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및 국내외 전자금융 현황 3
1.1 전자금융의 이해 3
1.1.1 전자금융의 개념 3
1.1.2 전자금융에 관한 학술적 연구의 흐름 3
1.2 금융기관의 과제와 전자금융 8
1.2.1 고객에 재집중 8
1.2.2 금융서비스 영역의 확대 10
1.3 국내 전자금융 현황 11
1.3.1 국내 전자금융의 특징 11
1.3.2 채널별 거래 비중 12
1.3.3 인터넷뱅킹 12
1.3.4 모바일뱅킹 및 모바일 지급결제 13
1.3.5 현금자동입출금기(CD/ATM) 14
1.3.6 신용, 직불, 선불카드(전자화폐 포함) 15
1.4 해외 전자금융 현황 18
1.4.1 채널별 거래 비중 18
1.4.2 인터넷뱅킹 20
1.4.3 모바일 금융서비스(모바일뱅킹 포함) 23
1.4.4 현금자동입출금기기(CD/ATM) 26
1.4.5 선불전자지급수단(선불카드 및 전자화폐) 30
1.4.6 카드 지급결제시장의 전 세계 추세 33
1.4.7 기타 지급결제수단 35
1.5 국내외 전자금융에 대한 평가 36
1.5.1 국내 카드 지급결제시장의 특성(Euromonitor의 분석) 36
1.5.2 국내 모바일 지급결제 발전 배경에 대한 외국의 평가(Ezell, 2009) 37
1.5.3 해외 지급결제 비교 38
제2장 전자금융 발전 전망 41
2.1 정보기술과 금융산업 41
2.2 NFC 등을 활용한 모바일 금융서비스 46
2.2.1 기술적 동향 46
2.2.2 국내 NFC 모바일 금융 동향 51
2.2.3 모바일 지급결제서비스 전망 56
2.3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70
2.3.1 기술적 배경 70
2.3.2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전자금융 전망 76
2.4 소셜 네트워트 서비스(SNS) 80
2.4.1 기술적 동향 80
2.4.2 금융기관과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82
2.4.3 SNS 관련 전자금융 전망 85
2.5 스마트화/지식정보화, 융합화 96
2.5.1 스마트화: 점포 전략을 중심으로 96
2.5.2 스마트화: 고객 맞춤화를 중심으로 98
2.5.3 융합화와 산업의 변화 101
2.6 은행 채널의 진화 107
2.6.1 시대별 유인점포의 비중과 기능을 중심으로 107
2.6.2 개인화/맞춤화와 유비쿼터스화의 진전에 따라 111
2.6.3 셀프 서비스화(스마트화)에 따라 112
2.6.4 세 가지 시나리오의 종합 114
2.7 국내 금융전문가 설문조사 115
2.7.1 응답자 통계 115
2.7.2 주요 내용 요약 117
제3장 전자금융 발전 과제 127
3.1 모바일 지급결제서비스의 활성화 127
3.1.1 모바일 지급결제에 대한 각 이해관계자의 입장(Innopay, 2010) 127
3.1.2 모바일 지급결제 분야의 네 가지 전략적 과제 128
3.1.3 모바일 지급결제서비스 발전을 위한 기타 과제 140
3.2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구축 145
3.2.1 기본 과제 145
3.2.2 보험업계의 과제(Accentue, 2010) 146
3.2.3 Banking as a Service에 대한 대비 147
3.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활용 151
3.3.1 고객들의 관심 유발 151
3.3.2 목표 고객의 선정 152
3.3.3 소셜 미디어 거버넌스의 확립 153
3.4 고도화된 유비쿼터스 환경 구축 154
3.4.1 커넥티드 디바이스와 전자금융 154
3.4.2 상황적 전자금융 서비스의 구현 156
3.4.3 협력적 전자금융 생태계 구축 160
제4장 금융정보화 추진체계 개편 방안 162
4.1 금융정보화와 IT 거버넌스 162
4.1.1 금융정보화 거버넌스의 개념 162
4.1.2 일반 IT 거버넌스와 금융정보화 거버넌스의 차이점 163
4.1.3 금융정보화 거버넌스의 유형 163
4.1.4 금융산업의 IT 하부구조 164
4.2 금융정보화 거버넌스 166
4.2.1 현행 체계 166
4.2.2 현 금융정보화 추진 방향 167
4.2.3 국내 금융정보화 거버넌스의 변천 과정 168
4.3 현행 금융정보화 거버넌스의 문제점 171
4.3.1 금융감독당국의 참여 부재 171
4.3.2 은행권 이외 금융권의 관심과 참여 미흡 171
4.3.3 비즈니스 부문의 참여 부족 172
4.3.4 플랫폼 전략과 표준화 간의 연계 부족 173
4.3.5 정보화 성과의 측정 부재 174
4.4 금융정보화 거버넌스 개선 방향 175
4.4.1 주요 정책 관계자의 참여와 역할 재정립 175
