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가. 연구의 필요성 21
나. 연구의 목적 22
2. 연구 내용 22
가. 현행 고교 내신 체제 및 대학입학전형에서의 내신 활용 사례 분석 22
나.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고교 내신 체제의 변화 22
다. 준거참조평가에 근거한 고교 내신의 대입전형 활용 해외 사례 분석 22
라. 준거참조평가에 근거한 고교 내신과 대입전형의 연계를 위한 시사점 도출 22
3. 연구 방법 23
가. 문헌 조사 23
나. 해외 사례 면담 조사 23
다. 설문 조사 23
라. 전문가 협의회 24
Ⅱ.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고교 내신 체제의 변화 25
1. 현행 고교 내신 체제 26
2.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고교 내신 체제 28
가. 성취평가제의 도입 배경 28
나. 성취평가제에 따른 고교 내신 체제 31
다. 성취평가제 추진 일정 39
Ⅲ. 미국의 고교 내신 체제와 대입전형 활용 사례 40
1. 고교 내신 체제 41
가. 필수 이수 교과 41
나. 내신 산출 방법 46
다. 졸업시험 60
2. 대입전형 활용 사례 61
가. 대입전형 체제 61
나. 내신 활용 사례 77
3. 시사점 94
Ⅳ. 핀란드의 고교 내신 체제와 대입전형 활용 사례 97
1. 고교 내신 체제 98
가. 필수 이수 교과 98
나. 내신 산출 방법 100
다. 졸업시험 106
2. 대입 전형 활용 사례 138
가. 대입전형 체제 138
나. 내신 활용 사례 139
3. 시사점 155
Ⅴ. 영국의 고교 내신 체제와 대입전형 활용 사례 157
1. 고교 내신 체제 158
가. 필수 이수 교과 158
나. 내신 산출 방법 170
다. 졸업시험 175
2. 대입전형 활용 사례 177
가. 대입전형 체제 177
나. 내신 활용 185
3. 시사점 190
Ⅵ.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고교 내신의 대입전형 활용 방안에 대한 의견 조사 192
1. 현행 대입전형에서의 고교 내신 활용 사례 분석 193
가. 분석 준거 193
나. 분석 결과 195
2.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대입전형 활용 방안에 대한 의견 조사 206
가. 설문조사방법 206
나. 분석결과 208
3. 시사점 213
Ⅶ. 결론 및 제언 215
1. 결론 216
가. 입학사정관 전형에서의 고교 내신 활용 방안 216
나. 일반전형에서의 고교 내신 활용 방안 217
2. 제언 219
참고문헌 227
Abstract 229
판권기 2
[표 Ⅱ-1] 고등학교 과목별 성적일람표 예시 27
[표 Ⅱ-2] 현행 고교 내신의 석차 등급 및 누적 비율 28
[표 Ⅱ-3] 예체능 교과의 성취도 평정 방식 28
[표 Ⅱ-4] 고등학교 보통교과의 평가 단계 33
[표 Ⅱ-5] 성취기준 예시 35
[표 Ⅱ-6] 성취기준 단위 성취수준 예시 35
[표 Ⅱ-7] 중학교 1학년 1학기 사회 교과 학기 단위 성취수준 진술 예시 36
[표 Ⅱ-8] 중학교 교과목별 기준 성취율 37
[표 Ⅲ-1] 미국의 교과 성적 평가기준(예시) 46
[표 Ⅲ-2] 등급 예시 47
[표 Ⅲ-3] 석차 등급의 산출 50
[표 Ⅲ-4] AP 생물 과목의 성취수준 산출 51
[표 Ⅲ-5] IB 영어 과목의 성취수준 산출 52
