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9
2. 융합 인재 교육(STEAM 교육) 10
3. 교과통합 12
가. 교과통합의 정의 12
나. 교과통합의 유형 13
1) Fogarty(1991)의 유형 13
다. 교수ㆍ학습 자료의 활용과 창의ㆍ인성 교육 17
4.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5.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22
가. 연구개발의 목표 22
나. 연구개발의 내용 22
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3
1. 추진 일정 23
2. 연구개발의 추진전략 및 방법 24
가. 문헌 연구 24
나. 실험 적용 24
다. 자문진 회의 25
라. 세미나 개최 25
3. 연구개발의 추진체계 25
III. 체육과 수학 통합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 27
1. 체육과 수학 통합 교수ㆍ학습 자료의 요소와 체계 27
2. 10개 주제의 선정과 특징 31
가. 축구와 수학 36
나. 라인댄스와 함수 39
다. 월드컵 대진표와 함수 42
라. 올림픽 게임과 수학 45
마. 우리 몸으로 보는 가장 아름다운 비율 48
바. 올림픽 속에서 각의 탐험 51
사. 농구와 수학 54
아. 야구와 수학 57
자. 양궁과 수학 62
차. 스키점프와 수학 66
IV. 기대 효과 및 제언 69
1. 기대 효과 69
2. 제언 74
참고 문헌 76
[부록] 79
Ⅰ. 주제별 대표사례 82
1. 축구와 수학 82
2. 라인댄스와 함수 91
3. 월드컵 대진표와 함수 106
Ⅱ. 수업 후기 및 제언 136
1. 축구와 수학 136
2. 라인댄스와 함수 141
3. 월드컵 대진표와 함수 151
Ⅲ. 다양한 학습지도안 및 보충자료 161
1. 체육 경기와 수학 161
가. 축구와 수학 161
나. 올림픽 게임과 수학 205
2. 인간과 수학 243
가. 우리 몸으로 보는 가장 아름다운 비율 243
나. 올림픽 속에서 각의 탐험 283
3. 경기 기록과 수학 317
가. 농구와 수학 317
나. 야구와 수학 329
다. 양궁과 수학 352
라. 스키점프와 수학 369
※ 테이블 골프 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