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제목
유아·초·중·고교 성교육 실태조사 및 교사용, 상담인력용 매뉴얼 개발
II.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유아·초·중·고등학교별, 지역별, 교과과정별 성교육 실태파악을 통한 성교육 개선방안 및 정책제안 도출이 필요하며, 교육과정별 표준화된 성교육 적용을 통한 건강한 생식건강 및 올바른 성가치관 형성 지원이 필요하다. 더불어 준비되지 않은 임신 예방, 피임실천 등 시기별·위험요인별 실제적인 성교육 접근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유아 및 학령기 인구의 신체발달 수준 및 성가치관의 변화를 고려한 체계적이고, 연속적인 성교육 교과 프로그램 및 도구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일반 교사 및 성교육 담당교사 등 교육제공자의 특성에 따른 표준화된 교재 활용 매뉴얼 및 훈련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유아·초·중·고교의 성교육 실태조사를 통하여 성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기반 한 성교육 개선방안 및 정책방향을 제안한다. 또한 전 교육과정별 표준화된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사용 성교육매뉴얼을 개발한다.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유아·초·중·고교생의 건전한 성가치관 형성과 성건강 증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III. 연구의 내용 및 범위
유아·초·중·고교의 성교육 실태조사 및 관련 프로그램 등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외국의 학교 및 기관 성교육의 패러다임 및 실제 내용을 조사하였다. 또한 유아·초·중·고교생 및 교사대상의 성교육 실태조사를 위해 표본조사 및 심충면접을 병행하여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구체적인 성교육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학생들의 성의식 및 성행동, 성경험 실태를 파악하였다. 더불어 성교육에 대한 학생·교사의 요구도 및 그 내용을 분석하여 유아·초·중·고교에서의 성교육(생식건강 증진, 건전한 성가치관 등) 강화를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표준화된 유아성교육매뉴얼, 초·중·고 교사용 성교육매뉴얼 등 각 급별 4종을 개발하였다. 매뉴얼 개발은 실태조사에 근거하였고, 현장 시범교육을 통한 수정, 보완 작업을 거쳐서 완성하였다.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산부인과교실, 보건교사회, 보건교육포럼, 전국 보육시설연합회,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와 컨소시엄을 형성해 전문성과 현장성이 담보될 수 있는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의학, 간호학, 보건학, 유아교육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여성학 등 다양한 전공에 기반을 둔 연구진을 통하여 다학제적 연구를 지향하였다. 나아가 기존 연구결과에 연계하여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문헌연구를 비롯하여, 표본조사 및 심충면접을 병행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특히 실태조사와 매뉴얼 개발의 상호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정책간담회와 전문가 자문회의를 활용하였다. 나아가 개발된 매뉴얼을 현장에 적용하는 시범교육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IV. 연구결과
실태조사는 전국단위(광역시급, 일반도시급, 군급 6개 도시 대상)로 진행되었으며,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조사는 초·중·고교에 재학 중인 학생 3,323명, 보육교사 및 초·중 ·고교 보건교사 1,765명이 응답하였으며, 심충면접에는 교사, 학생, 학부모 총 39명이 참여하였다. 설문조사 및 심층면접의 조사내용은 성교육의 직접적 당사자인 교사, 학생, 학부모의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 성교육 현황 및 요구도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을 담았으며, 해당 응답내용은 성교육매뉴얼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내용, 방법, 수준 등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기초자료로 사용되었다.
유아·초·중·고교 성교육매뉴얼 개발 결과, 유아 성교육매뉴얼은 4장의 단원, 13개의 내용, 29개의 하위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제1장 인간발달은 나의 몸, 발달적 변화로 구성되는데 나의 몸에 포함되는 하위내용으로는 나의 몸 이해, 소중한 나의 몸이 있다. 발달적 변화에는 발달의 과정 이해, 발달의 의미 이해가 포함된다. 제2장 성과 안전은 성폭력, 성 관련 행동, 음란물로 구성된다. 성폭력은 기분·느낌의 인식과 표현, 위험한 사람의 이해, 유괴 예방과 대처, 성폭력 예방과 대처로 이루어지며, 성 관련 행동은 언어적 성행동, 신체적 성행동의 하위내용을 담는다. 음란물에는 음란물 인식, 음란물 대처가 포함된다. 제3장 관계와 성역할에는 성인식, 성역할과 양성평등, 존중, 또래관계, 가족관계가 다루어진다.
성인식은 성의 이해, 성정체감을, 성역할과 양성평등은 성역할과 양성평등을 하위내용으로 가진다. 존중에서는 다양성, 존중, 권리와 의무를 다루며, 또래관계·가족관계에서는 우정과 사랑, 긍정적인 또래관계, 긍정적인 가족관계를 다룬다. 마지막으로 제4장 생명존중은 난자와 정자, 임신, 생명탄생, 소중한 생명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난자와 정자는 난자와 정자, 수정, 임신은 인심, 임신기간과 자궁, 태아의 성장발달, 생명탄생은 출산, 생명탄생의 기쁨, 소중한 생명은 신생아 이해, 생명에 대한 책임 등의 하위내용으로 구성된다.
초·중·고교 성교육매뉴얼은 보건교과서 내 관련 주제와 연계하여 내용을 보완, 심화하는 차원에서 개발되었다. 초등학생을 위한 성교육매뉴얼은 총 8개 단원으로 구성되었으며, 그 내용으로는 성은 인생이야, 우리 인생의 이벤트는 사춘기, 우리의 몸은 다양해서 아름다워, 음란물에는 잘못된 지식이 담겨 있어요, 성은 사고 파는 게 아니야, 우리 반은 여자와 남자가 친하게 지내요, 일일 기자가 되어 부모님을 인터뷰해요, 지혜로운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할 줄 알아요 등이 포함된다.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매뉴얼 역시 8개 단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우리는 모두 성적 존재이다, 바른 언어로 성을 이야기하면 더 행복해진다, 짧은 광고 한 편도 주체적으로 읽어낸다, '야동'에는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다, 세련된 남자는 충동을 관리하는 자기만의 방법이 있다, 나를 지키기 위해서 '거친' 방법도 불사한다, 나는 행복한 이성교제의 디자이너, 나는 이렇게 좋은 환경에서 아기를 낳고 싶다 등의 단원이 포함된다.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매뉴얼은 총 9개 단원으로 구성되며, 섹스가 아니라 섹슈얼리티이다, '남자의 자격'은 그의 행동으로부터 나온다. 행복한 만남의 비결은 상호존중이다, 나는 이성친구에게 피임 Policy를 제안한다, 나는 '부정적 또래압력'을 이긴다, 나는 저급한 상업광고에 휘둘리지 않는다,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성을 사고 파는 일은 범죄이다, 나는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한다 그리고 실천한다 등이 포함된다.
V.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유아·초·중·고 학생과 교사 대상 성교육 실태조사와 매뉴얼 개발은 향후 성교육방향 설정과 교육현장에서의 성교육 제도화를 위한 정책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조사대상이 유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를 포괄함으로써 성가치관 형성기에 있는 대상에 대한 실질적이고 대안적인 성교육실천 방안이 모색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성교육 요구에 부합하는 매뉴얼 개발을 통하여, 보육시설, 초중고 학교현장에서의 성교육 실무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 아동, 청소년들의 생명 존중의식 함양 및 인공임신중절 예방이라는 실질적인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