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2
요약문 9
제1장 서론 25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5
제2절 연구방법 27
제2장 멀티플랫폼 환경과 디바이스 간 융합이용 28
제1절 멀티플랫폼와 미디어 이용 28
1. 매체환경의 변화와 스마트 디바이스의 성장 28
2. 멀티플랫폼의 현상과 의미 41
3. 멀티플랫폼 환경에서의 미디어 이용 43
제2절 디바이스간 융합이용 47
1. 동시이용 48
2. 교차이용 51
3. 연계이용 53
제3절 실증연구의 틀 55
1. 실증연구의 방법과 대상 55
2. 실증연구를 위한 조사내용 58
제3장 멀티디바이스 이용자의 미디어 융합이용 행태 분석 68
제1절 조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8
1. 조사대상의 구성 68
2. 디바이스 보유 특성 71
제2절 멀티디바이스 이용자와 비이용자의 융합이용 비교 72
1. 동시이용 행태분석 72
2. 교차이용 행태분석 82
3. 연계이용 수요분석 93
제3절 융합이용 실증분석의 소결과 시사점 97
제4장 멀티디바이스 융합이용의 전망과 정책이슈 101
제1절 멀티디바이스 융합서비스의 전망 101
1. 성장전망 101
2. 국내 교차이용 서비스의 장단점 103
3. 연계이용 서비스의 신유형 106
4. 멀티 디바이스 통합의 핵심 디바이스 108
제2절 멀티디바이스 융합이용 관련 정책 이슈 109
1. 망중립성 이슈 110
2. 콘텐츠저작권 이슈 118
3. 비즈니스 모델 창출 이슈 122
4. 메타데이타 이슈 131
5. 비대칭규제 이슈 132
제5장 결론 135
제1절 연구의 결론과 시사점 135
제2절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141
참고문헌 144
[첨부] 멀티 디바이스 이용자 설문조사 151
판권기 171
[표 2-1] 유럽의 모바일 TV/Video 소비 30
[표 2-2] IP 기반 TV 서비스 종류 31
[표 2-3] 미국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한 달간 1인당 시청 시간 35
[표 2-4] 미국 유료방송 서비스별 가입자 추이 37
[표 2-5] 심층 인터뷰 대상 정보 57
[표 2-6] 이용 디바이스 분류 59
[표 2-7] 미디어 이용목적 분류 60
[표 2-8] 교차이용 서비스 분류 61
[표 2-9] 국내 통신 3사 N 스크린 서비스 비교 64
[표 3-1] 조사대상 집단의 인구학적 특성 68
[표 3-2] 멀티디바이스 집단에 부여된 가중치 70
[표 3-3] 집단별 디바이스 보유 71
[표 3-4] 동시이용 경험에 대한 집단 간 비교 72
[표 3-5] 1인당 동시이용 기기 조합수의 집단 간 비교 73
[표 3-6] 동시이용 단말기 조합의 집단 간 비교 75
[표 3-7] 동시이용 단말기 조합의 대분류 간 비교 77
[표 3-8] 최빈 동시이용 단말기 조합의 집단 간 비교 79
[표 3-9] 최빈 동시이용 단말기 조합의 이용목적 81
[표 3-10] 동시이용 단말기간 내용적 연계의 여부 82
[표 3-11] 교차이용 대상서비스의 경험율 83
[표 3-12] 서비스별 교차이용 경험율 85
[표 3-13] 서비스별 교차이용 동기 86
[표 3-14] 교차이용 서비스별 이용단말기 88
[표 3-15] 교차이용 만족도 89
[표 3-16] 교차이용 불만의 이유 90
[표 3-17] 교차이용을 하지 않는 이유 92
[표 3-18] 정보연계에 대한 수요 조사결과 94
[표 3-19] 기능연계에 대한 수요 조사결과 95
[표 3-20] 기기연계에 대한 수요 조사결과 95
[표 3-21] 융합이용에 대한 수요 조사결과 97
[표 4-1] 전문가 조사 결과: 교차이용 성장 예측치와 가장 중요한 서비스 103
[표 4-2] 전문가 조사 결과: 연계이용의 신유형 107
[표 4-3] 전문가 조사 결과: 멀티디바이스 융합이용 관련 중요 정책이슈 109
[표 4-4] 망중립성 이해관계자별 주장 및 근거 113
[표 4-5] 국가별 유료방송 월평균 수신료 125
[그림 2-1] 스마트 기기 성장 전망 30
[그림 2-2] 미국 PC 판매량 점유율 전망 33
[그림 2-3] 미국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의 성장 34
[그림 2-4] Netflix 미국 내 누적 가입자 수 변화 36
[그림 2-5] 미국 주요 방송사업자의 가입자 추이 38
[그림 2-6]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규모 39
[그림 2-7] 1-Screen, 3-Screen, N-Screen의 개념도 46
[그림 2-8] 정보연계이용의 예시-ABC Grey’s Anatomy Sync App 66
[그림 2-9] 기능연계이용의 예시-Xfinity Remote powered by Comcast 67
[그림 2-10] 기기연계이용의 예시-Padracer iPad App 67
[그림 4-1] 전문가 조사 결과: 향후 융합이용 성장전망 102
[그림 4-2] 전문가 조사 결과: 국내 기업의 경쟁력이 큰 서비스와 낮은 서비스 106
[그림 4-3] 전문가 조사 결과: 5년 후 융합이용 서비스에서의 Key 디바이스 108
[그림 4-4] 유선인터넷 가입자들의 트래픽 누적 점유율 116
[그림 4-5] 무선인터넷 가입자들의 트래픽 중 상위 1% 점유율 추이 116
[그림 4-6] 전문가 조사 결과: 국내 N 스크린 서비스 미활성화 이유 124
[그림 4-7] 국내 디지털케이블 TV 가입자당 월평균 VOD 매출 규모 추이 127
[그림 4-8] 전문가 조사 결과: 국내 멀티디바이스 융합이용 시장 성장에 중요한 서비스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