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8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전수평가 체제 30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변화 31
나. 평가 모형 35
다. 평가 시행 설계 36
라. 평가 도구 39
3. 연구 내용 46
가.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및 성취도 점수 현황 분석 47
나. 연도별 학업성취 추이분석 48
다. 학력의 상향평준화 현상 분석 48
라. 학교특성과 학업성취 분석 48
마. 학생특성과 학업성취 분석 48
바.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성취 특성 분석 49
4. 연구 방법 49
가. 문헌 연구 49
나. 전수 데이터 클리닝 50
다. 통계 분석 50
라. 전문가 및 관계자 협의회 50
마. 세미나(정책 포럼) 개최 50
Ⅱ.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와 연도별 변화 추이 51
1. 분석대상 52
2. 2011년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54
가. 교과별 학업 성취 54
나. 성별 학업성취 57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 60
라. 시ㆍ도교육청별 학업성취 62
3. 연도별 학업성취 변화 추이 66
가. 2009년~2011년 학업성취 변화 추이 66
나. 성별 학업성취 변화 추이 67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 변화 추이 69
4. 학력의 상향평준화 현상 70
가. 교과별 학력 격차 추이 70
나. 지역규모별 학력 격차 추이 73
다. 학교 성별 유형별 학력 격차 83
라. 시ㆍ도교육청별 학력 격차 추이 93
5. 시사점 112
Ⅲ.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의 관계 115
1. 학교 조직과 학업성취 116
가. 학교 설립 유형과 학업성취 116
나. 학교 성별 유형과 학업성취 118
2. 학생 구성과 학업성취 119
가. 학교 규모와 학업성취 119
나. 소외계층 비율과 학업성취 123
3. 교원 특성과 학업성취 126
가. 학교장 특성과 학업성취 126
나. 교사 특성과 학업성취 135
4. 교육과정 운영과 학업성취 141
가. 수준별 이동수업과 학업성취 141
나. 방과후학교와 학업성취 144
다. 학습부진 학생 지도 프로그램과 학업성취 147
5. 학교풍토와 학업성취 154
가. 학생풍토 154
나. 교사풍토 155
다. 학부모풍토 156
6. 교육정책과 학업성취 158
가.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와 학업성취 158
나.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와 학업성취 160
7. 시사점 161
Ⅳ.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의 관계 165
1. 가정 배경과 학업성취 166
가. 부모 및 가족과의 활동과 학업성취 166
나. 수면시간 168
다. 독서 169
2. 학교생활과 학업성취 172
가. 교우관계와 학업성취 172
나. 교사와의 관계와 학업성취 173
다. 학교풍토와 학업성취 175
3. 학교 학습활동과 학업성취 179
가. 학습 태도 및 방법과 학업성취 179
나. 수업 참여도와 학업성취 186
4. 방과 후 학습활동과 학업성취 189
가. 방과후학교 참여와 학업성취 189
나. EBS 교육 프로그램/ 교육청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 191
다. 학습지/사설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 192
라. 학원 강의/과외 수업과 학업성취 194
마.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학업성취 195
바. EBS 교육 프로그램과 학업성취 198
5. 학습에 대한 정의적 특성과 학업성취 201
가. 학업적 효능감과 학업성취 201
나. 교과 태도와 학업성취 202
6. 시사점 205
Ⅴ.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성취 특성 207
1. 기초학력 미달 비율의 연도별 변화 추이 208
가. 전체 기초학력 미달 비율 208
나. 성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10
다. 지역규모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11
2. 학교 특성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의 관계 212
가. 학습부진학생 지도 프로그램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 213
나.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와 기초학력 미달 비율 220
다. 학교풍토와 기초학력 미달 비율 221
3. 학생특성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의 관계 226
가. 학교생활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 226
나. 학교 학습활동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 231
다. 방과 후 학습활동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 235
라. 학습에 대한 정의적 특성27)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 239
4. 시사점 243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245
1. 결론 246
가. 2011년 주요 결과와 연도별 변화 추이 246
나.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248
