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성열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및 범위 20
3. 연구 방법 21
II.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22
1.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23
가. 창의성 교육의 두가지 방법 - 직접 교육과 간접 교육 24
나. 창의성을 '의도'한 교육과 '질 높은 교육'의 창의적 결과 27
다.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교육과정의 판단 기준 28
2. 우리나라 교육과정 정책에서의 창의성 교육 31
가. [정책 현황 1] 교육과정 문서에서 항상 강조해 온 '창의성 교육' 31
나. [정책 현황 2] 총론 수준에서의 교육과정 개선, 창의성 교육정책 31
다. [정책 현황 3] 영재 교육 중심의 창의성 강조 정책 32
라. [정책 현황 4] 2008년 이후 이명박 정부에서의 창의성 교육 강조 정책 현황 33
3. 창의성 교육의 측면에서 본 우리나라 교육과정 34
가. [현황 1] 창의성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가? 34
나. [현황 2] 교과 교육을 선도하고 있는가? 36
다. [현황 3] 교과 공통의 지향점 부재 36
라. [현황 4] 성취기준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가? 38
마. [현황 5] 교육내용은 창의성 교육을 할 만큼 '적정'한가? 41
바. [현황 6]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육 방법을 선도할 전략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가? 41
사. [현황 7] 창의성 교육의 결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방안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가? 42
III. 창의성 교육의 국제 비교 44
1. 교육과정에서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국제 비교 45
가. 비교 대상 국가 45
나. 창의성 교육의 비교 기준 47
2. 창의성 교육의 국제 비교 결과 48
가. '창의성'의 명시적 강조 48
나.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비교 87
다. 과목 구성의 비교 : 주요 5대 교과를 중심으로 90
IV. 창의성 교육을 위한 제언 : 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과 방안 98
1.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99
2.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103
가. 주요 방안의 개요 103
나. 창의·인성 교육 강화를 위한 방안의 세부 사항 105
참고문헌 131
〈표 II-1-1〉 창의적 사고 기법 24
〈표 II-1-2〉 영국, 캐나다(온타리오), 중국, 홍콩, 프랑스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 구성 26
〈표 II-1-3〉 영국 유치원교육과정 '목표' : [창의성 발달 영역]의 예 26
〈표 II-1-4〉 창의성 교육의 관점에서 교육과정에 대한 판단 기준(안) 28
〈표 II-2-1〉 "新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I)"에서 '창의성 함양 교육과정' 32
〈표 II-2-2〉 영재 대상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사례-한국과학영재학교의 2010학년도 '창의·연구활동' 학년별 운영계획 33
〈표 II-3-1〉 '창의성' 키워드 빈도 분석 결과 : 2009 개정 총론, 2007 개정 5개 교과 교육과정에서 35
〈표 II-3-2〉 교과 교육과정 성격 진술의 예 : 2007 개정 국어, 수학과 37
〈표 II-3-3〉 교과 교육과정 목표 진술의 예 : 2007 개정 사회, 수학과 38
〈표 II-3-4〉 교과 교육과정 내용 진술의 예 : 2007 개정 사회, 도덕과 39
〈표 II-3-5〉 교과 교육과정 하위 영역의 독립적 진술의 예 : 2007 개정 사회과, 기술·가정과 40
〈표 II-3-6〉 교과 교육 내용양의 판단을 어렵게 하는 내용 제시 방식의 예 41
〈표 II-3-7〉 방법의 비구체성의 예-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42
〈표 II-3-8〉 평가의 비구체성 예시 : 2007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43
〈표 III-1-1〉 창의성 교육 국제 비교 대상 국가 및 대상 문서 45
〈표 III-1-2〉 PISA 2009 전체 참여 국가의 영역별 상위 15위개국 46
〈표 III-1-3〉 창의성 교육 국제 비교의 준거와 기준 47
〈표 III-2-1〉 해외 각국 교육과정의 창의성 언급 빈도 비교 49
〈표 III-2-2〉 과목 편제- 필수, 선택 과목 편성 84
〈표 III-2-3〉 독일(베를린), 중국, 핀란드, 캐나다(온타리오)의 필수과목 85
〈표 III-2-4〉 영국, 중국, 캐나다(온태리오) 수학 교과의 교육과정 문서 체제 87
〈표 III-2-5〉 싱가포르의 '국어' 교과의 명칭과 과목 구성 90
〈표 III-2-6〉 핀란드의 모국어 교육 선택 91
〈표 III-2-7〉 핀란드 '국어' 교과의 명칭과 과목 구성 92
〈표 III-2-8〉 독일(베를린)의 '외국어' 교과의 명칭과 과목 구성 92
〈표 III-2-9〉 일본의 '외국어' 교과의 명칭과 과목 구성 93
〈표 III-2-10〉 중국의 고등학교 '수학 1' 과목에 제시된 문제의 예 93
〈표 III-2-11〉 온태리오 사회과(캐나다와 세계) 교과의 내용 체계와 과목 94
〈표 III-2-12〉 미국(캘리포니아) 사회과 교육과정의 과목 구성 95
〈표 III-2-13〉 독일(베를린) 과학 교육과정의 과목 구성 95
〈표 III-2-14〉 캐나다(온태리오) 과학 교육과정의 과목 구성 96
〈표 IV-1-1〉 창의성 교육의 기본 방향 99
〈표 IV-1-2〉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100
〈표 IV-2-1〉 교육과정 관련 문서와 개발의 순서 :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예 108
〈표 IV-2-2〉 담당 교과 교육과정 해설서를 접한 경험 여부에 대한 빈도분석 108
〈표 IV-2-3〉 담당 교과 교육과정 해설서가 유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빈도분석 108
〈표 IV-2-4〉 학교급별 별책 체제 : 제7차 교육과정 이후 110
〈표 IV-2-5〉 교육과정 목차체계 개선안 112
〈표 IV-2-6〉 캐나다(온타리오) '캐나다와 세계', 중국 고등학교 수학과의 내용 계통성 제시 표 114
〈표 IV-2-7〉 캐나다(온타리오) 유치원 수학영역 내용(2007년) 117
〈표 IV-2-8〉 영국 고등학교 국어과(영어) 교육과정 117
〈표 IV-2-9〉 중국 수학(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기준'의 진술방식에 대한 설명 사례 119
〈표 IV-2-10〉 영국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에서의 창의성 진술 사례 124
〈표 IV-2-11〉 중국 초등학교 '품덕과 사회' 교육과정 요약 125
〈표 IV-2-12〉 캐나다(온타리오 주) 과학과(1~8학년) 교육과정 평가기준의 예 127
[그림 II-1-1] 싱가포르의 영재를 위한 교육과정 23
[그림 II-1-2] '의도성'의 측면에서 창의성 교육의 연속선(continuum) 상태 28
[그림 IV-1-1] 창의·인성 교육 모형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