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2
요약문 24
1.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개요 24
2. 2010년도 방송시장 주요 경쟁 이슈 및 시장획정 25
3. 가입자확보시장 경쟁상황분석 30
4. 지상파방송 채널 재전송권 거래 시장 경쟁상황분석 55
5. 유료방송채널 거래 시장 경쟁상황분석 65
6. 외주제작 방송프로그램 시장 경쟁상황분석 88
7. 지상파 프로그램 2차 유통시장 경쟁상황분석 106
8. 프리미엄 방송광고시장 경쟁상황분석 119
9. 전체 방송광고시장 경쟁상황분석 133
제1장 서론 152
제1절 2010년도 방송시장 개관 및 경쟁 이슈 154
1. 가입자확보시장 154
2. 방송채널 시장 156
3.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 159
4. 방송광고시장 162
제2절 경쟁상황 평가 개요 164
1. 일반적 목적 164
2. 경쟁상황평가 절차 165
3. 시장획정방법론 165
4. 경쟁상황평가 방법론 167
5. 경쟁상황 평가 사례 176
제2장 방송시장획정 174
제1절 가입자확보시장 획정 176
1. 개요 176
2. 상품 시장 179
3. 방송통신 결합상품 186
4. 지리적 시장 192
5. 가입자확보시장 획정 결과 193
제2절 방송채널시장획정 195
1. 개요 195
2. 상품 시장 198
3. 지리적 시장 208
4. 방송채널시장 획정 결과 209
제3절 방송 프로그램 거래시장 획정 210
1. 개요 210
2. 상품 시장 211
3. 지리적 시장 217
4. 방송 프로그램 거래시장 획정 결과 217
제4절 방송광고시장 획정 218
1. 개요 218
2. 상품시장 221
3. 지리적 시장 236
4. 방송광고시장 획정 결과 238
제3장 경쟁상황분석 240
제1절 가입자확보시장 242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242
2. 시장점유율 270
3. 시장성과지표 298
4. 시장구조 지표 345
5. 방송통신 결합상품 345
6. 사업자행위 지표 351
7. 이용자대응력 지표 354
8. 유료방송가입자확보시장 경쟁상황 종합평가 359
9. 디지털 유료방송가입자확보시장 경쟁상황 종합평가 362
제2절 지상파방송 채널 재전송권 거래 시장 364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364
2. 시장점유율 367
3. 시장성과지표 367
4. 시장구조 지표 369
5. 사업자행위 지표 373
6. 이용자대응력 지표 375
7. 지상파방송 채널 재전송권 거래 시장 경쟁상황 종합평가 382
제3절 유료방송채널 거래 시장 385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385
2. 시장점유율 399
3. 시장성과 지표 410
4. 시장구조 지표 415
5. 사업자행위 지표 436
6. 이용자대응력 지표 439
7. 유료방송채널거래시장 경쟁상황종합평가 447
제4절 외주제작 방송 프로그램 시장 450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450
2. 시장점유율 454
3. 시장성과지표 462
4. 시장구조 지표 465
5. 사업자행위 지표 478
6. 이용자 대응력 지표 481
7. 외주제작 방송프로그램 시장 경쟁상황 종합평가 481
제5절 지상파 프로그램 2차 유통시장 484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484
2. 시장점유율 484
3. 시장성과지표 486
4. 시장구조 지표 486
5. 사업자행위 지표 494
6. 이용자 대응력 지표 495
7. 지상파 프로그램 2차 유통시장 경쟁상황 종합평가 497
제6절 프리미엄 방송광고시장 500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500
2. 시장점유율 511
3. 시장성과지표 516
4. 시장구조 지표 520
5. 사업자행위 지표 536
6. 이용자대응력 지표 539
7. 프리미엄 방송광고시장 경쟁상황 종합평가 540
제7절 전체 방송광고시장 542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542
2. 시장점유율 555
3. 시장성과지표 560
4. 시장구조 지표 563
5. 사업자행위 지표 579
6. 이용자대응력 지표 582
7. 전체 방송광고시장 경쟁상황 종합평가 584
제4장 경쟁상황평가 개선 방향 586
참고문헌 592
약어 594
판권기 596
[표 1-1-1] 유료방송별 가입자 현황(2007~2010) 154
[표 1-1-2] 디지털 가입자 비중 155
[표 1-1-3] 주요 MPP의 방송수신료 배분 수익 추이 158
[표 1-1-4] PP 개수 추이 158
[표 1-1-5] 지상파 재방영 프로그램 매출액 점유율(지상파 계열 PP 대상 매출액 제외) 161
[표 1-1-6] 전체 방송광고시장 규모 추이(2005~2010) 162
[표 1-1-7]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매출액 추이(2005~2010) 164
