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제1부 ◆ 이론편제1장 유아수학교육의 기초1. 수학의 의미2. 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3. 수학에 관한 잘못된 인식4. 유아수학교육의 목적5. 유아수학교육의 방향제2장 유아수학교육의 역사적 배경1. 19세기 이전2. 20세기 전반3. 20세기 후반~현재4. 우리나라 유아수학교육의 변천사제3장 유아수학교육의 이론1. 행동주의이론과 유아수학교육2. 인지적 구성주의이론과 유아수학교육3.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이론과 유아수학교육4. 표상이론과 유아수학교육5. 다중지능이론과 유아수학교육제4장 유아의 수학적 지식1. 지식의 유형2. 수학적 지식의 유형3. 수학적 지식의 발달제5장 유아수학교육의 내용1. 지식의 유형2. 수학적 지식의 유형3. 수학적 지식의 발달제5장 유아수학교육의 내용1. 유아기에 다루어야 할 수학 내용제6장 유아수학교육의 과정과 태도1. 수학적 과정2. 수학적 태도제7장 유아수학교육의 방법1.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원리2. 유아수학교육의 접근법3. 수학적 탐구활동의 교수단계4. 교사의 역할제8장 유아수학교육의 환경1. 환경 구성의 기본 원리2. 수학 영역 환경 구성3. 지역사회 환경제9장 유아수학교육의 평가1. 유아에 대한 평가2. 교사에 대한 평가3.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제2부 ◆ 실제편제1장 수와 연산활동 1. 아이스크림 가게 놀이활동 2. 숫자 송과 함께하는 수 익히기활동 3. 동물 걸음활동 4. 지네 친구에게 신발 신겨주기활동 5. 얼마나 가야 할까요 ?제2장 공간과 도형활동 1. 어디어디 숨었니 ?활동 2. 도형 채우기 게임활동 3. 지오보드활동 4. 집을 찾아 주세요 !활동 5. 커다란 입에 넣어 주세요.활동 6. 칠교 놀이 활동 7. 도형 꾸미기제3장 측정활동 1. 명화감상을 통한 시간의 흐름 알기활동 2. 측정나라 여행활동 3. 도토리묵 만들기활동 4. 무엇을 먼저 입을까?활동 5. 똑딱똑딱, 몇 시인가요 ?제4장 규칙성활동 1. 뒤죽박죽 마녀의 성활동 2. 뚜껑을 닫아 주세요.활동3. 재미있는 패턴놀이활동4. 애벌레 몸통을 찾아 주세요 !제5장 자료수집 및 결과 나타내기활동 1. 냉장고에 음식을 나누어 넣어요 !활동 2. 무엇이 필요할까요 ?활동 3. 유치원에 올 때 어떻게 오나요 ?부록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