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5
Ⅰ.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9
1. 개정의 필요성 9
2. 개정의 기본 방향 11
가.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11
나. 과학적 소양 강화 11
다. 과학의 통합교과적 성격 강조 12
라. 탐구 수업의 내실화 13
마. 교육과정 내용의 적정화와 구체화 13
Ⅱ.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법 및 절차 15
1. 연구진의 구성 및 연구 절차 15
가. 연구진의 구성 15
나. 연구 절차 16
2. 연구 방법 17
가. 과학 교육 관련 각계 전문가 의견 청취 및 문헌 분석 17
나. 과학 교육 관련 전문가 협의회 17
다. 학습 연구년 교사 자문단 운영 17
라. 공청회 개최 18
Ⅲ.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19
1. 개정의 방향 및 방침 19
가. 편제 및 성격 19
나. 목표 21
다. 내용 21
라. 교수ㆍ학습 방법 24
마. 평가 24
2. 문서 체제의 변화 26
가. 목표 26
나. 내용 26
다. 교수ㆍ학습 방법 27
라. 평가 27
3. 영역별 개정 내용 28
가. ‘물질과 에너지’ 분야 내용의 선정과 조직 28
나. ‘생명과 지구’ 분야 내용의 선정과 조직 34
4. 교과 교육과정 내용 선정과 조직 42
5. 고등학교 선택과목의 구성 44
Ⅳ. 과학과 교과서 개발 및 심의 방향 47
1. 과학과 교과서 개발의 기본 방향 47
2. 과학과 교과서 구성 형식 및 내용 전개 방식 49
3. 교과서 심의 및 평가 시 고려할 사항 51
Ⅴ. 요약 및 제언 53
1. 요약 53
가.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기본 방향 53
나.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법 및 절차 54
다.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54
라. 교과서 개발 및 심의의 기준 55
2. 제언 55
참고문헌 57
부록 61
[부록 1] 2009 개정에 따른 과학과 교육과정 63
[공통 교육과정] 66
1. 과학 66
[선택 교육과정] 128
일반 과목 128
1. 과학 128
2. 물리 Ⅰ 140
3. 물리 Ⅱ 148
4. 화학 Ⅰ 155
5. 화학 Ⅱ 161
6. 생명 과학 Ⅰ 168
7. 생명 과학 Ⅱ 176
8. 지구 과학 Ⅰ 183
9. 지구 과학 Ⅱ 192
[선택 교육과정] 201
심화 과목 201
1. 고급 물리 201
2. 물리 실험 210
3. 고급 화학 219
4. 화학 실험 228
5. 고급 생명 과학 236
6. 생명 과학 실험 244
7. 고급 지구 과학 251
8. 지구 과학 실험 261
9. 환경 과학 269
10. 과학사 및 과학 철학 275
11. 정보 과학 282
12. 과제 연구 291
[붙임]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 교육과정 연구진 분임 토의 자료 307
[붙임1] 교과 교육과정 내용 연계와 적정화 방안 연구 313
[붙임2] 교육과정 내용체계 변천과정 317
[붙임3]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정 단원수 논의 319
[붙임4] 2009 개정 전문교과 논의 319
[붙임] 11개정 단원 배치표 초안 323
[붙임] 검토 설문지 325
[붙임]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초안 자료 342
[붙임] 교육과정 영역 성취 기준 작성 방법 예시 366
[붙임] 전문교과 공청회 의견 자료 371
판권기 2
[표1] 연구진 구성 15
[표2] 제6차 교육과정 이후 과학 과목의 시수 변화(총론과 유사한 표로 2009개정 수정 필요) 20
[표3] ‘물질과 에너지’ 분야 내용의 구성 34
[표4] ‘생명과 지구’ 분야 내용의 구성 41
[표5] 과학계 고등학교 심화 선택교육과정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