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2. 수학 사교육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16
3. 연구의 내용 17
4. 연구의 방법 19
5. 연구의 기대 효과 20
II. 수학 사교육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 21
1. 설문조사 대상 21
2. 설문조사 내용 23
3. 설문조사 결과 24
가. 학생용 설문지의 문항별 답지 반응 분석 24
나. 학부모용 설문지의 문항별 답지 반응 분석 47
4. 결론 및 논의 69
가. 수학 사교육 실태 69
나. 수학 사교육 참여 이유 70
다. 수학 사교육과 공교육의 만족도 71
라. 수학 사교육의 효과 72
마. 수학 사교육의 영향 72
III. 수학 사교육 실태에 대한 질적 면담 73
1. 수학교육 개관 및 접근법 73
가. 수학교육생태계와 학습자 73
나. 연구방법 75
2. 수학교육에 대한 기초적 인식 79
가. 수학교과에 대한 인식 79
나. 수학교육 시스템에 대한 인식 92
다. 수학공부의 이상과 현실 99
3. 공교육과 사교육 차원의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 105
가. 공부의 실질적 방향 105
나. 교사의 태도 107
다. 수업 내용과 방식 112
라. 두 교육 차원의 가능성과 한계 120
4. 수학공부의 촉진 요인과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133
가. 촉진 요인 133
나. 저해 요인 138
5. 결론 및 논의 143
IV. 수학 사교육 수업 분석 147
1. 수학 사교육 수업 관찰 및 분석 대상, 내용, 방법 147
가. 수학 사교육 수업 관찰 및 분석 대상 147
나. 수학 사교육 수업 관찰 및 분석 내용 148
다. 수학 사교육 수업 관찰 및 분석 방법 149
2. 수학 사교육 수업 관찰 결과 150
가. 초등학교 수학 사교육 수업 150
나. 중학교 수학 사교육 수업 관찰 161
다. 고등학교 수학 사교육 수업 관찰 179
3. 결론 및 논의 196
가. 학교급별 수학 사교육 수업 분석 결과 196
나. 사교육 수업의 전체적 분석 결과 198
V. 결론 및 논의 204
1. 수학 사교육의 경향 205
가. 초등학교 205
나. 중학교 206
다. 고등학교 206
2. 수학 사교육의 폐해 207
가. 학습자의 자아효능감 저하 207
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의 결여 208
다. 과도한 선행학습 210
3. 수학 사교육의 유발 요인 211
가. 가치관의 측면 212
나. 교육과정의 측면 213
다. 학교 교육의 측면 216
4. 수학 사교육 경감을 위한 방안 219
가. 선행학습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제고 219
나. 수학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 220
다. 초등학교 수학 교과전담 교사제 221
라. 수학 수준별 수업의 활성화 222
마. 기초학력 미달 학생에 대한 보충 지도와 방과후 수업의 활성화 223
바. 수학 내신 문제 난이도의 적정화 224
사. 수능 수리 영역 문제 난이도의 적정화 225
아. 대학 입시에서 수리 영역 반영 비율 하향 조정 226
자. 다양한 수준과 유형의 수학 문제 데이터베이스 제공 227
참고문헌 230
[부록 1] 설문조사 표본 학교 234
[부록 2] 고등학생용 설문지 236
[부록 3] 고등학생 학부모용 설문지 243
[부록 4] '수학 사교육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심포지엄 토론 원고 / 백순근 251
[부록 5] '수학 사교육 실태에 대한 질적 면담 결과'에 대한 심포지엄 토론 원고 / 이용숙 253
[부록 6] '수학 사교육 수업 분석'에 대한 심포지엄 토론 원고 / 소순영 257
[부록 7] '수학 사교육 유발 요인 및 경감 대책'에 대한 심포지엄 토론 원고 / 심주석 260
[부록 8-1] 심포지엄 종합 토론 원고 / 정상희 264
[부록 8-2] 심포지엄 종합 토론 원고 / 홍진곤 267
[부록 8-3] 심포지엄 종합 토론 원고 / 김창동 271
[표 II-1] 지역별ㆍ학교 유형별 설문조사 표본학교 수 21
[표 II-2] 학교 유형별 설문조사 표본 수 22
[표 II-3] 설문조사 응답자 수 및 응답률 22
[표 II-4] 설문조사 응답자의 성별 24
[표 II-5] 설문조사 응답자의 진학 예정 고등학교 25
[표 II-6] 설문조사 응답자의 성적 26
[표 II-7] 학교급별ㆍ사교육 유형별 수학 사교육 참여시간 (일주일 기준) 26
