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7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7
1.2. 연구목적 및 범위 19
1.3. 연구방법 및 절차 21
제2장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개발 방향 23
2.1. 스마트폰 보급 현황 23
2.2. OS 개발 현황 24
2.2.1. OS 점유율 24
2.2.2. OS별 장·단점 26
2.3. 어플리케이션 개발 현황 30
2.3.1. 어플리케이션 장·단점 32
2.3.2. 어플리케이션 개발 방향 37
제3장 스마트폰 기반 피해조사 업무프로세스 개발 39
3.1. 현행 피해조사 업무프로세스 조사·분석 39
3.1.1. 현장 피해조사체계 분석 42
3.1.2. 전자재해대장 입력체계 분석 50
3.1.3. 중앙합동조사단 피해조사 체계분석 63
3.1.4. 피해조사 업무 현황 분석 65
3.1.5. 피해조사 업무 문제점 분석 70
3.2. 피해조사 업무프로세스 개선 방안 72
3.2.1. 시군구 피해조사 업무프로세스 개선 모델 72
3.2.2. 시군구 업무프로세스 As-is/To-Be 모델 73
3.2.3. 중앙합동조사단 피해조사 업무프로세스 개선 모델 77
3.2.4. 중앙합동조사단 피해조사 업무프로세스 As-is/To-Be 모델 78
3.2.5. 스마트폰 기반 피해조사 업무효과 분석 81
3.3. 스마트폰 기반 피해조사 표준 프로세스 개발 82
3.3.1. 시군구 표준 업무 프로세스 개발 82
3.3.2. 중앙합동조사단 표준 업무 프로세스 개발 84
제4장 스마트폰 기반 피해조tk 시스템 시범운용 87
4.1. UMPC 기반 피해조사 시스템 시범운용 87
4.2. 스마트폰 기반 피해조사 시스템 시범운용 106
4.2.1. 1차 시범운용 106
4.2.2. 2차 시범운용 118
4.2.3. 3차 시범운용 123
4.3. 스마트폰 기반 피해조사 시스템 개선사항 분석 128
4.3.1. 결과 분석 128
4.3.2. 개선사항 128
제5장 스마트폰 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방안 131
5.1. 스마트폰 기반 피해조사 시스템 운영 방안 132
5.1.1. 중앙 및 시군구 운영 방안 132
5.1.2. 시스템 설치 및 운영 방안 136
5.2. 스마트폰 기반 피해조사 시스템 유지관리 방안 140
5.2.1. 피해조사 시스템 유지관리 방안 141
5.2.2. 피해조사 시스템 업그레이드 방안 147
5.2.3. 교육 및 홍보 방안 153
제6장 결론 157
참고문헌 161
서지자료(REPORT DOCUMENTATION PAGE) 163
판권기 165
표 2.1. Native 어플리케이션의 장점 33
표 2.2. Native 어플리케이션의 단점 33
표 2.3. Web 어플리케이션의 장점 34
표 2.4. Web 어플리케이션의 단점 34
표 2.5. Local Web 어플리케이션의 장점 35
표 2.6. Local Web 어플리케이션의 단점 35
표 2.7. Hybrid 어플리케이션의 장점 36
표 2.8. Hybrid 어플리케이션의 단점 37
표 3.1. 소관부처, 시설구분, 시설등급 54
표 3.2. 피해요인, 피해구분, 교통통제상황 57
표 3.3. 현장조사 전 상황관리 주요 업무 65
표 3.4. 현장조사 주요 업무 66
표 3.5. 현장조사 후 상황관리 주요 업무 67
표 3.6. 현장조사 후 재난관리시스템 입력 주요 업무 67
표 3.7. 현장조사 전 주요 업무 68
표 3.8. 현장조사 주요 업무 69
표 3.9. 현장조사 후 자료정리 주요 업무 69
표 3.10. 현장조사 후 재난관리시스템입력 주요 업무 70
표 4.1. UMPC 기반 피해조사 시스템 피해공종별 시범운용 대상 89
표 4.2. 단면도 및 위치도에 대한 개선사항 105
표 4.3. 공정입력에 대한 개선사항 105
표 4.4. 웹 페이지에 대한 개선사항 105
표 4.5. 스마트폰 기반 피해조사 시스템 피해공종별 시범운용 대상 109
표 4.6. 단면도 및 위치도에 대한 개선사항 117
표 4.7. 공정입력에 대한 개선사항 118
표 4.8. 웹 페이지에 대한 개선사항 118
표 5.1. 2011년 주요 프로그램 및 교육내용 154
표 5.2. 교육 대상 및 내용 155
그림 1.1. 현행 피해조사 문제점 및 개선방안 18
그림 1.2. 연구범위 및 절차 22
그림 2.1.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추이 23
그림 2.2. 세계 스마트폰 OS점유율 예상 25
그림 2.3. 국내 스마트폰 OS점유율 25
그림 3.1. 자연재난 피해조사 체계 39
그림 3.2. 공공시설 피해조사표 49
그림 3.3. 전자재해대장 입력절차 50
그림 3.4. 재난관리시스템 메인화면 51
그림 3.5. 재해선택 화면 52
그림 3.6. 공공시설피해 목록 화면 53
그림 3.7. 공공시설피해 입력 화면 53
그림 3.8. 사용자 정보 및 피해 기본정보 입력 58
그림 3.9. 피해내역 및 단면도 입력 59
그림 3.10. 피해사진 입력 60
그림 3.11. 위치도 입력 60
그림 3.12. 사유재산 피해자정보 입력 62
그림 3.13. 사유재산 시설피해 입력 62
그림 3.14. 시군구 피해조사 업무프로세스 개선 모델 73
그림 3.15. As-Is 시군구 피해접수 및 재난관리시스템입력 프로세스 73
그림 3.16. To-Be 시군구 피해접수 및 재난관리시스템입력 프로세스 74
그림 3.17. As-Is 시군구 현장조사 프로세스 75
그림 3.18. To-Be 시군구 현장조사 프로세스 75
그림 3.19. As-Is 전자재해대장 입력 프로세스 76
그림 3.20. To-Be 전자재해대장 입력 프로세스 76
그림 3.21. As-Is 시군구 재해현황도 작성 프로세스 77
그림 3.22. To-Be 시군구 재해현황도 작성 프로세스 77
그림 3.23. 중앙합동조사단 피해조사 업무프로세스 개선 모델 78
그림 3.24. As-Is 중앙합동조사단 현장조사 전 프로세스 78
그림 3.25. To-Be 중앙합동조사단 현장조사 전 프로세스 79
그림 3.26. As-Is 중앙합동조사단 현장조사 프로세스 79
그림 3.27. To-Be 중앙합동조사단 현장조사 프로세스 79
그림 3.28. As-Is 중앙합동조사단 현장조사 후 프로세스 80
그림 3.29. To-Be 중앙합동조사단 현장조사 후 프로세스 80
그림 3.30. As-Is/To-Be 업무효율성 81
그림 3.31. As-Is 시군구 피해조사 업무프로세스 82
그림 3.32. To-Be 시군구 피해조사 업무프로세스 83