4.4.2 다양해지는 이해관계자들의 참여 또는 이해 반영 175
4.4.3 유연한 거버넌스 체계 구축 176
4.4.4 정보화 성과 평가 177
4.4.5 금융 아키텍처와 하부구조 관련 문제들에 대한 리더십 강화 178
4.4.6 전자금융을 통한 공공성 지원 178
4.5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 개편을 위한 대안 178
4.5.1 현 체제 기본 틀 내에서 개편하는 방안 178
4.5.2 금융정보화 정책 결정에 금융감독당국이 참여하는 방안 179
제5장 결론 181
참고 문헌 184
[참고 1] 설문 샘플 190
[참고 2] 설문 조사 결과 198
[참고 3]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 개편(2009. 11월) 전후 비교도 219
[참고 4] 금융정보화 추진 사례 220
1. MS현금카드의 IC카드 전환 추진 220
2.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뱅킹시스템 공동 구축 220
3. 2단계 어음ㆍ수표 전자정보화 221
4. 국가간 ATM 공동이용시스템 구축 222
5. K-Cash 사업 222
6. K-Cash 이용기반 확충사업 223
판권기 224
[표 1-1] 직불카드와 체크카드의 비교 15
[표 1-2] 국내 일평균 선불전자지급수단 이용 현황 16
[표 1-3] 각국의 인터넷뱅킹 비교 21
[표 1-4] 아시아 각국의 모바일 금융 서비스 도입 현황 비교 26
[표 1-5] 각국의 ATM 보급 현황 29
[표 2-1] 2011년 국내 IT시장 전망 42
[표 2-2] NFC의 작동방식 49
[표 2-3] NFC 기반 응용서비스 사례(예) 50
[표 2-4] 국내 NFC 시장 동향 51
[표 2-5] 국내 모바일 지급결제서비스 사례 52
[표 2-6] 국내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등록고객 수 추이 53
[표 2-7] 국내 주요은행의 스마트폰 관련 금융서비스에 대한 대응 현황 54
[표 2-8] NFC 기반 지급결제서비스 도입 시나리오별 각 주체의 득실 58
[표 2-9] 지분뱅크의 주요 경영지표(2010년 3월) 60
[표 2-10] M-Pesa 생태계 구조 64
[표 2-11] 최근의 모바일 지급결제서비스 관련 금융기관과 이동통신사 간 제휴 사례 65
[표 2-12] NFC 관련 주요 사업자 69
[표 2-13] Gartner의 Top 10 전략적 기술 순위 70
[표 2-14] 클라우드 컴퓨팅과 유사한 개념들 71
[표 2-15] 비클라우드와 비교한 클라우드의 효과 77
[표 2-16] 기존 SNS 종류별 특성 80
[표 2-17] 국내 SNS 현황 81
[표 2-18] 포춘 100대 기업들의 SNS 도입 현황 83
[표 2-19] 융합화 단계 102
[표 3-1] 모바일 지급결제의 촉진요인과 장애요인 전망 128
[표 3-2] 저개발국에서의 모바일뱅킹 활용 방안 133
[표 3-3] 선진국 개발기관들이 저개발국 모바일뱅킹 도입을 위해 지원하고 있는 과제 134
[표 3-4] 금융정보 저장매체 비교 143
[표 3-5] SNS 활용을 위한 네 가지 거버넌스 기준 152
[표 3-6] 지능화 과정 156
[표 4-1] 금융정보화 추진을 위한 5가지 핵심 의사결정 분야 163
[표 4-2] 금융정보화 의사결정 분야별 의사결정구조 164
[표 4-3] 현재의 금융정보화 의사결정 분야별 의사결정구조 166
[그림 1-1] Co-word 분석을 통해 나타난 전자금융의 분야 4
[그림 1-2] 은행에게 소매 지급결제 서비스가 왜 고객관계에서 핵심 상품이 되고 있는가? 9
[그림 1-3] 금융서비스 전달채널별 업무처리 비중(거래 건수 기준) 12
[그림 1-4] 미국의 은행 채널별 거래 건수 현황 및 추이 18
[그림 1-5]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의 각 채널 사용자 비율 대비 만족한 사용자 비율 19
[그림 1-6] 유럽 지역별 온라인뱅킹/증권 이용자 비율 대비 전자상거래 이용자 비율 22
[그림 1-7] 유럽 지역의 인터넷뱅킹 보급률 22
[그림 1-8] 모바일 금융서비스의 도입 수준 23
[그림 1-9] 각국의 모바일뱅킹 수준 24
[그림 1-10] 2004-2010 전 세계 비접촉식 카드 성장률 추이 35
[그림 1-11] 총 지급결제액에서 화폐 이외의 장표에 의한 지급결제(건수기준) 비율 38
[그림 1-12] 미국의 장표 및 비장표 지급결제수단 간 총 지급결제액 비율 39
[그림 1-13] 구미 각국의 상거래에서 현금결제의 비중 40
[그림 2-1] 시대별 컴퓨터의 진화 41
[그림 2-2] Gartner의 핵심 은행 시스템의 혁신 요소들 43