[표 Ⅲ-6] AP 통계학 과목의 성취수준 산출 53
[표 Ⅲ-7] 중급 대수 과목의 성취수준 산출 53
[표 Ⅲ-8] 대수2(Algebra2) 과목의 성취수준 산출 54
[표 Ⅲ-9] AP 미적분 BC 과목의 성취수준 산출 55
[표 Ⅲ-10] 영어 과목의 성취수준 산출 56
[표 Ⅲ-11] AP 심리학 과목의 성취수준 산출 57
[표 Ⅲ-12] 미적분학 과목의 성취수준 산출 57
[표 Ⅲ-13] 드라마 과목의 성취수준 산출 58
[표 Ⅲ-14] 통계학 과목의 성취수준 산출 59
[표 Ⅲ-15] 세계 역사와 지리 과목의 성취수준 산출 59
[표 Ⅲ-16] 미국과 우리나라의 대입전형 요소 비교 64
[표 Ⅲ-17]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필수 이수 교과 65
[표 Ⅲ-18] AP 시험의 응시자 순위 67
[표 Ⅲ-19] SATRT 시험의 구성 70
[표 Ⅲ-20] SATST 시험의 구성 71
[표 Ⅲ-21] ACT 시험의 구성 72
[표 Ⅳ-1] 고등학교 이수 교과(군)과 교과(군)별 과목 수 99
[표 Ⅳ-2] 허용 낙제 과목 수 103
[표 Ⅳ-3] 고등학교 졸업시험의 성적 등급 107
[표 Ⅳ-4] 2012년 봄 졸업시험의 시험 날짜와 시험 교과(군) 108
[표 Ⅳ-5] 2012년 가을 졸업시험의 시험 날짜와 시험 교과(군) 109
[표 Ⅳ-6] 에세이 과목의 내신 성적 산출 122
[표 Ⅳ-7] 외국어 요약 평가 기준 129
[표 Ⅳ-8] 외국어 과목의 감점 기준 129
[표 Ⅳ-9] 외국어 과목의 단어 수 초과 정도에 따른 점수 부여 기준 130
[표 Ⅳ-10] 에세이 시험의 평가 기준 131
[표 Ⅳ-11] 에세이 시험의 감점 기준 132
[표 Ⅳ-12] 에세이 길이에 따른 감점 기준 132
[표 Ⅳ-13] 과제 지시에 대한 적합성 및 표절에 대한 감점 기준 133
[표 Ⅳ-14] 레알리 과목 133
[표 Ⅳ-15] 레알리 교과 과목 수 134
[표 Ⅳ-16] 레알리 시험 과제 수 134
[표 Ⅳ-17] 졸업시험 성적과 IB 시험, EB 시험과 RP 시험 점수 간의 관계 139
[표 Ⅳ-18] 졸업시험 성적의 기본점수 141
[표 Ⅳ-19] 언어ㆍ번역ㆍ문학 부문의 정원과 선발 기준 142
[표 Ⅳ-20] 언어ㆍ번역ㆍ문학 부문에 반영되는 졸업시험 점수 142
[표 Ⅳ-21] 졸업시험 성적 산출 144
[표 Ⅳ-22] 졸업시험 반영 점수 144
[표 Ⅳ-23] 학과별 졸업시험 기준 선발 학생 비율 및 반영 과목 성적 145
[표 Ⅳ-24] 선발 기준에 따른 학생 정원 수 146
[표 Ⅳ-25] 졸업시험 기본 점수 계산에서 고려해야 할 시험 과목 148
[표 Ⅳ-26] 수학 시험 151
[표 Ⅳ-27] 핀란드어와 물리 레알리 시험 151
[표 Ⅳ-28] 고등학교 최종 성적 증명서의 평균 점수와 내신 반영 점수 153
[표 Ⅳ-29] 졸업시험 과목과 반영 점수: 음악 및 미디어 경영학과, 간호학과, 국제업무학과, 설비 경영학과 153
[표 Ⅳ-30] 졸업시험 과목과 반영 점수: 물류엔지니어링학과 153
[표 Ⅳ-31] 경제와 기업행정 부문의 학생 선발 기준 154
[표 Ⅳ-32] 경제와 기업행정 부문의 졸업시험과 고교내신 반영 점수 154
[표 Ⅳ-33] 직업고 졸업생의 등급별 평균 점수 및 내신 반영 점수 154
[표 Ⅴ-1] GCSE 언어(English Language) 평가 영역과 반영 비율 171
[표 Ⅴ-2] 영국 대학 과정의 학위 종류와 학위 내용 179
[표 Ⅵ-1] 분석 준거 194
[표 Ⅵ-2] 모집 시기 및 선발 모형에 따른 학교 분포 195