다.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250
라.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성취 특성 251
2. 정책 제언 252
가. 학력격차 해소를 위한 학교교육 지원 253
나. 모든 학력 수준을 고려한 학력 향상 지원 확대 및 특화 263
다. 현장 밀착형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원 270
라. 평가 결과 활용도 제고 방안 274
참고문헌 285
Abstract 289
부록 293
[부록 1]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세부 시행 계획 294
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관 296
Ⅱ. 평가 시행 기관별 역할과 책임 303
Ⅲ. 평가도구 인쇄 및 배부 306
Ⅳ. 평가 시행 관리 지침 및 방법 310
Ⅴ. 채점 및 결과 처리 317
Ⅵ. 연수 및 홍보 320
[붙임 1]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범위 322
[붙임 2] 학생 응시현황 관리 절차 323
[부록 2]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및 학교설문지 324
[부록 3]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표 -중학교 337
[부록 4] 학업성취도 포커스(창간호∼제3호) 339
1. 창간호 339
2. 제1호 350
3. 제2호 356
4. 제3호 361
판권기 2
[표 Ⅰ-2-1] 표집평가 체제에서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연도별 주요 내용 32
[표 Ⅰ-2-2] 전수평가 체제에서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연도별 주요 내용 34
[표 Ⅰ-2-3] 2009년~2011년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시행 설계 37
[표 Ⅰ-2-4] 2011년 학업성취도 평가 동등화 표집 설계 39
[표 Ⅰ-2-5] 2009년~2011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학교 검사도구 39
[표 Ⅰ-2-6] 2009년~2011년 학생 설문지의 구성 요인 41
[표 Ⅰ-2-7] 2009년~2011년 학교 설문지의 구성 요인 42
[표 Ⅰ-2-8]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기대하는 성취수준의 일반적인 특성 43
[표 Ⅰ-2-9]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중학교 3학년 척도점수의 목표 특성 44
[표 Ⅱ-1-1]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대상: 성별 중학생 수 52
[표 Ⅱ-1-2]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대상: 지역규모별 중학교 및 학생 수 53
[표 Ⅱ-1-3]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대상: 시ㆍ도교육청별 중학교 및 학생 수 53
[표 Ⅱ-2-1] 교과별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수와 비율 55
[표 Ⅱ-2-2] 교과별 성취수준에 따른 성취도 점수 평균 및 표준편차 56
[표 Ⅱ-2-3] 성별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57
[표 Ⅱ-2-4] 성별에 따른 성취도 점수 평균 및 표준편차 59
[표 Ⅱ-2-5] 지역규모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60
[표 Ⅱ-2-6] 지역규모에 따른 성취도 점수 평균 및 표준편차 62
[표 Ⅱ-2-7] 시ㆍ도교육청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63
[표 Ⅱ-2-8] 시ㆍ도교육청에 따른 성취도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65
[표 Ⅱ-3-1]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66
[표 Ⅱ-3-2] 성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68
[표 Ⅱ-3-3]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69
[표 Ⅱ-4-1] 각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백분위 점수 72
[표 Ⅱ-4-2] 각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백분위 점수 차이 72
[표 Ⅱ-4-3] 국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백분위 점수 74
[표 Ⅱ-4-4] 국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백분위 점수 차이 74
[표 Ⅱ-4-5] 사회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백분위 점수 76
[표 Ⅱ-4-6] 사회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백분위 점수 차이 76
[표 Ⅱ-4-7] 수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백분위 점수 78
[표 Ⅱ-4-8] 수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백분위 점수 차이 78
[표 Ⅱ-4-9] 과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백분위 점수 80
[표 Ⅱ-4-10] 과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백분위 점수 차이 80
