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제1장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5
제1절 연구배경과 필요성 15
제2절 연구목표 18
제3절 연구의 기대효과 19
제2장 방송시장획정과 경쟁도 평가에 관한 기존 시각과 연구 21
제1절 방송서비스 시장의 구조와 특징 21
1. 방송시장의 구조 21
2. 방송시장의 특성 23
제2절 방송서비스 시장의 획정 26
제1항 시장 획정 방법론 26
1. 시장 획정의 의의 26
2. 시장 획정 방법 27
제2항 주요 국가의 방송서비스 시장 획정 사례 28
1. 영국 Ofcom의 시장 획정 28
2. 미국 FCC의 시장 획정 33
제3항 국내 방송서비스 시장의 획정 사례 34
1. 방송서비스 소매시장과 도매시장 획정 35
2. 기타 시장 획정방안의 검토 40
제3절 방송시장의 경쟁도 평가 42
제1항 경쟁평가지표 개관 42
제2항 주요 국가의 방송시장 경쟁도 평가 사례 47
1. 영국 Ofcom의 방송시장 경쟁도 평가지표 47
2. 미국 FCC의 방송시장 경쟁도 평가지표 50
제3항 소결 53
제3장 방송시장 경쟁 평가지표의 검토 및 한계 55
제1절 방송시장 경쟁에 관한 기존 연구의 검토 55
1. 기존 연구의 검토 55
2. 공정거래위의 방송시장 획정과 경쟁지표 활용 사례 57
제2절 국내 방송시장 분석 사례 60
제1항 국내 방송시장 경쟁도 평가를 위한 분석지표 60
1. 수직적 관계의 분석지표 60
2. 이중상품시장적 특성을 반영한 지표 61
3. 콘텐츠 경쟁력 지표 62
제2항 국내 방송시장의 경쟁도 평가 사례 63
1. 유료방송서비스 (소매)시장 63
2. 유료방송 채널거래(도매) 시장 66
제3절 시청형태 기반 방송시장 분석틀의 제안 70
제4장 연구방법 74
제5장 연구결과 76
제1절 지상파방송과 케이블TV 채널의 점유율 추이 분석 76
제2절 지상파방송 4개 채널의 점유율 추이 분석 79
제3절 지상파방송과 케이블TV 채널의 장르별 점유율 추이 분석 85
제4절 지상파 채널, 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 비(非)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의 장르별 점유율 추이 분석 95
제6장 결론 106
참고문헌 110
판권기 113
〈표 2-1〉Ofcom의 유료방송 콘텐츠 관련 시장 획정 요약 32
〈표 2-2〉경쟁도 평가를 위한 시장구조적 지표 45
〈표 2-3〉경쟁도 평가를 위한 시장행위적 지표 46
〈표 2-4〉경쟁도 평가를 위한 시장성과 지표 47
〈표 2-5〉Ofcom의 유료방송시장 경쟁도 평가지표 48
〈표 2-6〉미국 FCC의 방송시장 경쟁도 평가 지표 52
〈표 3-1〉SO, PP 결합사업자(MSP) 방송사업수익과 시장점유율 64
〈표 3-2〉2대 MPP의 시청률 상위 채널 송출 현황 65
〈표 3-3〉종합유선방송 서비스별 요금현황(2009. 11) 66
〈표 3-4〉주요 MPP 현황과 시장점유율 67
〈표 3-5〉주요 MPP의 매출액 점유율 추이 68
〈표 3-6〉5대 MPP의 채널수 및 매출액 점유율 현황(전체 PP 기준) 68
〈표 5-1〉지상파 채널과 케이블 채널의 10년간 점유율 변화 76
〈표 5-2〉지상파 4개 채널의 10년간 점유율 변화 80
〈표 5-3〉지상파 채널과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장르별 점유율 변화 86
〈표 5-4〉지상파 채널, 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 비(非)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장르별 점유율 변화(전체 채널 점유율) 96
〈그림 2-1〉방송시장의 기본구조 22
〈그림 2-2〉방송시장의 가치사슬과 주요 시장행위자 24
〈그림 2-3〉영국 방송 전송기술별 커버리지 현황(2007년 기준) 31
〈그림 2-4〉구조-행위-성과의 패러다임 43
〈그림 5-1〉지상파 채널의 10년간 점유율 변화 추이 78
〈그림 5-2〉케이블 채널의 7년간 점유율 변화 추이 79
〈그림 5-3〉지상파 KBS1 채널의 10년간 점유율 변화 추이 81
〈그림 5-4〉지상파 KBS2 채널의 10년간 점유율 변화 추이 82
〈그림 5-5〉지상파 MBC 채널의 10년간 점유율 변화 추이 83
〈그림 5-6〉지상파 SBS 채널의 10년간 점유율 변화 추이 84
〈그림 5-7〉지상파와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보도 장르 점유율 변화 87
〈그림 5-8〉지상파와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정보 장르 점유율 변화 88
〈그림 5-9〉지상파와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드라마/영화 장르 점유율 변화 90
〈그림 5-10〉지상파와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오락 장르 점유율 변화 91
〈그림 5-11〉지상파와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스포츠 장르 점유율 변화 91
〈그림 5-12〉지상파와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교육 장르 점유율 변화 92
〈그림 5-13〉지상파와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어린이(유아) 장르 점유율 변화 93
〈그림 5-14〉지상파와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기타 장르 점유율 변화 94
〈그림 5-15〉지상파 채널, 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 비(非)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보도 장르 점유율 변화 97
〈그림 5-16〉지상파 채널, 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 비(非)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정보 장르 점유율 변화 98
〈그림 5-17〉지상파 채널, 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 비(非)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드라마/영화 장르 점유율 변화 99
〈그림 5-18〉지상파 채널, 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 비(非)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오락 장르 점유율 변화 100
〈그림 5-19〉지상파 채널, 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 비(非)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스포츠 장르 점유율 변화 101
〈그림 5-20〉지상파 채널, 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 비(非)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교육 장르 점유율 변화 102
〈그림 5-21〉지상파 채널, 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 비(非)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어린이(유아) 장르 점유율 변화 103
〈그림 5-22〉지상파 채널, 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 비(非)지상파계열 케이블 채널의 최근 3년간 기타 장르 점유율 변화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