[표 1-2-1] 시장성과 지표 168
[표 1-2-2] 시장구조 지표 169
[표 2-1-1] 유료방송별 가입자 현황(2007~2010) 177
[표 2-1-2] 디지털 가입자수 및 비중 177
[표 2-1-3] 아날로그 케이블방송의 관련시장 획정: 1단계 184
[표 2-1-4] 아날로그 케이블방송의 관련시장 획정: 2단계 184
[표 2-1-5] 아날로그 케이블방송의 관련시장 획정: 3단계 184
[표 2-1-6] 디지털 케이블방송의 관련시장 획정: 1단계 185
[표 2-1-7] 디지털 케이블방송의 관련시장 획정: 2단계 185
[표 2-1-8] 디지털 케이블방송의 관련시장 획정: 3단계 185
[표 2-1-9] 개별상품 이용자들의 결합상품 가격 할인율에 따른 전환의사 187
[표 2-1-10] 방송 개별상품의 관련시장 획정 187
[표 2-1-11] 방송통신 결합상품의 관련시장 획정: 결합상품 할인율 30% 가정 188
[표 2-1-12] 방송통신 결합상품의 관련시장 획정: 결합상품 할인율 20% 가정 188
[표 2-1-13] 스카이라이프 OTS 가격 현황(2011. 5) 191
[표 2-2-1] 민영 TV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및 전파료 배분현황(2008년) 196
[표 2-2-2] 민영 TV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및 전파료 배분 내용(2008년) 197
[표 2-2-3] 지역 민영 지상파방송사와 SBS의 방송 제작비 비교(2010년) 198
[표 2-2-4] 상위 시청률 방송채널 현황(2002~2010) 202
[표 2-3-1] 2010년 지상파방송사 연간 TV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시간 현황 211
[표 2-3-2] 주요 MPP의 제작비(자체제작+외주) 변화추세: 2007~2010 212
[표 2-3-3] 유료방송용 고비용 프로그램 현황 213
[표 2-3-4]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상위 700개 방송 프로그램 비중(2011. 4) 215
[표 2-3-5] 인기 유료방송채널별 시청률 추이(2002~2010) 215
[표 2-4-1] 지상파방송3사계열 전체 광고 비중 변화(2005~2010) 221
[표 2-4-2] 지상파방송 및 주요PP의 연평균 시청률 추이(2002~2010) 226
[표 2-4-3] 지상파방송사 프로그램광고 요금 비교(15초 기준, 2011. 8) 227
[표 2-4-4] 주요 유료방송채널의 시급별 광고요금 수준 228
[표 2-4-5] 지상파 3사의 시급별 광고매출 비중(2008년) 228
[표 2-4-6] 장르별 유료방송채널 광고요금 및 시청률 234
[표 3-1-1]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2001~2010) 243
[표 3-1-2] 아날로그 대 디지털 유료방송 가입자 수 비중(2007~2010) 244
[표 3-1-3] 유료방송사 수 추이(2003~2010) 245
[표 3-1-4] 디지털 유료방송사 수 추이(2007~2010) 246
[표 3-1-5] MSO소속 SO 수 추이(2003~2010) 246
[표 3-1-6] MSO의 서비스 제공 방송구역 수 추이(2003~2010) 247
[표 3-1-7] 지역별 방송구역 수 및 SO 수 추이(2003~2010) 249
[표 3-1-8] 종합유선방송 경쟁구역 수 추이(2003~2010) 249
[표 3-1-9] 유료방송별 가입자 현황(2007~2010) 250
[표 3-1-10] 디지털 및 아날로그 케이블TV 가입자 총괄(2007~2010) 253
[표 3-1-11]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수 추이(2003~2010) 254
[표 3-1-12] 주요 방송사별 디지털 유료방송 가입자 수 추이(2007~2011. 3) 256
[표 3-1-13]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디지털가입자 비중(2007~2010) 257
[표 3-1-14] 지역별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2009~2010) 258
[표 3-1-15] 유료방송별 매출액 및 방송사업수익 현황(2008~2010) 259
[표 3-1-16] 주요 유료방송사별 총매출액 추이(2007~2010) 260
[표 3-1-17] IPTV 매출액 구성내역(2010년) 262
[표 3-1-18] 주요 유료방송사별 방송사업수익 추이(2007~2010) 263
[표 3-1-19]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수익 추이(2007~2010) 264
[표 3-1-20] 주요 유료방송사별 방송수신료수익 추이(2007~2010) 265
[표 3-1-21] 디지털 유료방송별 가입자수익 및 방송수신료수익 현황(2008~2010) 266
[표 3-1-22] 주요 디지털 유료방송사별 가입자수익 추이(2007~2010) 267
[표 3-1-23] 주요 디지털 유료방송사별 방송수신료수익 추이(2007~2010) 268
