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출문 2
연구요약 4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가.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정신 반영 방안 수립 12
나. 현장에서 개발하기 어려운 평가 문항, 새로운 경향의 평가 문항 개발 13
다. 고차적인 사고 능력 발달을 위한 평가 문항 개발 방안 수립 13
라. 교육과정의 목표, 수업의 실행, 평가의 일관성 유지 방안 수립 14
마. 현장 적용성이 높은 문항 개발 방안 수립 15
3. 연구 범위 15
가. 초등학교 5ㆍ6학년 평가문항 16
나. 연구보고서 16
4. 연구의 특징과 장점 18
가. 참여 인력 구성의 특징과 장점 18
나. 사업 추진 방법의 특징과 장점 19
다. 산출물의 질 관리 특징과 장점 20
Ⅱ. 이론적 배경 22
1. 국내 평가 문항 개발 사례 분석 24
가. 초등학교 3학년 기초학력 진단평가 24
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26
다. 대학수학능력시험 29
2. 국외 평가 문항 개발 사례 분석 32
가. PISA와 TIMSS 32
나. SAT와 ACT 35
3. 창의성 문항 개발 사례 분석 36
가. 창의성 평가 관련 선행 연구 검토 37
나. 창의성 평가 문항 개발 사례 38
다. 창의성 평가 문항 개발 52
Ⅲ. 문항 개발의 방향 55
1. 포괄적 개발 전략 56
가. 전반적 개발 전략 56
나. 평가 기능에 따른 분류 56
다. 평가 문항의 유형에 따른 분류 57
라. 학생 수준에 따른 문항 분류 57
마. 내용 영역에 따른 문항 분류 58
바. 행동 영역에 따른 문항 분류 58
사. 기존 문항과 차별화 전략 59
아. 평가 안내서 개발 전략 59
2. 세부 내용별 개발 전략 60
가. 문항 개발 틀 60
나. 개발 문항의 타당도 확보 방안 61
다. 평가 기능에 따른 개발 전략 61
라. 평가 문항의 유형에 따른 개발 전략 62
마. 학생 수준에 따른 평가 문항 개발 전략 65
바. 내용 영역의 분류에 따른 개발 전략 67
사. 행동 영역의 분류에 따른 개발 전략 67
아. 기존 문항과 차별화 전략 69
자. 평가 안내서 개발 전략 70
차. 평가 안내서 예시 71
Ⅳ. 문항 개발의 실제 75
1. 평가 문항 개발 절차 76
가. 선행 연구 검토 78
나. 문항 개발 전략 수립 78
다. 문항 개발 자체 워크숍 78
라. 행동 영역 개념 및 예시 문항 79
마. 문항 개발 및 검토 119
바. 문항 검토 의견 129
2. 평가 문항에 대한 현장 적용 및 의견 분석 132
가. 실험 목적 132
나. 실험 적용 대상 132
다. 실험 적용 과정 133
라. 실험 적용 결과 133
마/라. 실험 적용 후 수정 135
바. 문항 변형 활용 방법 142
Ⅴ. 요약 및 제언 149
1. 요약 150
2. 제언 155
참고문헌 158
[표 Ⅱ-1] PISA 2003의 평가틀 33
[표 Ⅱ-2] TIMSS 2003 수학 평가틀 34
[표 Ⅱ-3] 개방형 문제 평가기준 46
[표 Ⅱ-4] Sheffield의 창의성 평가 채점 기준 52
[표 Ⅲ-1] 자기 평가표 64
[표 Ⅳ-1] 문항 분류표 79
[표 Ⅳ-2] 의사소통 능력 평가 기준 99
[표 Ⅳ-3] 수학교육에서 읽기의 목적 108
[그림 Ⅱ-1] 기초 수학의 기초학력 진단평가 틀 25
[그림 Ⅱ-2] 과정과 결과가 유일한 문제 39
[그림 Ⅱ-3] 답은 하나지만, 과정이 열려있는 문제 39
[그림 Ⅱ-4] 결과가 열려 있는 문제 39
[그림 Ⅲ-1] 문항 유형에 따른 분류 57
[그림 Ⅲ-2] 평가 수준에 따른 분류 58
[그림 Ⅲ-3] 내용 영역에 따른 분류 58
[그림 Ⅲ-4] 행동 영역에 따른 분류 59
[그림 Ⅲ-5] 기존 문항과의 차별화 전략 59
[그림 Ⅲ-6] 평가안내서의 개발 전략 및 내용 60
[그림 Ⅲ-7] 문제해결 문항의 분류 68
[그림 Ⅳ-1] 문항 개발 절차 77
[그림 Ⅳ-2] 표현적인 쓰기와 교류적인 쓰기의 연속적 개념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