[표 II-8] 학교급별ㆍ사교육 유형별 일주일 평균 수학 사교육 참여시간 차이에 대한 Χ검정 결과 27
[표 II-9] 학교급별ㆍ사교육 유형별 수학 사교육 참여율 및 참여시간 평균 29
[표 II-10] 수학 사교육 시작 시기 30
[표 II-11] 수학 사교육 수업 방법 30
[표 II-12] 수학 사교육 교재 31
[표 II-13] 수학 사교육 진도 31
[표 II-14] 하루 평균 수학 자습 시간 31
[표 II-15] 학교급별 하루 평균 수학 자습 시간 차이에 대한 Χ2검정 결과 32
[표 II-16] 하루 평균 수학 사교육 숙제 시간 32
[표 II-17] 학교급별 하루 평균 수학 사교육 숙제 시간 차이에 대한 Χ2검정 결과 33
[표 II-18] 학교급별 하루 평균 수학 공부 시간 34
[표 II-19] 수학 사교육 참여 이유(학생) 34
[표 II-20] 학교급별 수학 사교육 참여 이유의 차이에 대한 Χ2검정 결과(학생) 36
[표 II-21] 학교와 학원의 수학 교육 만족도(학생) 38
[표 II-22] 학교급별 학교 와 학원의 수 학 교육 만족도의 차이에 대한 Χ2검정 결과 (학생) 40
[표 II-23] 수학 사교육 효과에 대한 인식(학생) 41
[표 II-24] 학교급별 수학 사교육 효과의 인식 차이에 대한 Χ2검정 결과(학생) 41
[표 II-25] 수학 사교육 시작 시기와 수학 사교육의 효과에 대한 인식 41
[표 II-26] 수학 사교육 시작 시기와 수학 성적 42
[표 II-27] 선행학습의 정도와 수학 사교육 효과 43
[표 II-28] 선행학습의 정도와 수학 성적 44
[표 II-29] 수학 사교육의 효과에 대한 인식과 수학 성적 44
[표 II-30] 수학 사교육의 영향(학생) 45
[표 II-31] 학교급별 수학 사교육 영향의 인식 차이에 대한 Χ2검정 결과(학생) 46
[표 II-32] 자녀의 성별 47
[표 II-33] 자녀의 진학 예정 고등학교 48
[표 II-34] 자녀의 고등학교 유형 48
[표 II-35] 자녀의 전공계열 49
[표 II-36] 자녀의 성적 49
[표 II-37] 학부모의 연령 50
[표 II-38] 학부모의 학력 50
[표 II-39] 학부모의 직업 50
[표 II-40] 월평균 가구소득 51
[표 II-41] 월평균 수학 사교육비 52
[표 II-42] 학교급별 월평균 수학 사교육비 차이에 대한 Χ2검정 결과 53
[표 II-43] 수학 사교육 참여 결정자 54
[표 II-44] 수학 사교육 참여 이유(학부모) 55
[표 II-45] 학교급별 수학 사교육 참여 이유의 차이에 대한 Χ2검정 결과(학부모) 57
[표 II-46] 학교와 학원의 수학 교육 만족도(학부모) 60
[표 II-47] 학교급별 학교와 학원의 수학 교육 만족도의 차이에 대한 Χ2검정 결과(학부모) 61
[표 II-48] 수학 사교육 효과에 대한 인식(학부모) 63
[표 II-49] 학교급별 수학 사교육 효과의 인식 차이에 대한 Χ2검정 결과(학부모) 63
[표 II-50] 수학 사교육의 영향(학부모) 64
[표 II-51] 학교급별 수학 사교육 영향의 인식 차이에 대한 Χ2검정 결과(학부모) 65
[표 II-52] 여러 제도의 수학 사교육비 경감 효과 67
[표 II-53] 학교급별 여러 제도의 수학 사교육비 경감 효과의 인식 차이에 대한 Χ2검정 결과 68
[표 III-1] 연구참여자 학생의 인적 사항 78
[표 III-2] 연구참여자 교사와 학부모의 인적사항 78
[표 III-3] 기타 연구참여자의 인적 사항 79
[표 III-4] 일반계 고등학교의 수학교과 시간표 구성 체제 80
[표 IV-1] 연구 대상으로 설정한 학교급별 수학 사교육 수업 유형 148
[표 IV-2] 초등학교 선행학습 학원 수업의 개요와 특징 153
[표 IV-3] 초등학교 심화학습 학원 수업의 개요와 특징 157
[표 IV-4] 초등학교 영재교육원 대비 학원 수업의 개요와 특징 160
[표 IV-5] 중학교 선행학습 학원 수업의 개요와 특징 165
[표 IV-6] 중학교 내신대비 학원 수업의 개요와 특징 170
[표 IV-7] 중학교 심화학습 학원 수업의 개요와 특징 178
[표 IV-8] 고등학교 상위권 수능대비 학원 수업의 개요와 특징 184
[표 IV-9] 고등학교 중위권 수능대비 학원 수업의 개요와 특징 190
[표 IV-10] 고등학교 대학별고사 대비 학원 수업의 개요와 특징 195
[표 IV-11] 중학교 내신대비 학원 수업의 개요와 특징 152
[표 V-1] 2011학년도 수능 언어ㆍ수리ㆍ외국어 등급 점수 226
[그림 IV-1] 사교육 수업의 구조적 분석 199
[그림 V-1] 사교육 수요유발기제 분석모형 (이종재, 2009, p. 66) 212
[그림 V-2] 4학년 1학기 수학익힘책 77쪽 (교육과학기술부, 2010)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