[표 3-1-24] MSO별 디지털 케이블TV 가입자수익 비중(2008~2010) 268
[표 3-1-25] MSO별 디지털 케이블TV 방송수신료수익 비중(2008~2010) 269
[표 3-1-26]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2004~2011.3) 272
[표 3-1-27] 주요 디지털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2007~2011.3) 273
[표 3-1-28] 유료방송 구역 1위 사업자 점유율 분포(위성+ KT, 가입자, 2010. 12) 274
[표 3-1-29] 주요 유료방송사별 점유율 1위 구역 분포(위성+ KT, 가입자, 2010. 12) 276
[표 3-1-30] 디지털 유료방송 구역 1위사업자 점유율 분포(위성+ KT, 가입자, 2010. 12) 277
[표 3-1-31] 주요 디지털 유료방송사별 점유율 1위 구역 분포(위성+ KT, 가입자, 2010. 12) 278
[표 3-1-32] 주요 유료방송사별 총매출액 점유율 추이(2004~2010) 279
[표 3-1-33] 주요 유료방송사별 방송사업수입 점유율 추이(2007~2010) 281
[표 3-1-34]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수익 점유율 추이(2007~2010) 282
[표 3-1-35] 유료방송 구역 1위 사업자 점유율 분포(위성+ KT, 가입자수익, 2010. 12) 283
[표 3-1-36] 주요 유료방송사별 점유율 1위 구역 분포(위성+ KT, 가입자수익, 2010. 12) 285
[표 3-1-37] 주요 디지털 유료방송사별 가입자수익 점유율 추이(2007~2010) 286
[표 3-1-38] 디지털 유료방송 구역 1위사업자 점유율 분포(위성+ KT, 가입자수익, 2010. 12) 287
[표 3-1-39] 주요 디지털 유료방송사별 점유율 1위 구역 분포(위성+ KT, 가입자수익, 2010. 12) 289
[표 3-1-40] 주요 유료방송사별 수신료수익 점유율 추이(2007~2010) 290
[표 3-1-41] 유료방송 구역 1위 사업자 점유율 분포(위성+ KT, 수신료수익, 2010. 12) 291
[표 3-1-42] 주요 유료방송사별 점유율 1위 구역 분포(위성+ KT, 수신료수익, 2010. 12) 293
[표 3-1-43] 주요 디지털 유료방송사별 수신료수익 점유율 추이(2007~2010) 294
[표 3-1-44] 디지털 유료방송 구역 1위 사업자 점유율 분포(위성+ KT, 수신료수익, 2010. 12) 295
[표 3-1-45] 주요 디지털 유료방송사별 점유율 1위 구역 분포(위성+ KT, 수신료수익, 2010. 12) 297
[표 3-1-46] 주요 유료방송사별 전체사업 수익성 지표 299
[표 3-1-47] 구역별 총 가입자 1위 사업자의 전체사업 영업이익률 분포(2010년) 300
[표 3-1-48] 주요 유료방송사별 방송사업 영업이익(추정) 현황(2010년) 301
[표 3-1-49] 주요 유료방송사별 방송사업 영업이익률(추정) 추이(2007~2010) 302
[표 3-1-50] SO의 방송사업 영업이익률 분포(2010년) 303
[표 3-1-51] 가입자점유율 및 방송사업 영업이익률(가입자 1위 사업자, 2010) 304
[표 3-1-52] 가입자수익 점유율 및 방송사업 영업이익률(가입자수익 1위 사업자, 2010) 305
[표 3-1-53] 수신료수익 점유율 및 방송사업 영업이익률(수신료수익 1위 사업자, 2010) 307
[표 3-1-54] 디지털 가입자 점유율 및 방송사업 영업이익률(가입자 1위 사업자, 2010) 308
[표 3-1-55] 디지털 가입자수익 점유율 및 방송사업 영업이익률(가입자수익 1위 사업자, 2010) 310
[표 3-1-56] 디지털 수신료 점유율 및 방송사업 영업이익률(수신료수익 1위 사업자, 2010) 312
[표 3-1-57] 유료방송가입자 확보시장의 HHI(전국 시장, 2007~2010) 315
[표 3-1-58] 유료방송의 가입자 기준 HHI 분포(위성+ KT, 2010. 12) 317
[표 3-1-59] 디지털 유료방송의 가입자 기준 HHI 분포(위성+ KT, 2010. 12) 318
[표 3-1-60] HHI 3,300 이하인 구역 및 점유율(가입자수) 319
[표 3-1-61] 유료방송의 방송사업수익 기준 HHI 분포(2010년) 320
[표 3-1-62] 유료방송의 가입자수익 기준 HHI 분포(2010년) 321
[표 3-1-63] 디지털 유료방송의 가입자수익 기준 HHI 분포(2010년) 323
[표 3-1-64] HHI 3,300 이하인 구역 및 점유율(가입자수익) 324
[표 3-1-65] 유료방송의 수신료수익 기준 HHI 분포(2010년) 325
[표 3-1-66] 디지털 유료방송의 수신료수익 기준 HHI 분포(2010년) 326
[표 3-1-67] 유료방송플랫폼 사업자 수의 변화(1995~2010) 327
[표 3-1-68] (디지털) 유료방송플랫폼 진입 추이(2003~2010) 328
[표 3-1-69] 유료방송플랫폼 사업자의 총사업규모 현황(2010년) 328
[표 3-1-70] 유료방송 플랫폼 사업자의 영업손익 및 홈쇼핑 송출 수수료 현황(2010년) 329
[표 3-1-71] 유료방송별 주요채널 송출여부(2011. 3) 331