[표 Ⅱ-4-11] 영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백분위 점수 82
[표 Ⅱ-4-12] 영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백분위 점수 차이 82
[표 Ⅱ-4-13] 국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백분위 점수 84
[표 Ⅱ-4-14] 국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백분위 점수 차이 84
[표 Ⅱ-4-15] 사회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백분위 점수 86
[표 Ⅱ-4-16] 사회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백분위 점수 차이 86
[표 Ⅱ-4-17] 수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백분위 점수 88
[표 Ⅱ-4-18] 수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백분위 점수 차이 88
[표 Ⅱ-4-19] 과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백분위 점수 90
[표 Ⅱ-4-20] 과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백분위 점수 차이 90
[표 Ⅱ-4-21] 영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백분위 점수 92
[표 Ⅱ-4-22] 영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백분위 점수 차이 92
[표 Ⅱ-4-23] 국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백분위 점수 95
[표 Ⅱ-4-24] 국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백분위 점수 차이 95
[표 Ⅱ-4-25] 사회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백분위 점수 98
[표 Ⅱ-4-26] 사회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백분위 점수 차이 99
[표 Ⅱ-4-27] 수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백분위 점수 102
[표 Ⅱ-4-28] 수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백분위 점수 차이 103
[표 Ⅱ-4-29] 과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백분위 점수 106
[표 Ⅱ-4-30] 과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백분위 점수 차이 107
[표 Ⅱ-4-31] 영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백분위 점수 110
[표 Ⅱ-4-32] 영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백분위 점수 차이 110
[표 Ⅲ-1-1] 학교 설립 유형과 학업성취 117
[표 Ⅲ-1-2] 학교 성별 유형과 학업성취 118
[표 Ⅲ-2-1] 학급 수와 학업성취 120
[표 Ⅲ-2-2] 학생 수와 학업성취 122
[표 Ⅲ-2-3] 기초생활수급 대상자 비율과 학업성취 123
[표 Ⅲ-2-4] 다문화가정 학생 비율과 학업성취 125
[표 Ⅲ-3-1] 학교장 성별과 학업성취 127
[표 Ⅲ-3-2] 학교장 연령과 학업성취 128
[표 Ⅲ-3-3] 학교장의 현 학교 근무기간과 학업성취 130
[표 Ⅲ-3-4] 학교장의 전문가ㆍ행정직 경력과 학업성취 131
[표 Ⅲ-3-5] 교장초빙공모제를 통한 부임 여부와 학업성취 133
[표 Ⅲ-3-6] 2011년 학교장 활동 시간 할애 정도 134
[표 Ⅲ-3-7] 2011년 학교장 활동 시간 할애 정도와 학업성취 135
[표 Ⅲ-3-8] 석사학위 이상 학위소지자 비율과 학업성취 136
[표 Ⅲ-3-9] 초임교사 비율과 학업성취 138
[표 Ⅲ-3-10] 직무연수 이수 비율과 학업성취 139
[표 Ⅲ-3-11] 2011년 원어민 교사의 수와 학업성취 140
[표 Ⅲ-4-1] 수준별 이동수업 시행 여부와 학업성취 142
[표 Ⅲ-4-2] 수준별 이동수업 세분화 정도와 학업성취 143
[표 Ⅲ-4-3] 방과후학교 교과 관련 강좌 비율과 학업성취 145
[표 Ⅲ-4-4] 방과후학교 비교과 관련 강좌 비율과 학업성취 146
[표 Ⅲ-4-5] 방과 후 특별 보충수업 운영과 학업성취 148
[표 Ⅲ-4-6] 방학 중 특별 보충수업 운영과 학업성취 149
[표 Ⅲ-4-7] 담임교사(또는 교과별) 책임제와 학업성취 150
[표 Ⅲ-4-8] 전담교사 배치와 학업성취 151
[표 Ⅲ-4-9] 외부 인력 활용과 학업성취 152
[표 Ⅲ-4-10] 학생별 학습 자료 개발 및 제공과 학업성취 153
[표 Ⅲ-5-1] 학생의 생활태도와 학업성취 154
[표 Ⅲ-5-2] 교사풍토와 학업성취 156
[표 Ⅲ-5-3] 학부모 관심 및 참여와 학업성취 157
[표 Ⅲ-6-1] 학력향상형 창의경영 학교와 학업성취 159
[표 Ⅲ-6-2]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와 학업성취 160
[표 Ⅳ-1-1] 2011년 부모님과의 대화 정도와 학업성취 167
[표 Ⅳ-1-2] 2011년 가족들과의 취미생활 정도와 학업성취 168
[표 Ⅳ-1-3] 2011년 하루 평균 수면 시간과 학업성취 169
[표 Ⅳ-1-4] 2011년 도서 보유 정도와 학업성취 170
[표 Ⅳ-1-5] 2011년 하루 독서 시간과 학업성취 171
[표 Ⅳ-2-1] 교우관계와 학업성취 172
[표 Ⅳ-2-2] 교사와의 관계와 학업성취 174
[표 Ⅳ-2-3] 교사의 수업 열의와 학업성취 175
[표 Ⅳ-2-4] 학생의 공부 열의와 학업 성취 177
[표 Ⅳ-2-5] 학교생활 만족과 학업성취 178
[표 Ⅳ-3-1] 수업 준비도와 학업성취 180
[표 Ⅳ-3-2] 수업 집중도와 학업 성취 182
[표 Ⅳ-3-3] 예습 정도와 학업성취 183
[표 Ⅳ-3-4] 복습 정도와 학업성취 185
[표 Ⅳ-3-5] 질문 정도와 학업성취 186
