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태제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2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1
2. 연구 내용 및 방법 36
가. 연구 내용 36
나. 연구 방법 39
3. 요약 40
II.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시스템의 안정화 43
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의 개요 45
가. 교육과정 정보 DB의 설계 및 구축 45
나. 교육과정 정보 DB의 구조 46
다.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NCIC)의 구성 49
2. 국가 교육과정 정보 DB 구축 결과 52
가.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NCIC) '국문 사이트' DB 구축 결과 52
나.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영문 사이트' DB 구축 결과 81
3. 시스템의 서비스 기능 설계 결과 95
가.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국문 사이트' 서비스 기능 설계 결과 95
나.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영문 사이트' 서비스 기능 설계 결과 109
4. 시스템의 운영 결과 111
가. 2011년 시스템 운영 현황 111
나.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NCIC) 홈페이지 이벤트 개최 113
다.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NCIC) 수석 교사 모니터단 운영 117
5.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관리자 매뉴얼 125
가. 관리자 매뉴얼의 목차 126
나. 관리자 매뉴얼의 특징 129
6. 요약 136
III. 우리나라 교육과정 정보의 안정화 139
1. 우리나라 교육과정 정보 개요 141
2. 1945년부터 2011년까지의 교육과정 정보 142
가. 원문 인벤토리 142
나. 표준 인벤토리 150
3. 조선시대부터 1945년까지의 교육과정 정보 160
가. 조선시대 160
나. 개화기 166
다. 일제강점기 171
4. 요약 178
IV. 세계 교육과정 정보의 안정화 181
1. 세계 교육과정 정보 개요 183
가. 세계 교육과정 구성 183
나.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NCIC) 「세계 교육과정」 구축 현황 193
2. 세계 교육과정의 기초 및 학교급별 총론 정보 213
가. 기초 및 학교급별 총론 정보의 개요 213
나. 기초 정보 - 국가 정보 및 교육 제도 214
다. 학교급별 총론 정보 218
3. 세계 교과 교육과정 정보 240
가. 세계 교과 교육과정 정보의 개요 240
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241
다. 유치원의 영역 (교과) 교육과정 316
4. 요약 329
V. 지역·학교 교육과정, 영문 사이트 교육과정 정보의 안정화 335
1. 지역·학교 교육과정, 영문 사이트 교육과정 정보의 개요 337
2. 지역·학교 교육과정 정보 339
3. 영문 사이트 교육과정 정보 346
4. 요약 353
VI. NCIC를 통해 국가 교육과정 정보 공유를 활성화 하기 위한 정책 제언 355
1. 정책 제언의 배경 357
가.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NCIC) 시스템의 구축 과정과 결과 357
나. 2008~2011년의 연구 결과 362
다.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NCIC) 활용의 가치에 대한 분석: 비용-편익 분석 367
2. NCIC를 통해 국가 교육과정 정보 공유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 제언 373
3. 요약 403
참고문헌 405
Abstract 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