[표 3-1-72] MSO 및 위성방송 디지털화 투자실적 및 계획(2010년) 333
[표 3-1-73] 씨제이 계열(온미디어 포함) 채널수 추이(2003~2010) 338
[표 3-1-74] SO-PP 수직결합채널 타 플랫폼 송출현황(2011. 3) 339
[표 3-1-75] MSP 방송사업수익 및 점유율(2010년) 341
[표 3-1-76] 지상파 계열 MPP 매출액 및 점유율(2010년) 343
[표 3-1-77] MSO 및 위성방송의 PP프로그램 사용료 지급현황(2008~2010) 345
[표 3-1-78] 유료방송플랫폼 방송통신결합가입자 비율 346
[표 3-1-79] 디지털 유료방송플랫폼 결합상품 가입자 시장점유율 346
[표 3-1-80] OTS 가입자 현황 347
[표 3-1-81] OTS 가입자의 KT계열내 점유율 347
[표 3-1-82] 스카이라이프 OTS 가격 현황 (2011.5) 348
[표 3-1-83] 아날로그 이용요금 승인기준(2002. 4) 351
[표 3-1-84] 종합유선방송서비스별 요금현황(2010. 12) 353
[표 3-1-85] 스카이라이프의 요금현황(2011. 12) 353
[표 3-1-86] IPTV(실시간방송 포함) 3사 요금 비교(2011. 12) 354
[표 3-2-1] 지상파방송사 텔레비전 채널 공급 현황(2009년) 366
[표 3-2-2] 지상파방송사의 영업이익률 추이(2005~2010) 368
[표 3-2-3] 지상파 3사의 총사업규모(2010년) 371
[표 3-2-4] 시청률 상위 지상파 및 유료방송 채널 현황(2008~2010) 372
[표 3-2-5] 지상파방송사의 TV 방송 프로그램 직접 제작비 투입 현황(2006~2010) 374
[표 3-2-6]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수 추이(2003~2011) 376
[표 3-2-7]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2003~2011) 376
[표 3-2-8] 유료방송플랫폼사업자의 가입자 점유율 기준 HHI(전국 시장, 2007~2010) 378
[표 3-3-1] 전체PP의 매출액 추이 386
[표 3-3-2] PP의 방송사업수익 추이 386
[표 3-3-3] 전체PP와 일반PP의 당기순이익 추이 387
[표 3-3-4] PP 개수 추이 391
[표 3-3-5] 영화장르 PP/채널 수 현황(2008~2010) 392
[표 3-3-6] 스포츠장르 PP/채널 수 현황(2008~2010) 392
[표 3-3-7] 주요 MPP의 방송사업수익 및 채널 운영 현황(2010년 12월 기준) 394
[표 3-3-8] 주요 MPP의 소속 PP 수 변동 추이(2003~2010) 396
[표 3-3-9] 인기 유료방송채널별 시청률 추이(2002~2010) 398
[표 3-3-10] 주요 MPP의 매출액 추이 400
[표 3-3-11] 주요 MPP의 방송수신료 배분 수익 추이 402
[표 3-3-12] 주요 MPP별 연평균 시청률 합계 추이(2005~2010) 404
[표 3-3-13] 주요 MPP별 시청점유율 추이 406
[표 3-3-14] 주요 영화채널 시청률 추이(2007~2010) 408
[표 3-3-15] 주요 스포츠채널 시청률 추이(2008~2010) 410
[표 3-3-16] 주요 MPP별 총사업 기준 영업이익률 현황 411
[표 3-3-17] 주요 MPP별 방송사업 관련 추정 영업이익률 현황 412
[표 3-3-18] 주요 MPP별 총자산이익률 현황 414
[표 3-3-19] 영화채널의 시청점유율 추이 418
[표 3-3-20] 주요 스포츠채널의 시청점유율 및 HHI 추이 419
[표 3-3-21] 영화채널 전송 MPP의 시청점유율 기준 HHI(2008.2010년) 420
[표 3-3-22] 스포츠채널 전송 MPP의 시청점유율 추이(2008~2010) 421
[표 3-3-23]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진출입 동향 422
[표 3-3-24] 영화채널 현황(2007~2010) 422
[표 3-3-25] 스포츠채널 현황(2007~2010) 423
[표 3-3-26] MPP별 사업규모 현황(2010년) 424
[표 3-3-27] 영화채널 보유 PP의 자산 규모(2010년) 424
[표 3-3-28] 스포츠채널 보유 PP의 자산 규모(2010년) 425
[표 3-3-29] MSP별 채널수 및 SO 수 추이 428
[표 3-3-30] MSO/MPP/MSP별 방송사업수익 점유율 현황(2010년) 428
[표 3-3-31] 시청률 상위 30위 채널의 가입자 도달률과 시청률 현황(2010년 기준) 429
[표 3-3-32] MSP 방송사업수익 및 점유율(2010년) 430
[표 3-3-33] 지상파방송사 계열 PP 현황(2010년) 432
[표 3-3-34] 주요 채널별 HD방송 현황(2010년) 434
[표 3-3-35] 주요MPP별 제작비 및 비중 현황(2010년) 438
[표 3-3-36]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수 추이(2003~2011) 440
[표 3-3-37]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2003~2011) 440