[표 Ⅳ-3-6] 실험/실습/토론/소집단 활동과 학업성취 188
[표 Ⅳ-4-1] 방과후학교 참여와 학업성취 190
[표 Ⅳ-4-2] EBS 교육 프로그램/교육청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 191
[표 Ⅳ-4-3] 학습지/사설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 193
[표 Ⅳ-4-4] 학원 강의/과외 수업과 학업성취 194
[표 Ⅳ-4-5] 방과후학교 참여 프로그램과 학업성취 196
[표 Ⅳ-4-6]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유용성과 학업성취 197
[표 Ⅳ-4-7] EBS 교육 프로그램 참여와 학업성취 199
[표 Ⅳ-4-8] EBS 교육 프로그램 유용성과 학업성취 200
[표 Ⅳ-5-1] 학업적 효능감과 학업성취 202
[표 Ⅳ-5-2] 2011년 교과 태도와 학업성취 204
[표 Ⅴ-1-1]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 209
[표 Ⅴ-1-2] 기초학력 미달 교과수에 따른 학생 비율 변화 209
[표 Ⅴ-1-3] 성별에 따른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 210
[표 Ⅴ-1-4] 성별에 따른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10
[표 Ⅴ-1-5] 지역규모에 따른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 211
[표 Ⅴ-1-6] 지역규모에 따른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12
[표 Ⅴ-2-1] 방과 후 특별 보충수업 운영과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 213
[표 Ⅴ-2-2] 방과 후 특별 보충수업 운영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비율 변화 213
[표 Ⅴ-2-3] 방학 중 특별 보충수업 운영과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 214
[표 Ⅴ-2-4] 방학 중 특별 보충수업 운영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비율 변화 214
[표 Ⅴ-2-5] 담임교사(또는 교과별) 책임제와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 215
[표 Ⅴ-2-6] 담임교사(또는 교과별) 책임제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비율 변화 216
[표 Ⅴ-2-7] 전담교사 배치와 기초학력 미달 교과별 학생 비율 217
[표 Ⅴ-2-8] 전담교사 배치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17
[표 Ⅴ-2-9] 외부 인력 활용과 기초학력 미달 교과별 학생 비율 218
[표 Ⅴ-2-10] 외부 인력 활용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18
[표 Ⅴ-2-11] 학생별 학습 자료 개발 및 제공과 기초학력 미달 교과별 학생비율 219
[표 Ⅴ-2-12] 학생별 학습 자료 개발 및 제공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비율 변화 219
[표 Ⅴ-2-13]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운영과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20
[표 Ⅴ-2-14]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운영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비율 변화 220
[표 Ⅴ-2-15] 학생풍토와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22
[표 Ⅴ-2-16] 학생의 생활태도와 기초학력 미달 교과수별 비율 변화 222
[표 Ⅴ-2-17] 교사풍토와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23
[표 Ⅴ-2-18] 교사풍토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23
[표 Ⅴ-2-19] 학부모풍토와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25
[표 Ⅴ-2-20] 학부모풍토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25
[표 Ⅴ-3-1] 교우관계와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26
[표 Ⅴ-3-2] 교우관계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27
[표 Ⅴ-3-3] 교사와의 관계와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27
[표 Ⅴ-3-4] 교사와의 관계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28
[표 Ⅴ-3-5] 교사의 수업 열의와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29
[표 Ⅴ-3-6] 교사의 수업 열의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29
[표 Ⅴ-3-7] 학생의 공부 열의와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30
[표 Ⅴ-3-8] 학생의 공부 열의와 기초학력 미달 교과수별 비율 변화 230
[표 Ⅴ-3-9] 학교생활과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31
[표 Ⅴ-3-10] 학교생활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31
[표 Ⅴ-3-11] 수업 준비 및 집중도와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32