그림 3.33. 스마트폰 기반 피해조사 표준 업무프로세스(시군구) 83
그림 3.34. As-Is 중앙 피해조사 업무프로세스 84
그림 3.35. To-Be 중앙 피해조사 업무프로세스 85
그림 3.36. 스마트폰 기반 피해조사 표준 업무프로세스(중앙) 85
그림 4.1. UMPC 기반 피해조사 시스템 운영 화면 87
그림 4.2. 여주군 중앙합동조사단 동행 시범운용 88
그림 4.3. 여주군 담당자 동행 시범운용 89
그림 4.4.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1) 90
그림 4.5.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2) 91
그림 4.6.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3) 91
그림 4.7.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4) 92
그림 4.8.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5) 92
그림 4.9.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6) 93
그림 4.10.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7) 93
그림 4.11.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8) 94
그림 4.12.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9) 94
그림 4.13.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10) 95
그림 4.14.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11) 95
그림 4.15. LI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12) 96
그림 4.16.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하천 1) 97
그림 4.17.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하천 2) 97
그림 4.18.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소규모시설 1) 98
그림 4.19.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소규모시설 2) 99
그림 4.20. UMPC 기반 시스렘 시범운용 결과(소규모시셜 3) 99
그림 4.21.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소규모시설 4) 100
그림 4.22.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소규모시설 5) 100
그림 4.23.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소규모시설 6) 101
그림 4.24.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도로 1) 102
그림 4.25.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도로 2) 102
그림 4.26.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도로 3) 103
그림 4.27. UMPC 기반 시스템 시범운용 결과(도로 4) 103
그림 4.28. 스마트폰 기반 피해조사 시스템 운영 화면 107
그림 4.29. 스마트폰 기반 피해조사 시스템 시범운용 지점 109
그림 4.30. 이천시 담당자 동행 시범운용 110
그림 4.31. 스마트폰 기반 시스템 1차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1) 111
그림 4.32. 스마트폰 기반 시스템 1차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2) 111
그림 4.33. 스마트폰 기반 시스템 1차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3) 112
그림 4.34. 스마트폰 기반 시스템 1차 시범운용 결과(소규모시설 1) 113
그림 4.35. 스마트폰 기반 시스템 1차 시범운용 결과(소규모시설 2) 113
그림 4.36. 스마트폰 기반 시스템 1차 시범운용 결과(도로 1) 114
그림 4.37. 스마트폰 기반 시스템 1차 시범운용 결과(도로 2) 115
그림 4.38. 스마트폰 기반 시스템 1차 시범운용 결과(상하수도시설 1) 116
그림 4.39. 스마트폰 기반 시스템 1차 시범운용 결과(상하수도시설 2) 116
그림 4.40. 이천시 및 여주군 담당자 시스템 설명 119
그림 4.41. 스마트폰 기반 시스템 2차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1) 119
그림 4.42. 스마트폰 기반 시스템 2차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2) 120
그림 4.43. 스마트폰 기반 시스템 2차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3) 120
그림 4.44. 스마트폰 기반 시스템 2차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4) 121
그림 4.45. 복구지원과 담당자 동행 시범운용 123
그림 4.46. 스마트폰 기반 시스템 3차 시범운용 결과(소하천 1) 124
그림 4.47. 스마트폰 기반 시스템 3차 시범운용 결과(주택 1) 125
그림 4.48. 스마트폰 기반 시스템 3차 시범운용 결과(도로 1) 125
그림 4.49. 스마트폰 기반 시스템 3차 시범운용 결과(소규모시설 1) 126
그림 5.1. 정보시스템 설치 신청서 137
그림 5.2. 정부통합전산센터 시스템 설치 구성도 138
그림 5.3. 국립방재연구원 시스템 설치 구성도 139
그림 5.4.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 유지보수 추진체계 144
그림 5.5. 스마트폰 기반 피해조사 유지관리단 구성(안) 145
그림 5.6. 스마트폰 기반 피해조사 유지관리 체계(안) 145
그림 5.7. 수치지형도 수정 4개년 계획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