[표 3-3-38] 유료방송가입자확보시장의 가입자 기준 HHI(전국 시장, 2007~2010) 442
[표 3-3-39] 유료방송의 가입자 기준 HHI 분포(위성+ KT, 2010. 12) 443
[표 3-3-40] SO와 위성방송의 수신료수익 중 프로그램 사용료 배분 비중 추이 444
[표 3-3-41] MSO및 위성방송의 PP프로그램 사용료 지급현황(2008~2010) 445
[표 3-3-42] 5개 MSO사업자 법위반 내용 446
[표 3-4-1] 지상파방송의 외주편성의무 비율 변화 추이 451
[표 3-4-2] 2010년 지상파+ PP 프로그램 외주제작업체 수 452
[표 3-4-3] 2010년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업체 수 452
[표 3-4-4] 2010년 지상파방송사 연간 TV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시간 현황 454
[표 3-4-5] 지상파+ PP 프로그램 매출액 기준 상위 10대 외주제작사 현황(2010) 456
[표 3-4-6] 지상파 프로그램 매출액 기준 상위 10대 외주제작사 현황(2010) 456
[표 3-4-7] PP 프로그램 매출액 기준 상위 10대 외주제작사 현황(2010) 457
[표 3-4-8] 지상파3사 프로그램 매출액 기준 상위 10대 외주제작사 현황(2008~2010) 457
[표 3-4-9] 지상파3사 드라마 매출액 기준 상위 10대 외주제작사 현황(2008~2010) 458
[표 3-4-10] 지상파+ PP 드라마 매출액 기준 상위 10대 외주제작사 현황(2010) 459
[표 3-4-11] 지상파 드라마 매출액 기준 상위 10대 외주제작사 현황(2010) 460
[표 3-4-12] PP 드라마 매출액 기준 상위 10대 외주제작사 현황(2010) 460
[표 3-4-13] 2010년 지상파 편성 드라마 제작 편수 기준 외주제작 점유율 현황 461
[표 3-4-14] 코스닥 상장 주요 외주제작사의 수익성 지표(2006~2010) 464
[표 3-4-15] 외주제작사의 프로그램 매출액 기준 HHI(2010년) 465
[표 3-4-16] 외주제작사의 지상파 3사 프로그램 매출액 기준 HHI 466
[표 3-4-17] 지상파3사 드라마장르 외주제작사 방영시간 및 프로그램 개수 HHI 466
[표 3-4-18] 외주제작사의 지상파3사 드라마 매출액 기준 HHI 467
[표 3-4-19] 외주제작사의 드라마장르 매출액 기준 HHI(2010) 468
[표 3-4-20]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업체 수 추이 473
[표 3-4-21] 지상파+ PP 프로그램 외주제작업체 수 474
[표 3-5-1] 지상파 재방영 프로그램 매출액 점유율(지상파 계열 PP 대상 매출액 제외) 485
[표 3-5-2] 2010 지상파 재방영 프로그램 매출액 점유율(지상파 계열 PP 대상 매출액 포함) 485
[표 3-5-3] 지상파프로그램 거래시장 매출액 기준 HHI(지상파 계열 PP 대상 매출액 제외) 487
[표 3-5-4] 2010 지상파프로그램거래시장매출액기준HHI(지상파계열PP 대상매출액 포함) 487
[표 3-5-5] 지상파 3사의 총사업규모(2010년) 488
[표 3-5-6] 지상파 재방영 프로그램 시장에서의 특수관계자 현황 및 시청률(2010년) 490
[표 3-5-7] 2010 지상파 재방영 프로그램 초방연도 비율(지상파 계열 PP) 491
[표 3-5-8] 2010 지상파 재방영 프로그램 초방연도 비율(지상파계열 PP제외) 492
[표 3-5-9] 지상파 재방영 프로그램 상위 구매자 점유율(지상파 계열 PP 미포함) 496
[표 3-5-10] 지상파 재방영 프로그램 상위 구매자 점유율(지상파 계열 PP 포함) 496
[표 3-6-1] 전체 광고시장 규모 추이(2005~2010) 500
[표 3-6-2] 전체 방송광고시장 규모 추이(2005~2010) 501
[표 3-6-3] 지상파 3사 광고매출 추이(2005~2010) 504
[표 3-6-4] 지상파방송사 사업자 수 추이(2001~2010) 505
[표 3-6-5] 지상파방송사 채널현황(2010) 505
[표 3-6-6] 지상파방송사의 광고매출 추이(2005~2010) 506
[표 3-6-7] 지상파 3사의 광고ㆍ협찬 매출 추이(2005~2010) 508
[표 3-6-8] 지상파 3사 매출액 구성(2010년) 508
[표 3-6-9] 지상파 3사의 연평균 시청률 추이(2005~2010) 509
[표 3-6-10] 업종별 방송광고비 규모 순위 추이(2005~2010) 510
[표 3-6-11] 광고매출액 기준별 지상파방송사 점유율(2010년) 511
[표 3-6-12] 지상파 3사의 광고매출 점유율 추이(2005~2010) 512
[표 3-6-13] 지상파 3사의 광고ㆍ협찬 점유율 추이(2005~2010) 514
[표 3-6-14] 지상파 3사의 시청률 기준 점유율 추이(2005~2010) 516
[표 3-6-15] 지상파 3사의 수익성지표(2010년) 517
[표 3-6-16] 지상파방송사의 영업이익률 추이(2005~2010) 518
[표 3-6-17] 지상파방송사 진입(1926~2010) 523
[표 3-6-18] 지상파사업자의 총사업규모(2010년) 524