[그림 2-3] 은행에서 기존의 기술들이 웹 기술로 대체되고 있다 44
[그림 2-4] 글로벌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성장 추이 예상 46
[그림 2-5] 모바일 인터넷 및 아이폰의 보급 추이 47
[그림 2-6] NFC와 다른 기술들 간의 통신 속도 및 범위 비교 47
[그림 2-7] NFC 휴대폰 증가 예상 48
[그림 2-8] 연도별 NFC 수용 단계 전망 50
[그림 2-9] 전 세계 모바일폰 추이와 스마트폰 비중 55
[그림 2-10] 소매점 POS 글로벌 모바일 지급결제액과 전체 글로벌 모바일 지급결제 거래 건수 56
[그림 2-11] 모바일 지급결제서비스의 발전 단계: 단순 지급결제에서 부가가치서비스로 57
[그림 2-12] 2009년 중 기존 은행 대비 지분뱅크의 직원당 수신고 59
[그림 2-13] 지분뱅크의 고객 연령 분포 (2010년 3월 현재) 60
[그림 2-14] 지분뱅크의 계좌 개설 과정 61
[그림 2-15] 케냐의 각 소매 채널 수 62
[그림 2-16] 케냐의 유무선 전화사용자와 M-Pesa 가입자 추이 63
[그림 2-17] M-Pesa를 이용한 P2P 결제 과정 63
[그림 2-18] ISIS 66
[그림 2-19] 가장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 67
[그림 2-20] 전자금융 발전 과정에서 NFC의 위치 67
[그림 2-21] 모바일 지급결제의 가장 핵심적인 응용 서비스 68
[그림 2-22] 지급결제 비즈니스에서 NFC의 위치 68
[그림 2-23] 클라우드 컴퓨팅의 여러 가지 측면 72
[그림 2-24] 클라우드 컴퓨팅의 다양한 활용 방식 73
[그림 2-25]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기술의 발전 추이 74
[그림 2-26] 클라우드 유형별 기존 솔루션 제공자와 클라우드 솔루션의 비교 78
[그림 2-27] 국내 SNS 현황 81
[그림 2-28] SNS 관련 기술의 발전 추이 82
[그림 2-29] 각국의 인터넷 사용자 중 SNS 사용자 비중(2010년) 84
[그림 2-30] 독일 은행 고객 중 SNS 사용자 비율(2010년) 85
[그림 2-31] 산업별 SNS의 영향을 받는 분야 87
[그림 2-32] USAA는 자사 상품/서비스 소개와 고객 리뷰 및 평가 기능을 직접 연결 88
[그림 2-33] ZOPA의 홈 페이지 90
[그림 2-34] Zone of Possible Agreement 91
[그림 2-35] ZOPA의 대출상환, 2005-2009 92
[그림 2-36] 일부 소셜 대출 사이트에서 사업 시작 이후 조성된 대출액 규모(2009년 현재) 93
[그림 2-37] 소셜 펀딩의 유형과 사례 94
[그림 2-38] 씨티은행의 스마트 점포 개념 96
[그림 2-39] 네덜란드 SNS 뱅크의 미래 점포 상상도 97
[그림 2-40] 데이터를 지식으로 활용하기까지의 과정 98
[그림 2-41] ING의 고객서비스 맞춤화 과정 100
[그림 2-42] 통신과 금융의 융합화 103
[그림 2-43] 이동통신사가 생각하는 융합화 104
[그림 2-44] 지급결제 솔루션의 통합화 105
[그림 2-45] 시대별 유인점포의 비중과 기능을 중심으로 한 은행 각 채널의 비중 변화 107
[그림 2-46] 개인화와 유비쿼터스화의 진전에 따른 은행 각 채널의 비중 변화 110
[그림 2-47] ‘셀프 퍼스트’로 전환은 시간문제: 은행의 의도보다는 인터넷의 확산에 따라 112
[그림 3-1] 뱅킹플랫폼의 진화 주기가 빨라지고 있다. 129
[그림 3-2] 모바일뱅킹의 4 가지 경제적 효과 129
[그림 3-3] 2010년 중 채널 별 거래 당 비용(미국 은행의 경우) 130
[그림 3-4] 모바일뱅킹 중요성에 대한 인식 131
[그림 3-5] 전 세계 지역별 은행서비스 부재 비율 132
[그림 3-6] 마스터카드의 PayPass 단말기를 통한 구글 지갑 결제 136
[그림 3-7] 아이폰용 스퀘어 리더기 138
[그림 3-8] 아이폰에서 스퀘어의 보안 취약점을 사연해 보이고 있는 동영상 화면 140
[그림 3-9] 클라우드 금융서비스의 개념 147
[그림 3-10] 사설 단일 가치사슬 148
[그림 3-11] 사설 공유 모델(private shared model) 149
[그림 3-12] 은행이 주축이 된 공공 모델 149
[그림 3-13] 미래의 유비쿼터스 환경 154
[그림 3-14] 최신 정보기술들의 관심 사이클(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 2011) 155
[그림 3-15] 기업 웹 사이트의 진화: 고도화된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157