[표 Ⅴ-3-12] 수업 준비 및 집중도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32
[표 Ⅴ-3-13] 예습 및 복습 정도와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33
[표 Ⅴ-3-14] 예습 및 복습 정도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33
[표 Ⅴ-3-15] 수업 참여도와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34
[표 Ⅴ-3-16] 수업 참여도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34
[표 Ⅴ-3-17]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참여와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35
[표 Ⅴ-3-18]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참여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변화 235
[표 Ⅴ-3-19]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유용성과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36
[표 Ⅴ-3-20]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유용성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비율 변화 237
[표 Ⅴ-3-21] EBS 교육 프로그램 참여와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37
[표 Ⅴ-3-22] EBS 교육 프로그램 참여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38
[표 Ⅴ-3-23] EBS 교육 프로그램 유용성과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39
[표 Ⅴ-3-24] EBS 교육 프로그램 유용성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변화 239
[표 Ⅴ-3-25] 2011년 학업적 효능감과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40
[표 Ⅴ-3-26] 2011년 학업적 효능감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240
[표 Ⅴ-3-27] 2011년 교과 태도와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41
[표 Ⅴ-3-28] 2011년 교과 태도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41
[그림 Ⅰ-2-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모형 35
[그림 Ⅰ-3-1] 전수평가 체제에서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개념도 47
[그림 Ⅱ-1-1] 2011년 학업성취도 평가 시ㆍ도교육청별 평가 대상 중학생 수 54
[그림 Ⅱ-2-1] 교과별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55
[그림 Ⅱ-2-2] 교과별 성취수준에 따른 성취도 점수 분포 56
[그림 Ⅱ-2-3] 성별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58
[그림 Ⅱ-2-4] 성별에 따른 성취도 점수 분포 59
[그림 Ⅱ-2-5] 지역규모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61
[그림 Ⅱ-2-6] 지역규모에 따른 성취도 점수 분포 62
[그림 Ⅱ-2-7] 시ㆍ도교육청별 성취수준 비율 64
[그림 Ⅱ-3-1]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67
[그림 Ⅱ-3-2] 성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68
[그림 Ⅱ-3-3]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69
[그림 Ⅱ-4-1] 각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백분위 점수 차이 72
[그림 Ⅱ-4-2] 각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중앙값과 상ㆍ하위 10% 차이 73
[그림 Ⅱ-4-3] 국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백분위 점수 차이 74
[그림 Ⅱ-4-4] 국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중앙값과 상ㆍ하위10% 차이 75
[그림 Ⅱ-4-5] 사회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백분위 점수 차이 76
[그림 Ⅱ-4-6] 사회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중앙값과 상ㆍ하위10% 차이 77
[그림 Ⅱ-4-7] 수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다른 지역규모별 백분위 점수 차이 78
[그림 Ⅱ-4-8] 수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중앙값과 상ㆍ하위10% 차이 79
[그림 Ⅱ-4-9] 과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백분위 점수 차이 80
[그림 Ⅱ-4-10] 과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중앙값과 상ㆍ하위10% 차이 81
[그림 Ⅱ-4-11] 영어 교과에서의 학력에 따른 지역규모별 백분위 점수 차이 82
[그림 Ⅱ-4-12] 영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지역규모별 중앙값과 상ㆍ하위10% 차이 83