[표 3-6-19] 지상파 3사의 우수 프로그램 현황(2005~2010) 531
[표 3-6-20] 지상파방송사업자 HD 시설투자 현황(2010년) 533
[표 3-6-21] 방송광고유형 534
[표 3-6-22] 방송광고 판매방식 535
[표 3-6-23] 지상파3사의 KIS 신용평점(2005~2010) 535
[표 3-6-24] 지상파방송사 시급별 스팟 광고료(KBS, 2007~2010) 536
[표 3-6-25] 지상파방송사 시급별 스팟 광고료(MBC, 2007~2010) 537
[표 3-6-26] 지상파방송사 시급별 스팟 광고료(SBS, 2007~2010) 537
[표 3-6-27] 지상파방송사 프로그램광고 요금 비교(15초 기준, 2011.8) 538
[표 3-7-1] 전체 광고시장 규모 추이(2005~2010) 543
[표 3-7-2] 전체 방송광고시장 규모 추이(2005~2010) 545
[표 3-7-3] 전체 방송광고사업자 수 추이(2002~2010) 546
[표 3-7-4] 주요 방송광고사업자 소속 PP 수 추이(2003~2010) 546
[표 3-7-5] 주요 방송광고사업자 유료방송채널 운영 현황(2010. 12) 547
[표 3-7-6] 주요 방송광고사업자의 광고 및 광고.협찬 매출액(2010년) 549
[표 3-7-7] 주요 방송광고사업자의 매출액 구성(2010년) 550
[표 3-7-8] 주요 방송광고사업자의 매출액 구성 비율(2010년) 551
[표 3-7-9]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매출액 추이(2005~2010) 552
[표 3-7-10]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ㆍ협찬 매출액 추이(2005~2010) 553
[표 3-7-11] 주요 방송광고사업자 시청률 추이(2005~2010) 554
[표 3-7-12] 지상파방송 및 케이블방송 광고주 수 추이(2002~2010) 555
[표 3-7-13]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수익 점유율 추이(2005~2010) 556
[표 3-7-14]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ㆍ협찬 수익 점유율 추이(2005~2010) 558
[표 3-7-15] 주요 방송광고사업자 시청점유율 추이(2005~2010) 559
[표 3-7-16] 주요 방송광고사업자별 영업이익률 추이(2008~2010) 561
[표 3-7-17] 지상파방송사 진입(1926~2010) 565
[표 3-7-18] 일반채널 방송광고 사업자 수 추이(2002~2010) 566
[표 3-7-19] 주요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자산 규모(2010년) 567
[표 3-7-20] MSP사업자 및 지상파 계열 PP사업자 현황(2010년) 572
[표 3-7-21] 지상파 3사의 우수 프로그램 현황(2005~2010) 574
[표 3-7-22] 주요 PP의 자체제작 투자현황(2007~2010) 575
[표 3-7-23] 지상파3사의 KIS 신용평점(2005~2010) 578
[표 3-7-24] 주요 MPP 계열 PP들의 신용평점(2007~2010) 579
[표 3-7-25] 지상파방송사의 시급별 광고요금 수준 580
[표 3-7-26] 주요 유료방송채널의 시급별 광고요금 수준 580
[표 3-7-27] 주요사업자 제작비 및 비중 현황(2010년) 581
[그림 1-1-1] 유료방송 방송사업수익 및 증가율 추이(2003~2009) 155
[그림 1-1-2] 방송사업자(지상파+PP) 외주제작비 추세 160
[그림 2-1-1] OTS 가입자 현황 191
[그림 2-1-2] 유료방송가입자확보 시장획정 194
[그림 2-1-3] 디지털 유료방송가입자확보 시장획정 195
[그림 2-2-1] 지상파 방송채널 시청 가능 여부의 중요도 200
[그림 2-2-2] 개인 일일 평균 TV시청시간(2000~2010) 201
[그림 2-2-3] 지상파 방송채널 제외 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의사 203
[그림 2-2-4] 주시청 유료방송채널 장르 205
[그림 2-2-5] 유료방송채널 장르별 개인 시청률 현황(2010년) 206
[그림 2-2-6] 장르별 유료방송 채널 비제공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 의향 207
[그림 3-1-1] 서울지역 SO 제공 현황(2010. 12) 248
[그림 3-1-2]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증가율 추이(2003~2010) 251
[그림 3-1-3] 유료방송별 가입자 추이(2003~2010) 251
[그림 3-1-4] 전체 디지털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증가율 추이(2007~2010) 252
[그림 3-1-5] 디지털 유료방송별 가입자 현황(2007~2010) 253
[그림 3-1-6] IPTV 가입자 수 추이(Live, 2008. 12~2011.3) 255