[표 Ⅵ-3] 선발 모형에 따른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비율 196
[표 Ⅵ-4] 학년별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비율 197
[표 Ⅵ-5] 학교생활기록부 활용 지표 199
[표 Ⅵ-6] 주요 대학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영역 석차등급별 점수표 200
[표 Ⅵ-7]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요소 현황 202
[표 Ⅵ-8] 학교생활기록부 요소별 반영 비율 현황 202
[표 Ⅵ-9]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교과 현황 203
[표 Ⅵ-10] 계열별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교과 예 204
[표 Ⅵ-11] 학교생활기록부 최저학력기준 활용 205
[표 Ⅵ-12] 설문 내용 206
[표 Ⅵ-13] 설문 응답자 특성 207
[표 Ⅵ-14] 성취평가제에 대한 인지도 208
[표 Ⅵ-15] 성취평가제에 따른 대입전형 변화에 대한 인식 208
[표 Ⅵ-16]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입학 전형별 입학생 선발 비율의 변화에 대한 인식 209
[표 Ⅵ-17] 성취평가제 도입 이후 입학 전형 요소별 반영 비율의 변화: 수시모집-일반전형 209
[표 Ⅵ-18] 성취평가제 도입 이후 입학 전형 요소별 반영 비율의 변화: 수시모집-특별전형 210
[표 Ⅵ-19] 성취평가제 도입 이후 입학 전형 요소별 반영 비율의 변화: 정시 모집 210
[표 Ⅵ-20] 성취평가제 도입 시 기대되는 긍정적 효과 211
[표 Ⅵ-21] 성취평가제 도입 시 예상되는 부정적 효과 211
[표 Ⅵ-22] 성취평가제 도입 이후 고교 내신 활용 시 고려 사항 212
[표 Ⅵ-23] 성취평가제에 근거한 고교 내신의 대입전형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제공 시 고려사항 212
[그림 Ⅱ-1] 성취평가제의 기본 방향 31
[그림 Ⅱ-2] 규준참조평가(상대평가)와 성취평가의 비교 31
[그림 Ⅱ-3] 중학교 성적 기재 방식 변경 32
[그림 Ⅱ-4] 중학교 선택과목 성적 기재 방식 변경 32
[그림 Ⅱ-5] 고등학교 전문교과 성적 기재 방식 변경 33
[그림 Ⅱ-6] 고등학교 소수 수강 과목 성적 기재 방식 변경 33
[그림 Ⅱ-7] 중학교와 전문교과의 성취도별 분포 비율의 제시 방식 34
[그림 Ⅱ-8] 성취평가제 도입 후의 교육 활동의 변화 37
[그림 Ⅱ-9] 성취평가제에 의한 학생 평가 절차 38
[그림 Ⅱ-10] 학교급 및 교과별 성취평가제의 추진 일정 39
[그림 Ⅲ-1] 필수 이수 과목 사례 1(버지니아 주) 42
[그림 Ⅲ-2] 필수 이수 과목 사례 2(버지니아 주) 43
[그림 Ⅲ-3] 스카이라인 고등학교 필수 이수 과목 44
[그림 Ⅲ-4] 필수 이수 과목 사례 3(캘리포니아 주) 45
[그림 Ⅲ-5] 성취수준 구분 비율 예시 47
[그림 Ⅲ-6] GPA 산출 사례 48
[그림 Ⅲ-7] GPA와 GPA(w) 적용 사례 49
[그림 Ⅲ-8] 주수준의 졸업시험 실시 현황 60
[그림 Ⅲ-9] 주별 공립학교 학생의 졸업시험 참가 현황 61
[그림 Ⅲ-10] 미국과 한국의 대학 분류 비교 62
