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발간사 / 박청웅
목차
제1편 수색구조 법령의 이해 / 최명신 5
제1절 개요 7
1. 법령 이해의 중요성 7
2. 수색구조 법제화의 배경 7
제2절 수색구조관련 법령 8
1. 국제법령 8
1. 국내법령 9
제2편 수색구조 국제규정 / 변혁철 15
국제표준 및 권고 17
제1절 정의 19
제2절 조직 20
1. 수색구조업무 20
2. 수색구조구역 21
3. 구조 조정센터와 구조 부조정센터 21
4. 수색구조업무 통신 22
5. 수색구조대 23
6. 구조대의 장비 23
제3절 협조 25
1. 국가간 협조 25
2. 다른 기관과의 협조 26
3. 정보의 전파 26
제4절 사전준비 27
1. 준비정보 27
2. 활동계획 28
3. 수색구조대 29
4. 훈련과 연습 29
5. 잔해 29
제5절 운영절차 29
1. 비상관련 정보 29
2. 비상단계 중 구조조정 센터를 위한 절차 30
3. 활동책임이 둘 이상의 체약국으로 확대되는 곳에서의 절차 32
4. 현장 책임당국의 절차 32
5. 구조조정센터의 절차 - 활동 종료와 중지 32
6. 사고 현장에서의 절차 33
7. 기장의 조난송신 Intercepting 절차 34
8. 수색 및 구조신호 35
9. 기록의 유지 35
국제항공해양수색구조 매뉴얼(Doc9731 IAMSA 매뉴얼) 37
제3편 항공 인적요인(Human Factor) / 정헌권 57
제1장 인적요인의 개념 59
제1절 항공기 사고의 3대 요인 59
제2절 인적요인의 특성 60
제2장 항공기 사고와 인적요인 65
제1절 회전의 항공기 사고분석 65
제3장 인적에러(Human Error) 67
제1절 인적에러 67
제2절 인적에러 발생 요인 68
제4장 인적에러 분석기법 89
제1절 스위스 치즈(Swiss Cheese)모델 89
제2절 인적요인 분류, 분석 시스템(HFACS) 93
참고문헌 97
제4편 항공기상 / 김한준 99
I. 항공 중요기상 및 예보 101
1. 항공기 결항 원인 102
2. 항공기 운항과 중요기상 102
3. 태풍 및 호우 103
4. 안개 104
5. 뇌우 112
6. 난류 114
II. 항공예보지원 시스템 116
1. 안개감시시스템 116
2. 시정예보시스템 117
3. 난류 예보 지원 시스템 117
4. 난류 및 착빙 예보 지원 시스템 118
5. 예·특보 발표 및 통보 준 자동화 120
III. 향후계획 121
제5편 항공 수색구조 / 김창근 123
제1장 개요 125
제1절 수색구조 의의 125
제2절 수색구조(SAR)체제 125
제2장 수색구조활동 단계 129
제1절 일반사항 129
제2절 사고경보(인식) 단계 129
제3절 초동조치 단계 131
제4절 계획수립 단계 136
제5절 수색실시 단계 147
제6절 상황종료 단계 165
제3장 수색구조 지원 166
제1절 기본 보급품 및 생존장비 166
제2절 훈련 169
참고문헌 170
제6편 항공사고 현장 대응 / 최연철 171
제1장 항공기의 이해 173
제1절 항공기의 구조 및 제원 173
제2절 항공기 사고의 현황 분석 173
제3절 항공기의 사용물질과 소방상 취약요인 175
제4절 항공기 화재의 유형별 대응방안 176
제5절 인명구조, 방수, 진입 178
제6절 화재진압 방어대책 179
제2장 항공안전관리 182
제1절 개요 182
제2절 항공안전관리의 중요성 182
제3절 안전과 관리 184
제4절 인적요소(Human Factors) 185
제3장 항공운항과 문화 188
제1절 개요 188
제7편 항공기 사고 조사 / 김재수 191
1. 항공사고조사 소개 195
2. 항공사고 현장에서 ARAIB대응 조치 196
3. 항공사고 현장에서의 안전 200
4. 항공사고 현장에서 잠재적 위험요소 209
5. 현장 보존은 왜 중요한가? 233
6. 외부 지원 요청 및 지원자 행동 237
7. 위험(Risk) vs 방어(Defences) 239
8. 결언 240
제8편 항공 수색구조 탐색장비 / 이충희 243
제1장 AS365N2정비교육 245
1. 제원 245
2. 연료계통 246
3. 유압계통 247
4. 엔진계통 248
5. 전기계통 249
6. 재질 250
7. tail unit 구성 251
8. main gearbox(M.G.B.) 252
9. flight control 이론 253
10. heating system 254
11. fuel drain system 255
제2장 항공구조 장비 256
1. 항공기 탑재장비 256
2. 탐색장비 및 구급장비 262
3. 통신장비 및 신호장비 265
항공기 정비에 관한 참고사항 267
제9편 항공통신 / 윤여철 269
제1장 항공관제 271
제1절 항공관제의 목적 271
제2절 항공관제기구 271
제3절 항공관제 기본절차 273
제2장 특별 사용 공간 281
제1절 금지공역(PROHIBITED AREA : P) 281
제2절 제한공역(RESTRICTED AREA : R) 283
제3절 위험공역(DANGEROUS AREA : D) 283
제4절 경계공역(ALERT AREA : A) 283
제5절 군사작전공역(MILITARY OPERATIONS AREA : MOA) 284
제3장 항공고정통신망(AFTN) 284
제1절 이용가능한 정보 284
제2절 비행계획 제출 284
제3절 비행계획수정 및 보고 286
제4절 항공기상 판독법 287
제4장 항공기 유도 294
제1절 사용시기 및 요령 294
제2절 헬기 지상 유도 수신호 295
제3절 헬기 수상 유도 수신호 302
참고문헌 307
제10편 항공기 구조 및 이해 / 이동준 309
제1절 항공기의 이해 311
1. 항공기의 정의 311
2. '항공기'와 '비행기' 313
3. 고정익 항공기와 회전익 항공기 313
4. 항공기의 엔진 315
제2절 항공기 구조 318
1. 항공기에 작용하는 힘 4 가지 318
제3절 회전익항공기 구조 326
1. 회전익 항공기의 특성 326
제4절 항공기 명명법 333
1. 개요 333
2. 미국식 명명법 333
3. 구(舊)소련 식 명명법 336
제11편 항공정보 / 신동호 339
항공정보업무 조직 342
항공고시보(NOTAM) 344
항공정보간행물 보충판[AIP SUP] 359
항공정보간행물(AIP) 및 수정판(AIP AMDT) 367
항공정보회람 380
비행전/후 브리핑(PIB) 385
항공지도 391
WGS84 395
제12편 항공구조 대응시스템 / 배성진 405
1. 사업개요 408
2. 항공구조대응시스템 개요 408
3. 항공구조대응시스템 구성도 409
4. 항공구조 상황전파 단말기 구성도 409
5. 항공구조대응시스템 주요기능 410
6. 시스템 시연 411
제13편 조난신호 수신 위성단말기 시스템 / 박성신 419
1. 개요 422
2. COSPAS-SARSAT 구성요소 426
3. 비콘(Beacon) 427
4. 위성 시스템 430
5. 지상 System 434
6. 통계 443
7. MEOSAR(중궤도위성시스템) 445
부록 451
항공기사고에 따른 수색구조 운영 규정 일부 개정 453
항공기 수색구조 협력절차 509
소방항공기현황 526
[뒷표지] 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