[그림 3-1-7] 종합유선방송 방송사업수익 구성내역(2010년) 261
[그림 3-1-8] 위성방송 방송사업수익 구성내역(2010년) 261
[그림 3-1-9] 유료방송 방송사업수익 및 증가율 추이(2003~2010) 262
[그림 3-1-10] 전체 디지털 유료방송 가입자수익 및 증가율 추이(2007~2010) 266
[그림 3-1-11] 유료방송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Pre-IPTV 제외, 2003~2010) 270
[그림 3-1-12] 디지털 유료방송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 271
[그림 3-1-13] 가입자 점유율 분포 추이 275
[그림 3-1-14] 디지털가입자 점유율 분포 추이 278
[그림 3-1-15] 유료방송별 방송사업수익 점유율 추이(2003~2010) 280
[그림 3-1-16] 유료방송별 가입자수익 점유율 추이(2007~2010) 282
[그림 3-1-17] 가입자수익 점유율 분포 추이 284
[그림 3-1-18] 디지털 유료방송별 가입자수익 점유율 추이(2007~2010) 286
[그림 3-1-19] 디지털가입자수익 점유율 분포 추이 288
[그림 3-1-20] 유료방송별 수신료수익 점유율 추이(2007~2010) 290
[그림 3-1-21] 수신료수익 점유율 분포 추이 292
[그림 3-1-22] 디지털 유료방송별 수신료수익 점유율 추이(2007~2010) 294
[그림 3-1-23] 디지털수신료 점유율 분포 추이 296
[그림 3-1-24] 종합유선방송 전체 사업 수익성 지표 추이(2003~2010) 299
[그림 3-1-25] 유료방송 이용자 만족도(2011. 11) 313
[그림 3-1-26] 유료방송 세부속성별 이용자 만족도(2011. 11) 314
[그림 3-1-27] 유료방송의 가입자 기준 평균 HHI 추이(2003~2011. 3) 316
[그림 3-1-28] 디지털 유료방송의 가입자 기준 평균 HHI 추이(2007~2010) 317
[그림 3-1-29] 유료방송의 방송사업수익 기준 평균 HHI 추이(2007~2010) 320
[그림 3-1-30] 유료방송의 가입자수익 기준 평균 HHI 추이(2007~2010) 321
[그림 3-1-31] 디지털 유료방송의 가입자수익 기준 평균 HHI 추이(2007~2010) 322
[그림 3-1-32] 유료방송의 수신료수익 기준 평균 HHI 추이(2007~2010) 324
[그림 3-1-33] 디지털 유료방송의 수신료수익 기준 평균 HHI 추이(2007~2010) 326
[그림 3-1-34] 유료방송에서의 지상파방송채널 중요도(2011. 7) 330
[그림 3-1-35] 지상파방송채널 전송 중단 시 유료방송 전환 의향(2011. 7) 331
[그림 3-1-36] 방송서비스 결합상품 이용 의향자 희망 결합상품 종류 349
[그림 3-1-37] 종합유선방송 약정가격의 가중평균 추이 352
[그림 3-1-38] 종합유선방송 ARPU 추이 352
[그림 3-1-39] 유료방송회사 변경 의향 이유(2011. 11) 355
[그림 3-1-40] 유료방송회사 변경 의향 없는 이유(2011. 11) 356
[그림 3-1-41] 유료방송 채널 비제공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의향(2011. 7) 356
[그림 3-1-42] 지상파 채널 비제공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의향(2011. 7) 357
[그림 3-1-43] 특정계열 지상파 채널 비제공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의향(2011. 7) 357
[그림 3-1-44] 유료방송서비스 가입/변경 시 정보수집 정도(2011. 11) 358
[그림 3-1-45] 유료방송서비스 결정시 정보획득 용이성(2011. 11) 358
[그림 3-2-1] 지상파 TV 프로그램 유형별 만족도(5점 척도) 369
[그림 3-2-2] 유선방송 가입 시 고려사항 377
[그림 3-2-3] 유료방송의 가입자 기준 평균 HHI 추이(2003~2011. 3) 379
[그림 3-2-4] 지상파방송채널 제외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의사 381
[그림 3-2-5] 지상파방송채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 381
[그림 3-3-1] 전체PP의 매출액 추이 387
[그림 3-3-2] 일반PP의 매출액 및 손익 추이 388
[그림 3-3-3] 일반PP의 매출액 구성 추이 389
[그림 3-3-4] 전체PP의 방송 사업 매출 구성(2010) 390
[그림 3-3-5] 일반PP의 방송사업 매출 구성(2010) 390
[그림 3-3-6] PP 개수 추이 391
[그림 3-3-7] 방송사업수익 규모별 PP 수(2010) 393
[그림 3-3-8]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97
[그림 3-3-9] 인기 유료방송채널의 시청률 추이 398
[그림 3-3-10] 주요 MPP의 방송사업수익 점유율 추이(일반PP기준) 401
[그림 3-3-11] 지상파계열PP의 방송사업수익점유율 변동 추세(2004~2010) 401
