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1
제2절 연구 목적 28
제3절 연구내용 및 범위 29
제4절 연구방법 30
제5절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35
제2장 국내외 연구현황 39
제1절 국내 성교육 연구현황 39
제2절 국외 성교육 연구현황 75
제3절 본 연구의 포지셔닝(Positioning) 91
제3장 연구내용 및 결과 93
제1절 연구수행 93
1. 연구 1단계 : 예비조사 및 컨소시엄 구성 94
2. 연구 2단계 : 전국 학교성교육 실태조사 98
3. 연구 3단계 : 유아·초·중·고교(4종) 성교육매뉴얼 집필 103
4. 연구 4단계 : 시범교육을 통한 매뉴얼 수정보완 등 107
제2절 전국 학교성교육 실태조사 결과 118
1. 전국 학생대상 조사 결과 118
2. 전국 교사 실태조사 결과 165
3. 심층면접 결과 205
제3절 성교육 매뉴얼 개발 결과 271
1. 유아 매뉴얼 : 보육교사를 위한 유아 성교육 매뉴얼 271
가. 유아 성교육 시작하기 271
나. 인간발달 284
다. 성과 안전 296
라. 관계와 성역할 319
마. 생명존중 337
바. 부록 357
2. 초등 매뉴얼 :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성교육 매뉴얼 399
가. 성은 인생이야 399
나. 우리 인생의 이벤트는 사춘기 412
다. 우리의 몸은 다양해서 아름다워 424
라. 음란물에는 잘못된 지식이 담겨있어요 437
마. 성은 사고 파는 게 아니야 448
바. 우리 반은 여자와 남자가 친하게 지내요 460
사. 일일 기자가 되어 부모님을 인터뷰해요 469
아. 지혜로운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할 줄 알아요 478
3. 중등 매뉴얼 : 중학교 교사를 위한 성교육 매뉴얼 487
가. 우리는 모두 성적존재(sexual being)이다 487
나. 바른 언어로 성을 이야기하면 더 행복해진다. 494
다. 짧은 광고 한 편도 주체적으로 읽어낸다 502
라. '야동'에는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다 510
마. 세련된 남자는 충동을 관리하는 자기만의 방법이 있다 518
바. 나를 지키기 위해서 '거친' 방법도 불사한다 528
사. 우리는 행복한 이성교제의 디자이너 537
아. 나는 이렇게 좋은 환경에서 아기를 낳고 싶다 548
4. 고등 매뉴얼 : 고등학교 교사를 위한 성교육 매뉴얼 557
가. 섹스가 아니라 섹슈얼리티이다 557
나. '남자의 자격'은 그의 행동으로부터 나온다 567
다. 행복한 만남의 비결은 상호존중이다 578
라. 나는 이성친구에게 피임 Policy를 제안한다 587
마. 나는 부정적 또래압력을 이긴다 595
바. 나는 저급한 상업광고에 휘둘리지 않는다 601
사.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612
아. 성을 사고 파는 것은 범죄이다 621
자. 나는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한다 그리고 실천한다 632
제4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 641
제1절 연구목표 달성도 641
제2절 연구의 제한점 642
제3절 대외기여도 643
제5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645
제1절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645
제2절 추가연구의 필요성 649
제3절 타 연구에의 응용방안 650
참고문헌 653
부록 661
부록 1. 실태조사 설문지 661
부록 2. 실태조사 결과표 : 전국 학생 및 교사 대상 학교성교육 실태조사 715
[표 1] 아동복지법 안전교육 기준 43
[표 2] 성교육에 적용되는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 및 내용 45
[표 3] 성교육에 적용되는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내용범주·내용 46
[표 4] 시대별 학교성교육 내용의 변천 49
[표 5] 학교성교육 실시 관련 법령 및 시수 52
[표 6] 초교 5학년~고교 1학년 재량활동 시간 52
[표 7] 학교성교육 영역별 교과내용체계 54
[표 8] 초등학교 보건과목(성과 건강) 내용체계 59
[표 9] 초등학교 보건교과서 내용(성과 건강) 61
[표 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교성교육매뉴얼 68
[표 11] 중학교 보건교육 연차별 시행계획 71