[그림 Ⅱ-4-13] 국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백분위 점수차이 84
[그림 Ⅱ-4-14] 국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중앙값과 상ㆍ하위 10% 차이 85
[그림 Ⅱ-4-15] 사회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백분위 점수차이 86
[그림 Ⅱ-4-16] 사회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중앙값과 상ㆍ하위 10% 차이 87
[그림 Ⅱ-4-17] 수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백분위 점수차이 88
[그림 Ⅱ-4-18] 수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중앙값과 상ㆍ하위 10% 차이 89
[그림 Ⅱ-4-19] 과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백분위 점수차이 90
[그림 Ⅱ-4-20] 과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중앙값과 상ㆍ하위 10% 차이 91
[그림 Ⅱ-4-21] 영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백분위 점수차이 92
[그림 Ⅱ-4-22] 영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교 성별 유형별 중앙값과상ㆍ하위 10% 차이 93
[그림 Ⅱ-4-23] 국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백분위 점수 차이 96
[그림 Ⅱ-4-24] 국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중앙값과 상ㆍ하위 10% 차이 97
[그림 Ⅱ-4-25] 사회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백분위 점수 차이 100
[그림 Ⅱ-4-26] 사회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중앙값과 상ㆍ하위 10% 차이 101
[그림 Ⅱ-4-27] 수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백분위 점수 차이 104
[그림 Ⅱ-4-28] 수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중앙값과 상ㆍ하위 10% 차이 105
[그림 Ⅱ-4-29] 과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백분위 점수 차이 108
[그림 Ⅱ-4-30] 과학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중앙값과 상ㆍ하위 10% 차이 109
[그림 Ⅱ-4-31] 영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백분위 점수 차이 111
[그림 Ⅱ-4-32] 영어 교과에서의 학력수준에 따른 시ㆍ도교육청별 중앙값과 상ㆍ하위 10% 차이 112
[그림 Ⅲ-1-1] 학교 설립 유형과 학업성취 117
[그림 Ⅲ-1-2] 학교 성별 유형과 학업성취 119
[그림 Ⅲ-2-1] 학급 수와 학업성취 121
[그림 Ⅲ-2-2] 학생 수와 학업성취 122
[그림 Ⅲ-2-3] 기초생활수급 대상자 비율과 학업성취 124
[그림 Ⅲ-2-4] 다문화가정 학생 비율과 학업성취 126
[그림 Ⅲ-3-1] 학교장 성별과 학업성취 127
[그림 Ⅲ-3-2] 학교장 연령과 학업성취 129
[그림 Ⅲ-3-3] 학교장의 현 학교 근무기간과 학업성취 130
[그림 Ⅲ-3-4] 학교장 경력과 학업성취 132
[그림 Ⅲ-3-5] 교장초빙공모제를 통한 부임 여부와 학업성취 133
[그림 Ⅲ-3-6] 학교장 활동별 사용 시간 135
[그림 Ⅲ-3-7] 석사학위 이상 학위소지자 비율과 학업성취 137
[그림 Ⅲ-3-8] 초임 교사 비율과 학업성취 138
[그림 Ⅲ-3-9] 직무연수 이수 비율과 학업성취 140
[그림 Ⅲ-3-10] 원어민 교사의 수와 학업성취 141
[그림 Ⅲ-4-1] 수준별 이동수업 시행 여부와 학업성취 142
[그림 Ⅲ-4-2] 수준별 이동수업 세분화 정도와 학업성취 144
[그림 Ⅲ-4-3] 방과후학교 교과 관련 강좌 비율과 학업성취 145
[그림 Ⅲ-4-4] 방과후학교 비교과 관련 강좌 비율과 학업성취 147
[그림 Ⅲ-4-5] 방과 후 특별 보충수업 운영과 학업성취 148
[그림 Ⅲ-4-6] 방학 중 특별 보충수업 운영과 학업성취 149
[그림 Ⅲ-4-7] 담임교사(또는 교과별) 책임제와 학업성취 150
[그림 Ⅲ-4-8] 전담 교사 배치와 학업성취 151
[그림 Ⅲ-4-9] 외부 인력 활용과 학업성취 152
[그림 Ⅲ-4-10] 학생별 학습 자료와 학업성취 153
[그림 Ⅲ-5-1] 학생의 생활태도와 학업성취 155
[그림 Ⅲ-5-2] 교사풍토와 학업성취 156
[그림 Ⅲ-5-3] 학부모 관심 및 참여와 학업성취 157
[그림 Ⅲ-6-1]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와 학업성취 159
[그림 Ⅲ-6-2]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와 학업성취 161
[그림 Ⅳ-1-1] 2011년 부모님과의 대화 정도와 학업성취 167
[그림 Ⅳ-1-2] 2011년 가족들과의 취미생활 정도와 학업성취 168
[그림 Ⅳ-1-3] 2011년 하루 평균 수면 시간과 학업성취 169
[그림 Ⅳ-1-4] 2011년 도서 보유 정도와 학업성취 170
[그림 Ⅳ-1-5] 2011년 하루 평균 독서 시간과 학업성취 171
[그림 Ⅳ-2-1] 교우관계와 학업성취 173
[그림 Ⅳ-2-2] 교사와의 관계와 학업성취 174
[그림 Ⅳ-2-3] 교사의 수업 열의와 학업성취 176
[그림 Ⅳ-2-4] 학생의 공부 열의와 학업성취 177
[그림 Ⅳ-2-5] 학교생활 만족과 학업성취 179
[그림 Ⅳ-3-1] 수업 준비도와 학업성취 181
[그림 Ⅳ-3-2] 수업 집중도와 학업 성취 182
[그림 Ⅳ-3-3] 예습 정도와 학업성취 184
[그림 Ⅳ-3-4] 복습 정도와 학업성취 185
[그림 Ⅳ-3-5] 질문 정도와 학업성취 187
[그림 Ⅳ-3-6] 실험/실습/토론/소집단 활동과 학업성취 188