[그림 3-16] 향후 3년간 기술이 수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 158
[그림 3-17] 고도화된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 금융기관의 다양한 잠재적 제휴자들 161
[그림 4-1] IT 하부구조의 여러 계층 165
[그림 4-2] IT 하부구조의 종류 165
[그림 4-3] 정보화 추진을 위한 전략 수립 체계 172
[그림 4-4] 정보화의 비전을 유연한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과정 173
[그림 4-5] 정보화 유형에 따른 다양한 접근방법의 예 176
[설문결과-표 1] 각 전자금융 트렌드가 현재 금융회사에 미치는 영향 및 금융회사의 대응, 향후 10년간 금융회사에 미치는 중요성에 대한 응답의 전체 평균 119
[설문결과-표 2] 각 항목에 대한 금융회사와 전자금융 유관기관 응답 비교 120
[설문결과-그림 1] “향후 10년간 전자금융의 발달로 금융회사 개인 고객들이 가장 큰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은?”에 대한 응답의 전체 평균 117
[설문결과-그림 2] “향후 10년간 전자금융의 발달로 금융회사 기업 고객들이 가장 큰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은?”에 대한 응답의 전체 평균 117
[설문결과-그림 3] “향후 10년간 전자금융의 발달로 금융회사가 가장 큰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은?”에 대한 응답의 전체 평균 118
[설문결과-그림 4] “향후 10년간 금융회사가 전자금융을 영위하는데 가장 큰 위협이나 약점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은?”에 대한 응답의 전체 평균 118
[설문결과-그림 5] “현재 고객 및 타기관 간의 네트워크 연결 등 “네트워크화”가 금융회사의 서비스 제공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한 응답의 전체 평균 121
[설문결과-그림 6] “향후 10년간 “네트워크화”가 전자금융 발전을 위해 금융회사들에게 얼마나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하십니까?”에 대한 응답의 전체 평균 121
[설문결과-그림 7] “향후 10년 동안 금융회사는 어떤 전자금융 관련 서비스 또는 기술에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한 응답의 전체 평균 122
[설문결과-그림 8] “현재 모바일 금융서비스가 금융회사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한 응답의 전체 평균 122
[설문결과-그림 9] “향후 10년간 모바일 금융서비스가 금융회사들에게 얼마나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하십니까?”에 대한 응답의 전체 평균 123
[설문결과-그림 10] “금융회사들에게 서비스의 유비퀴터스화와 관련된 중요한 이슈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한 응답의 전체 평균 123
[설문결과-그림 11] “금융회사들에게 전자금융서비스 제공이나 거래의 원활화를 위해 금융표준 도입이 가장 시급한 분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한 응답의 전체 평균 124
[설문결과-그림 12] “현재와 같은 전자금융 추세 속에서 앞으로 10년 동안 금융회사에게 전자금융에 대해 어떤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한 응답 124
[설문결과-그림 13] “현재와 같은 전자금융 추세 속에서 앞으로 10년 동안 금융회사에게 전자금융에 대해 어떤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한 응답의 전체 평균 125
[설문결과-그림 14] “금융회사들에게 전자금융서비스 제공이나 거래의 원활화를 위해 금융표준 도입이 가장 시급한 분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한 응답 125
[설문결과-그림 15] “금융회사들에게 전자금융서비스 제공이나 거래의 원활화를 위해 금융표준 도입이 가장 시급한 분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한 응답의 전체 평균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