[표 12] 중·고등학교 보건과목 내용체계 71
[표 13] 보건교과(성과 건강) 단원별 목표 71
[표 14] 중학교 보건교과서 내용(성과 건강) 72
[표 15] 고등학교 보건교과서 내용(성과 건강) 73
[표 16] UNESCO의 포괄적 성교육 가이드라인(2010년) 81
[표 17] 미국의 포괄적 성교육 가이드라인(2004년) 82
[표 18] IPPF의 포괄적 성교육 가이드라인(2010년) 83
[표 19] 국제 성교육 가이드라인과 국내 성교육 교육과정과의 비교 88
[표 20] 한국과 미국의 학교성교육 교육과정 비교 89
[표 21] 전체 연구 체계 93
[표 22] 유아 매뉴얼 프레임 102
[표 23] 초중고교 매뉴얼 프레임 102
[표 24] 시범교육 일정 109
[표 25] 시범교육 평가 결과 110
[표 26] 『보육교사를 위한 유아성교육매뉴얼』 목차 114
[표 27]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성교육매뉴얼』 목차 115
[표 28] 『중학교 교사를 위한 성교육매뉴얼』 목차 116
[표 29] 『고등학교 교사를 위한 성교육매뉴얼』 목차 117
[표 30] 학생 설문지 2종의 설계도 120
[표 31] 중고등학생 응답자의 학교/반 유형 122
[표 32] 방과 후 시간을 보내는 방식(초등학생) 123
[표 33] '성'이 란 말의 연상어 124
[표 34] 이상적인 성교육 시작시기 (학생) 125
[표 35] 성고민 상담 대상 125
[표 36] 성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경로 126
[표 37] 성폭력 뉴스에 대한 소감 137
[표 38] 성희롱-성폭력 대응법 143
[표 39] 학교성교육 빈도 150
[표 40] 학교성교육의 주요 내용(중고등학생) 152
[표 41] 학교성교육의 주요 내용(초등학생) 153
[표 42] 학교성교육의 주요교재(학생) 153
[표 43] 학교성교육 만족도(학생, 학교급별) 154
[표 44] 학교성교육 만족도(학생, 성별) 155
[표 45] 학교성교육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학생) 155
[표 46] 학생의 학교성교육 희망빈도 156
[표 47] 학교성교육 희망 내용(초등학생) 156
[표 48] 학생의 학교성교육 희망교수법 157
[표 49] 희망하는 학교성교육 교재형태(초등학생) 158
[표 50] 희망하는 학교성교육 주제(중고등학생) 159
[표 51] 학생이 희망하는 학교성교육의 특징(학교급별) 161
[표 52] 학생이 희망하는 학교성교육의 특징(성별) 161
[표 53] 교사 설문지 문항설계 166
[표 54] 이상적인 성교육 시작시기(교사) 170
[표 55] 빈번하게 관찰되는 유아의 성행동(보육교사) 172
[표 56] 보육시설 성교육이 필요한 이유(보육교사) 174
[표 57] 보육시설 성교육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보육교사) 174
[표 58] 초등학생 대상 피임교육의 적합성(초등교사) 175
[표 59] 초등학생이 노출되어 있는 성적 위험(초등교사) 176
[표 60] 초등학생들의 성적 위험을 줄이기 위한 방안(초등교사) 177
[표 61] 성(性)이라는 단어에서 연상되는 이미지 177
[표 62] 청소년이 피임도구를 자유롭게 구입할 수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견해 178
[표 63] 보육시설 성교육 빈도(지역별) 180
[표 64] 보육시설 성교육 빈도(유형별) 180
[표 65] 보육시설 성교육의 주요 내용(지역별) 181
[표 66] 보육시설 성교육의 주요 내용(유아 연령별) 181
[표 67] 보육시설 성교육 주요교재(유형별) 182
[표 68] 보육시설 성교육 교수법(연령별) 182
[표 69] 보육시설 성교육에서 사용하는 언어 183
[표 70] 보육시설 성교육 자료 만족도 184
[표 71] 보육시설 성교육의 어려움 186
[표 72] 학부모의 유아 성상담 빈도 186
[표 73] 보육교사들의 성교육 연수 경험 187
[표 74] 중고등학생 대상 학교성교육 빈도 188
[표 75] 초등학교 성교육에서 가르치기 어려운 주제들 189
[표 76] 중고등학교 성교육에서 가르치기 어려운 주제들 190
[표 77] 학교성교육 주요교재(교사) 190
[표 78] 교사들의 학교성교육 정보 취득경로 191
[표 79] 학교성교육에 대한 교사 만족도 192
[표 80] 보육교사의 유아 성교육 희망빈도 196
[표 81] 초중고교 교사의 학교성교육 희망빈도 196
[표 82] 초등학교 1-4학년 학교성교육에 포함되기를 바라는 주제 197
[표 83] 초등학교 5-6학년 학교성교육에 포함되기를 바라는 주제 197