[그림 3-3-12] 주요 MPP의 방송수신료수익 점유율 추이 403
[그림 3-3-13] 지상파계열PP의 수신료수익점유율(2004~2010) 404
[그림 3-3-14] 주요 MPP별 시청률 합계 추이 405
[그림 3-3-15] 지상파계열 PP의 시청률 변동 추이 (2004년~2010년) 405
[그림 3-3-16] 주요 MPP의 시청점유율 추이 407
[그림 3-3-17] 유료방송시장에서의 MPP의 시청점유율 407
[그림 3-3-18] 지상파계열 시청점유율 추이(2004~2010) 408
[그림 3-3-19] 주요 MPP의 총사업 기준 영업이익률 비교 411
[그림 3-3-20] 주요 MPP의 방송관련 추정 영업이익률 비교 413
[그림 3-3-21] 주요 MPP의 총자산이익률 비교 414
[그림 3-3-22] 일반PP의 매출액 기준 HHI 추이 415
[그림 3-3-23] 일반PP의 방송수신료수익 기준 HHI 추이 416
[그림 3-3-24] 유료방송채널별 시청률 기준 HHI 416
[그림 3-3-25] MPP별 시청률 기준 HHI 417
[그림 3-3-26] 일반PP 및 주요 MPP의 총제작비 추이(2006~2010) 437
[그림 3-3-27] 유료방송의 가입자 기준 평균 HHI 추이(2003~2011. 3) 443
[그림 3-4-1] 방송사업자(지상파+PP) 외주제작비 추세 453
[그림 3-4-2] 방송사업자(지상파+PP) 외주제작비 추세 454
[그림 3-4-3] 일반PP의 외주제작시장 내 점유율 변화 추이(2001.2010년) 455
[그림 3-4-4] 2010년 기준 방송사업 영업이익 흑자수준 463
[그림 3-4-5] 2010년 기준 방송사업 영업이익 적자수준 463
[그림 3-4-6] 지상파사의 외주제작시장 수요 점유율 추이(지상파방송사+일반PP 프로그램 기준) 468
[그림 3-4-7] 전체 외주제작시장(지상파+ PP기준) 기준 상위사업자의 수요점유율 추이(지상파 계열 PP 별도 계산) 469
[그림 3-4-8] 전체 외주제작시장(지상파+ PP) 기준 상위사업자의 수요점유율추이(지상파 계열 PP 포함) 470
[그림 3-4-9] 지상파 3사의 외주제작시장 수요 점유율 추이(지상파방송용 외주프로그램 기준) 471
[그림 3-4-10] 외주제작시장 상위사업자의 수요점유율 추이(지상파 외주프로그램 기준) 471
[그림 3-4-11] 외주제작 프로그램 시장 수요점유율 기준 HHI 472
[그림 3-4-12] 설립연도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현황(1999~2010) 474
[그림 3-4-13] 지상파+PP 외주 매출액 기준 외주제작사 규모 분포(2010) 475
[그림 3-4-14] 지상파 외주 매출액 기준 외주제작사 규모 분포(2010) 475
[그림 3-4-15] PP 외주 매출액 기준 외주제작사 규모 분포(2010) 476
[그림 3-4-16] 지상파 3사의 자체제작비 규모 및 점유율 추이 479
[그림 3-4-17] 채널사업자와의 거래관행에 관한 외주제작사의 인식 설문조사 481
[그림 3-6-1] 지상파 3사 광고매출 및 증가율 추이(2005~2009) 504
[그림 3-6-2] 지상파 3사의 광고매출 추이(2005~2010) 507
[그림 3-6-3] 20대 지상파방송 광고주의 광고비 현황(2010년) 510
[그림 3-6-4] 지상파 3사의 광고매출 점유율 추이(3사 기준) 512
[그림 3-6-5] 지상파 3사의 광고ㆍ협찬 점유율 추이(3사 기준) 514
[그림 3-6-6] 지상파 3사의 TV광고매출 점유율 추이(2005~2010) 515
[그림 3-6-7] 지상파 3사의 시청률 기준 점유율 추이(3사 기준) 515
[그림 3-6-8] 지상파 3사의 영업이익률 추이(2005~2010) 518
[그림 3-6-9] 지상파 3사의 당기순이익률 추이(2005~2010) 519
[그림 3-6-10] 프리미엄 방송광고시장 HHI 추이(2005~2010) 521
[그림 3-6-11] 지상파 3사의 시청률 기준 HHI 추이(2005~2010) 521
[그림 3-6-12] 지상파 3사의 네트워크 구조(2010) 529
[그림 3-6-13] 20대 방송광고주의 광고구매 비중(2010년) 540
[그림 3-7-1] 방송광고사업자별 광고 매출 분포(2010년) 548
[그림 3-7-2] 방송광고사업자별 광고ㆍ협찬 매출 분포(2010년) 548
[그림 3-7-3] 주요 방송광고사업자 시청률 추이(2005~2010) 554
[그림 3-7-4]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수익 점유율 추이(2005~2010) 557
[그림 3-7-5]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ㆍ협찬 수익 점유율 추이(2005~2010) 558
[그림 3-7-6] 주요 방송광고사업자 시청점유율 추이(2005~2010) 560
[그림 3-7-7] 전체방송광고시장 HHI 추이(2005~2010) 563
[그림 3-7-8] 전체방송광고시장 시청률 기준 HHI 추이(2005~2010) 564
[그림 3-7-9] 방송광고사업자별 자산 분포(2010년) 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