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2
요약문 8
제1장 서론 19
제2장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22
제1절 메시징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22
1. 페이스북(Facebook) 22
2. 트위터(Tweeter) 29
3. 구글플러스(Google+) 31
4. 카카오톡(KakaoTalk) 33
5. 마이피플(My People) 36
제2절 비즈니스 지향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37
1. 링크드인(LinkedIn) 37
2. 야머(Yammer) 38
제3절 소셜 뉴스 39
1. 허핑턴 포스트(Huffington Post) 39
2. 위키트리(WikiTree) 40
제4절 소셜 커머스 41
1. 그루폰(Groupon) 41
2. 리빙소셜(LivingSocial) 42
3. 국내 소셜 커머스 업체들 42
제5절 소결 및 정책적 시사점 44
제3장 위치기반서비스(LBS) 48
제1절 LBS의 개념 및 전망 48
제2절 LBSNS 서비스 사례 및 비즈니스 모델 50
1. 포스퀘어(Foursquare) 50
2. 옐프(Yelp) 52
3. 고왈라(Gowalla) 53
4. 아임인(I’M IN) 54
5. 래티튜드(Latitude) 56
6. 기타 사례 56
제3절 소결 및 정책적 시사점 59
제4장 증강현실(AR) 서비스 62
제1절 증강현실 서비스의 개념 및 시장동향 62
제2절 증강현실 서비스의 사례 및 비즈니스 모델 63
1. 레이아(Layar) 63
2. 세카이 카메라(Sekai Camera) 63
3. 위키튜드(Wikitude) 64
4. 오브제(OVJECT) 65
5. 스캔서치(ScanSearch) 66
6. 기타 사례 67
제3절 소결 및 정책적 시사점 68
제5장 결론 70
참고문헌 72
판권기 76
[표 2-1] 페이스북 vs. 구글 Self-serve 광고 플랫폼 비교 27
[표 2-2] 수익모델 지향적 SNS 구분 44
[표 3-1] 피처폰 및 스마트폰 환경에서의 LBS 특성 49
[표 3-2] 국내 통신 3사 위치기반 서비스 비교 58
[그림 2-1] 페이스북 전세계 광고매출 25
[그림 2-2] 미국내 온라인 이용자 체류시간 점유율 28
[그림 2-3] 국내 소셜커머스 매출액 추이 43
[그림 3-1] 포스퀘어(foursquare) 서비스 51
[그림 3-2] 포스퀘어의 기본 비즈니스 모델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