[표 84] 학교성교육 내용 요구 (중고등교사) 198
[표 85] 교사가 희망하는 학교성교육 지원책 199
[표 86] 심층면접 설계 207
[표 87] 조사대상(초·중·고등학생) 208
[표 88] 조사대상(보육교사 및 초·중·고등학교 교사) 209
[표 89] 조사대상(유아·초·중·고등학생 학부모) 209
[그림 1] 본 연구의 주요 내용 29
[그림 2] 컨소시엄 구성 30
[그림 3] 연구방법의 연계 31
[그림 4] 연구수행체계 34
[그림 5] 전국 학교성교육 실태조사 구조도 98
[그림 6] 전국 학생 설문조사 수행과정 119
[그림 7] 학생 응답자 분포 122
[그림 8] 이성교제 가능 여부(초등학생) 127
[그림 9] 원치 않는 성행동을 거절할 수 있는지 여부 128
[그림 10] 임신/출산에 대한 관심(초등학생) 129
[그림 11] 성평등 의식(초등학생) 129
[그림 12] 가능한 신체 접촉 수준(중고등학생) 130
[그림 13] 임신에 있어 남녀 책임 정도(중고등학생) 130
[그림 14] 남녀 데이트비용 부담 정도(중고등학생, 학교급별) 131
[그림 15] 남녀 데이트비용 부담 정도 (중고등학생, 성별) 131
[그림 16] 이성교제의 장점(중고등학생, 성별) 132
[그림 17] 이성교제의 장점(중고등학생, 학교급별) 132
[그림 18] 청소년의 결혼관(중고등학생, 성별) 133
[그림 19] 청소년의 결혼관(중고등학생, 학교급별) 134
[그림 20] 청소년이 사용하기에 가장 적절한 피임법(중고등학생, 성별) 135
[그림 21] 청소년에게 가장 적절한 피임법(중고등학생, 학교급별) 135
[그림 22] 성관계시 피임의 필요성(중고등학생, 성별) 136
[그림 23] 성관계시 피임의 필요성(중고등학생, 학교급별) 136
[그림 24] 이성교제 경험 여부 138
[그림 25] 성적 호기심을 느끼는지 여부(성별) 139
[그림 26] 음란물 경험 여부(학교급별) 139
[그림 27] 음란물 경험 여부(성별) 140
[그림 28] 상대방의 몸에 대해 놀린 경험 140
[그림 29] 야한 농담 경험 여부 141
[그림 30] 상대방이 내 몸을 보거나 만진 경험(성별) 142
[그림 31] 상대방이 나의 몸에 대해 놀린 경험 142
[그림 32] 자위행위 경험(중고등학생, 학교급별) 144
[그림 33] 자위행위 경험(중고등학생, 성별) 144
[그림 34] 성관계 경험(중고등학생, 성별) 145
[그림 35] 성관계 경험(중고등학생, 학교급별) 145
[그림 36] 피임 경험(중고등학생) 146
[그림 37] 인공임신중절 경험(중고등학생, 학교급별) 147
[그림 38] 인공임신중절 경험(중고등학생, 성별) 147
[그림 39] 음란물 모방 행동(중고등학생) 148
[그림 40] 성행동 가해 경험(중고등학생) 149
[그림 41] 성행동 피해 경험(중고등학생) 149
[그림 42] 학교성교육 실시시간(중고등학생) 150
[그림 43] 학교성교육 담당교사 151
[그림 44] 학교성교육의 주요교수법(학생) 154
[그림 45] 희망하는 학교성교육 교재형태(중고등학생) 160
[그림 46] 교사 응답자 분포 167
[그림 47] 교사의 성교육 평균경력 168
[그림 48] 보육교사가 담당하는 유아의 연령 168
[그림 49] 보육교사의 최종학력 169
[그림 50] 보육시설의 유형 169
[그림 51] 보육시설의 성교육 필요성(보육교사, 지역별) 170
[그림 52] 보육시설의 성교육 필요성(보육교사, 경력별) 171
[그림 53] 난감한 유아 성행동에 대한 대처법(보육교사) 173
[그림 54] 초등학생의 심한 성적장난에 대한 관리의 필요성(초등교사) 175
[그림 55] 청소년의 원치 않는 임신 예방방안 178
[그림 56] 미성년자 인공임신중절에 대한 인식 179
[그림 57] 보육시설 성교육 자료가 부족한 이유 184
[그림 58] 보육시설 성교육 수업에 대한 보육교사 만족도(지역별) 185
[그림 59] 초등학생 5-6학년 대상 학교성교육 빈도 187
[그림 60] 학교성교육 주요 교수법(교사) 191
[그림 61] 학교성교육 실시시간 192
[그림 62] 학교성교육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교사) 193
[그림 63] 학생들에게 성상담을 해주었는지 여부 194
[그림 64] 학생 상담 후 연계 기관 195
[그림 65] 교사의 성교육 연수 경험 195
[그림 66] 교사가 희망하는 학교성교육 교수법 199
[그림 67] 교사가 희망하는 성교육매뉴얼 형태 200
[그림 68] 교사가 희망하는 성교육매뉴얼의 기능 201
[그림 69] 교사가 희망하는 학교성교육 연수 빈도 201
[그림 70] 교사가 희망하는 학교성교육 연수 형태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