[그림 Ⅳ-4-1] 방과후학교 참여와 학업성취 190
[그림 Ⅳ-4-2] EBS 교육방송/교육청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 192
[그림 Ⅳ-4-3] 학습지/사설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 193
[그림 Ⅳ-4-4] 학원 강의/과외 수업과 학업성취 195
[그림 Ⅳ-4-5] 방과후학교 참여 프로그램과 학업성취 196
[그림 Ⅳ-4-6]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유용성과 학업성취 198
[그림 Ⅳ-4-7] EBS 교육 프로그램 참여와 학업성취 199
[그림 Ⅳ-4-8] EBS 교육 프로그램 유용성과 학업성취 200
[그림 Ⅳ-5-1] 학업적 효능감과 학업성취 202
[그림 Ⅳ-5-2] 2011년 교과 태도와 학업성취 204
[그림 Ⅴ-1-1] 연도별 국어, 수학, 영어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중복 비율 209
[그림 Ⅴ-1-2]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학생 비율 변화 210
[그림 Ⅴ-1-3] 성별에 따른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11
[그림 Ⅴ-1-4] 지역규모에 따른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12
[그림 Ⅴ-2-1] 방과 후 특별 보충수업 운영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14
[그림 Ⅴ-2-2] 방학 중 특별 보충수업 운영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15
[그림 Ⅴ-2-3] 담임교사(또는 교과별) 책임제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16
[그림 Ⅴ-2-4] 전담교사 배치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17
[그림 Ⅴ-2-5] 외부 인력 활용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18
[그림 Ⅴ-2-6] 학생별 학습 자료 개발 및 제공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19
[그림 Ⅴ-2-7]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운영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비율 변화 221
[그림 Ⅴ-2-8] 학생의 생활태도와 기초학력 미달 교과수별 비율 변화 222
[그림 Ⅴ-2-9] 교사풍토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24
[그림 Ⅴ-2-10] 학부모풍토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25
[그림 Ⅴ-3-1] 교우관계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27
[그림 Ⅴ-3-2] 교사와의 관계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28
[그림 Ⅴ-3-3] 교사의 수업 열의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29
[그림 Ⅴ-3-4] 학생의 공부 열의와 기초학력 미달 교과수별 비율 변화 230
[그림 Ⅴ-3-5] 학교생활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31
[그림 Ⅴ-3-6] 수업 준비 및 집중도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변화 232
[그림 Ⅴ-3-7] 예습 및 복습 정도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33
[그림 Ⅴ-3-8] 수업 참여도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34
[그림 Ⅴ-3-9]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참여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36
[그림 Ⅴ-3-10]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유용성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37
[그림 Ⅴ-3-11] EBS 교육 프로그램 참여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38
[그림 Ⅴ-3-12] EBS 교육 프로그램 유용성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39
[그림 Ⅴ-3-13] 2011년 학업적 효능감과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240
[그림 Ⅴ-3-14] 2011년 국어 교과 태도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 변화 242
[그림 Ⅴ-3-15] 2011년 수학 교과 태도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변화 242
[그림 Ⅴ-3-16] 2011년 영어 교과 태도와 기초학력 미달 중복 교과수별 비율변화 242
[그림 Ⅵ-2-1]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한 학교교육 지원 정책 추진 방안 254
[그림 Ⅵ-2-2] 모든 학력 수준을 고려한 학력 향상 지원 확대 및 특화 264
[그림 Ⅵ-2-3] 현장 밀착형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원을 위한 정책 추진 방안 271
[그림 Ⅵ-2-4] 평가 결과의 활용도 제고를 위한 정책 추진 방안 275
[그림 Ⅵ-2-5] 학력 격차 해소 및 향상을 위한 정책 대안과 실천 방안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