[그림 Ⅲ-11] 미국의 내신 적용 기간 69
[그림 Ⅲ-12] 미국 대학의 전형 일정 74
[그림 Ⅲ-13] 미국 대학 전형 개요 75
[그림 Ⅲ-14] 내신 성적 외 평가 요소 78
[그림 Ⅲ-15] 하버드 대학교의 내신 반영 주요 교과 78
[그림 Ⅲ-16] 하버드 대학교 입학생의 고등학교 졸업 학년 석차 79
[그림 Ⅲ-17] 하버드 대학교 입학생의 고등학교 GPA 79
[그림 Ⅲ-18] 프린스턴 대학교의 입학 전형 요소 80
[그림 Ⅲ-19] 프린스턴 대학교의 내신 반영 주요 교과 80
[그림 Ⅲ-20] 프린스턴 대학교 입학생의 고등학교 졸업 학년 석차 81
[그림 Ⅲ-21] 프린스턴 대학교 입학생의 고등학교 GPA 81
[그림 Ⅲ-22] 예일 대학교의 입학 전형 요소 82
[그림 Ⅲ-23] 예일 대학교 입학생 고등학교 졸업 학년 석차 82
[그림 Ⅲ-24] 예일 대학교 입학생의 고등학교 GPA 82
[그림 Ⅲ-25]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입학 전형 요소 83
[그림 Ⅲ-26]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내신 반영 주요 교과 84
[그림 Ⅲ-27] 캘리포니아 대학교 입학생의 고등학교 졸업 학년 석차 84
[그림 Ⅲ-28] 캘리포니아 대학교 입학생의 고등학교 GPA 84
[그림 Ⅲ-29] 보스턴 대학교의 입학 전형 요소 85
[그림 Ⅲ-30] 보스턴 대학교의 내신 반영 주요 교과 86
[그림 Ⅲ-31] 보스턴 대학교 입학생의 고등학교 졸업 학년 석차 86
[그림 Ⅲ-32] 보스턴 대학교 입학생의 고등학교 GPA 86
[그림 Ⅲ-33] 뉴욕 대학교의 입학 전형 요소 87
[그림 Ⅲ-34] 뉴욕 대학교의 내신 반영 주요 교과 88
[그림 Ⅲ-35] 뉴욕 대학교 입학생의 고등학교 졸업 학년 석차 88
[그림 Ⅲ-36] 뉴욕 대학교 입학생의 고등학교 GPA 88
[그림 Ⅲ-37] 텍사스 대학교의 입학 전형 요소 89
[그림 Ⅲ-38] 텍사스 대학교의 내신 반영 주요 교과 90
[그림 Ⅲ-39] 텍사스 대학교 입학생의 고등학교 졸업 학년 석차 90
[그림 Ⅲ-40] 텍사스 대학교 입학생의 고등학교 GPA 90
[그림 Ⅲ-41] 미시간 주립 대학교의 입학 전형 요소 91
[그림 Ⅲ-42] 미시간 주립 대학교 입학생의 고등학교 졸업 학년 석차 92
[그림 Ⅲ-43] 미시간 주립 대학교 입학생의 고등학교 GPA 92
[그림 Ⅲ-44] 유타 대학교의 입학 전형 요소 93
[그림 Ⅲ-45] 유타 대학교 내신 반영 주요 교과 93
[그림 Ⅲ-46] 유타 대학교 입학생의 고등학교 졸업 학년 석차 94
[그림 Ⅲ-47] 유타 대학교 입학생의 고등학교 GPA 94
[그림 Ⅴ-1] GCSE 영어 unit 1 쓰기 평가 채점기준 165
[그림 Ⅴ-2] GCSE 영어 unit 1 읽기 평가 채점기준 166
[그림 Ⅴ-3] GCSE 영어 unit 3 ‘상호작용 및 응답’ 평가 채점기준 167
[그림 Ⅴ-4] GCSE 영어 unit 3 ‘역할구상과 유지’ 평가 채점기준 168
[그림 Ⅴ-5] GCSE 영어 unit 3 ‘구어학습’ 평가 채점기준 169
[그림 Ⅴ-6] 입학 지원 흐름도 181
[그림 Ⅴ-7] 옥스퍼드 대학교 역사학과 185
[그림 Ⅴ-8] 런던정경 대학교 경제학과 186
[그림 Ⅴ-9] 랑카스터 대학교 영어언어학과 187
[그림 Ⅴ-10] 임페리얼 대학교 수학과 188
[그림 Ⅴ-11] 런던 패션 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