 103
[그림 Ⅲ-2-16] 교육과정 홈페이지 SNS 연동 서비스, 텍스트 사이즈 선택 서비스 104
[그림 Ⅲ-2-17] 교육과정 홈페이지 상세 검색 기능 104
[그림 Ⅲ-2-18] 교육과정 홈페이지 텍스트 검색 기능 105
[그림 Ⅲ-2-19] 교육과정 홈페이지 대표 메뉴 트리형식 105
[그림 Ⅲ-2-20] 영국의 교육부 홈페이지 첫화면 106
[그림 Ⅲ-2-21] 영국 교육과정 홈페이지 첫 화면 107
[그림 Ⅲ-2-22] 영국 교육과정 웹사이트 특이사항 109
[그림 Ⅲ-2-23] 영국 교육과정 웹사이트 특이사항 : 공식 발표 원문 제공 및 관련 서비스 제공 109
[그림 Ⅲ-2-24] 영국 교육과정 웹사이트 특이사항: 검색 기능 110
[그림 Ⅲ-2-25] 퀸즐랜드주 교육과정 정보 사이트 110
[그림 Ⅲ-2-26] ACARA(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 메인화면 111
[그림 Ⅳ-1-1] 할인율 변화에 따른 NCIC 구축의 현재가치와 편익 비용 비율의 변화 125
[그림 Ⅳ-1-2] NCIC 비전 126
[그림 Ⅳ-2-1] 국가 교육과정 정보 공유 시스템의 미래(To-be) 모델 127
[그림 Ⅳ-2-2]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시스템의 IA 구현 129
[그림 Ⅳ-2-3]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영문 사이트 시스템의 IA 구현 130
[그림 Ⅳ-3-1] NCIC의 현 검색 기능 -키워드 검색, 상세 검색 135
[그림 Ⅳ-3-2] 현재 NCIC 커뮤니티서비스 -시·도 교육청 담당자 게시판 136
[그림 Ⅳ-3-3] NCIC의 중장기 과제: 커뮤니티 서비스 137
[그림 Ⅳ-3-4] NCIC의 현 개인화 서비스와 편의형 서비스 137
[그림 Ⅳ-3-5] NCIC의 중장기 과제: 지능형 정보서비스 138
[그림 Ⅳ-3-6] NCIC의 중장기 과제: 학교교육과정 업무지원 서비스 139
[그림 Ⅳ-3-7] [세계 교육과정] 국제 비교 검색 결과 화면 140
[그림 Ⅳ-3-8] NCIC 영문 사이트의 현재 사용자 기능 140
[그림 Ⅳ-4-1] 국고보조금, 특별교부금의 예산확보 및 결정 과정 148
[그림 Ⅳ-5-1] KICE내 연구(기본) 과제 팀 조직도 154
[그림 Ⅳ-5-2] KICE내 교육과정정보위원회 조직도 157
[그림 Ⅳ-5-3] KICE내 교육과정정보연구실 조직도 159
[그림 Ⅳ-5-4] KICE내 NCIC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조직도 162
[그림 Ⅳ-6-1] NCIC의 위상 167
[그림 Ⅳ-6-2] 교육과정 자료 센터로서의 장점 168
[그림 Ⅳ-6-3] 교육과정 층위별 교육과정 컨설팅 및 평가 개념도 172
[그림 Ⅳ-6-4] 교육과정 개발 시 NCIC를 통한 각계 의견 온라인 수렴 174
[그림 Ⅳ-6-5] 2009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컨설팅 요구 사항 175
[그림 Ⅳ-6-6] 홍콩 교육과정 사이트 중 용어 해설 예시 화면 177
[그림 Ⅳ-6-7] NCIC 검색창에 주제어를 입력하여 교육과정 내용 비교를 하는 화면 예시 179
[그림 Ⅴ-2-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의 교과목별 내용 체계와 e-book 교과서 목차와의 연계 화면(김진숙 외, 2011) 208
[그림 Ⅴ-2-2] 교육과정과 성취도 평가 문항의 팝업 연결 개념도 208
[그림 Ⅴ-2-3] 국가 교육과정 정보 공유 시스템의 DER 전략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